이엠텍 레드빗 NEBULA GT6154 : 안정적인 서버 구동과 작업 성능을 책임지는 초고사양 PC!
대 AI 시대, 한층 더 높은 워크로드 경험을 위한 선택.
오늘날의 AI 산업은 일반인에게도 쉽게 활용될 수 있을 만큼 그 어느 때보다 빠른 발전 속도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를 입증할 수 있는 몇 가지 데이터를 이야기해 보자면, 전 세계 IT 관련 박람회 중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컴퓨텍스에서 기업 네임드에 관계없이 AI 소프트웨어 혹은 관련 기능을 탑재한 로봇, 산업용 기계 등을 메인으로 삼고 있는 부스를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얼마 전 애플(Apple)의 WWDC24에서 새롭게 공개된 개인용 지능 시스템 '애플 인텔리전스'를 선보이면서 본격적인 AI 기술 경쟁이 가속화되는 상황입니다.
AI 분야는 이제 막 시작된 것이 아니라 이미 오래전부터 차근차근 개발되어 왔는데, 이전까지는 단순하게 명령을 내리고 그것을 수행하는 수준에 그쳤던 것에 반해 현재는 유저가 던진 하나의 질문이나 명령을 특정 데이터 베이스에 기반하여 보다 능동적으로 처리하고 키워드를 통한 이미지 생성, 심지어 동영상까지도 보정이 가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완벽에 가깝다고 말할 수 없지만, 이 정도의 AI 기술 수준이라면 사실상 무궁무진한 활용이 가능하기에 애플, 삼성, 테슬라, 엔비디아와 같이 굵직한 기업들의 경우 기존부터 AI를 개발하던 소규모 기업들을 흡수하여 기술력을 더욱 증진시키고 있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AI를 활용한 새로운 크리에이터 직업군이 파생되어 산업 속으로 정착하고 있다는 것인데, 앞서 언급한 공룡급 기업이 아닌 스타트업 혹은 1인 개발자는 AI 개발을 위한 전문적인 장비나 슈퍼 컴퓨터와 같은 엄청난 연산 속도를 자랑하는 PC를 구비할 수 없기에 일반 고사양 PC로 개발이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일부 업체는 AI 개발(딥 러닝), 3D 모델링, 프로그래밍과 같이 매우 높은 하드웨어 성능과 안정성을 요구하는 작업을 위해 개인용 워크스테이션을 출시하여 쾌적한 워크로드 경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이엠텍 레드빗 NEBULA GT6154'는 게이머용 그래픽카드와 깔끔한 애프터서비스로 국내 유저에게 인지도가 높은 '이엠텍'에서 자체 제작한 워크스테이션으로, AMD 라이젠의 최상위 칩셋인 '스레드리퍼 프로(Threadripper PRO)'와 명실상부 최강의 그래픽카드 NVIDA RTX 4090을 무려 4장이나 탑재하여 흔히 볼 수 있는 고사양 게임용 PC와는 격이 다른 퍼포먼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워크스테이션은 장시간 로드 상태에 놓이는 특수성으로 인해 안정성이 비교적 높은 공랭 쿨링이 많이 사용되는데, 이번 제품은 이엠텍 하위 브랜드인 '레드빗'에서 직접 설계한 커스텀 수랭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며, 누수를 방지해 주는 여러 설계가 더해져 강력한 쿨링 솔루션까지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압도적인 하드웨어 퍼포먼스와 커스텀 수랭으로 강력한 쿨링 솔루션을 제공하는 워크스테이션, '이엠텍 레드빗 NEBULA GT6154'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엠텍 레드빗 NEBULA GT6154'는 일반적인 게이밍 PC가 아니라 하드웨어 장착성이 매우 뛰어나고 초고성능을 지향하는 '워크스테이션'으로 분류되는 만큼, 매우 큼직한 빅타워 PC 케이스를 활용하여 빌드하였으며, 케이스는 리안리(LIAN LI)의 'LIAN LI V3000 PLUS (블랙)' 모델을 사용하였습니다.
메인 프로세서인 CPU는 AMD의 최상위 라인업 '스레드리퍼 프로(Threadripper PRO)'가 탑재되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칩셋인 'AMD Ryzen Threadripper PRO 7995WX'가 기본 탑재되어 있습니다. 해당 CPU는 정품 기준 약 1,400 ~ 1,500만 원 수준으로 접근조차 어려운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으며, 96개의 코어와 192개의 스레드로 인해 현존하는 단일 CPU 중에서는 압도적인 성능을 제공합니다.
뼈대 자체가 워크스테이션인 만큼 그래픽카드 역시 빈틈 없이 꽉 채워져 있는데요. 커스텀 수랭 방식의 그래픽카드가 총 4장 탑재되어 있으며, 각 GPU는 모두 '이엠텍 RTX 4090 GDDR6X GAMEROCK OC (BULK)'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한장 한장 매우 강력한 성능과 발열 제어 능력을 갖췄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상기 이미지는 NIVIDIA RTX 4090과 비교군을 통해 크리에이터 분야(AI 이미지 / 3D / 사진 편집 / 영상 편집)와 모델링 및 코딩 성능을 테스트한 결과이며, 단일 칩셋으로도 매우 강력한 퍼포먼스를 제공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제품의 베이스로 사용되는 'LIAN LI V3000 PLUS (블랙)'는 워크스테이션에 걸맞은 하드웨어 장착성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먼저, 높은 소비 전력을 요구하는 시스템 구성을 대비하여 ATX 및 SFX 듀얼 파워서플라이 장착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쿨러마스터 M2000 80PLUS PLATINUM 230V'와 '쿨러마스터 V1100 SFX PLATINUM ATX 3.0 (PCIE 5)' 두 제품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넉넉한 파워서플라이 출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장 장치의 경우 'WD Ultrestar DC HC320 (7200/256M 8TB)'과 '삼성전자 990 PRO M.2 NVMe 2TB'가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포함하여 3.5" HDD 최대 8개 2.5" SSD 최대 8개 총 16개의 스토리지를 동시에 장착할 수 있는 엄청난 스토리지 수납성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워크스테이션은 게이밍 PC와 달리 장시간 연속적으로 로드가 걸려있는 극한의 상황 연출이 많기 때문에 강력한 퍼포먼스와 함께 비교적 안정성이 높은 공랭 방식을 선호하기도 하는데요. 이번 '이엠텍 레드빗 NEBULA GT6154'의 특징 중 하나는 커스텀 수랭 방식 적용되어 기존의 워크스테이션들과 차별화된 쿨링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수랭 방식 쿨러의 핵심인 라디에이터가 탑재되어 있는데 라디에이터 두께가 무려 65T 수준이며, 전면 / 상단 / 하단 총 3개의 라디에이터가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라디에이터는 열 전도율이 높은 구리를 베이스로 제작되었으며, CPU나 GPU를 단독으로 쿨링 하는 것이 아니라 3개의 라디에이터가 모두 연결되어 있어 전체적으로 냉각수가 순환하는 구조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CPU와 맞닿는 워터 블럭은 이엠텍 하위 브랜드인 '레드빗(REDBIT)'에서 설계한 커스텀 워터 블럭이 사용되었는데요. 일반 PC용이 아닌 커스텀 전용 제품으로 다소 디자인이 심심해 보일 수 있으나, 이는 쿨링에 방해되는 요소를 모두 제거하면서 퍼포먼스에 집중한 모델로 저온과 고온 사이에서도 일정한 내구성을 보여주는 아세탈(Acetall) 소재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래픽카드 역시 일반 컨슈머용 GPU 최강자 NVIDIA RTX 4090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풀로드 시 발열 또한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하는데, 레드빗에서 직접 설계한 커스텀 수랭 블럭을 적용하여 장시간 로드에도 온도를 확실하게 컨트롤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커스텀 수랭 블럭은 열 전도성과 열 변형 그리고 내구성에 강한 스틸 소재로 제작되었으며, PCB에 부착된 칩셋이 노출되는 상부 백플레이트는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여 기판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본 제품의 내부 라디에이터는 결국 공랭 방식의 쿨링팬에 의해 냉각되게 되는데, 전면과 하부에 장착된 라디에이터에는 각각 3개의 쿨링팬이 라디에이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상단 패널에 장착된 4열 480mm 라디에이터는 샌드위치 방식으로 8개의 쿨링팬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시스템 쿨링팬으로는 후면에 배기 방향으로 배치된 1개의 쿨링팬까지 더해져 총 15개의 쿨링팬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케이스에 장착된 모든 쿨링팬은 튜닝성을 가지지 않는 고성능 쿨링팬으로 디자인되었는데 이 또한 레드빗의 자체적인 설계가 적용되었으며, FDB (Fluid Dynamic Bearing) 베어링이 적용되어 소음은 최소로 흡기 성능은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커스텀 수랭은 액체 질소를 제외한다면 일반적인 PC 사용 패턴으로는 가장 강력한 쿨링 솔루션이지만, 펌프 / 수로 / 각종 피트 등 다양한 파츠를 모두 직접 설계해야 하기 때문에 누수가 우려되기도 하는데요. 워크스테이션 용도로는 특히나 안정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레드빗에서는 극한의 환경에서도 버틸 수 있을 만큼 강한 내구도를 가지는 16X10MM EPDM 소재의 소프트 튜브로 수로를 구성하였으며, 해당 튜브는 자체적인 탄성이 있어 온도에 의한 튜브 압력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추가적인 누수 설계로는 균일한 압축성을 제공하는 이형 클램프가 적용되었는데, 이는 수로가 연결되는 모든 커스텀 수랭 블럭 및 라디에이터의 입수구와 출수구 부근 수로를 360˚ 감싸고 있으며, 냉각수의 온도 변화에 의한 튜브의 이완 수축으로 인한 누수를 최소화해줍니다.
워크스테이션의 경우 일반적인 사무 환경이나 개인용으로 자주 활용되는 것이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소음 부분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PC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소음은 쿨링팬에서 발생하게 되는데, 앞서 설명하였 듯 '이엠텍 레드빗 NEBULA GT6154' 내부에 장착된 쿨링팬은 FDB 베어링을 탑재한 저소음 고성능 지향 쿨링팬으로 소음 부분에서도 정숙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본 제품은 환경 소음을 전문으로 측정하는 한국음향연구소(환경음향연구소)에 정식으로 의뢰하여 모든 쿨링팬이 100% RPM으로 구동되었을 때 평균 34dB 수준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이는 냉장고 작동 시 평균 40dB 보다 적은 수치로 풀로드 상태라 하더라도 큰 소음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단, 소음 부분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