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TA XPG DDR5-6000 CL30 LANCER BLADE RGB 블랙 패키지 (64GB(32Gx2))
튜닝 메모리를 선택할 때 외형과 RGB LED의 지원 여부, 클록 등 다양한 요소를 고민하여 선택하곤 합니다. 그중에서 단연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제품의 호환성과도 직결되는 '높이' 역시 중요한 부분일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튜닝 메모리의 경우 JEDEC 표준 메모리 대비 높은 클록으로 동작하도록 사전에 세팅된 값을 적용, 오버클록 되어 동작하기 때문에 JEDEC 표준 메모리 대비 높은 발열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메모리에 방열판이 부착되어 출시되는데, 이 경우 JEDEC 표준 메모리 대비 높이가 높아져 일부 CPU 쿨러와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죠. 따라서 튜닝 메모리면서 동시에 높이를 최대한 낮추어 설계한다면 튜닝 메모리 시장에서 분명한 강점이 되어 유리한 위치에 놓일 수 있습니다.
이번 리뷰로 살펴볼 ADATA의 튜닝메모리 'ADATA XPG DDR5-6000 CL30 LANCER BLADE RGB' 제품은 기존 ADATA의 LANCER 시리즈 대비 높이를 더 낮추어 다양한 CPU 쿨러와의 호환성을 높이면서도 동일한 성능을 제공하는 튜닝 메모리입니다.
이어지는 페이지를 통해 제품의 외형을 살펴보고 X.M.P를 적용했을 때의 성능 변화는 얼마나 나타나는지, 그리고 같은 제품의 WHITE 콘셉트의 제품의 외형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DATA XPG DDR5-6000 CL30 LANCER BLADE RGB 블랙 패키지 (64GB(32Gx2))
쿨러 호환성에 유리한 낮은 높이의 방열판
검은색의 PCB 위에 알루미늄 재질의 방열판이 부착된 튜닝 메모리로,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블랙 유광의 제품이지만, 화이트 콘셉트의 PC를 위한 무광 화이트 제품 역시 판매 중입니다.
방열판의 높이는 실측 기준 34.6mm이며, 메인보드 PCB로부터 메모리의 가장 높은 곳까지의 높이는 35.6mm로 측정되었습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시금치 메모리'라 부르는 JEDEC 표준 메모리 대비 약 7.9mm 정도 높은 수준입니다. 비교적 낮은 높이를 지녀 큰 덩치의 공랭쿨러를 사용해도 높은 호환성을 부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SK Hynix A-Die 메모리 모듈 사용 / 6,000MHz의 X.M.P 및 EXPO 지원
SK Hynix의 A 다이 메모리 모듈을 사용한 제품으로 인텔의 X.M.P, AMD의 EXPO를 모두 지원해 두 플랫폼 모두에서 간단한 설정으로 6,000 MHz의 클록을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FHD 해상도 환경에서 가장 눈의 띄는 성능 향상
테스트에 사용된 총 3종의 게임을 통해 5600 MHz JEDEC 표준 환경과 X.M.P를 적용한 환경의 성능 차이를 확인해 봤습니다. 대부분의 게임에서 유의미한 성능 향상이 있었으며, 특히 FHD 환경에서 높은 성능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최근 출시된 패키지 게임인 고스트 오브 쓰시마의 FHD의 FPS를 확인해 보면 평균과 1% Low 모두 약 5 FPS의 성능 향상이 나타났으며, 온라인 게임인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평균 약 20 FPS, 1% Low 약 15 FPS 가량의 성능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대장급 공랭쿨러와의 호환성도 걱정 없는 튜닝 메모리!
ADATA XPG DDR5-6000 CL30 LANCER RGB 블랙 패키지 (64GB(32Gx2))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