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DIAS AURA GC4 : 진짜 나무 소재를 사용한 PC 케이스!
평범함 속에 피어나는 유니크한 디자인.
겜디아스(GAMDIAS)는 2012년 대만에서 처음 시작된 PC 주변기기 제조사로, 지난 6월 성황리에 개최된 2024 대만 컴퓨텍스에서도 꽤나 큰 규모의 부스에서 자신들의 제품을 선보일 만큼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특히, 겜디아스는 다양한 PC 카테고리를 다루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자신들의 시그니처인 PC 케이스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쿨엔조이 공식 리뷰로 한차례 살펴본 적 있던 'GAMDIAS NESO P1'만 보더라도 일반적인 케이스 플랫폼과 디자인과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는데, 이러한 특징은 비단 하이엔드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보급형을 설계하더라도 그대로 적용되어 사용자에게 조금 더 특별한 PC 빌드를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GAMDIAS AURA GC4'는 겜디아스의 보급형 미들 타워 케이스로, 해당 플랫폼 내에서도 컴팩트한 사이즈로 설계되어 아담한 공간에 적절한 성능의 중급형 PC 빌드를 계획하고 있는 유저에게 잘 어울릴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입니다. 이번 모델이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전면 패널에 있는데요. 케이스 전면 패널 소재로 흔하게 사용되는 스틸이나 플라스틱이 아닌 진짜 나무(WOOD) 소재를 사용하여 동양적인 디자인을 연출하고 있으며, 수직 창살 패턴이 적용되어 북유럽 감성까지 동시에 느껴지는 이색적인 구성을 갖췄습니다.
평균적인 미들 타워 대비 조금은 더 작아진 외형 대비 내부에는 최대 ATX에서부터 Micro-ATX, Mini-ITX 총 3 가지의 폼팩터의 메인보드 장착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공랭 쿨러는 최대 높이 160mm 이하 제품 장착을 지원하여 작은 케이스지만 대장급 듀얼 타워도 장착할 수 있는 호환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일체형 수랭 쿨러(AIO)는 전면 패널에 최대 360mm, 상단 패널 240mm 사이즈의 라디에이터를 장착할 수 있어 AIO를 활용한 빌드 또한 가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진짜 나무 소재를 활용하여 이색적인 디자인을 선보이는 미들 타워 케이스, 'GAMDIAS AURA GC4' 케이스의 자세한 모습은 어떨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AMDIAS AURA GC4 : 진짜 나무 소재를 사용한 PC 케이스!
나무가 만들어내는 동양적인 감성과 북유럽 특유의 심플한 패턴 적용
'GAMDIAS AURA GC4'의 전체적인 외형은 케이스 파트에서 대중적으로 활용되는 타워형 플랫폼을 채용한 케이스입니다. 제품의 외형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역시 전면부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이번 제품의 전면 패널은 강화유리나 플라스틱 혹은 스틸과 같이 흔한 소재 대신 나무(WOOD)를 활용한 창살 디자인으로 동양풍의 느낌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나무'처럼' 보이게 만든 것이 아닌 리얼 호두나무를 원재료로 사용하여 질감 역시 고급스러우며, 수직으로 떨어지는 심플한 패턴으로 인해 북유럽 감성도 함께 어우러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의 경우 단순한 하나의 컴퓨터가 아니라 자신의 방안 인테리어 용품 중 하나로 자리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을 보이기도 합니다.
좌측 패널은 케이스 상단부터 하단까지 모두 가려주는 풀 커버 타입의 강화유리 패널이 탑재되었습니다. 해당 패널은 약 3T 두께로 제작되었으며, 볼트 고정 방식을 채용하고 있는데, 손나사 형태로 제작된 볼트로 인해 별도의 도구 없이도 패널을 탈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볼트 고정 방식의 경우 원터치나 스윙 도어가 대세가 된 현시점에서는 불편하게 보일 수 있으나, 고정력만큼은 어떤 방식보다 단단하기 때문에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유저에게는 아직도 선호되고 있는 고정 방식 중 하나입니다. 케이스에서 많이 사용되는 부분 중에 하나인 프론트 패널은 상단 패널에 위치하고 있으며,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USB-A 포트가 총 3개 구성되어 있어 이동식 저장장치 혹은 스마트 기기 연결성도 준수한 구성을 갖추었습니다.
GAMDIAS 120mm Non-LED 쿨링팬 4개
본 제품은 컴팩트한 크기를 보이는 미들 타워로 제작되었는데 케이스 내부 쿨링팬 장착 규격을 살펴보자면, 전면 패널에 최대 120mm 쿨링팬 3개(140mm 미지원), 상단 패널에는 최대 120mm 쿨링팬 2개(140mm 미지원), 후면 패널 최대 120mm 쿨링팬 1개 장착 지원으로 케이스 크기 대비 준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케이스는 특성상 크기가 작으면 작을수록 열 관리면에서 까다로울 수밖에 없는데, 이번 모델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파워서플라이 상단부에 최대 120mm 쿨링팬 2개를 추가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점도 눈에 띕니다.
'GAMDIAS AURA GC4'에는 기본적으로 4개의 쿨링팬이 번들로 탑재됩니다. 해당 쿨링팬은 전면 패널에 3개 후면에 1개로 기본 배치되어 있으며, 모든 쿨링팬은 120mm 규격으로 통일됩니다. 번들 쿨링팬은 겜디아스에서 설계한 쿨링팬으로 케이스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해치지 않기 위해 RGB 보다는 Non-LED 버전으로 구성되어 있고, 파워서플라이와 직결하는 IDE 4-Pin 인터페이스로 설계되어 메인보드 쿨링팬 헤더 개수에 구애받지 않고 간편하게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단, 앞서 언급하였듯, IDE 4-Pin 인터페이스로 인해 팬 속도 조절 기능인 PWM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CPU 쿨링을 위한 쿨러는 공랭 쿨러 기준으로 최대 높이 160mm 이하 제품 장착이 가능하여 시장에 판매되는 대장급 듀얼 타워도 장착이 가능한 모습을 보이는데, 모든 듀얼 타워 쿨러가 호환될 만큼 여유로운 규격은 아니므로 빌드 전 호환성 체크를 권장합니다. 일체형 수랭 쿨러의 경우 전면 패널에 최대 360mm 상단 패널에 최대 240mm AIO 라디에이터 장착을 지원하고 있어 중급형 PC 빌드에도 충분하게 수랭 쿨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장착부는 총 7개의 수평 PCI 슬롯이 제공되며, 최대 길이 300mm 이하 그래픽카드 장착이 가능하기에 아쉽다고 느껴질 수 있으나, 케이스 기획 자체가 하이엔드를 지향하는 컨셉이 아니라는 점을 생각해 보면 적절한 수준의 장착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케이스 크기 대비 스토리지 수납성 우수
'GAMDIAS AURA GC4'는 높이 450mm 너비 210mm 깊이 370mm 수준으로 미들 ~ 미니 타워 중간 즈음 위치하는 크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케이스의 경우 대게 물리적인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스토리지 수납이 부족하기도 하는데요. 본 제품은 이 부분을 고려하여 파워서플라이 장착부를 조금 희생하면서 스토리지 베이를 탑재하였으며, 해당 베이에는 최대 3.5" HDD 2개 혹은 3.5" HDD 1개와 2.5" SSD 1개를 혼합 구성할 수 있는 멀티 타입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메인보드 장착부 우측면에도 2.5" SSD 장착을 위한 나사홀을 배치하여 최대 2개의 2.5" SSD를 장착할 수 있는 구조를 갖췄습니다. 다만, 메인보드 장착부 우측에 SSD를 장착할 경우 해당 위치의 커넥터 홀은 사용하지 못한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고풍스러운 전면 패널 디자인을 탑재한 케이스!
GAMEDIAS AURA GC4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