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ec Neo PRIZM T3 140 PWM ARGB : 앞뒤가 똑같은 전화번호~가 아닌 양면 링 팬!
30T 규격의 두툼한 프레임에 양면 ARGB 디퓨저가 적용된 듀얼 링 팬
'Antec Neo PRIZM T3 140 PWM ARGB' 제품은 국내 PC 컴포넌트 전문 업체 '뉴런글로벌'에서 유통하는 'Antec(안텍)'브랜드의 신규 시스템 쿨링팬이자 최근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30T 규격의 고성능 쿨링팬입니다. 특히, 해당 쿨링팬은 중앙에서 빛이 발산하는 일반적인 ARGB 쿨링팬이 아닌 테두리에서 빛이 발산하는 링 팬 타입의 ARGB 쿨링팬으로 설계된 모습을 보이는데, 해당 ARGB 링 프레임의 경우 전면과 후면 양쪽에 모두 구성되어 있어 배치 방향에 상관없이 화려한 조명 효과를 모두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또한, 제품은 기본적으로 3팩 구성과 더불어 자사 전용 컨트롤러 허브를 동봉하고 있어 최신 사양의 시스템이 아니더라도 다채로운 조명과 시원한 쿨링 퍼포먼스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쿨링팬 외형은 원통형 프레임 기반을 보이고 있어 최근 트렌드인 통 사각 프레임을 채택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쿨링팬 두께의 경우에는 최근 고성능 쿨링팬에 도입되고 있는 대세 규격인 30T (30mm) 프레임일 적용하고 있어 기존 25T(25mm) 쿨링팬 보다 뛰어난 쿨링 퍼포먼스를 기대하게 만듭니다. 통상 ARGB 링 팬 타입의 쿨링팬의 경우 슬림하지 못한 링 프레임으로 인해 동일 규격 대비 뛰어난 성능을 기대하기 어려웠었는데, 해당 제품은 30T 규격을 채택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단점을 충분히 해소했다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사 라인업에는 순수 고성능을 위한 또 다른 Non-RGB T3 라인업이 선행 출시되어 있는 만큼 사용자 취향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남기고 있습니다.
30T 규격과 더불어 해당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라 볼 수 있는 듀얼 ARGB 링 프레임의 경우 독특하게도 공기 역학 설계인 사선 레이아웃을 갖추고 있어 프레임 중앙으로 보다 많은 공기가 유입될 수 있는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링 프레임의 경우 공기 흐름에 좋지 않은 평탄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쿨링에 취약한 구조를 가지는데, 해당 쿨링팬을 이러한 부분까지 고려되어 있어 최대 1,500rpm 이라는 비교적 낮은 회전력에도 충분히 높은 풍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공기 역학 ARGB 링 프레임은 전면뿐만 아니라 후면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있어 해당 제품은 비주얼은 물론, 쿨링 퍼포먼스까지 두루 갖추었다 평가됩니다.
인터페이스는 최근 트렌드라 할 수 있는 데이지 체인 시스템이 아닌 일반적인 PWM 4-Pin 팬 커넥터와 5V 3-Pin ARGB 커넥터를 갖추고 있어 합리적인 가격과 더불어 높은 범용성을 지니고 있는데, 3 Pack 패키지 구성품에는 기본적으로 Antec 6 포트 PWM & ARGB 아날로그 컨트롤러까지 제공해 보다 간편하고 쉽게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해당 Antec 컨트롤러 허브의 경우 2개의 물리 버튼 [ LED 모드 변경, LED 속도 변경 ]을 갖추고 있어 사용자 취향에 따라 바로바로 조명 효과를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물론, 시스템과도 연동이 가능하나 정상 작동을 위해서는 SATA 전원을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양면 ARGB 디퓨저가 적용된 듀얼 링 팬 구성과 30T 규격의 두툼한 프레임을 채택한 고성능 쿨링팬 'Antec Neo PRIZM T3 140 PWM ARGB' 제품을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벤트 기간 : 07월 24일 ~ 08월 06일까지
- 참여 방법 : 리뷰를 읽고 자유롭게 댓글 작성
- 경품 : 모바일 문화 상품권 1만 원 권 2명
- 당첨자 발표 : 08월 07일 이후
- 경품 발송 : 08월 07일 이후
* 당첨자에게는 오전 중으로 쪽지가 전달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수정 부탁드립니다.
Antec Neo PRIZM T3 140 PWM ARGB : 앞뒤가 똑같은 전화번호~가 아닌 양면 링 팬!
앞뒤 조명 효과가 동일한 ARGB 양면 링 팬 구성 (with LED x 20 ea)
'Antec Neo PRIZM T3 140 PWM ARGB' 제품은 단품 패키지가 아닌 3팩 묶음 패키지인 만큼 140mm 쿨링팬 총 3개가 기본 제공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해당 쿨링팬은 조명 효과가 중앙에 집중된 일반적인 ARGB 쿨링팬과 달리 테두리 프레임에서 조명이 발산하는 링 팬 타입의 쿨링팬으로 구동 시 테두리에서만 조명이 점등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해당 제품 테두리 프레임에는 두툼한 ARGB 링 디퓨저가 배치된 모습을 보이는데, 해당 링 프레임은 최근 많이 출시되고 있는 볼록한 크리스탈 프레임이나 단순 평탄한 디퓨저가 아닌 일반적인 Non-RGB 쿨링팬과 마찬가지로 사선 프레임으로 설계되어 있는 독특한 모습을 보입니다.
쿨링팬의 베이스인 바디 프레임은 원통형 구조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최근 트렌드인 통 사각 프레임과 반대로 개방된 모습을 보이지만, 전/후면 프레임의 경우에는 쿨링팬 면적 전체를 커버하는 수준인 넓은 레이아웃으로 디자인되어 있어 공기 유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모서리에서부터 링 프레임까지 이어지는 양면 모든 포인트에는 사선 레이아웃을 적용하고 있어 링 팬 타입의 쿨링팬임에도 불구하고 고성능 쿨링팬 이상 수준의 공기 역학적 설계를 갖추었다 판단됩니다. 뿐만 아니라 각 모서리에는 공기 역학 프레임과 별도로 독립된 두툼한 고무패드를 갖추고 있어 구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진동 및 소음을 효과적으로 잡아줄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단, 프레임 내구성은 강하지 못해 장착 시 롱 볼트를 너무 강하게 조이면 뒤틀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ARGB 링 프레임 바디 안쪽에는 총 20개의 ARGB LED를 배치하고 있어 조명 효과가 훨씬 더 풍성하고 자연스러운 조명 효과를 선보이는데, 20개의 LED는 모두 프레임 바디 중앙에 배치된 만큼 전면과 후면 배치된 디퓨저 링 포인트는 해당 LED를 서로 공유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전면과 후면에는 동일한 ARGB 링 프레임이 적용되어 있어 배치 방향에 상관없이 조명 효과 모두 즐길 수 있는 만큼 사용자 취향 또는 배치 포인트에 따라 쿨링팬 방향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제품 안쪽에 내장된 LED는 무려 20개로 타사 제품 대비 상당히 부드러운 조명 효과를 선보이지만, 기본 광량 자체는 높지 않은 만큼 쨍한 광량보다 은은한 광량의 제품을 찾는 유저에게 적합한 모습을 보인다 할 수 있습니다.
30T 규격의 두툼한 프레임 & 날렵한 9 엽 블레이드
'Antec Neo PRIZM T3 140 PWM ARGB' 쿨링팬은 화려한 조명 효과를 선보이는 이색적인 양면 링 프레임과 더불어 최근 고성능 쿨링팬 대세 규격으로 자리 잡고 있는 30T 규격의 두툼한 프레임을 갖추고 있어 화려한 조명은 물론, 시원한 쿨링 퍼포먼스까지 기대하게 만듭니다. 일반적인 쿨링팬의 규격은 25T (25mm)지만, 해당 제품 무려 20% 더 깊게 설계된 30T (30mm) 프레임을 갖추고 있어 더 큰 면적의 블레이드를 채택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리뷰에 사용된 'T3 140' 모델의 경우에는 140mm 규격이지만 실측 기준 약 2mm가량 슬림한 138mm로 제작되어 있어 쿨링팬을 나란히 배치하더라도 큰 간섭 없이 장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뿐만 아니라 쿨링팬 두께는 30T 규격을 살짝 넘어선 30.6T로 설계된 만큼 더 강력한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해당 제품이 30T 규격을 채택한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쿨링팬 성능을 한층 더 끌어올리기 위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ARGB 링 프레임을 갖춘 튜닝 중점의 쿨링팬들의 경우에는 쿨링팬 두께와 별도로 테두리 프레임 안쪽에 LED를 배치하기 위해 두꺼운 바디 프레임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실질적인 냉각 효율을 기대할 수 있는 블레이드 배치 공간이 좁아 블레이드를 더 짧게 구성한다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제품은 30T 규격으로 폭이 더 깊게 설계된 만큼 블레이드 역시 더 큰 면적을 적용할 수 있어 링 팬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즉, 30T 링 팬은 온전한 30T 성능이라기보다는 통상 30T와 25T 중간 정도 성능 퍼포먼스로 보인다 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인 냉각 효율을 선보이는 쿨링팬 블레이드의 경우에는 9 엽 블레이드를 채택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해당 블레이드의 경우에는 ARGB 쿨링팬에 걸맞은 반투명 소재의 블레이드가 아닌 검정 블레이드를 채택하고 있어 조명 효과가 오로지 ARGB 링 프레임에 집중될 수 있도록 설계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블레이드 날 끝부분에는 커팅 레이어를 적용해 유광포인트를 구성함으로써 한층 더 세련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커팅 레이어의 경우 일반적인 블레이드 보다 좀 더 날카로워 공기를 보다 정숙하게 가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블레이드 중앙에는 자사 로고가 적용된 실버 링 금속 플레이트를 부착하고 있어 제품을 좀 더 고급스럽게 만듭니다.
Antec 6포트 컨트롤러 허브 (버튼형)
'Antec Neo PRIZM T3 140 PWM ARGB' 제품은 3개의 ARGB 쿨링팬으로 구성된 3팩 패키지인 만큼 구성품에는 여러 개의 쿨링팬 간편하게 연결 및 작동시킬 수 있는 아날로그 컨트롤러 허브가 기본 제공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해당 컨트롤러는 6개의 PWM 4-Pin 팬 커넥터와 6개의 5V 3-Pin ARGB 커넥터를 갖춘 대용량 멀티 허브로 쿨링팬의 구동은 물론, 조명까지 한 번에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한 기능을 갖췄다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컨트롤러는 신형 모델이 아닌 약 6년 앞서 출시된 18년도 쿨링팬 'Antec Prizm 120 ARGB' 패키지에 제공되었던 컨트롤러와 동일한 제품인데, 현재까지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만큼 활용성이 매우 높은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컨트롤러가 현재까지 사용되는 이유는 바로 단순 멀티 허브 기능을 넘어 아날로그 버튼 기능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컨트롤러 허브는 시스템과 연동을 염두에 둬 아날로그 버튼을 생략하는 경우가 많아 초보자나 첫 조립 시 조명을 체크하고자 할 경우 불편함이 발생되는데, 이처럼 아날로그 버튼을 탑재한 모델의 경우에는 조명 사전 체크 및 시스템과 연동 없이도 사용자가 원하는 조명 효과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물론, 해당 허브도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으며, 케이스 RESET 버튼과도 연결할 수 있는 2-Pin 커넥터를 갖춰 케이스 I/O 포트를 통해서도 조명 효과를 쉽게 변경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컨트롤러 허브의 물리적인 버튼은 컨트롤러 상단 좌우에 각각 1개씩 총 2개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먼저, 좌측에 배치된 'LED SPEED' 버튼의 경우에는 말 그대로 조명 속도를 제어하는 버튼으로 총 3단계 [ 빠르게, 천천히, 보통 ]로 조명 속도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반대로 우측에 배치된 'MODE' 버튼의 경우에는 수십 가지로 프리셋 설정된 다양한 조명 연출 효과를 순차적으로 연출할 수 있어 사용자 취향에 따라 조명 효과를 쉽게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물론, 컨트롤러 허브를 정상 사용하기 위해서는 SATA 전원 공급이 요구되며, 구성품에는 찍찍이 테이프를 제공하고 있어 케이스 내부에 어느 곳이든 부착해 사용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앞뒤가 똑같은 전화번호~가 아닌 양면 링 팬!
Antec Neo PRIZM T3 140 PWM ARGB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