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에서 새롭게 출시한 버즈3 오픈형 이어폰!
스템 타입으로 변경되면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스템은 왜 삼각형으로 바뀌었을까요?
Specification
본사 사이트에서 가져온 스펙입니다.
본 데이터는 샘플 1개의 측정 데이터로 전체 제품 특성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1. Frequency Response + Target
가장 먼저 보는 그래프는 올리브-웰티 타겟을 적용한 주파수 특성 그래프입니다. 1/3옥타브 스무딩을 적용하여 실제 청음과 비슷하고 보기에도 편한 그래프입니다.
영디비 코멘트
소리만 들었을 때는 상당히 플랫하다 생각이 들었는데, 역시 제가 듣는 것보다 이어 시뮬레이터에서 저음이 조금 더 많게 측정이 된 것 같습니다. 오픈형 특성상 착용자 귀 형태에 따라 저음 레벨이 많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SC 코덱으로 상당히 알찬 소리를 들려줍니다.
2. Frequency Response Raw
주파수 특성 그래프의 Raw 데이터이고, 스무딩을 적용하지 않은 원본 그래프입니다.
착용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저음 패턴을 측정했습니다. 누음이 적으면 파란색 그래프처럼 저음이 많아지고, 누음이 많으면 보라색처럼 저음이 빠집니다. 고음은 크게 바뀌지 않습니다.
3. EQ
EQ 적용 시 RAW 그래프입니다. 개인적으로 풍성함이 좋았습니다. 측정 중 저음이 변경되어 다른 EQ 데이터는 측정을 제대로 못했습니다.
4. THD
THD는 낮을 수록 드라이버 성능이 좋다고 봅니다.
5. Impedance
블루투스 헤드폰은 드라이버를 직접 연결할 수 없기 때문에 임피던스 측정이 불가능
6. Delay
블루투스 제품 측정에 꼭 들어가는 Delay 항목입니다. 스마트폰에서 화면의 불빛과 블루투스로 전달된 소리를 전기신호로 변환하여 그 시간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실제 스마트폰에서 지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상당히 빠른 지연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유튜브에서 최적화가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에어팟3와 비교는 영상을 확인해주세요!
7. Active Noise Canceling
ANC 성능 그래프입니다.
오픈형에서 ANC라니!!! 놀랍습니다. 녹색 그래프는 최대 성능입니다. 아마 이렇게까지 나오는 분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제가 느낀 성능은 빨간색 그래프와 비슷합니다. 극저음에서 차단이 제대로 되지 않는 듯 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스템으로 변경되면서 착용감에 편차가 조금 있습니다. 노래는 들을 때는 잘 못 느꼈는데, ANC 성능에서 좌/우 차이가 느껴지네요.
8. FR ANC OFF vs. ANC ON
ANC On과 Off 주파수 특성 비교 그래프입니다. 사운드에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실내에서 음악들을 때는 OFF를 추천합니다.
<저작권자 ⓒ 영디비(http://www.0d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