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라이젠 프로세서의 두번째 페이즈가 새롭게 시작되었다. 기존의 라이젠 7000 시리즈 프로세서에서 조금 더 진일보되, 그리고 개선된 Gen5 아키텍쳐가 적용된 라이젠 9000 시리즈가 출시 되었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초기 높은 넘버링을 가진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전통처럼 되었는데 약간의 출시 지연 사태가 이어지면서 라이젠5 9600X, 라이젠7 9700X 가 먼저 출시가 되고 상위 제품인 라이젠9 시리즈는 다음 주에 선을 보일 예정이다. 오늘은 출시된 라이젠 프로세서 중에서 가장 낮은 스펙을 가지고 있는 라이젠5 9600X 가 어떤 성능을 보이는 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 AMD Ryzen5 9600X
▲ 간략 스펙 : AMD(소켓AM5) / 6세대(Zen5) / 4nm / 6코어 / 12스레드 / 기본 클럭: 3.9GHz / 최대 클럭: 5.4GHz / L2 캐시: 6MB / L3 캐시: 32MB / TDP: 65W / PPT: 88W / PCIe5.0 / 메모리 규격: DDR5 / 5600MHz / 내장그래픽: 탑재 / AMD 라데온 그래픽 / 기술 지원: SMT(하이퍼스레딩) / 쿨러: 미포함 / 출시가: 279달러(VAT별도)
■ AMD 라이젠 프로세서 벤치마크 셋업
● 메인보드 : ARock X670E Taichi - 에즈윈
● 그래픽카드 :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90 24GB FE
● SSD : WD_BLACK SN 850X 2TB
● 메모리 : Teamgroup T-FORCE DDR5-6400 16GB x2 - 서린
● 쿨러 : 서멀라이트 FROZEN WARFRAME 420 BLACK ARGB AIO 쿨러 (서린)
인텔 프로세서 테스트는 아래와 같은 시스템으로 세팅 테스트가 진행 되었다.
● 메인보드 : ARock Z790 NOVA WIFI - 에즈윈
● 그래픽카드 :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90 24GB FE
● SSD : WD_BLACK SN 850X 2TB
● 메모리 : Teamgroup T-FORCE DDR5-6400 16GB x2 - 서린
● 쿨러 : 서멀라이트 FROZEN WARFRAME 420 BLACK ARGB AIO 쿨러 (서린)
■ AMD 라이젠5 9600X 테스트 결과 보기
모든 게임들의 테스트는 프로세서에 과부하를 주기 위해 FHD 해상도에서 진행이 되었으며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 시리즈의 필수 옵션들인 DLSS 등의 옵션 등을 비활성화 하여서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실제 테스트 결과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라이젠5 9600X 프로세서는 비교적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었으며 여전히 게이밍 프로세서는 라이젠7 7800X3D 가 상당히 높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제 인텔 테스트 프로그램들에게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었던 테스트 프로그램들의 결과를 보도록 하자.
테스트 결과에서 볼 수 있었던 것 같이 이제는 점점 약했던 테스트 프로그램에서도 상당히 좋은 결과값을 보여주었는데 위 테스트가 진행되었던 프로세서들의 가격 등을 생각해보면 상당히 라이젠5 7500F 프로세서가 오히려 높은 가성비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크로스마크 테스트의 경우는 유독 인텔 프로세서가 높은 성능 결과를 보여주었던 테스트 프로그램이었는데 위 결과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AMD 라이젠5 9600X 프로세서가 높은 성능이 나오고 있는데 이는 단일 코어 성능에서도 어느 정도 성능이 늘어서 이제는 본격적인 일반 어플리케이션 시장에서도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 AMD 라이젠5 9600X 프로세서는 어떤 프로세서인가?
테스트 결과에서도 이야기했다시피 전체적인 성능이 상당히 향상되었다. 물론 소비전력 부분에 대해서 크게 제어를 하고 있는 탓에 코어가 가지고 있는 100% 잠재력을 끌어내지 못하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현재 벌어지고 있는 경쟁사의 전력소모량 부분을 생각한다면 그렇게 과도하게 코어를 사용하지 않더라고 안정적인 성능 향상을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상당히 고무적인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전 세대 라이젠 7000 시리즈 대비 다양한 부분에서 성능이 늘어났지만 이에 따른 소비전력량의 증가는 미비한 부분이기 때문에 실제 일반적인 사용자들의 입장에서는 프로세서 발열량의 문제는 고민할 필요가 없는 제품이다.
성능적인 부분에서 상당히 고무적인 부분은 일반 어플리케이션에서 높은 성능 향상이 관측되었다는 점이다. 현재 AMD 프로세서는 너무 게이밍 이미지로만 채색이 되고 있는 시점에서 보게 된다면 이 부분은 일반적인 유저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좋은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 테스트로 사용된 서멀라이트의 FROZEN WARFRAME 420 BLACK ARGB AIO 쿨러 (서린)
현재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라이젠 프로세서는 2가지 종류로 크게 구분할 수 있는데 하나는 일반적인 패키지를 갖고 있는 리테일 제품과 별도의 패키징으로 국내에서 유통되는 "멀티팩" 제품이다. 아쉽게도 리테일 버전의 경우는 별도의 쿨러를 제공하지 않는 패키지로 출시가 되었으며 멀티팩의 경우에는 기본 쿨러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조금 더 선택지가 넓어져 있다. 기본적인 AMD 쿨러로 사용하려고 하는 분들이라면 이 라이젠5 9600X 멀티팩 제품을 구입하면 된다.
하지만 리테일 박스 라이젠5 9600X 에서는 이제 기본적인 쿨러를 제공하지 않는다. 그래서 애프터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는 쿨러의 구입은 필수인데 아무래도 가성비 좋은 히트파이프 싱글 타워 쿨러를 사용해도 좋겠지만 조금 여유가 된다면 히트파이프가 적용되어 있는 듀얼 타워 방식의 쿨러를 구입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물론 이 프로세서가 사용하는 소비전력은 65W, PPT 88W 정도를 사용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컴퓨터 케이스 내부에 있고 외부의 다양한 환경에 따라서 쿨링 성능이 달라지기 때문에 조금 더 여유있게 구입하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