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rkFlash DM12/DM12R PRO 120 PWM ARGB : 팬 블레이드 방향을 선택하는 것이 대세!
프레임 곳곳에 적용된 양면 디퓨저 포인트와 정방향 / 역방향 두 버전을 모두 출시한 가성비 ARGB 쿨링팬
'darkFlash DM12 PRO 120 PWM ARGB' / 'darkFlash DM12R PRO 120 PWM ARGB Reverse' 두 제품은 국내 PC 컴포넌트 전문 업체 '(주)투웨이'에서 유통하는 'darkFlash(다크플래시)' 브랜드의 새로운 ARGB 시스템 쿨링팬이자 최근 파노라마 뷰 같은 어항 케이스 사용자가 대거 늘어남에 따라 많은 유저들이 찾고 있는 역방향 블레이드 쿨링팬 즉, 리버스 타입의 쿨링팬을 포함한 신규 DM12 시리즈 제품입니다. 특히, 이번 DM12 시리즈 쿨링팬은 프레임 프레임 곳곳에 ARGB 디퓨저를 배치하고 있어 사방에서 화려한 조명 효과를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지며, 정방향(REGULAR) 블레이드를 포함한 역방향(REVERSE) 블레이드 라인업까지 모두 갖추고 있어 배치 포인트 또는 사용자 취향에 따라 제품을 알맞게 구매할 수 있는 다양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쿨링팬 외형은 최근 트렌드라 할 수 있는 빈틈없는 통 사각 프레임과 반투명 7 엽 블레이드를 갖춰 상당히 정돈되고 깔끔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프레임 곳곳에는 하얀 ARGB 디퓨저를 적용되어 있어 구동 시 쿨링팬 앞뒤 측면 상관없이 사방에서 화려한 조명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양면 ARGB 프레임의 경우에는 그동안 프리미엄 정책에 반영이 일부 고가 쿨링팬에서만 살펴볼 수 있었는데, 해당 제품은 1만 원이 채 되지 않는 7~8천 원 대의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한 만큼 가벼운 금액으로 화려한 연출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은 가장 큰 장점으로 여겨집니다. 뿐만 아니라 양방향 연출을 넘어 쿨링팬 블레이드 방향까지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은 제품의 매력을 한층 더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쿨링팬 인터페이스는 그동안 독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변환 커넥터 또는 외부 전원 공급이 필요해왔던 기존 모델과 달리 일반적인 PWM 4-Pin 팬 확장 커넥터와 5V 3-Pin ARGB 확장형 조명 커넥터를 적용하고 있어 모든 시스템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모습을 보이며, 모든 케이블은 확장형 커넥터를 갖추고 있어 마치 데이지 체인 시스템처럼 최종적으로는 하나의 케이블을 통해 모든 쿨링팬을 제어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외에도 쿨링팬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베어링의 경우에는 가성비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내구성과 높은 신뢰도를 자랑하는 Hydro Beraing을 채택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오랜 시간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두 제품은 블레이드 탈착 및 스왑이 불가한 개별 제품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프레임 곳곳에 적용된 양면 디퓨저 포인트와 정방향 / 역방향 두 버전을 모두 출시한 ARGB 가성비 팬'darkFlash DM12 PRO 120 PWM ARGB' / 'darkFlash DM12R PRO 120 PWM ARGB Reverse' 제품을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벤트 기간 : 08월 30일 ~ 09월 08일까지
- 참여 방법 : 리뷰를 읽고 자유롭게 댓글 작성
- 경품 : 모바일 문화 상품권 1만 원 권 2명
- 당첨자 발표 : 09월 09일 이후
- 경품 발송 : 09월 09일 이후
* 당첨자에게는 오전 중으로 쪽지가 전달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수정 부탁드립니다.
darkFlash DM12/DM12R PRO 120 PWM ARGB : 팬 블레이드 방향을 선택하는 것이 대세!
정방향 / 역방향 2가지 블레이드로 버전을 나눈 쿨링팬
'darkFlash DM12 PRO 120 PWM ARGB' / 'darkFlash DM12R PRO 120 PWM ARGB Reverse' 제품은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되었지만 패키지 디자인은 서로 공유하고 있어 정방향 / 역방향 버전 구별하기 위해서는 디테일한 포인트를 확인해야 합니다. 우선, 패키지 우측 상단을 살펴보면 ARGB Ver. 1Pack 또는 PWM Ver. 1PACK로 표기된 문구가 보이는데, 이를 통해서는 정방향과 역방향을 구별할 수 없고 표기 바로 하단에 적힌 작은 문구나 좌측 하단에 표기된 DM12 PRO 또는 DM12R PRO 문구를 통해 구별해야 합니다. 추가된 R 문구는 Reverse의 약자 즉, 역방향 블레이드임을 나타내지만 초보자 입장에서는 이를 한 번에 알아보기 힘들 수 있다는 점은 추후 좀 더 명확한 구별 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darkFlash DM12 PRO' 시리즈는 120mm 단일 규격으로만 출시되었지만, 기본 4가지 [ Black / White, REGULAR / REVERSE ]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어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처럼 해당 제품이 보급형임에도 다양한 라인업을 갖춘 이유는 바로 단순 Black / White 컬러 바리에이션을 넘어 정방향(REGULAR) 블레이드와 역방향(REVERSE) 블레이드를 개별적으로 나누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해당 라인업에 역방향(REVERSE) 블레이드 버전을 추가 구성된 이유는 최근 트렌드가 된 파노라마 뷰 같은 어항 케이스 사용자가 대거 늘어남에 따라 연출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역방향 블레이드를 찾는 유저도 함께 늘어났기 때문으로 해석됩니다.
이처럼 역방향 블레이드 쿨링패은 내부 시스템 빌드가 훤히 드러나는 케이스에 사용할 경우 흡기 방향으로 장착하더라도 후면 프레임이 노출되는 것이 아닌 정방향 블레이드와 마찬가지로 블레이드가 전면에 배치돼 후면 에어가이드가 노출에 따른 이질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또한, 최근에는 측면 에어홀 같이 노출성이 강한 포인트에 고급형 보급형 할 거 없이 번들로 리버스 쿨링팬을 제공하는 경향도 보이고 있어 점차 리버스 타입의 시장이 커져 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 역방향 블레이드의 경우에는 정방향 대비 성능 퍼포먼스는 살짝 떨어진다는 정설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스왑용 블레이드와 달리 해당 제품은 교체 및 스왑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곳곳에 ARGB 디퓨저가 적용된 양면 통 프레임과 분리형 모서리
'darkFlash DM12 PRO 120 PWM ARGB' / 'darkFlash DM12R PRO 120 PWM ARGB Reverse' 제품의 팬 프레임은 최근 트렌드라 할 수 있는 통 사각 프레임을 채택하고 있어 상당히 견고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쿨링팬의 경우 단순 하나의 통 프레임으로 제작된 것이 아닌 'P'사 팬 프레임과 마찬가지로 프레임 곳곳에 하얀 ARGB 디퓨저를 배치하고 있어 구동 전부터 독보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디퓨저는 전/후면 이외에도 측면부까지 이어지고 있어 사방에서 해당 라인을 살펴볼 수 있는 특징을 보입니다. 연출 조명은 다음 문단에서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쿨링팬 프레임의 하얀 디퓨저 포인트 라인은 프레임을 각각 분리될 수 있는 경계선 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쿨링팬 모서리의 경우 잡아당기면 비교적 쉽게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해당 쿨링팬 프레임은 각 파츠가 서로 조합된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쿨링팬은 기본적으로 분리를 위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나 추후 모서리 튜닝 등을 고려할 수 있는 재미난 설계를 보이고 있다 할 수 있고, 모서리 외 중앙 프레임을 분리하면 팬 프레임 안쪽에 내장된 총 16개의 ARGB LED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단, 이러한 분리형 구조는 일체형 제품에 비해 내구성이 높은 부분은 아니기에 분리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내부 팬 프레임의 경우에는 얼핏 보면 단순 직각으로 딱 떨어지는 형태를 보이고 있지만, 경계선을 자세히 살펴보면 최근 출시되고 있는 쿨링팬 수준은 아니지만 약간의 곡선 프레임을 앞뒷면 모두 적용하고 있어 공기 유입을 위한 약간의 공기 역학적 설계를 갖춘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쿨링팬 인터페이스의 경우에는 그동안 전용 변환 커넥터 또는 외부 전원 공급이 필요했던 자사 쿨링팬 라인업 제품들과 달리 일반적인 4-Pin PWM과 5V 3-Pin ARGB 조명 커넥터를 갖추고 있어 모든 시스템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특히, 해당 커넥터는 모두 확장형 커넥터를 적용하고 있어 마치 케이블 데이지 체인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하나로 쭉 연결해 최종적으로는 하나의 케이블을 통해 모두를 구동시킬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다방면에서 조명을 감상할 수 있는 ARGB 바디 프레임 & 24개 LED
'darkFlash DM12 PRO 120 PWM ARGB' / 'darkFlash DM12R PRO 120 PWM ARGB Reverse' 두 쿨링팬을 구동하게 되면 위에서 언급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프레임 곳곳 (전면, 후면, 모든 측면)에 배치된 흰색 디퓨저 포인트에서 다채로운 ARGB LED 조명이 점등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특히, 바디 프레임 내부에는 총 16개의 LED를 중앙 블레이드 안쪽에는 총 8개의 LED를 기본 배치하고 있어 하나의 쿨링팬에는 총 24개의 LED가 선보이는 화려한 조명 효과를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또한, 해당 쿨링팬을 나란히 배치하면 엣지 ARGB 포인트 라인이 서로 연결되는 듯한 매혹적인 조명 효과를 연출하고 있어 마치 고가의 데이지 체인 쿨링팬 같은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엣지 프레임에서 발산하는 조명의 경우 중앙 내부에 배치된 원형 LED Strip에서 발산하는 조명을 머금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은은하지만 비교적 선명한 조명을 보이고 있는 반면, 중앙 블레이드의 경우 중앙에서부터 발산하는 조명이 흩뿌려지는 듯한 조명 효과를 보이고 있어 바디 프레임 대비 연출 효과는 조금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즉, 해당 쿨링팬은 광량이 과하지 않으면서 다방면에서 발산하는 조명 효과를 즐기기 적합한 제품이라 판단됩니다. 특히, 24개의 ARGB LED를 내장하였음에도 두 모델 모두 7~8천 원 대라는 매우 저렴한 금액대로 출시하였다는 점은 제품을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만드는 포인트로 생각됩니다.
물론, 두툼한 ARGB 바디 프레임이 적용된 감성 쿨링팬의 경우 고성능 Non-RGB 쿨링팬 대비 좋은 성능을 기대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지만, 최대 1,600 rpm으로 동작하는 연출 중점의 쿨링팬의 경우 별도 세팅 없이도 초보자도 쉽게 고가 쿨링팬처럼 화려한 연출이 가능하다는 점 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이라 판단됩니다. 다만, 현재 해당 쿨링팬의 경우 1 PACK 단일 패키지만 출시된 상태로 더 높은 가성비를 위한 3 PACK 묶음 패키지도 함께 출시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프레임 곳곳에 적용된 양면 디퓨저 포인트와 정방향 / 역방향 두 버전을 모두 출시한 ARGB 가성비 팬
darkFlash DM12/DM12R PRO 120 PWM ARGB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