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에서 24포트 기가비트 스위치인 SG24A-mini를 출시했다. 이름에서 보듯 일반적인 표준형 19인치 랙마운트에 그대로 장착하기에는 작은 '미니' 크기의 스위치로, 별도의 네트워크 관리 시설을 운용하지 않는 SOHO나 중소기업에서 사용하기에 적절한 모델이다.
중소기업 타겟의 모델이라고 해도 24개의 기가비트 LAN 포트를 제공하는데다 리피터없이 최대 250m까지 연결이 가능해, 일반적인 사무실부터 창고나 공장 등 폭넓은 환경에 대응할 수 있다.
ipTIME SG24A-mini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IGMP 지원 24개 기가비트 포트 스위치 허브
ipTIME SG24A-mini는 이름 그대로 작은 크기가 특징이다. 본체의 크기는 가로 270mm로 약 10.63인치로, 표준 19인치 랙에는 그대로 들어가지 않는다. 때문에 랙을 운용하지 않는 환경에서는 제품을 배치할 때 공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기본 동봉되는 브라켓을 이용하면 랙을 운용하는 환경에도 대응할 수 있다.
24포트의 상태와 속도는 제품 전면 좌측에 LED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LED 우측에는 기능 변환이 가능한 딥 스위치를 배치해 '기본' / 'VLAN'/ 'Extend' 세 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브로드캐스트를 위한 IGMP 스누핑을 지원, 관련 트래픽 전송을 IPTV로만 제한해 전체적인 망 안정성을 높여줄 수 있다. 네트워크 성능 개선을 도모하기 위한 점보 프레임 9KB을 지원하고, 스위칭 용량은 양방향 총 48Gbps를 제공한다.
딥 스위치로 동작 모드 변경, VLAN과 최대 250m 연결 지원
VLAN 모드는 1번부터 22번 포트까지가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모드다. 때문에 보안이 중요한 환경에서 활용하기에 좋다. 모든 포트가 독립적으로 활동하면 인터넷이나 필수 자료 공유에 어려움이 발생하므로, 23번 포트와 24번 포트는 다른 포트들과 연결되는 업링크 포트로 동작한다
때문에 23번과 24번 중 한 곳에는 인터넷 회선, 다른쪽에는 NAS나 파일 서버 등의 데이터 공유 장비 등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Extend 모드는 100m 이상의 장거리 네트워크 확장시 리피터 연결없이 최대 250m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00m 이상에서는 속도가 10Mbps로 하락하지만, 대량의 데이터 전송 능력이 필요없는 제어 장비나 IoT 장비 등의 활용에 적합하다.
ipTIME SG24A-mini의 양 측면에는 내부 발열 배출을 위한 통풍구가 마련되어 있다. 랙 마운트 거치용 브라켓 고정 나사 위치를 보면, 브라켓을 결합해도 통풍구를 막지 않아 내부 열 배출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한편, ipTIME SG24A-mini는 기본적으로 수평 배치 환경을 고려한 디자인이라, 바닥에 미끄러짐 방지 및 하단 발열 해소를 위한 공기 흐름용 공간 확보를 위해 고무 재질의 피트를 배치했다.
동작 전원은 AC 전원 코드를 연결, 내장형 어댑터를 통해 동작에 필요한 전력을 변환하는 방식으로 공급 받는다. AC 전원은 100V ~ 240V, 50Hz/ 60Hz 스펙의 프리볼트 설계라 어디서나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최대 소비전력은 11.3W이며, 콘센트에 접지 설계가 없는 구축 건물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접지 라인이 제공된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