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rkFlash NEBULA DN-360D ARGB : 3열 디지털 LCD 수랭이 9만 원!?
2.1인치 디지털 LCD 디스플레이와 케이블 데이지 체인 ARGB 쿨링팬을 장착한 보급형 수랭 쿨러
'darkFlash NEBULA DN-360D ARGB' 제품은 PC케이스 맛집으로 잘 알려진 '다크플래쉬'에서 새롭게 출시하는 CPU 수랭 쿨러이자 앞서 소개된 가성비 끝판왕 3열 수랭 쿨러 'darkFlash NEBULA DN-360D ARGB' 모델의 후속 디지털 LCD 버전의 제품입니다. 앞선 NEBULA 시리즈는 저렴한 가격대인 보급형 라인업으로 출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성능과 최근 트렌드인 케이블 데이지 시스템을 적용해 좋은 반응을 얻어왔는데, 이번 신작 모델의 경우에는 여기에 더불어 프리미엄 수랭 쿨러에 적용되는 기능인 상태 표시 디스플레이 즉, LCD 워터 블럭을 적용하고 있어 실시간으로 시스템 온도 및 로드율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집니다. 뿐만아니라 기존 NEBULA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이번 LCD 버전 역시 9만 원 대라는 매우 저렴한 가격에 출시해 가심비 끝판왕 쿨러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수랭 쿨러의 핵심이자 얼굴이라 볼 수 있는 워터 블럭 디자인의 경우 기존 NEBULA(성운) 시리즈의 신비롭고 몽환적인 외형이 아닌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워터 블럭에 걸맞게 조금 심플한 원통형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워터 블럭 구조 자체는 원통형으로 다소 밋밋한 모습을 보이지만, 유광 커버 프레임과 더불어 측면 레이아웃 중간중간에는 포인트 라인을 구성하였고, 상단에는 다이아몬드 커팅을 적용하고 있어 보급형 모델임에도 상당히 고급스러운 외형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블럭 상단에는 상태 모니터링이 가능한 2.1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현대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아쉽게도 해당 디스플레이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일반적인 LCD 패널이 아닌 단순 상태 모니터링만 가능한 디지털 패널로 구성되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LCD 모델은 360D 모델이 아닌 360S 모델에 적용됩니다.
쿨링팬은 겹 레이어를 적용한 기존 라인업 제품들과 달리 화살표 모양의 방향성을 가진 독특한 프레임을 채용해 좀 더 날렵하면서 시원한 이미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쿨링팬 인터페이스의 경우에는 최근 트렌드이자 고급형 제품에서 주로 살펴볼 수 있는 데이지 체인 연결 방식을 케이블 타입으로 적용해 팬과 팬을 서로 쉽게 연결할 수 있는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팬 자체 인터페이스는 독자 7-Pin 전용으로 개별 사용이 어렵고 기본 제공되는 PWM 4-Pin & 5V 3-Pin ARGB 변환 케이블을 활용해야 한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뿐만 아니라 워터 튜브 역시 보급형 모델임에도 좀 더 두툼한 12.15mm 고품질 워터 튜브를 적용해 보다 빠른 유속을 기반으로 뛰어난 쿨링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이외에도 LGA 1700 & AMD AM5 소켓 가이드를 모두 제공해 최신 사양의 시스템에서도 바로 사용이 가능한 폭넓은 호환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2.1인치 디지털 LCD 디스플레이와 케이블 데이지 체인 ARGB 쿨링팬을 장착한 보급형 수랭 쿨러 'darkFlash NEBULA DN-360D ARGB'를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벤트 기간 : 09월 10일 ~ 09월 19일까지
- 참여 방법 : 리뷰를 읽고 자유롭게 댓글 작성
- 경품 : 모바일 문화 상품권 1만 원 권 2명
- 당첨자 발표 : 09월 20일 이후
- 경품 발송 : 09월 20일 이후
* 당첨자에게는 오전 중으로 쪽지가 전달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수정 부탁드립니다.
darkFlash NEBULA DN-360D ARGB : 3열 디지털 ARGB 수랭이 9만 원!?
2.1인치 디지털 LCD 디스플레이 [ 상태 모니터링 스크린 ]
'darkFlash NEBULA DN-360D ARGB' 제품의 워터 블럭은 기존 NEBULA(성운) 시리즈의 신비롭고 몽환적인 워터 블럭 디자인이 아닌 다소 밋밋한 원통형 블럭으로 변경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디자인이 변경되었다 보기보다는 워터 블럭 상단에 LCD 디스플레이를 배치하기 위해 구조가 변경된 것으로 보이는데, 이처럼 블럭 상단에는 시스템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는 2.1인치 LCD 디스플레이를 배치된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LCD 디스플레이는 주로 프리미엄 수랭 라인업에 적용되는 최상위급 설계라 볼 수 있는데, 해당 NEBULA시리즈는 저렴한 보급형 라인업 제품임에도 이러한 LCD 디스플레이가 적용돼 제품 메리트를 상당히 높이고 있다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블럭 상단에 적용된 2.1인치 LCD 디스플레이는 시중에 판매 중인 일반적인 LCD 디스플레이처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패널이 아닌 Fix형 즉, 상태 숫자만 변경되는 고정형 LCD 디스플레이 패널 [ 상태 모니터링 스크린 ]로 시스템 온도 및 로드율 클럭 숫자 출력 변동만 가능한 디지털 패널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CPU 쿨러에 디지털 패널이 적용된 케이스는 이번이 처음이 아닌 최근 출시되고 있는 디지털 버전의 공랭 쿨러 상단 탑 커버 [ 스크린 탑 커버 ]에서 살펴볼 수 있었는데, 이제는 이러한 디지털 패널이 수랭 쿨러 워터 블럭에도 내장돼 커스텀이 아닌 시스템 모니터링만 원하는 유저에게 적합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는 저렴한 가격에 실시간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져 가심비를 높인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2.1인치 디지털 LCD 디스플레이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워터 블럭 인터페이스 중 하나인 USB 2.0 커넥터를 메인보드와 필수적으로 연결해야 하며,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만 시스템 신호를 받아 출력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패널 자체는 고정형으로 딱히 커스터마이징 요소를 가지진 않으나, 출력 소스 [ 패키지, 코어 1~8 등 ]를 지정할 수 있어 원하는 값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다만, 패널 테두리에 적용된 파란색 포인트 라인 색상은 고정형으로 변경이 불가하다는 점과 출력 방향 전환이 불가능해 워터 튜브 방향은 꼭 우측으로 배치해야 한다는 점은 단점으로 여겨집니다. 또한, ASUS Z790 TUF 메인보드 장착을 기준으로 우측 첫 번째 메모리 슬롯과 간섭이 발생해 방열판을 부착한 튜닝 메모리 장착에 주의가 요구된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이색적인 프레임이 적용된 ARGB 쿨링팬
'darkFlash NEBULA DN-360D ARGB' 제품 쿨링팬의 경우 앞선 베이식 모델이라 할 수 있는 'darkFlash NEBULA DN-360 ARGB' 제품에 적용되었던 쿨링팬과 동일한 이색적인 쿨링팬이 채택되어 있아 NEBULA 시리즈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쿨링팬은 주로 외부 프레임에 따라 외형이 크게 갈리는데, 해당 쿨링팬 프레임의 경우 겹 레이어를 갖추었던 전작 쿨링팬과 달리 '>>>>>' 형태 즉, 방향성을 띈 화살표 프레임이 적용된 독특한 형태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성능과 큰 연관성은 없지만, 상당히 날렵한 디자인으로 시원시원한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부각하는 재미를 보이고 있습니다.
독특한 외부와 달리 내부 프레임의 경우에는 단순 얇은 원형 프레임을 갖춰 최대한 넓은 공기 흐름 통로를 확보하고 있으며, 팬 블레이드의 경우에는 ARGB 조명에 특화된 반투명 9 엽 블레이드를 채택하고 있어 화려한 조명 효과를 선보입니다. 특히, 날 끝자락에는 유광 포인트를 적용해 중앙에서부터 발산하는 조명을 블레이드가 좀 더 짙게 머금을 수 있는 모습을 보이며, 중앙 축 까지 반투명 소재로 제작돼 전반적으로 풍부한 광량을 기대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외에도 고무 패드의 경우 볼트 고정부와 독립된 배치를 보이고 있어 진동 억제에 효과적인 모습을 보이며, 쿨링팬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중앙 축 베어링의 경우에는 Hydarulic Bearing을 채택해 뛰어난 내구성과 높은 신뢰도를 자랑합니다.
NEBULA 시리즈에 공통적으로 적용된 해당 쿨링팬의 성능은 최대 회전력 1,800rpm으로 최대 풍량 61.7 CFM, 최대 풍압 1.26mmH2O, 최대 소음 30dB(A) 수준으로 풍량에 집중된 설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3열 내부 실측 기준으로 최대 소음도가 43.8dB(A)로 50dB(A)에 육박하는 타사 경쟁 모델에 비해 상당히 조용하고 저소음 영역으로 갈수록 점차 우수한 성능을 보이고 있는 만큼 해당 쿨러는 정숙한 환경의 사용자에게 적합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펌프 소음 역시도 최상급 수준으로 굉장히 조용하다는 점은 해당 제품의 또 다른 강점으로 여겨집니다.
7-Pin 케이블 데이지 체인 연결 방식 with 변환 케이블
'darkFlash NEBULA DN-360D ARGB' 모델은 보급형 라인업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쿨링팬을 구성하고 있는 인터페이스의 경우에는 최근 고급형 제품에 주로 적용되고 있는 연결 방식인 데이지 체인 연결 방식을 적용해 상당히 간편하면서 깔끔한 케이블 연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프레임과 프레임끼리 접촉돼 연결되는 고가의 디지털 커넥트 연결 방식이 아닌 케이블이 필요한 아날로그적인 연결 방식을 보이고 있지만, 하나의 케이블로 연결된 모든 쿨링팬의 구동과 조명 효과를 한 번에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쿨링팬 인터페이스라 볼 수 있는 한쪽 프레임 부분에는 독자적인 7-Pin 전용 커넥터를 구성하고 있어 기본 제공되어 있는 7-Pin 팬 확장 스플리를 연결해 활용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물론, 독자 커넥터를 갖춘 만큼 개별 사용이 어렵고 변환 케이블 사용이 요구되는데, 7-Pin 팬 확장 스플리터는 반대편 부분에는 PWM 4-Pin 팬 & 5V 3-Pin ARGB 조명 변환 커넥터를 구성하고 있어 별도 케이블 없이 해당 메인 케이블을 통하면 바로 구동 및 연동이 가능한 모습을 보입니다. 반면, 해당 케이블이 없다면 사용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여유가 없는 타이트한 배선 설계를 가지고 있어 단선이 종종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추후 개선이 필요해보입니다.
해당 케이블은 데이지 체인 연결 방식을 지원하지만 시스템과 연결되는 실질적 커넥터는 일반적인 PWM 4-Pin, 5V 3-Pin ARGB 두 케이블로 구성됩니다. 이처럼 케이블 데이지 체인 연결 방식은 팬과 팬을 쉽게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지만, 별도 잠금 락 기능이 없어 쉽게 케이블이 분리될 수 있다는 점과 케이블 없이 단독으로 구동할 수 없다는 점은 살짝 아쉬운 부분입니다.
2.1인치 디지털 LCD 워터 블럭을 구성한 보급형 수랭 쿨러
darkFlash NEBULA DN-360D ARGB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