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론 Crucial P310 M.2 2230 NVMe 아스크텍 (2TB)
UMPC와 미니PC를 위한 작은 NVMe M.2 SSD
최근 유행하고 있는 폼팩터의 PC가 있습니다. 바로 게임기처럼 양손에 파지 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는 UMPC입니다.
요즘 유행하고 있으니 새롭게 등장한 폼펙터라 생각할 수 있는데, 사실 UMPC는 꽤나 오랜 역사를 지닌 폼팩터입니다. 과거 Windows Vista가 출시 되던시절에 한국의 대기업인 삼성에서도 제품을 만든 이력이 있는, 생각보다 유서 깊은 폼펙터 입니다만, 당시엔 PC의 성능이 충분치 않아 영상을 감상하거나, 혹은 네비게이션의 용도, 그리고 웹 서핑을 하는 수준에 그쳤습니다.
[삼성 UMPC 'Q1 울트라' (2007년) | Valve 'STEAM DECK' (2022년)]
이후 시간이 흘러 모바일 APU에서 눈부신 발전이 있었고,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을 만큼의 성능을 가지게 되며 다시 한번 UMPC가 시장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그 시작을 끊은 제품은 패키지 게임 업계의 큰 손, Valve Corporation에서 출시한 'STEAM DECK'이죠
비록 STEAM DECK은 리눅스 기반의 커스텀 OS로 구동되긴 하나, 하드웨어 기반은 x86체계의 PC와 동일한 구성을 지녔으니, 유저들 사이에선 윈도를 설치하여 사용하거나 혹은 부족한 저장공간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M.2 SSD를 구매하여 직접 교체하기도 했습니다.
[M.2 SSD의 규격 | 출처 : ICY DOCK 링크]
다만 한가지의 문제에 봉착하게 되니, 시중에 판매되던 M.2 SSD들의 경우 대부분 2280이라는 규격을 사용하는데, STEAM DECK에 사용되는 SSD의 경우 이보다 한참 짧은 2230의 규격을 사용한다는 점이었습니다. STEAM DECK 출시 당시인 2022년엔 해당 규격의 SSD를 구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2280 규격의 SSD를 구매 후 잘라서 사용하기도 했을 정도였습니다.
[유튜브 ITSub잇섭 채널 영상 | 1TB SSD를 냅다 잘라서 스팀덱 용량 4배 업그레이드하기..이게 되네? 갈무리]
기존의 제품을 잘라서 사용한다면 정상 작동에 대한 보증도 확신할 수 없고, AS 가 날아가는 건 당연했지만, 손쉽게 용량을 확장하기 위해 많은 사용자들이 시도한 방법이기도 했죠.
이후 STEM DECK의 형태를 지닌 다양한 UMPC가 ASUS, MSI, LENOVO, AYA NEO와 같이 다양한 회사에서 출시되었고, 대부분의 UMPC 폼팩터에서 2230M.2 SSD 규격을 채택하며 제조 업체들도 2230 규격의 M.2 SSD를 정식으로 유통,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리뷰로 다뤄보게 될 SSD 역시 2230 규격을 사용하는 M.2 SSD로, UMPC와 같은 소형 폼펙터에 유리하게 설계되었으며 PCIe 4.0 x4의 대역폭 지원, 쓰기 7100MB/s 읽기 6000MB/s의 스펙을 지원, 전체 용량 2TB를 제공하는 마이크론 Crucial P310 SSD입니다.
이어지는 페이지를 통해 제품의 외형을 간단히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여 실제 쓰기 및 읽기 속도, 그리고 동작시 온도 특성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마이크론 Crucial P310 M.2 2230 NVMe 아스크텍 (2TB)' 의 Storage Excutive 스크린샷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Storage Executive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용 중인 Micron Crucial 저장장치의 상태를 쉽게 확인하고, 펌웨어 업데이트 등의 관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제품을 점검하면, 해당 드라이브가 PCIe 4.0 x4 인터페이스로 작동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드라이브의 전체 사용량과 실시간 온도 정보도 함께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저장장치의 성능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마이크론 Crucial P310 M.2 2230 NVMe 아스크텍 (2TB)' 의 CrystalDiskMark 스크린샷
CrystalDiskMark는 저장 장치의 성능을 확인할 때 간편하게 가장 많이 쓰이는 툴입니다. 테스트 진행 결과 최대 순차 읽기는 7,006 MB/s, 쓰기는 약 60,43 MB/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 '마이크론 Crucial P310 M.2 2230 NVMe 아스크텍 (2TB)' 의 ATTO Disk Benchmark 스크린샷
스토리지 관련 제품 제조사인 ATTO는 스토리지 시스템의 성능 측정을 위해 자체적인 Disk Benchmark 툴을 제공합니다. 해당 테스트 툴을 통해 저장 장치의 읽기/쓰기 속도를 간단한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측정결과 최대 쓰기 속도: 5.80GB/s, 최대 읽기 속도 6.52GB/s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 '마이크론 Crucial P310 M.2 2230 NVMe 아스크텍 (2TB)' 의 나래온 더티 테스트
▲ '마이크론 Crucial P310 M.2 2230 NVMe 아스크텍 (2TB)' 의 열화상 이미지 (IDLE 상태 / 더티 테스트 10분 경과)
나래온 더티 테스트는 스토리지 저장 공간을 지속적으로 채워나가며 전송 속도의 유지력과 용량을 채웠을 때의 속도 하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TB의 용량을 채우는 데엔 약 00분의 시간이 소모되었으며, 쓰기 속도는 최대 6,013 MiB/s, 스로틀링이 작동한 것으로 보이는 최소 속도는 49 MiB/s, 평균 2601 MiB/s의 속도를 내었으며 평균속도 50%에 미치지 못하는 구간은 전체 구간 중 44.7%를 차지했습니다.
더티 테스트를 진행하기 전의 열화상 이미지를 살펴보면 컨트롤러 부분에서 최대 57.4℃의 온도가 확인되었으며, NAND 부분에선 최대 43.2℃가 확인되었습니다. 이후 10분간 더티테스트를 진행한 뒤의 열화상 이미지를 살펴보면 컨트롤러 부분에선 최대 86.2℃ NAND 부분에선 최대 77.3℃의 온도가 확인되었습니다.
▲ '마이크론 Crucial P310 M.2 2230 NVMe 아스크텍 (2TB)' 의 Fast Copy 스크린샷, 좌 : 단일 파일 / 우 : 다중 파일
실 사용과 유사한 환경을 상정한 Fast Copy 테스트입니다. 100GB의 용량을 가진 단일 파일 한 개와,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156,587개의 파일(약 65GB)로 구성된 God of War 게임 폴더를 이동하여 테스트를 각각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테스트는 OS가 설치된 저장장치와 별개로 장착된 PCIe 4.0x4 인터페이스의 NVMe SSD에서 리뷰 제품으로 파일을 전송하여 진행하였으며, 해당 소스 파일 전송 저장장치는 스펙상 7,300MB/s의 순차 읽기 속도와 6,900MB/s의 순차 쓰기 속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각각의 파일을 전송하여 속도를 측정한 결과, 단일 100GB 파일의 경우 19.5초가 소요되었고, 여러 가지 크기의 파일로 구성된 폴더의 경우 1분 17초가 소요되었습니다.
'더티 테스트' 진행 중 측정한 디스크 온도 변화입니다. 제품의 기본 상태와 서멀테이크의 HR-10 2280 Pro Black 쿨러를 장착한 상태에서 각각 온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쿨러가 장착되지 않은 기본 상태에서는 약 79℃까지 온도가 상승했으며, 80℃에 도달하자 스로틀링이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쿨러가 장착된 상태에서는 약 30℃ 정도 낮아진 평균 50℃의 온도를 기록했습니다. 실제로 UMPC에 장착될 경우, 쿨러 유무에 따른 환경적 요인들을 고려했을 때 두 조건의 중간 정도에 해당하는 온도에서 동작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이크론 Crucial P310 M.2 2230 NVMe 아스크텍 (2TB)
가장 짧은 2230 규격
이 제품은 UMPC 사용자들을 주요 타깃으로 설계된 만큼, M.2 SSD 중에서도 가장 짧은 2230 규격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크기만을 놓고 보면 SD카드와 비교할 정도로 작은 크기를 가졌습니다. 그러나 작은 공간에도 불구하고 2TB의 대용량을 제공하기 위해 여러 NAND 칩을 묶는 방식이 아닌, 단일 2TB 고용량 NAND 칩을 사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통해 컴팩트한 폼팩터를 유지하면서도 고용량 스토리지를 구현해 UMPC나 소형 디바이스 사용자들에게 넉넉한 저장 공간을 제공합니다.
대용량 게임 지원도 충분
PCIe 4.0 x4 대역폭을 지원하는 만큼, 파일의 읽기 및 쓰기 속도에서 높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100GB 수준의 단일 파일은 약 19.5초 만에 이동 및 복사할 수 있어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서 뛰어난 효율성을 보여줍니다. 다만, 여러 작은 용량의 파일로 구성된 경우에는 단일 파일에 비해 복사 시간이 다소 더 소요됩니다. 예를 들어, 15만 개 이상의 파일로 구성된 'God of War'는 복사하는 데 1분이 넘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게임들은 대부분 큰 용량의 파일로 구성되어 있어, 파일 개수가 적고, 이를 기반으로 충분히 빠른 로딩 속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 제공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PC에 장착된 Micron SSD 제품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고, 펌웨어 업데이트, 드라이브 포맷, 오버프로비저닝 등과 같은 관리 작업을 손쉽게 수행할 수 있어, 사용자가 저장 장치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이버펑크! 오공! 배그! 다 들어와!
UMPC를 위한 최적의 저장장치 솔루션!
마이크론 Crucial P310 M.2 2230 NVMe 아스크텍 (2TB)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