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기어 중의 중심이라고 볼 수 있는 키보드는 컴퓨터와 연결되는 방식에 대한 변환점을 가지고 있다. 흔히 이야기 해서 "유선 VS 무선" 으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각기 게이밍 기어 업체들이 무선 이라는 적지 않은 장점 그리고 2.4GHz 채널을 사용하지만 유선 키보드에 못지 않은 낮은 지연성 등을 토대로 게이머들 사이에서 조금씩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선 키보드는 선으로 연결되는 신뢰성으로 인해 무선에 대한 불확실 성, 자체가 없다보니 아직도 선호하고 있는 연결방식이다. 그리고 무선 보다는 저렴하다는 가격적인 이점 또한 큰 메리트다.
지금까지 키보드의 상황은 이렇게 간단하게 이야기할 수 있지만 최근 들어서 변화를 겪는 부분은 개인들의 커스터마이즈, 조금 더 게이머들 친화적인 방향으로 기능이 추가가 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나 빠른 타이핑 속도를 필요로 하는 배틀그라운드 류의 FPS 장르의 게임이 크게 유행을 하고 있어서 더더욱 그러하다. 이 외에도 RPG 게임들외에도 AOS 혹은 MOBA 장르의 리그오브레전드 등이 꾸준하게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 게임들은 자신이 제어하는 캐릭터 (영웅)의 다양한 연계 스킬은 키보드에서 자판의 조합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를 보다 직관적으로 빠르게 할 수 있는 기능 혹은 기술이 키보드에 적용이 되고 있다.
특히나 이 부분에 적지 않은 장점을 보이고 있는 게이밍 기어 업체는 단연코 "스틸시리즈"다. 오늘은 3세대로 진화한 대표 게이밍 키보드인 에이펙스 프로 TKL Gen 3 키보드를 통해 얼마만큼 게이머들에게 편리함을 줄 수 있는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 스틸시리즈 에이펙스 프로 TKL Gen 3 KR
▲ 간략 스펙 : 키보드 / 텐키리스 / 유선 / 87키 / S/W매크로 / 숫자키없음 / RGB 백라이트 / 스텝스컬쳐2 / 스테빌라이저 / 흡음재 / 다이얼(노브) / LCD / PBT / 이중사출 키캡 / 한/영 정각 / 래피드 트리거 / 래피드탭(SOCD) / 프로텍션 모드 / 착탈식 케이블 / 탈착식 손목받침대 / 키캡 리무버 / 가로: 356mm / 세로: 128mm / 높이: 42mm / 970g / 2년 보증
▲ 전 세대의 에이펙스 프로 시리즈와 크게 다르지 않은 패키지 디지안을 취하고 있는 이번 신형 에이펙스 프로 TKL Gen 3 KR 키보드는 간단한 사용설명서 외에 컴퓨터와 연결할 때 사용되는 USB 타입A To C 케이블을 제공한다. 케이블의 길이는 1.8m 정도로 넉넉한 편이며 선꼬임을 방지해 주는 패브릭 소재로 케이블을 마감했다.
▲ 에이펙스 프로 TKL Gen 3 KR 키보드에는 키보드의 길이에 정확하게 맞춘 팜레스트 (키보드 손목 받침대)를 포함하고 있으며 마그네틱 방식으로 키보드 본체에 부착이 되는 방식과 미끄러짐을 최소화 해주는 러버 코팅 등이 되어 있는 등의 외형은 전세대 에이펙스 프로 키보드에 포함되어 있는 팜레스트와 동일하다.
▲ 에이펙스 프로 TKL Gen 3 KR 키보드의 외형은 비키-스타일, 즉 키보드 본체 위에 각종 키캡들이 위로 돌출된 형태로 TKL, 텐키리스 즉 일반적인 형태의 키보드의 우측에 위치하고 있는 19개의 넘버패드가 없는 형태다.
▲ 스틸시리즈 게이밍 키보드의 중요한 DNA 중에 하나인 키보드 우측 상단의 O-LED 및 스크롤 바와 버튼은 이 에이펙스 프로 TKL Gen 3 KR 제품에도 적용이 되어 있다.
▲ 에이펙스 프로 TKL Gen 3 KR 의 바닥면은 엣지 4군데에 모두 고무 받침대로 마감을 하여 키보드 사용시 밀리는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했으며 후면 중앙에는 키캡 리무버의 수납 공간이 그리고 그 부분에 제품의 인증 관련된 모든 프린팅 등을 숨겨두어서 많은 프린팅으로 인해 지저분해 보일 수 있는 외형을 깔끔하게 해준다.
▲ 키보드의 높이, 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키보드 피트 부분은 2단계로 설정이 가능해 최대한 게이머들의 체형에 맞출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에이펙스 프로 TKL Gen 3 KR 본체를 기준으로 "ㄱ"자 방향으로는 게이트론의 ~~ 축이 사용되었다.
▲ 에이펙스 프로 TKL Gen 3 KR 기능 및 일반적인 문자 키는 ~~ 화이트 축이 사용되었다.
자석 스위치 방식은 ~~ 스위치
▲ 에이펙스 프로 TKL Gen 3 KR 의 좌측 끝 쪽으로는 키보드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USB 타입C 포트가 있으며 앞서 봤던 포함되어 있는 USB 타입A To C 포트 케이블로 연결해 주면 된다.
▲ 에이펙스 프로 TKL Gen 3 KR 본체에 사용된 키캡들은 스텝스컬쳐2 가 적용되어 장시간 타이핑 혹은 게이밍시 손목에 무리를 주지 않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 에이펙스 프로 TKL Gen 3 KR 에 사용된 키캡은 이중 사출 방식으로 디자인되어서 저가형 키보드의 키캡들이 장시간 사용시 문자 등이 지워질 수 없는 물리적인 구조를 취하고 있어서 저가 키보드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자(글자) 부분이 손상되거나 지원지는 문제를 해결했다. 그 외에 내부에는 흰색 PCB 로 마감해 스위치에 적용된 ARGB LED 의 불 빛이 자연스럽게 나오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리고 체리 스테빌라이저와 호환이 되는 키캡이기 때문에 에프터 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는 키캡을 구입해 자신만의 게이밍 키보드로 커스터 마이즈할 수 있다.
■ 스틸시리즈 게이밍 기어의 시작, GG 소프트웨어
완성도가 높은 하드웨어가 있다면 이 하드웨어를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의 사용은 선택이 아닐 필수다. 스틸시리즈에서는 자사의 모든 게이밍 기어, 주변기기들을 한번에 제어,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GG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하고 있는 스틸시리즈 에이펙스 프로 TKL Gen 3 KR 도 역시 해당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때 게이머들의 취향을 200%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우선 스틸시리즈 GG 를 설치하게 되면 해당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컴퓨터 및 노트북에 유선 및 무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모든 스틸시리즈를 리스팅 해준다. 당연히 한국어는 필수로 지원한다.
▲ 동작 옵션은 스틸 시리즈의 래피드 트리거 기술로 각기 키보드 키는 하나 마다 별도의 키압력을 조정할 수 있으며 잘못된 감지로 인한 키의 오작동을 막이 위한 프로텍션 모드를 제공한다. 기본적인 키 압력은 1.8 이며 낮을 수록 살짝 눌렸을 때 빠르게 입력이 되며 반대로 이 값보다 높을 때 보다 강하게 눌러야 키값이 입력된다. FPS 등의 장르 게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향키인 ASWD 키 등은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설정을 해주는 것이 좋다. 설정 되 후에는 라이브 프리뷰를 통해 자신이 설정한 키값이 입력되어 있다고 키캡에 마킹을 해준다.
▲ 이중 바인딩은 하나의 키를 통해 2가지 작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서 게임 내에 걷기, 달리기를 다른 2개의 키로 할 수 있는데 이 옵션을 활용하게 되면 하나의 키를 눌렀을 때 걷기 띠었을 때 달리기 이렇게 설정을 해 하나의 키 작동으로 게임 내에서 2가지 동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 외에 게임 내에서 공격, 회피 이렇게 2가지 상반된 동작으로 하나의 키로도 설정이 가능하다
▲ 이중 동작 옵션은 최대 5개의 키 조합으로 게임 내에 일련의 작동을 한번에 한번에 할 수 있는 옵션이다.
▲ 그 외에 OLED & 설정 옵션을 통해 키보드 우측 상단에 있는 OLED 의 디자인 등을 넣거나 효과를 줄 수 있다.
▲ GG 소프트웨어 옵션 중에서 3D Aim Trainer 는 제품이 이름 그대로 FPS 게임의 승패를 좌지우지 하는 조준 부분을 미리 테스트 하여 바로 키보드에 적용할 수 있는 메뉴로 해당 메뉴를 클릭하게 되면 다앙 형태의 에임 에드-온 모듈을 다운로딩 하여 실행, 게이머들의 조준 환경을 테스트 해볼 수 있도록 해준다.
■ 스틸시리즈 GG의 QuickSET 설정
하나의 키보드를 통해 다양한 게임을 즐기게 되면 아무래도 게임 마다 사용하는 키의 조합, 세팅 등을 별도로 필요로 하다. 이 프로파일을 통해 키보드의 기능 변경은 사실 예전 부터 많은 키보드에서 지원하는 기능이다. 하지만 스틸시리즈 에이펙스 프로 TKL Gen 3 KR 는 여기에서 더 한걸음 나아가 설정된 게임이 실행이 되었을 때 스스로 알아채 저장되어 있는 해당 게임의 프로파일을 자동적으로 전환해준다. 이 기능은 스틸시리즈 GG 에서 퀵셋을 통해 가능하다.
▲ 저장 가능한 퀵셋의 프로파일은 무제한으로 제공이 된다. 이 이야기는 게임들이 늘어나도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한 확장성까지 더해준다.
▲ 유명한 게임들, 많이 하는 게임들은 스틸시리즈에서 별도의 프리셋을 미리 제공하기 때문에 게이머들이 많은 부분 커스터마이즈 해야 하는 부분들까지도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더불어서 스틸 시리즈의 게이밍 마우스를 같이 사용하게 된다면 이 역시도 동일하게 적용 받을 수 있게 해준다. 한번의 설정으로 각기 게임들 마다 자동적으로 서로 다른 설정 등이 스위칭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게이머들은 꼭 이 기능을 활용하길 바란다.
■ 옴니포인트 3.0 하이퍼 마그네틱 스위치
이러한 게이밍 키보드의 전통을 이어받은 에이펙스 프로 Gen 3 시리즈는 강력한 성능은 물론, 속도와 내구성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제품으로, 최신 옴니포인트(OmniPoint) 3.0 기술과 업계 최초로 홀 이펙트 3세대(Hall Effect Gen 3) 센서를 탑재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 옴니포인트 3.0 스위치, 최대 20배 빠른 입력과 11배 빠른 반응 속도 그리고 2배 늘어난 내구성을 가진다.
기존의 옴니포인트 2.0 스위치는 자석과 도체가 포함된 스틸시리즈의 특허 스위치로, 키보드가 감지할 수 있는 단위(레벨)를 설정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를 통해 입력 지점 단계를 최소 0.2mm부터 최대 3.8mm까지 0.1mm 간격으로 조절할 수 있다.
스틸시리즈는 이를 업그레이드한 옴니포인트 3.0 하이퍼 마그네틱 스위치를 이번 신제품에 도입했다. 옴니포인트 3.0은 0.54ms의 빠른 응답 속도와 함께 0.1mm부터 4.0mm까지 0.1mm 간격으로 40단계의 입력 지점을 선택할 수 있으며, 표준 기계식 스위치(6ms)보다 11배 빠른 속도를 구현해 스피드 측면에서 비교불가한 경쟁우위를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업계 최초로 'S-Tier' 홀 이펙트 3세대 센서를 탑재해 소음은 줄이면서 정밀도와 성능은 더욱 향상시켰다.
■ 게이머들의 절대적인 무기, 에이펙스 프로 TKL Gen 3 KR
우리가 통상 컴퓨터를 통해 2가지 입력 장치를 통해 게임을 즐긴다. 많은 분들이 알고 있듯이 그 주변기기는 마우스와 키보드다. 이 대표적인 주변기기들을 게이밍 기어 라고 부르는 이유는 게임을 즐길 때 보다 빠른 속도 혹은 압조적인 제어를 통해 게임에서 즐길 수 있는 즐거움을 극대화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 소음을 최대한 억제한, 쫀쫀한 느낌의 타건감
앞서 스틸시리즈의 GG 소프트 웨어를 통해 자신 만의 게이밍 환경 엄밀하게는 게임 마다의 프로파일 만들어서 게임이 실행이 될 때 자동적으로 스위칭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언급했는데 이 게임 외의 환경, 흔히 생각해 볼 수 있는 사무실 환경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타건시 느낄 수 있는 소음 자체가 억제가 되어 있고 자석축에서 받을 수 있는 쫀쫀한 느낌의 타이핑, 정확하게는 키들이 튀어오르는 반동감은 게임을 하지 않는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도 상당히 좋은 느낌을 준다.
이와 더불어서 새롭게 적용되어 있는 3단계 흡음재를 본체에 삽입하여 키가 눌렸을 때 자체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소음과 더불어서 키캡 내부의 빈 공간으로 생길 수 있는 작은 공명음까지도 깔끔하게 잡았기 때문에 전체적인 키보드의 소음도 상당히 억제가 되어 있었다.
그 점에서 오늘 소개한 에이펙스 프로 TKL Gen 3 KR 는 많은 부분에서 게이머들의 빈곳을 채워줄 수 있는 압도적인 하드웨어와 이를 200%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가진 키보드다. 그래서 이번 기사에서 본 것과 같이 하드웨어적인 특성 보다는 이 스틸시리즈 에이펙스 프로 TKL Gen 3 KR 의 성능 및 활용성을 200%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설정 부분이 조금 더 다루게 되었다.
그래고 2년간의 넉넉한 사후 지원 기간 및 상당히 빠르고 깔끔한 AS 센터를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스틸시리즈의 키보드 마우스를 통해 자신 만의 게이밍 세계를 꾸며 보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스틸시리즈 에이펙스 프로 TKL Gen 3 KR 를 꼭 눈여겨 보시길 바란다.
▲ 스틸시리즈의 게이밍 기어, 키보드, 마우스 만의 사용으로 자신의 게이밍 라이프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