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AAA급 게임들이 요구하는 GPU,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상당히 높아짐에 따라, 보다 원활한 게임 구동을 위해 메인스트림 이상의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그래픽카드를 선택할때, 성능도 성능이지만, 각각 다양한 취향들을 반영하여 브랜드, 가격, 외형, 기능 등등을 보고 선택하게 된다.
특히, NVIDIA 지포스 RTX 4070 부터, RTX 4070 Ti Super 까지 이 RTX 4070번대 라인업은 현재 고성능 게이밍 환경을 구성하기에 여러 부분들을 고려한 현실적인 선택지로 손꼽히고 있다.
그런만큼 여기에는 여러 니즈를 충족 시키기 위한 다양한 구성의 제품들이 출시 되어 있는 편이다.
이번 기사에서 소개할 제품은 지난번 케이벤치에서도 한차례 소개했던 바 있던 제품의 블랙 버전인 만큼 간단하게 살펴볼까 한다.
바로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70 Ti SUPER EX GAMER BLACK OC V2' 이다
■ ARGB LED가 돋보이는 블랙 컬러 쿨러, 최소화된 크기
이번에 살펴본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70 Ti SUPER EX GAMER BLACK OC V2 제품은 이미 케이벤치에서 화이트 버전 모델로 살펴본 바 있다. (기사 링크)
따라서, 세부적인 부분 보다는 전체적인 느낌을 살펴보려고 한다.
지난 기사에서도 작성 되었다 싶이, GALAX 지포스 RTX 4070 Ti SUPER EX GAMER BLACK OC V2 제품은 앞서 출시되었던 GALAX 지포스 RTX 4070 Ti SUPER EX GAMER BLACK OC 모델의 리뉴얼 버전이다.
기본적인 요소들은 기존과 동일하지만 전체적으로 차지하는 면적이 줄어든 것이 특징이다.
ARGB LED가 적용된 92mm x 102mm x 92mm 3개의 윙스 블레이드 팬팬이 눈에 띄는 특징이며, 풀 사이즈 알루미늄 히트싱크가 적용된 모습이다.
화이트 모델때와 블랙 모델의 차이점은 전반적인 형상은 같지만, 쿨러 하우징의 색이 어두워진 변화로 인해 보다 ARGB 효과가 눈에 띄는 느낌이다.
밝은 공간에서는 LED 효과보단 하우징의 화이트 색상이 눈에 띄었다면, 본격적인 ARGB LED를 적극 활용하는 공간에서는 블랙 색상이 오히려 더 화려한 느낌을 제공 할 수도 있을 듯 하다.
백플레이트도 블랙 색상이 제공되며, 스크린 쿨링 기법을 위해 3분의 1 정도는 히트싱크를 가리지 않는 모양새다. 이 뚫린 공간을 통해 내부 열이 빠져나가 열을 머금지 않도록 하며, 빠져나온 공기는 메모리를 지나 케이스 상단, 혹은 후면으로 빠져나가도록 공기흐름을 구축한 느낌이다.
포트 구성은 일반적인 3개의 DP, 1개의 HDMI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앞에서 이야기 하긴 했지만, 전체적인 두께가 줄어들었고, 메인보드 간격 기준으로는 넓게 잡아 2.5 슬롯 수준 차지하는 구성으로 인해 예전에 비하면 확실히 슬림한 두께인 점이 후면 포트 부를 보면 느껴진다.
보조 전원 커넥터는 PCIe 5.0 ATX 12VHPWR 파워 커넥터를 채택한 모습인데, AIC 파트너 제품들은 일반 8핀 파워 커넥터를 더 선호하는 느낌이여서 이번 채택은 의외적인 부분이다.
문제 없는 연결과 안정성을 위해 ATX 12VHPWR용 전원 커넥터도 레퍼런스 모델과 동일 한 것을 제공하고 있다.
커넥터 제공과 함께, 그래픽카드 지지대도 함께 제공되는 모습이다.
크기가 최소화 되긴 했지만, 기본적으로 3팬의 길이 만큼이나마 히트싱크가 적용되어 있는 만큼, 무게 쏠림을 받쳐주면 훨씬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지대를 활용해주는 것이 좋아보이며, 별도 구매할 필요 없이 함께 제공 하기 때문에 케이스에서 지원하지 않는다면, 이를 이용하면 좋을 듯하다.
■ 4K 게이밍도 도전해 볼 만한 성능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70 Ti SUPER EX GAMER BLACK OC V2 제품을 선택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역시나 게임을 고퀄리티로, 원활하게 즐기기 위함이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70 Ti SUPER EX GAMER BLACK OC V2는 그래픽 카드 로서의 성능 기준상, QHD 해상도를 타겟으로한 제품이라 볼 수 있지만, 최근에는 업스케일링 기술과 RTX 40에서 적극 활용 가능한 프레임생성 기술을 통해 4K 60프레임 정복도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다.
따라서 DLSS 업스케일링 및 프레임 생성이 가능한 게임들을 위주로 4K 게이밍 테스트를 진행해본 결과다.
요구사양이 높고 최신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평균적으로 4K 해상도에서도 60프레임 이상을 뽑아주는 모습을 볼 수 있다.
QHD는 말할 것도 없이 일부 게임은 고주사율 활용도 여유로울 정도로 높은 평균 프레임을 자아낸다.
네이티브 4K가 사실 가장 좋은 화질을 제공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최근 들어 게임 자체적인 최적화 문제, 그리고 게임의 권장사양에도 업스케일링을 기준으로 잡거나 프레임 생성 환경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아지는 만큼, 최신 기술을 활용해 보다 쾌적한 환경, 더 높은 해상도와 고품질을 만족할 수 있는 성능으로 구동하고 싶다면, 이러한 기술 활용은 이제 필수가 되어가고 있는 느낌이다.
■ 선택할 가치가 있는 그래픽카드
사실 이미 이전 화이트 모델을 통해 세부적인 온도나 내부 모습, 오버클럭 셋팅 등은 체크해본 만큼, 외형과 게임 테스트 위주로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70 Ti SUPER EX GAMER BLACK OC V2를 살펴보았다.
전체적인 감상은 블랙 컬러만의 나름 매력이 있는 것 같고, 특히 ARGB LED가 화이트 색상보다 두드러지게 눈에 띄는 만큼, 취향에 맞춰 선택하면 좋을것 같다.
그리고 그래픽카드의 성능은 확실히 강력한 모습을 발휘하는 모습이였다.
RTX 4070 Ti Super 급 제품이 저렴한 편은 아닌 만큼, 값어치만큼의 성능을 내주는 모습이고, QHD 이상, 4K 해상도까지도 최신 기술을 통해 60프레임 정복이 가능한 만큼, 앞으로 최신 AAA급 게임을 적극 즐기고자 한다면, 이번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4070 Ti SUPER EX GAMER BLACK OC V2 제품 선택은 충분한 가치와 후회 없는 선택지가 될 것은 자명하다는 생각이다.
기사원문 : https://kbench.com/?q=node/261285 Copyrightⓒ 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