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컴퓨터 TFG49Q24UWL : 32:9의 광활한 비율과 QD-OLED를 탑재한 와이드 모니터
압도하는 몰입감
어느 카테고리의 제품이든 모두 각각 고유의 특징이나 퍼포먼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팬층은 존재합니다. 모니터 역시 마찬가지인데 한 가지 특별한 점이 있다면 대부분이 큰 화면이라는 거의 공통적인 방향을 바라보고 있다는 점이고, 그중에서도 이색적인 비율을 가진 와이드 비율의 모니터들은 많은 마니아층들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사용층을 꾸준하게 늘려가고 있는 가장 큰 타이틀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와이드 비율이라 하여 모두 같은 특성을 지닌 것은 아니며, 크게 21:9와 32:9로 분리되어 취급되는데요.
이중 21:9는 게임을 비롯한 많은 타이틀이나 앱에서 지원하고 있는 만큼 와이드 비율 중에서 가장 많은 선택을 받고 있으며, 32:9는 아직까지 밸런스적인 부분으로 인해 일부 온라인 게임과 같은 앱에서 정식 호환되지 않거나 공간 등 여러 제약으로 인해 사용자층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인데요. 다만 조건만 부합하다면 일반 모니터로 사용되는 16:9 2개를 이어붙여놓은 비율인 만큼 그간 경험할 수 없을 정도의 압도적으로 높은 몰입감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오늘 리뷰에서 살펴볼'한성컴퓨터 TFG49Q24UWL'은 삼성 디스플레이의 QD-OLED 패널이 적용된 모델로 1800R 곡률이 적용된 49인치 5120 x 1440 DQHD 해상도와 최대 240Hz의 주사율을 지원합니다. 제품 특징으로는 멀티 스탠드를 탑재하고 RJ-45 이더넷 단자, USB Type-A/C 등 다양한 포트를 지원하며 12W 우퍼와 5W 2개로 2.1채널의 내장 스피커도 탑재하여 다양한 사용자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 sRGB는 물론, AdobeRGB 에뮬레이션 지원 및 팩토리 캘리브레이션이 적용되어 우수한 게이밍 경험은 물론 작업 환경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Windows 8의 기본 이미지를 사용한 샘플 샷으로 테스트용 PC에 띄워 간단히 컬러를 비교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해당 사진은 촬영 후 리사이징 이외 아무런 보정을 하지 않은 기본 상태이며, 실 사용 시 상, 하, 좌, 우 베젤의 모습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품은 중앙 하단 조그 다이얼을 통해 OSD 메뉴를 컨트롤 할 수 있으며, 메뉴 및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OSD 주요 메뉴에서 활성화 가능한 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 설정 - 표준모드, RTS/RPG, FPS, AOS, Adaptive-Sync, 블랙 이퀄라이저 등
화면 설정 - 밝기, 밝기 모드, 명암비, 화면모드 등
색상 설정 - 따뜻함, 일반, 차가움 등
기타 설정 - 입력 신호, 볼륨, 사운드 효과, 음소거, DP모드 등
이 제품은 5120 x 1440 (DQHD) 해상도에서 최대 240Hz의 고 주사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위 GIF에서는 60Hz 주사율과 고 주사율을 비교한 예시 이미지로 GIF속 주변 배경 화면의 움직임에서 모니터 주사율에 따른 차이를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GIF의 고 주사율 환경에선 실 사용 환경과 같이 싱크 기술을 적용시켜, 싱크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60Hz의 GIF와 비교 시, 화면의 가로 방향 찢어짐(테어링) 없이 매끄럽게 처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제품은 Adaptive Sync 호환을 통해 NVIDIA G-Sync Compatible 및 AMD FreeSync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 제품은 조준선 모드를 지원하고 있어 FPS 장르의 게임을 플레이할 때, 점프나 달리기, 파쿠르 등의 액션과 크로스헤어를 제공하지 않는 일부 총기류를 사용할 때와 같이 화면 중앙을 표시할 필요가 있을 때, 조준선 모드를 사용한다면 급박한 상황에서 사용자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성컴퓨터 TFG49Q24UWL'은 화면 전체의 명암, 밝기를 끌어 올려, 암부 스케일을 올려주는 '블랙 스테빌라이저'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순간적인 반응이 중요하고 어두운 곳을 잘 식별해야 하는 FPS 장르에서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제품은 HDR10 기술을 지원하고 있으며 HDR 설정은 OSD 옵션 활성화 후, Windows 색 관리에서 HDR 옵션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HDR 활성화 시 전체적으로 화면의 디테일 및 색상 표현에 있어 또렷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고, SDR 콘텐츠와는 다른 분위기의 장면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쿨엔조이에서는 모니터 및 TV 등의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과 자체 응답 속도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NVIDIA LDAT v2 장비를 도입하였습니다. (모든 테스트는 진행되기 전 실내 온도 25도의 방에서 최대 밝기 상태로 2시간 가량의 에이징 과정을 거친 후 진행됩니다.)
▲ 인 게임 기준 측정 구역
▲ 마우스 클릭부터 화면 표시까지 소요되는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입니다.
시스템 레이턴시 테스트는 마우스 클릭부터 화면 출력까지의 시스템 전체 응답 속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측정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 각 설정별 평균 레이턴시
60Hz 인 게임 : 25.1ms
240Hz 인 게임 : 14.4ms
240Hz 수직동기화 : 22ms
240Hz NVIDIA 리플렉스 : 20.3ms
▲ 응답속도를 "기본"모드로 설정한 뒤 측정한 결과
GTG(Gray To Gray) 응답속도 테스트는 픽셀이 하나의 색상에서 다른 색상으로 전환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는 것으로, 모션 블러(잔상)의 수준을 알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테스트 방법입니다. 수치가 높아질수록 픽셀이 전환되는 시간이 길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사용자가 느끼기에 화면을 움직일 때 번져 보이거나 콘텐츠가 깨지게 보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수치가 낮을수록 화면 전환이 빠르게 일어나더라도 또렷한 상으로 시청할 수 있으며, 일부 제조사는 패널에 부하(오버클럭의 개념 = OverDrive)를 주어 응답 속도를 개선하는 기술을 탑재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러한 OD기술은 화면에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상을 맺히기도 하기 때문에(역잔상), 사용할 경우 적절히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위 데이터의 Overshoot 수준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번 리뷰 제품의 경우 별도 응답 속도 모드를 지원하고 있지 않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 GTG 응답속도
기본 : 0.1ms
● Overshoot
기본 : 0.6%
* OLED의 작동 구조와 측정 방식의 한계로 인해 데이터는 단순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 X-Rite i1 Basic 3 PRO PLUS / 코니카미놀타社 CA-410 VP427 프로브
쿨엔조이에서는 OLED, Mini LED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더욱 정확한 측정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CA-VP427 / i1 Basic 3 PRO PLUS 2가지 장비를 도입하였습니다. CA-VP427 색도계는 0.0001cd/㎡ 매우 낮은 수준의 휘도 측정이 가능하며, 저휘도 반복성이 높아 LCD뿐만 아니라 TrueBlack을 구현하는 OLED 측정에도 운용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여기에 분광 광도계인 i1 Basic 3 PRO PLUS를 추가하여 추가적인 데이터를 확보 리뷰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모든 테스트는 진행되기 전 실내 온도 25도의 방에서 최대 밝기 상태로 2시간 가량의 에이징 과정을 거친 후 진행됩니다.)
5120 x 1440 (DQHD) 해상도에서 사용 가능한 주사율의 목록입니다. 최대 240Hz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니터의 좌측 이너 베젤을 기준으로 촬영되었습니다.
본 제품의 서브 픽셀 구성은 Triangular RGB 구조로 확인되었습니다.
위 이미지 중 좌측 이미지는 해당 제품으로 노란색 배경에 검은색 텍스트를 띄었을 때 느껴지는 가독성 포인트를 나타내며, 서브 픽셀 배열로 인해 글자의 가독성 및 글자 끝에 특정 색이 맺히는 색수차 현상(프린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위 표의 말발굽 모양(CIE 1931 색 공간)은 우리 눈으로 인지할 수 있는 가시광선 영역 대의 전체 컬러를 나타내며, 초록색 삼각형은 측정된 디스플레이의 색 영역, 빨간색 삼각형은 각 컬러 스페이스의 레퍼런스 영역입니다. 따라서 초록색 삼각형이 빨간색 삼각형에 최대한 근접해 있다면 해당 색 영역을 온전히 지원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sRGB 색상 영역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 영역으로, 웹이나 디지털 콘텐츠 등 대부분의 모니터 등에서 표준으로 채택되는 색상 공간입니다. AdobeRGB는 사진이나 프린트같은 고해상도와 넓은 컬러 재현을 위해 만들어진 색 공간으로 sRGB보다 약 35% 더 많은 색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P3는 영상 콘텐츠, HDR, 광색역 등을 만족시키기 위한 색 공간입니다.
위 이미지 내에서 표기되는 수치 중 볼륨은 초록색 삼각형(측정)이 타깃인 빨간색 삼각형(목표) 대비 얼마나 많은 범위를 커버하고 있는 지, 즉 전체 범위에 대한 값이며, 커버리지는 초록색 삼각형이 빨간색 삼각형을 얼마나 만족하는 지를 나타냅니다.
커버리지 기준 측정 결과 - 기본 모드
sRGB : 100%
AdobeRGB : 97.3%
P3 : 99.24%
컬러 스펙트럼은 빛의 파장에 따른 밝기 값을 측정하는 것으로 X축은 파장(측정 단위), Y축은 밝기(색의 강도)를 의미 합니다. 컬러 스펙트럼이 높다는 것은 더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빛의 삼원색인 R/G/B의 각 파장이 뚜렷하게 구분될 수록 미세한 색상 차이를 더욱 세밀하게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좌측에는 리뷰 제품의 컬러 스펙트럼, 우측에는 참고 스펙트럼입니다.
감마는 디스플레이의 밝기와 명암 대비의 수준이 어떠한 지를 나타냅니다. 기본적으로 컬러 프로필에 따라 각기 다른 표준 감마를 채용하고 있으나 가장 많이 사용되는 sRGB 프로필의 표준 감마는 2.2로 설정됩니다.
▲ 밝기 설정에 따른 측정값
▲ APL별 HDR 최대 밝기 측정값
▲ 각 삼원색 휘도 측정값
▲ HDR 활성화 후 HDR 콘텐츠를 재생했을 때 밝기 유지력에 대한 그래프
● 테스트 설정 및 해석 방법
- 설정 : 테스트 시 적용된 밝기 %
- 백색 밝기 : 해당 %의 백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흑색 밝기 : 해당 %의 흑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대비 : 백색점 : 흑색점의 비율
- 백색점 : 흰색의 색온도를 켈빈 값으로 표현, 6500K 가 표준 값, 높을수록 파란화면, 낮을수록 붉은화면
- 1cd/㎡는 1㎡ 공간에 촛불 1개를 켠 것과 같은 밝기
- 별도 기관의 HDR 인증 제품의 경우 HDR 컬러 밝기가 추가됨, 기본은 SDR만 측정
● 기본 상태 측정 결과
- SDR 화면 밝기 0% : 10.3cd/㎡
- SDR 화면 밝기 100% : 246.6cd/㎡
- 대비 : ∞:1 (SDR, 밝기 100% 기준)
- 색온도 : 6517K (SDR, 밝기 100% 기준)
- HDR White 최대 밝기 (1% APL) : 1073.3cd/㎡
● 기본 상태 측정 결과 - 컬러 최대 밝기 (최댓값)
- Red : 102.5cd/㎡
- Green : 287.8cd/㎡
- Blue : 26.9cd/㎡
- Value : 417.2cd/㎡
● HDR 특성 결과
- 100% APL 최대 밝기 : 265.34cd/㎡
- 100% APL 최저 밝기 : 247.72cd/㎡
- 10% APL 최대 밝기 : 465.13cd/㎡
- 10% APL 최저 밝기 : 456.27cd/㎡
- 1% APL 최대 밝기 : 1071.29cd/㎡
- 1% APL 최저 밝기 : 1062.85cd/㎡
▲ 참고용 자료로, 실제 APL 특성은 32:9 비율로 측정되었습니다.
OLED는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화면 중에서 픽셀 단위의 스위치를 키고 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면 전체를 검은색으로 표현하면 완전한 블랙을 구현할 수 있으며 전력 소모는 전원부 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높은 에너지 효율을 가집니다. 다만 반대로 화면을 흰색으로 모두 채우게 될 경우 각 소자가 모두 발광하기 때문에(QD OLED) 높은 전력을 사용하게 되며, 이는 발열과 유기 소자의 수명을 떨어트리는 문제로 일어나게 됩니다.
때문에 OLED 디스플레이를 주로 채택하는 스마트폰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하는 문제로, 많은 제조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화면에 표시되는 콘텐츠 소스에 따라, 또는 화면이 활성화되는 영역 및 색상에 맞춰 밝기를 최적화나 제한하는 알고리즘을 탑재하고 있으며, 대중적으로 ABL(Auto Brightness Limiter)로 알려져 있습니다.
● 분석 결과
- ABL (Auto Brightness Limiter) 작동 여부 : HDR, 피크 휘도 설정에 따라 부분 동작
- ABL (Auto Brightness Limiter) 컨트롤 여부 : 가능 (피크 휘도 옵션 제공)
- 100% White APL SDR 밝기 : 251.8cd/㎡
- 10% White APL SDR 밝기 : 419.2cd/㎡
OLED의 특성 상 Blue 픽셀의 수명이 다른 서브 픽셀 대비 큰 폭으로 짧기 때문에, 다양한 제조사에서는 Blue 픽셀의 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해 다양한 케어 기술을 탑재하곤 합니다. 해당 제품은 사용자가 컨트롤 할 수 있는 4 가지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번인 예방을 위해 화면이 일정 시간마다 이동하는 픽셀 시프트용 여유 픽셀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서 지원하는 화면 모드는 기본 모드를 포함 했을때 총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스트 진행 시에 화면 별도의 설정 없이 공장 초기 상태에서 화면 모드만 변경하며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각각의 화면 모드는 모드에 따라 밝기와 대비, 색상과 블랙 표현에서 차이를 느낄 수 있어 사용자의 취향과 용도에 알 맞는 화면 모드를 선택한다면 제품을 사용하는데 있어 한층 더 높은 만족도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위 3가지 균일도 테스트는 화면의 각 구역별로 얼마나 균일한 지 확인하기 위해 진행되는 테스트 항목으로, 화면을 7x7 총 49개 구역으로 나누어 각 구역 별로 백색/흑색/색온도를 측정하여 데이터를 산출합니다. 해당 테스트는 같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패널 생산 라인 및 공장, 원장에서 사용된 부분 등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차이로 충분히 편차가 발생할 수 있는 영역으로, 해당 데이터가 리뷰 제품을 대표하지 않는 다는 점을 참고 바랍니다.
디스플레이 색상 정확도 측정은 디스플레이의 색상 표현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진행하는 단계로 기준 패치와 측정된 패치값을 비교하여 dE00 기준에 맞춰 결괏값을 우측에 표기합니다. 값이 클수록 색차가 크며, 값이 낮을 수록 색차가 적습니다. 색차 값이 1 미만일 경우 사람의 눈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이며 전문가용 모니터는 대개 평균 2 미만으로 팩토리 캘리브레이션이 진행되어 출고됩니다.
● 기본 모드 상태 측정 결과 : 델타 평균 2.79
소비전력 측정은 백색 패치를 화면 100%로 가득 채운 뒤, OSD나 내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밝기를 '0/25/50/75/100/HDR Peak (10% APL)/HDR Peak (100% APL) ' 7단계로 조절하여 측정하게 됩니다. (HDR 미지원은 HDR Peak 제외) OLED나 Mini LED 등 화면의 활성 영역에 따라 백라이트(또는 화소) 활성이 달라지는 경우 APL별(화면에 White, Yellow 패치가 차지하는 영역) 측정 데이터가 추가됩니다.
한성컴퓨터 TFG49Q24UWL : 32:9의 광활한 비율과 QD-OLED를 탑재한 와이드
큰 체급에 걸맞는 탄탄한 완성도
'한성컴퓨터 TFG49Q24UWL'의 외형은 32:9 비율이 적용되어 물리적인 패널이 좌우로 매우 길어진 큰 사이즈의 패널을 가지고 있으나, OLED가 적용된 만큼 동급의 LCD 모델과 비교했을 때 무게적인 부분은 상당히 가벼운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하우징은 별도의 보강판 역할을 할 수 있는 금속 재질을 적용하기보다 2개의 층으로 구성한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여 조금 더 경량화 성격을 유지시켰고, 실제로 구조적인 이점 때문에 제품이 뒤틀리지 않게 잘 보강해 주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LED 이펙트도 적용되어 심심하지 않고 나름의 감성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판단됩니다.
제품의 스탠드 중 받침대는 각 모서리 부분이 바닥과 맞닿도록 디자인되어 있고, 전면 대각선 방향으로 뻗어나가는 Y자 형상이 적용되었습니다. 재질은 별도 가공 없이 금속 프레임으로 제작되었고, 좌우 68cm의 커버 면적과 함께 각 모서리에 1개씩 총 3개의 고무 패드가 부착되어 안정적인 지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지대의 경우 금속 베이스에 플라스틱 하우징을 통해 완성되었기에 높은 강도를 보여주고, 전반적인 조립 편의성은 손나사와 걸쇠 타입 채용으로 매우 쉽게 완성시킬 수 있었습니다.
스탠드 기능은 틸트와 스위블, 엘리베이션까지 최대 3가지 조작을 지원합니다.
팩토리 캘리브레이션을 통한 넓고 정확한 색상 표현력
'한성컴퓨터 TFG49Q24UWL'의 디스플레이 설정을 살펴본 결과 제조사 기본 세팅 모드 외에 추가 에뮬레이션 모드 3가지가(sRGB, AdobeRGB, DCI-P3) 지원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하드웨어 에뮬레이션 모드는 각 색역에 맞게 최적화된 콘텐츠를 더욱 알맞게 감상할 수 있게 하기 위해 탑재되는 모드로 색역이나 감마를 목표 타깃에 최적화하는 것이 주요 기능입니다.
● 테스트 결과 - 기본 모드
: sRGB : 100%의 커버리지 (볼륨 155.91%)
: AdobeRGB : 97.3% 커버리지 (볼륨 115.58%)
: P3 : 99.24% 커버리지 (볼륨 114.93%)
: 델타 : 평균 2.79 (최대 6.35)
: 밝기 : SDR 100% White APL 246.6cd/㎡ (HDR 1% White APL 1073.3cd/㎡ with 피크 휘도 '강조')
: 대비 : ∞:1
: 색온도 : 6517K
: 픽셀 배열 : Triangular RGB
● 테스트 결과 - 각 에뮬레이션 모드
: sRGB 모드 : sRGB 96.79%의 커버리지 (볼륨 99.68%)
: 델타 : 평균 0.81 (최대 1.72)
: AdobeRGB 모드 : AdobeRGB 95.43% 커버리지 (볼륨 97.92%)
: 델타 : 평균 0.9 (최대 1.45)
: P3 모드 : P3 96.96% 커버리지 (볼륨 98.36%)
: 델타 : 평균 1.55 (최대 3.67)
● 부가 정보
- HDR 10 지원
- OLED (QD-OLED) 패널 적용
- AR(Anti-Reflective) 코팅 적용
● 제품 디스플레이 경험 종합 평가
+ SDR 기준 P3 99% 커버리지를 지원하는 광색역 패널
+ 3가지 에뮬레이션 모드 지원 및 매우 우수한 색상 정확도
+ 트루블랙(∞:1) 재현, 피크 1000cd/㎡ 이상의 높은 휘도
+ Anti-Reflective 코팅 적용으로 매우 낮은 정반사율
+ HDMI, DP, Type-C 모든 포트에서 최대 성능을 출력할 수 있음
+ SDR 피크 휘도 기본/강조, HDR 표준/영화 각각 피크 휘도 옵션 제공
△ 글레어 처리 + QD-OLED의 패널 구조상 밝은 명실에서는 반사가 도드라져 보일 수 있음
2.1채널 내장 스피커와 마이크, DP alt 등 충실한 부가기능
이번 제품은 10W(2x 5W) 출력의 스테레오 스피커 뿐만 아니라, 모니터 체급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12W 출력의 우퍼가 추가적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 3가지 음장 효과를 제공하여 전체적인 사운드 밸런스를 보다 높여주고, 2개의 마이크 역시 화면 하단에 내장하여 USB 마이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RJ-45 이더넷 포트와 USB Type A/B/C 3가지 포트를 이용한 유선 이더넷 연결, USB 허브 확장 및 PD 65W 충전 및 DP Altnater 모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성컴퓨터 TFG49Q24UW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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