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라이젠 9800X3D를 비롯해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 등 고사양 게임에 최적화된 CPU가 속속 출시되면서 고가의 게이밍PC를 구매하고자 하는 문의가 조금씩 늘고 있다. 만일 이러한 시스템을 맞추고자 한다면, 케이스의 선택에도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고사양의 부품을 장착할 수 있을 정도의 넉넉한 내부 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 뜨거운 내부 열을 빠르게 배출할 수 있는 효율적인 쿨링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여기에 외부 요인으로부터 내부 부품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탄탄한 내구성과 고급스러운 디자인 등 다양한 부분을 만족시키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최근 마이크로닉스가 내놓은 'WIZMAX ML-360 WIDE View BTF'가 바로 이러한 요건에 가장 부합하는 제품이 아닐까 한다. 고사양의 GPU 쿨러와 그래픽카드를 무리 없이 장착할 수 있을 만큼 넉넉한 공간을 제공하고, 역방향 쿨링 팬과 다수의 통풍구로 쿨링 효율을 높여 게이밍PC를 위한 가장 합리적인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
풀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로 멋을 살리다
'마이크로닉스 WIZMAX ML-360 WIDE View BTF'는 풀 파노라믹 디스플레이 특유의 탁 트인 시야감과 고급스러운 이미지, 탄탄한 내구성과 쿨링 능력을 두루 갖춘 제품이다.
미들타워 규격이지만, 어지간한 빅타워 못지 않은 폭넓은 확장성을 자랑해 최근 출시된 인텔 및 AMD의 신제품 프로세서와 함께 고사양의 시스템을 구축하기에도 적합하다.
'마이크로닉스 WIZMAX ML-360 WIDE View BTF'는 블랙과 화이트의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됐다. 상반된 색상인 만큼 보여지는 이미지 또한 전혀 다르다.
블랙 모델의 경우 단단하면서도 안정적이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반면 화이트 모델은 감각적이면서 깔끔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전해준다. 두 제품 모두 내외부에 동일한 색상을 적용했고, 케이블까지 같은 색으로 도색해 시각적 통일감을 강조했다.
앞서 언급했듯 본 제품은 전면과 좌측 면에 투명한 강화유리를 적용한 어항 케이스로 다양한 각도에서 내부를 훤히 볼 수 있다. 최근 CPU 쿨러와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메모리 등 주요 부품에 LED가 적용되는 경우가 많기에 함께 사용한다면 튜닝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편리한 조립을 위한 설계도 특징이다. '마이크로닉스 WIZMAX ML-360 WIDE View BTF'의 강화유리와 섀시는 드라이버가 없이도 편리하게 열고 닫을 수 있는 방식을 채용했다.
손 나사를 푼 뒤 돌출된 가이드를 바깥으로 당기면 쉽게 분리할 수 있어 조립이 무척 편리하다.
강화유리와 우측 철제 패널은 홈을 바깥 쪽으로 당기는 볼 헤드 및 클램프 고정 방식을 채택했으며, 상단 패널 역시 살짝 힘을 주어 위로 들어 올리면 쉽게 탈착이 가능하다.
이러한 방식은 조립은 물론 그래픽카드 및 스토리지 등 내부 부품을 업그레이드 할 때 무척 편리할 뿐만 아니라 언제든 간편하게 내부 청소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
'마이크로닉스 WIZMAX ML-360 WIDE View BTF'의 바닥 면에는 진동을 줄여주고,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고무 재질의 받침대가 좌우측 모서리 4군데에 자리 잡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책상 밑에 넣고 사용하는 경우는 물론 책상 위에 올려두어도 흔들림 없이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
또한 바닥 면에는 먼지 필터가 장착됐다. 먼저 하단에 자리 잡은 에어홀에는 슬라이딩 도어 방식으로 편리하게 탈부착할 수 있는 먼지 필터가 위치해 쉽게 청소가 가능하다. 상단이나 측면에 필터가 없는 점이 다소 아쉽기는 하지만 가격적인 부분을 감안한다면, 어느 정도는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
'마이크로닉스 WIZMAX ML-360 WIDE View BTF'는 하단 파워서플라이 장착 방식이 적용됐다. 하단 파워 방식은 파워서플라이의 독립 쿨링을 통해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내부 온도를 낮추는데 적잖은 도움을 준다.
|
뿐만 아니라 편리한 조립은 물론 깔끔한 선 정리도 가능해 여러모로 유용하다. 파워서플라이를 덮는 철제 패널의 상단에는 공기 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통풍구도 마련됐다.
후면 커넥터 방식의 메인보드에 최적화된 구조
'마이크로닉스 WIZMAX ML-360 WIDE View BTF'는 후면 커넥터 방식의 메인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BTF (Back To the Future)는 시스템의 메인 전원 및 보조 전원, SATA 포트 및 전면 I/O 포트 등의 주요 커넥터를 후면에 배치해 선 정리를 더욱 깔끔하게 할 수 있는 새로운 메인보드 규격으로 지난 컴퓨텍스 2023에서 처음 발표된 이후 꾸준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참고로 BTF라는 명칭은 ASUS 메인보드에 국한된 것으로 MSI 메인보드의 경우 프로젝트 제로, 기가바이트는 스텔스라는 명칭으로 후면 커넥터 제품을 구분하고 있다.
'마이크로닉스 WIZMAX ML-360 WIDE View BTF'는 BTF 메인보드 설치 시 케이스 내부에 보이는 선이 후면 선 정리 공간으로 뺄 수 있는 만큼 한층 깔끔한 내부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어떤 PC라도 시원하게 해드립니다!!
'마이크로닉스 WIZMAX ML-360 WIDE View BTF'는 내부 발열을 빠르게 해소하는 효과적인 쿨링 시스템이 적용됐다. 다수의 쿨링 팬으로 빠른 열 배출이 가능하는 것은 물론 효율적인 공기 흐름으로 쾌적한 내부 환경을 유지한다.
상단과 하단, 파워서플라이 가이드, 우측면 패널 등 메쉬 타입으로 설계함으로써 여러 방향에서 공기의 흡입과 배출이 가능해 내부 온도를 시원하게 유지할 수 있다.
우측면과 상단에 넓은 면적의 메쉬 타공 패널 디자인을 적용해 공기의 흡입과 배출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PC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혀주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우측면의 철제 패널에는 'ㄴ' 모양으로 넓게 분포된 기다란 에어홀이 마련돼 통풍 효과를 높여준다.
정상적인 통풍을 위해 역방향으로 쿨링 팬을 장착했다는 점도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본 제품은 총 4개의 쿨링 팬이 내부 열을 빠르게 식혀주는데, 우측면 철제 프레임에 3개의 120mm 쿨링 팬이, 후면에 1개의 140mm 쿨링 팬이 각각 장착된 것을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우측면에 장착된 3개의 쿨링 팬은 역방향으로 구성돼 공기의 빠른 흡입은 물론 튜닝 효과까지 확실하게 잡았다. 측면에 장착된 3개의 팬은 블레이드를 반대로 설치함으로써 바람의 방향이 반대로 흘러 시원한 공기를 빠르게 빨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쿨링 팬은 HDB(Hydraulic Dynamic Bearing) 엣지 팬으로 일반 쿨링 팬에 비해 강력한 최대 69.2CFM의 풍량과 1800RPM을 자랑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음이 33.8dB로 상당히 낮아 정숙한 환경을 구현할 뿐만 아니라 작동 수명도 25도를 기준으로 5만 시간으로 무척 길다.
아울러 본 제품은 4개의 쿨러를 포함해 최대 10개까지의 쿨러를 달 수 있으며, 대형 수랭 쿨러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도 제공한다. 상단에 360mm에 달하는 수랭 쿨러를 장착할 수 있고, 측면에도 최대 280mm의 쿨러 장착이 가능하다. 또한 CPU 공랭 쿨러의 경우 최대 180mm까지 달 수 있어 호환성 면에서도 무척 뛰어나다.
쿨링 팬 모서리에는 세련된 ARGB LED 조명이 적용됐다. 대부분의 케이스가 팬 자체에 LED를 적용한데 반해 본 제품은 모서리 부분에 적용함으로써 절제된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호불호가 있겠지만, 은은하면서도 부드러운 조명 효과를 선호하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좋아할 만한 구성일 것이다. ARGB 팬은 무려 88가지에 달하는 모드와 색상을 지원하기에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효과 설정이 가능하다.
이밖에 우측 면에는 ARGB 전용 허브가 탑재된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LED 쿨링 팬을 한층 편리하게 연결할 수 있어, 튜닝을 염두에 둔 유저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aRGB 전용 허브의 케이블은 메인보드의 5V RGB 헤더와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Addressable RGB 지원 메인보드와 연결해 소프트웨어로 색상을 구현할 수 있고, 점등 모드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조절이 가능하다.
고사양PC 구성도 문제 없는 폭넓은 확장성
최근 출시된 'AMD 라이젠7 9800X3D'와 같은 고사양 CPU를 이용해 PC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넉넉한 내부 공간은 필수다. 특히 엔비디아 지포스 RTX4080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폭넓은 확장성을 갖춘 케이스가 필요하다.
'마이크로닉스 WIZMAX ML-360 WIDE View BTF'는 빅타워 못지 않은 넉넉한 내부 공간을 갖추고 있어 고사양 그래픽카드와 쿨러 등을 사용한 게이밍PC 혹은 전문가용PC를 구성하기에 적합하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무려 430mm 길이의 제품까지 탑재가 가능하다. 현재 출시되는 그래픽카드 중 엔비디아 지포스 RTX4090의 길이가 평균 320~370mm 내외임을 감안한다면 사실상 모든 그래픽카드를 사용 가능한 수준이다.
실제로 현재 시중에 판매 중인 310mm의 'AMD 라데온 RX7700 XT'를 탑재한 결과 여유 공간이 충분한 것은 확인할 수 있다.
CPU 쿨러 또한 최대 180mm 높이까지 달 수 있어 시중에 판매 중인 대부분의 제품은 무리 없이 쓸 수 있다. 최근 고사양 프로세서를 위한 듀얼 타워 쿨러가 인기를 얻고 있는데, '마이크로닉스 WIZMAX ML-360 WIDE View BTF'는 충분한 내부 공간을 제공하기에 어떠한 제품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는 PCI 슬롯은 총 7개이며,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어 파손이나 휘어짐에 대한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용해도 좋다.
다수의 스토리지를 탑재할 수 있는 공간도 제공한다. 총 3개의 HDD 혹은 4개의 SSD를 장착할 수 있다. 먼저 HDD의 경우 우측 패널에 위치한 가이드와 스토리지 가이드에 장착이 가능하고, SSD 역시 동일한 위치에 장착할 수 있게 설계됐다. 여러 개의 스토리지를 필요로 하는 전문가용PC를 구성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안성맞춤인 셈이다.
|
두껍다 두꺼워...뛰어난 내구성 자랑해
'마이크로닉스 WIZMAX ML-360 WIDE View BTF'는 동급의 미들타워 케이스와 다르게 상당히 두꺼운 섀시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다. 때문에 무게가 제법 나가지만, 내구성 면에서 무척 뛰어나 외부의 물리적인 충격이나 환경적인 요인에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내부 섀시의 경우 약 0.8~1T 수준의 두께를 갖췄고, 상당 섀시의 두께도 무려 1.6T에 달한다. 또한 측면 측면 철제 패널의 경우 약 0.9T로 상당히 두꺼워 내부 부품을 안전하게 지켜준다.
|
더욱 놀라운 점은 강화유리의 두께가 무려 약 4T에 달해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케이스에서 사용되는 강화유리가 3T 내외임을 감안했을 때 상당히 두꺼운 것이다. 때문에 외부 요인으로 인한 파손이나 변형은 물론 진동이나 기타 환경적 요인에도 강한 면모를 보여준다.
USB 3.2 Gen2 TYPE-C 등 최신 출력 포트 제공
최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외장 스토리지 등 다양한 기기를 PC에 연결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케이스의 출력 포트 구성도 구매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됐다. 이에 일부 고가 케이스에서는 최신 인터페이스를 다수 탑재해 활용도를 높이기도 한다.
'마이크로닉스 WIZMAX ML-360 WIDE View BTF'를 좋은 예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풍성한 출력 포트 구성은 물론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최신 포트를 제공해 외부 기기와 호환성을 높였다. 제공되는 포트는 총 3개로 USB 3.2 Gen2 Type-C 포트 1개와 USB 3.2 Gen1 포트 2개가 있다.
무엇보다 USB 3.2 Gen2 Type-C 포트를 제공한다는 점이 흥미롭다. 대부분의 미들타워 케이스가 일반적인 USB 포트를 제공하는데 반해 본 제품은 10Gbps의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USB 3.2 Gen2 TYPE-C 포트를 제공해 스마트 기기를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데이터 전송 효율도 높일 수 있다.
무엇보다 출력 포트가 좌측면 하단에 마련됐다는 점이 특이하다. 물론 이러한 구성은 다소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예상된다. 만일 케이스를 사용자의 우측에 두고 사용하는 경우라면 상당히 편리하겠지만, 좌측에 두고 쓰거나 책상 밑에 내려놓고 쓰는 경우라면 불편할 수 있다. 때문에 케이스 구매 시 거치 장소에 대해 미리 염두에 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아울러 우측 면에는 각종 케이블을 고정하는 덮개가 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중앙 부분에는 메인보드와 연결되는 여러 가지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벨크로 타입의 타이를 제공한다.
게이밍PC를 위한 어항 케이스의 정석 '마이크로닉스 WIZMAX ML-360 WIDE View BTF'
'마이크로닉스 WIZMAX ML-360 WIDE View BTF'는 고사양의 GPU 쿨러와 그래픽카드를 무리 없이 장착할 수 있을 만큼 넉넉한 공간을 제공한다. 무엇보다 최근 인기가 점점 높아지는 BTF 규격의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게 설계됐으며, 풀 파노라믹 디스플레이와 LED 쿨링 팬으로 시각적인 효과를 더했다.
역방향으로 쿨링 효율을 높인 120mm 팬 3개와 140mm의 대형 팬 1개 등 다수의 쿨링 팬 및 통풍구로 쾌적한 내부 환경을 유지했으며, 최신 USB 3.2 Gen2 Type-C 포트를 비롯한 다수의 USB 포트로 주변 장치와 호환성을 높인 점도 매력적인 특징이다.
아울러 섀시의 두께도 무척 두껍게 만들어 내구성 면에서도 충분히 안심할 수 있으며, 편리한 선 정리를 위한 널찍한 공간도 마련돼 조립 편의성에서도 합격점을 줄 만하다. 이렇듯 빅타워 못지 않은 다양한 특징을 갖췄음에도 10만원 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돼 가격대비 성능을 고려해 게이밍PC를 구성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안성맞춤이다.
ⓒ 뉴스탭(http://www.newstap.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