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PC 케이스의 디자인 트렌드는 누가 뭐래도 어항 케이스가 주도하고 있다.
측면에서 전면으로 이어지는 유리창이 최고의 개방감을 실현하고 LED 팬의 조명과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AIO 수냉 쿨러로 완성된 멋스러움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어항 케이스라는 것에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진 않는다.
하지만, 시각적인 완성을 위해 포기한 전면 유리창은 케이스 쿨링에서 가장 중요한 흡기 패널이 있어야 할 위치였기에 고성능 게이밍 PC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도 많다.
측면이나 하단 흡기구가 이를 대신한다지만 전면 흡기가 없는 것과 있는 것의 차이는 그대로라서 고성능 게이밍 PC를 꿈꾼다면 어항 케이스 선택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은데 오늘 그 반대 위치에 있는 PC 케이스 하나를 소개해 볼까 한다.
쿨링에 진심이라면 누구나 눈이 갈 수 밖에 없는 마이크로닉스의 WIZMAX ML-360 WIDE BTF가 바로 그 제품이다.
■ 쿨링에 진심, WIZMAX ML-360 WIDE BTF
WIZMAX ML-360 WIDE BTF가 쿨링에 진심이 이유는 모든 면에 메쉬 구조가 적용됐기 때문이다.
디자인적인 구조물은 최소화 하고 거의 모든 영역을 메쉬 패널로 만들어 흡기 능력을 극대화 한 것이 바로 WIZMAX ML-360 WIDE BTF다.
크고 작은 블록들로 구성된 이 메쉬 패널은 다소 밋밋해 보일 수 있는 기존 메쉬 패널의 단점을 개선했으며 블랙과 화이트의 2가지 컬러로 취향에 따른 선택도 가능하게 했다. 각각의 메쉬 패널은 개별 분리도 가능해 사용자가 원할 경우 DIY로 도색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러한 메쉬 구조는 측면과 후면, 바닥과 상판까지 이어진다. 강화유리가 적용된 측면 하단도 전체가 메쉬 구조고 반대편 패널 또한 측면 팬이 장착될 위치부터 하단 공간까지 모두 메쉬 구조다.
상단과 하단도 상당히 많은 면적을 메쉬 구조로 만들어 놨는데 하단의 경우 더 많은 공기를 빨아들이기 위해 메쉬 홀 자체가 크게 디자인 됐지만 먼지나 이물질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전 영역을 커버하는 필터도 설치 됐다.
후면도 전체 뼈대를 지탱하는 영역을 제외한 상당 부분을 메쉬 구조로 설계했다.
■ 넓은 내부 공간
WIZMAX ML-360 WIDE BTF는 미들 타워 케이스다. E-ATX 사이즈의 풀사이즈 메인보드를 장착하고 300mm가 넘어가는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장착하고도 충분한 여유 공간이 존재할 만큼 큰 크기를 자랑한다.
실제 내부 공간을 확인해 보면 그래픽카드가 장착되어야 할 세로 넓이는 430mm가 넘으며 메인보드를 고정하는 홀 위치부터 상단 AIO 수냉 쿨러가 장착되야 할 패널 위치까지 60mm 이상 여유 공간이 존재할 만큼 넓고 크다.
상단 AIO 수냉 쿨러 공간은 120mm 뿐만 아니라 140mm까지도 확장 가능하며 이 경우 140mm x 2 조합의 라디에이터 설치도 가능하다.
측면 팬이 배치될 공간도 120mm 3개와 140mm 2개 조합 중 원하는 선택이 가능한데 전면의 경우 140mm x 3개도 가능하여 AIO 수냉 쿨러로는 가장 고성능 모델도 장착할 수 있다.
내부 깊이는 스펙상 180mm 쿨러를 장착할 수 있을 만큼 깊은데 실측으로도 바닥부터 측면 강화유리까지 약 190mm 정도가 확인됐다.
■ 후면 커넥터 메인보드 모두 지원
WIZMAX ML-360 WIDE BTF는 BTF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다.
일반적인 mATX나 ATX, E-ATX 메인보드 뿐만 아니라 메인보드의 주요 커넥터가 반대로 장착되고 한쪽으로 몰아서 배치한 후면 커넥터 메인보드를 지원하는 제품이다.
그 대표적인 폼팩터가 BTF인데 ASUS 주도로 시장이 형성된 BTF는 선정리나 편의성 면에서 기존 폼팩터의 한계를 극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물론, 여전히 마이너한 폼팩터인 건 사실이지만 WIZMAX ML-360 WIDE BTF 처럼 기존 폼팩터와 BTF를 모두 지원하는 제품이 증가하는 추세다. 소비자들도 앞으로의 변화에 미리 대응한다는 차원에서 이런 제품을 선택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 140mm 전면 및 HDB 엣지 배기팬 기본 장착
WIZMAX ML-360 WIDE BTF는 쿨링에 진심인 케이스 답게 기본 팬 구성도 남다르다. 120mm도 아닌 140mm 팬을 전면에 3개나 제공하고 후면에는 더 고급형 모델인 HDB 엣지 쿨링팬을 탑재했다.
전면에 탑재된 3개의 140mm 팬은 큰 크기 답게 낮은 RPM으로도 높은 흡입력을 제공하고 정숙한 사용 환경도 실현했다.
후면의 HDB 엣지 쿨링팬은 aRGB를 통한 LED 조명 효과에 최대 78.2CFM의 높은 풍량을 실현하고 작동 수명이 5만 시간일 만큼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
■ 번거로운 팬 연결도 깔끔하게
PC 케이스의 선 연결은 조립 시 가장 불편한 부분 중 하나다.
그 중에서도 케이스 팬 연결은 메인보드 마다 다른 팬 헤더 위치와 여러개의 팬을 다 연결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선 정리가 가장 불편한 부분으로 꼽히는데 WIZMAX ML-360 WIDE BTF는 이를 간단하게 만들었다.
WIZMAX ML-360 WIDE BTF는 aRGB 전용 허브를 장착해 aRGB 조명을 버튼 하나로 컨트롤 함과 동시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흡배기 팬 모두를 하나의 팬 헤더 연결만으로 사용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덕분에 4개의 팬 커넥터 모두를 메인보드의 팬 헤더에 일일이 연결하고 선 정리를 고민할 필요가 없게 됐다.
■ 온도에 민감한 고성능 게이밍 PC 유저를 위한 케이스
WIZMAX ML-360 WIDE BTF는 목적이 뚜렸한 제품이다.
흡기와 배기 능력을 극대화 하기 위한 메쉬 구조로 온도에 민감한 고성능 게이밍 PC 사용자를 위해 개발된 제품이라고 보면 된다.
시각적인 만족도는 조금 아쉬울 순 있지만 최적의 쿨링 환경을 원한다면 확실한 답이 될 수 있는 제품이다.
체급상 일반적인 미들타워 케이스 보다는 조금 더 윗급이고 가격 또한 그에 맞춰졌지만 그 만큼 확실한 보상도 있을 테니 쿨링에 진심이라면 한번쯤 고민해 보길 추천한다.
기사원문 : https://kbench.com/?q=node/266094 Copyrightⓒ 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