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M네트웍스에서 출시한 ipTIME AX3000Q는 Wi-Fi 6 무선 및 기가비트 유선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11ax급 유무선 공유기다. 기가인터넷 환경을 위한 1Gbps 유선 LAN과 4개의 안테나를 통해 기존 802.11ac(Wi-Fi 5)보다 훨씬 빠른 AX3000 무선 연결 속도를 제공하며, ipTIME에서 지원하는 이지 메시(Easy Mesh) 기술로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에서 음영 지역이 없는 무선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다.
ipTIME AX3000Q 본체 크기는 173 x 124 x 33mm(안테나 크기 제외), 무게는 290g으로 일반적인 ipTIME 유무선 공유기 제품들과 비슷하다. 본체 후면과 양측면에 달린 4개의 5dBi 일체형 안테나로 802.11ax Wi-Fi 6 무선 규격을 지원하며 사용 중인 기기에만 Wi-Fi 신호를 전송하는 빔포밍 기술도 적용됐다.
2Tx-2Rx 안테나 구성 및 향상된 ofdma 기술 적용으로 5GHz Wi-Fi 망에서 최대 링크 속도 2402Mbps, 그리고 2.4GHz Wi-Fi 망에서 574Mbps를 더해 최대 3000Mbps의 Wi-Fi 환경을 제공한다. MU-MIMO 적용으로 복수의 기기에서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할 때도 속도 저하 없이 최대 속도로 이용 가능하다.
다만 최신 Wi-Fi 7 및 Wi-Fi 6E에서 지원하는 6GHz 주파수 대역은 포함되지 않았으니 6GHz 대역을 포함한 무선 환경을 구축하려는 사람들은 ipTIME의 다른 802.11be급 유무선 공유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미지 출처: ipTIME)
ipTIME AX3000Q는 미디어텍(MediaTek)에서 만든 MT7981BA 1.3GHz 듀얼코어 CPU와 256MB DDR3 메모리, 128MB 낸드 플래시가 탑재되어 기가비트 유선 네트워크 및 Wi-Fi 6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이지 메시(Easy Mesh) 기술로 인터넷 연결과 중앙 제어를 담당하는 컨트롤러 공유기와 여러 개의 에이전트 공유기를 하나의 SSID로 묶어 넓은 공간에서 음역 지역 없는 Wi-Fi 사용이 가능하다. AX3000Q는 풀 메시(Full Mesh) 지원 제품으로 컨트롤러, 에이전트, 무선 백홀 등의 모든 메시 기능을 지원한다.
1년 365일 계속 동작하는 공유기 특성상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할 수 있도록 기존 ipTIME 유무선 공유기에 비해 사방으로 통풍구가 최대화된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하단에는 공유기를 벽이나 천장 등에 설치할 수 있는 고정 홈이 마련되어 있다.
상단 전면에 보이는 상태 LED는 CPU, 2.4GHz Wi-Fi, 5GHz Wi-Fi, 그리고 WAN 및 4개의 LAN 포트 동작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제품 후면에는 전원 어댑터 연결 단자(DC IN), 공유기 초기화용 리셋(RST) 홀, 별도 설정 없이 무선 공유기 및 랜카드를 연결하는 WPS(WiFi Protected Setup) 버튼, 그리고 주황색 컬러가 들어간 4개의 LAN 포트와 1개의 노란색 WAN 포트가 달려있다. WAN 포트와 LAN 포트의 커넥터 색상을 다르게 구성하여 제품 설치 시 사용자가 매뉴얼이나 본체 뒤 표시 아이콘을 자세히 보지 않고도 손쉽게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다.
WAN 포트와 4개의 LAN 포트는 기가비트(1Gbps) 유선랜으로 구성되어 기가비트급 인터넷 서비스 환경에서 유무선 네트워트를 구축할 수 있으며, 공유기에 기가비트급 하드웨어 NAT 가속기 내장으로 양방향 2Gbps 속도로 인터넷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다.
또한 기가비트 이더넷 점보 프레임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연결된 PC 사이의 유선 전송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9KB의 점보 프레임을 지원하며,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C의 기가비트 랜카드 점보 프레임 옵션을 활성화시키면 된다.
ipTIME AX3000Q 제품 구성으로는 유무선 공유기 본체와 랜케이블, 전원 어댑터, 제품 구성 및 보증서, 모바일 설치 도우미, PC 설치 도우미, 그리고 이지 메시 단계별 가이드가 제공된다. 제조사 EFM 네트웍스로부터 구매일로부터 2년 동안 무상 AS를 받을 수 있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