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떤 제품인가?
대한민국 공유기 대명사 아이피타임이 출시한 BE6500UA 무선랜카드는 최근 무선 인터넷 시장의 판도를 완전히 바꾸고 있는 와이파이7 규격을 지원하는 최신형 무선랜카드다.
와이파이7은 기존 와이파이6, 11ax보다 한결 빨라진 속도와 더 넓은 주파수 대역을 제공해 초고속 인터넷 시대를 선도하는 차세대 규격이다. 특히 BE6500UA는 초소형 USB 형태의 디자인을 채택해, 설치와 휴대가 매우 간편한 것이 강점이다. 일반 가정뿐만 아니라 이동이 잦은 사용자나 노트북, 미니 PC 등에도 매우 적합하다.
기술적으로는 분명 뛰어난 와이파이7 수신기지만, “지금 사도 유용한가”라는 질문에 “YES”라고 답할 수 있는 고객은 분명 한정적이다. 일단 ASUS GT-BE98, 아이피타임 BE6500AX 등 와이파이7 공유기를 보유한 사용자라면 강력 추천이다. 와이파이 7 공유기에서 랜카드가 와이파이 6 이하라면 병목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4K/8K 스트리밍, NAS, 고용량 파일 전송이 잦은 사용자에게도 유용하다. 와이파이 6 대비 훨씬 높은 대역폭을 자랑하기 때문에 지연시간이 줄어들 수 있고, 자연스럽게 고속 데이터의 이동이 원활해진다.
와이파이를 지원하지 않는 PC 사용자, 노후화된 와이파이 탑재 제품 사용자라면 가장 손쉽게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또한 랜선 설치에 제약이 따르는 원룸, 셰어하우스, 오피스텔 사용자들의 경우 공유기까지 거리가 멀 수 있기 때문에 2개의 안테나를 보유한 고성능 와이파이 7 랜카드아 안정적 연결을 도울 수 있다.
BE6500UA의 가장 큰 매력은 역시 가격이다.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온라인 기준 3만원대라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와이파이7 환경을 부담 없이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단, 윈도우10에서도 기본적인 사용이 가능하지만, 6GHz 대역을 포함한 와이파이7의 일부 최신 기능을 완벽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11 24H2 이상의 환경이 필요하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 아이피타임 BE6500UA 무선랜카드
① 무선 표준: IEEE 802.11be/ax/ac/n/g/b/a (Wi-Fi 7, 6 포함 트라이밴드 지원)
② 속도: 무선 2.2Gbps
③ SoC: Realtek RTL8912AU
④ 안테나: 외장 안테나 2개 (4dBi)
⑤ 크기 및 무게: 크기: 80.5 x 80.5 x 28mm, 92g
2. 컴팩트한 디자인
고성능 랜카드라고 하면 흔히 떠오르는 이미지는 크고 투박한 디자인이다. 하지만 아이피타임 BE6500UA는 고정관념을 깨고 놀랍도록 컴팩트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출시되었다. 8cm에 불과한 정사각형 모양에 무게는 단 92g이다. 처음 박스를 열었을 때 "이 작은 것이 와이파이7 모델이 맞나?" 라는 의문이 들 정도로 작고 가벼운 크기가 인상적이다. 일반적인 USB 메모리 크기와 크게 다르지 않아 휴대성이 탁월하고, 어디에나 손쉽게 휴대할 수 있다.
신호를 보내주는 공유기와 달리 신호를 받는 무선 랜카드라는 점에서 초고속 인터넷 환경이 잘 갖춰져야 한다는 한계 아닌 한계가 존재한다. 랜카드의 성능이 뛰어난 만큼 이 성능을 뒷받침할 환경이 도와주지 않으면 자칫 오버스펙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노트북과 같은 하드웨어는 교체가 어렵기 때문에 외장형 무선랜카드를 통해 네트워크의 업그레이드를 꾀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 강점이다.
외관은 아이피타임 브랜드의 전통을 이어받은 화이트 톤의 미니멀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우면서도 심플한 느낌을 준다. 고성능 네트워크 장비답게 견고한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여 내구성도 뛰어나 장기간 사용에도 안정감을 제공한다. 기존 아이피타임 랜카드보다 다소 큰 느낌이지만, 성능 대비 사이즈를 감안하면 충분히 수긍할 수 있는 크기이다.
작고 미니멀한 디자인은 사용자의 데스크 환경을 깔끔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노트북이나 미니 PC 등 공간 제약이 큰 환경에서도 매우 유용하다. 또한 설치가 매우 간단해 초보자도 USB 포트에 꽂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사용자 친화적이다.
일반 무선랜카드와 달리 별도의 USB 연장 케이블이 제공된다. 케이블은 단순한 연장을 위한 목적이 아닌, 성능과 편의성을 동시에 고려한 아이피타임의 배려다. 랜카드를 USB 포트에 직접 연결하면 안테나 포지셔닝을 최적화해 신호 감도를 개선할 수 있고, 간섭을 회피하며, 열 차단 및 내구성 보호에도 용이하다. 고급 랜카드인 만큼 안정적인 성능을 돕는 역할이 케이블의 존재 이유다.
3. 와이파이 7 성능
아이피타임 BE6500UA의 진정한 가치는 역시 놀라운 성능에 있다. 와이파이7 규격의 지원으로 최대 6500Mbps에 달하는 초고속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한다. 기존 와이파이6 무선랜카드보다 20% 빨라진 것으로, 고해상도 영상 스트리밍이나 대용량 파일 전송, 온라인 게임 환경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6GHz TRI BAND 무선랜은 단 2개의 안테나로 6GHz, 5GHz, 2.4GHz 와이파이 망을 이용할 수 있다. 6GHz 대역은 무려 59개 채널에 달한다. 5GHz의 25개, 2.4GHz의 3개를 압도한다. 게다가 시장 초기이니 주변 무선 장비와의 간섭이 사실상 없다시피 한다는 점에서, 노이즈 걱정 없이 쾌적한 무선 경험을 체감할 수 있다.
실제 다양한 환경에서의 테스트를 통해 BE6500UA의 성능을 확인해본 결과, 기가급 인터넷 환경에서도 유선에 버금가는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했다. 특히 고밀도 환경이나 다중 사용자 접속 환경에서도 속도 저하나 끊김 현상이 거의 없었다. 최신 기술인 다중 링크 운영(MLO, Multi-Link Operation) 지원 덕분에 여러 주파수를 동시에 활용해 더 빠르고 안정적인 연결을 보장한다.
랜카드는 차세대 와이파이7 규격을 위한 필수적인 6GHz 대역을 지원하지만, 기능은 윈도우11 24H2 이상의 환경에서만 온전히 활용할 수 있다. 윈도우10에서도 기본적인 기능은 제공되지만, 최신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운영 체제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는 점이 사용자 환경에 따라 다소 아쉬움이 될 수도 있다.
이외에도 빔포밍 기술을 통해 신호가 약한 지역에서도 안정적인 연결을 유지하며, 낮은 지연율과 높은 처리 성능으로 온라인 게임이나 영상 회의와 같은 민감한 작업에도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이러한 성능은 다양한 실사용 환경에서 사용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 편집자 주
아이피타임 BE6500UA는 작고 휴대성이 뛰어난 외형과 함께 와이파이7의 최첨단 기술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매우 매력적인 제품이다. 3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매력으로 다가온다. 또한 초보자도 쉽게 설치할 수 있는 간편한 사용법과 뛰어난 성능으로 다양한 사용자 환경에 적합하다. 최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고자 한다면 BE6500UA는 현재 가장 경제적이면서도 탁월한 성능을 제공한다.
김신강 에디터 Shinka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 학습 포함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