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속도와 용량의 DDR5 메모리 모듈이 나오고 있지만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건 DDR5 6400 CL32 제품이다.
DDR5 6400은 AMD 라이젠 시리즈의 최적화된 조합이기도 하고 CL32라는 짧은 지연 시간 덕분에 인텔 코어 울트라 PC에서도 게이밍에 적합한 메모리로 인정 받고 있는데 오늘 그 제품 중 최신 제품을 하나 소개할까 한다.
서린씨앤아이가 국내 시장에 유통중인 ESSENCORE KLEVV DDR5-6400 CL32 URBANE V RGB가 바로 그 제품이다.
■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 ESSENCORE KLEVV DDR5-6400 CL32 URBANE V RGB
ESSENCORE KLEVV DDR5-6400 CL32 URBANE V RGB는 조금 독특한 이력이 있다.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메모리 모듈 제품으로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다는 것이다.
iF 디자인 어워드 2025에서 전통적인 활과 화살의 영감을 디자인에 녹여냈다고 소개되었고 히트싱크의 유려한 곡선이 화살, 매끈한 화이트 색상이 화살깃을 연상시킨다며 남다른 디자인 철학을 이야기 했다.
이러한 디자인은 시각적인 변화에만 그치지 않고 메모리 모듈의 근본 역할에도 충실하게 설계되었다는 것이 ESSENCORE의 설명이다.
특히, 히트싱크 하단에 구조화된 돌기 부분은 DDR5 메모리 칩에서 발생한 열을 바로 전달 받는 부분이어서 냉각핀 역할을 부여했으며 히트싱크 전체 높이도 일반 BOLT 시리즈 보다 8.2mm 높게 디자인하여 고성능 게이밍 메모리 모듈에 필요한 충분한 냉각 능력을 실현할 수 있게 했다고 한다.
메모리 모듈 높이가 너무 높을 경우 일부 고성능 공냉 쿨러와 간섭 현상이 발생할 수 있지만 그런 부분까지 고려한 높이라는 설명이다. 어차피 공냉 쿨러 자체도 팬 높이 조절 기능을 갖춘 제품들이 많기에 실제는 이런 문제가 발생할 일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
ESSENCORE KLEVV DDR5-6400 CL32 URBANE V RGB의 이러한 독특한 이력은 LED 조명이 켜지면 더 명확해 지는데 LED 조명 사이로 은색 라인이 배치되어 조명 효과 자체가 과하지 않으면서도 전체적인 디자인 감성을 은은하게 받쳐주는 효과를 제공한다.
RGB 조명 자체는 다른 제품들 처럼 ASUS나 기가바이트, MSI 같은 RGB LED 조명 싱크 기능과 연동되기 때문에 시스템 전체 조명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그러한 기능이 없는 메인보드에서도 자체 로직으로 보다 멋진 RGB 조명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 XMP와 EXPO 동시 지원, 최적의 성능
앞서 말했듯이 DDR5 메모리 모듈 중에서 인기가 가장 높은 것이 DDR5 6400 CL32 모듈이다.
삼성이나 SK하이닉스의 표준 메모리 가격과 큰 차이 없으면서도 히트싱크에 XMP나 EXPO 프로파일까지 지원하고 속도도 더 빠르다 보니 오버클럭이 어려운 일반 사용자에게 인기가 많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ESSENCORE도 이런 시장 니즈에 맞춘 제품을 이미 출시했지만 디자인이나 RGB LED 조명에서 아쉬움이 많았다.
ESSENCORE KLEVV DDR5-6400 CL32 URBANE V RGB는 그런 아쉬움을 확실히 해결할 제품이다. 누구나 쉽게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는 XMP와 EXPO 프로파일이 기본이고 이를 통해 표준 메모리 보다 한층 빨라진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실제, 인텔 코어 울트라 9 285K가 탑재된 시스템에서 확인한 결과 DDR5 4800 표준 메모리와의 성능 차이가 꽤 크게 나타났는데 이 정도면 일반 사용자 입장에선 당연히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제품이다.
■ 오버클럭으로 더 빠른 속도 실현
ESSENCORE KLEVV DDR5-6400 CL32 URBANE V RGB도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표준 메모리 보다 빠른 속도와 짧은 타이밍을 자랑하는 제품이지만 이 사양을 넘어선 속도와 타이밍도 실현할 수 있다.
ESSENCORE KLEVV DDR5-6400 CL32 URBANE V RGB 안에 탑재된 DDR5 메모리 칩 자체가 SK하이닉스 제품이니 당연한 것이지만 그 한계는 제품 마다 다를 수 있어 이를 확인해 봤다.
필자가 찾아낸 최적 속도와 타이밍은 DDR5 8000에 CL38-48-48-128이었다. 전압은 1.45v로 기본 사양 보다 0.1v나 높아졌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DDR5 8000 CL38 메모리 모듈도 1.45v로 세팅된 제품들이 대다수니 높은 전압을 걱정하진 않아도 된다.
어차피 히트싱크와 냉각 구조 자체가 우수한 편이라서 발열 등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테스트 중에도 별다른 문제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런 속도로 설정하면 XMP나 EXPO 사양인 DDR5 6400 CL32 보다 시스템 성능이 향상된다. 다만, 속도가 빨라질 수록 타이밍 속도가 느려지는 건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 기대 만큼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진 않는다.
대략 5% 수준이라 생각하면 될 건데 이 정도 성능 보다 안정성과 수명이 우선이라면 XMP와 EXPO 프로파일만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
■ 디자인도 성능도 만족, ESSENCORE KLEVV DDR5-6400 CL32 URBANE V RGB
ESSENCORE KLEVV DDR5-6400 CL32 URBANE V RGB의 차별점은 확실히 디자인에 있다.
기존 게이밍 메모리 모듈 처럼 각지고 날이선 화려한 디자인이 아니라 누구나 호감갈 수 있는 선이 둥글고 세련된 디자인을 실현했고 이를 iF 디자인 어워드로 검증 받았다.
화이트 컬러 계열의 데스크탑 PC를 꾸미고 싶으면서 과한 조명의 LED 효과가 부담스러웠다면 최적의 제품이라 할 수 있다.
거기다 쿨링이나 오버클럭 능력을 더 우선시 한다 해도 부족할게 없는 제품이니 가격만 문제 없다면 매우 추천하고 싶다.
기사원문 : https://kbench.com/?q=node/267244 Copyrightⓒ 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