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이 오래동안 함께 하고 있는 공간을 나만의 스타일로 꾸며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특히, 책상에서 PC와 함께 오래 일을 하거나 게임을 하거나 하는 경우, 책상 주변을 나만의 스타일로 꾸미는 일명 데스크테리어, 혹은 데스크 셋업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반적인 환경이라면 다양한 소품들이 중심을 이루겠지만, 데스크테리어의 경우, 중심이 되는 것은 의외로 PC 환경이다.
그중에서도 데스크탑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PC 케이스와 하드웨어 구성이 유독 눈길을 사로잡을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최근 가장 유행하고 있는 케이스가 내부가 잘보이는 어항형 케이스인 것도 그러한 이유가 될 수 있다.
이런 부분을 케이스 제조사들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국내 대표적인 케이스 제조사인 앱코에서 이번에는 책상위에 미니멀한 데스크테리어를 구성하려고 하는 사용자들에게 어필 될만한 미니 케이스를 선보였다.
바로 앱코 UD20M 미니웨일 케이스다.
■ 깔끔한 외형 디자인, 있을건 다 있는 미니케이스
이번 앱코 UD20M 미니웨일 케이스는 미니 케이스라고 불리는 케이스로, 다른 미들 타워 케이스 같이 다양한 부품들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케이스는 아니다.
일단 전체적인 케이스의 크기가 넓이 335mm, 깊이가 275mm, 높이 353mm 수준으로, 확실히 일반 미들 타워 보다 케이스가 작은 크기를 제공한다.
작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 작지 않은, 적당한 박스형태의 느낌이 나는 케이스이기에, 이러한 케이스를 원하던 사용자들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인 크기와 구성이라고 할 수 있을 케이스다.
사용자에 따라서, 블랙/화이트 모델 모두 제공되는 만큼, 원하는 컬러를 선택해서 PC를 빌드해 나갈 수 있고, 색상에 따라서는 꼭 집이 아니더라도 회사 등에서도 적극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어항형 디자인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전면도 강화유리로 되어 있고, 내부를 투명하게 볼 수 있어, 깔끔한 내부 구성을 할 경우에는 외관적으로도 만족감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다.
강화 유리는 모두 볼 캐치 방식을 통해 손쉽게 분리가 가능해, PC 청소 및 유지 보수에 매우 편리한 편의성도 제공되며, 상단, 하단에 먼지 필터 역시 기본 제공되어 먼지 유입을 막고 청소에 유용하다.
상단에 I/O 인터페이스가 제공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전원버튼, LED 버튼, 오디오 포트, USB 2.0 타입A 포트 2개, USB 3.0 포트 1개가 제공된다.
■ 듀얼 챔버로 공간 확보, 크기 확인 후 선택
앱코 UD20M 미니웨일 케이스는 미니 케이스로, M-ATX 메인보드 또는 ITX 메인보드 기반으로 PC를 빌드해 나갈 수 있다.
미니 케이스이지만, 어항형 디자인과 듀얼 챔버 스타일을 적용해 파워 수납부를 사이드면으로 뺐기 때문에, 보다 넓은 공간을 확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눈에 띈다.
기본 쿨러 팬들은 후면, 그리고 하단부에 제공된다. 하단부 쿨러 팬은 리버스 팬으로 제공되어 전체적인 공기 흐름이 하단에서 흡입되어 후면과 상단으로 빠져나가는 구성이다. 팬 종류는 U7 FRGB 120mm 팬으로 파악된다.
메인보드 외, 주요 하드웨어 지원 사이즈가 이러한 케이스에서는 미리 파악 할 필요가 있다. 자칫 하다가는 사이즈가 맞지않아 장착하지 못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일단 메인보든 앞서 이야기 했듯이, M-ATX, 또는 ITX 메인보드만 지원하며, VGA, 그래픽카드는 가로길이 325mm 까지 지원한다.
만약 공랭 쿨러를 장착한다면, 공랭 쿨러의 높이가 155mm를 넘으면 안된다.
또, 수랭쿨러를 장착하고자 한다면, 후면에 120, 상단과 하단에 240 규격의 라디에이터까지만 장착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길 바란다.
파워 수납부는 듀얼 챔버 디자인인 만큼, 우측 사이드면에 세로로 장착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챔버에는 파워 수납과 동시에, 2.5인치, 또는 3.5인치 스토리지도 장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 되어 있다.
프레임에 부착이 가능한 멀티 베이를 양면 활용하여, 한쪽에 3.5인치, 다른 한면에는 2.5인치 2개를 동시에 장착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 프레임 한켠에 2.5인치 SSD를 추가 장착 할 수 있는만큼, 모든 구간을 사용한다면 2.5인치 SSD는 최대 4개 까지 장착하는 것도 가능하다.
파워 서플라이는 기본적은 ATX 사이즈도 가능하지만, 최대 크기 210mm까지만 지원한다는 점도 참고하길 바란다.
■ 작고 소중한 미니멀 데스크테리어 구성을 위한 케이스
최근, PC 빌드에 있어서 대중적으로 M-ATX 메인보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ATX 메인보드 보다 공간은 덜 차지하면서도, 제공하는 기능의 수준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런면에서 이왕 M-ATX 메인보드를 쓴다면, 전체적인 PC의 사이즈를 콤팩트하게 줄여서 공간 확보 및 매력적인 PC를 빌드해보자는 생각을 가진 유저 수도 상당히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그러한 니즈를 파악한 앱코에서, 이번에 앱코 UD20M 미니웨일 케이스를 선보인 것이 아닐까 하는 추측이다.
전체적인 크기는 상당히 작은편이지만, 왠만한 고성능 그래픽카드도 충분히 장착이 가능하고, 중급기 이상의 공랭 쿨러도 충분하며, 240mm 수랭쿨러도 충분히 장착할 수 있는 만큼, 고성능 기반의 PC빌드도 충분히 꾸며볼 수 있는 케이스로 판단된다.
무엇보다도 케이스가 작은만큼 미니멀한 맛이 가장 매력적이며, 매우 깔끔한 박스 형태의, 하지만 내부 부품도 잘 보이는 미니멀한 데스크테리어의 중심 PC를 만들고자 할때, 이만한 소품같은 케이스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깔끔하고, 작은 미니 케이스를 찾고 있고, 작지만 고성능 하드웨어도 충분히 품을 수 있는, 그러한 케이스를 찾고 있다면, 이번 앱코 UD20M 미니웨일 케이스를 주목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기사원문 : https://kbench.com/?q=node/269083 Copyrightⓒ 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