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모니터 시장은 단순한 해상도 경쟁을 넘어 주사율, 패널 품질, 색재현력 등 실사용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중시하는 흐름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고주사율 모니터의 대중화와 함께 이제는 FHD 해상도 제품군에서도 100Hz 이상의 주사율을 갖춘 제품들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제이씨현시스템이 선보인 'UDEA EDGE ED2732HF 유케어 IPS 홈엔터 120'(이하 ED2732HF)은 가격 대비 성능, 즉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이다.
가정에서, 사무실에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활용에 적합한 모습을 보이는 ED2732HF가 어떤 특징을 갖추고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준비해 보았다.
■ 심플한 디자인과 구성
외형은 심플하면서도 깔끔한 라인을 갖추고 있으며, 슬림 베젤 디자인을 통해 몰입감을 높인다.
기본 제공되는 스탠드는 틸트(상하 각도 조절) 기능을 지원해 사용자가 원하는 각도로 화면을 조절할 수 있으며, 베사(VESA 75×75mm) 마운트를 지원하므로 벽걸이나 모니터 암과의 호환성도 우수하다.
입력 포트는 HDMI 1개, D-Sub(VGA) 1개를 제공한다. 최근 그래픽 카드나 노트북이 대부분 HDMI를 지원하는 것을 감안하면 무난한 구성이다.
그러나 DisplayPort 포트가 없다는 점은 아쉬울 수 있다. 대신 D-Sub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인데, 구형 시스템, 혹은 장치 등에서 최신 모니터를 사용하고자 할때에는 바로 연결이 가능해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다.
제품 무게는 약 4kg 수준으로 27인치 치고 가벼운편으로, 설치공간만 충분하다면 어디에서든 사용하기 부담이 덜하다.
■ 탄탄한 기본기 구성, IPS 패널 적용
ED2732HF는 27형 크기의 화면에 FHD(1920×1080) 해상도를 적용하고, 광시야각 IPS 패널을 탑재한 제품이다.
IPS 특유의 색 재현력과 시야각 덕분에 일반적인 VA 패널보다 영상 시청이나 웹서핑, 문서 작업 등 일상적인 사용에 유리하다.
특히 색역은 sRGB 기준 99%를 만족해 색 왜곡 없이 콘텐츠를 즐기고 싶은 사용자들에게 적합하다.
일반적인 FHD 해상도 모니터가 60Hz 주사율에 머무르는 것과 달리, 이 제품은 최대 120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한다. 60Hz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단순한 마우스 커서 움직임에서도 확연히 다른 부드러움을 체감할 수 있으며, 동영상 감상이나 게이밍에서도 더 자연스럽고 응답성 높은 화면 전환을 경험할 수 있다.
응답속도는 GtG 기준 5ms로 명시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문서 작업이나 동영상 시청에는 충분한 수준이다.
물론 1ms 이하의 초고속 응답속도를 요구하는 하드코어 게이밍 환경에는 다소 아쉬움이 있을 수 있으나,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하는 모니터 특성을 생각하면 만족할 수 있는 스펙이라고 생각된다.
■ 엔터테인먼트, 게임 환경을 위한 다양한 기능 제공
단순히 고주사율에만 초점을 맞춘 제품은 아니다. ED2732HF는 AMD FreeSync를 공식 지원해, 프레임 드랍이나 화면 찢어짐(Tearing) 현상을 줄여준다. 이를 통해 게이머들이 보다 안정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프레임 변화가 잦은 AAA급 타이틀에서도 쾌적한 경험이 가능하다.
또한 블랙 이퀄라이저(Black Equalizer) 기능을 제공해 어두운 장면에서도 명암 차이를 확보하고, 시야 확보가 어려운 FPS 게임 등에서 유리한 조건을 만든다.
여기에 조준선 표시 기능까지 제공되므로, 별도 외부 프로그램 없이도 화면 중앙에 고정된 크로스헤어를 사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스피커는 내장형으로 탑재되어 기본적인 사운드 출력이 가능하다. 영화 감상이나 유튜브 콘텐츠 재생 정도는 무리 없이 소화할 수 있으나, 음질이나 음량 면에서는 외부 스피커나 이어폰 사용을 추천한다.
■ 가성비를 넘어 실속형이라는 말이 어울리는 모니터
제이씨현 UDEA ED2732HF 유케어 IPS 홈엔터 120은 단순한 가격 경쟁력만을 앞세운 제품이 아니다.
고주사율, 뛰어난 색 재현력, 실용적인 부가기능 등 사용자 중심의 설계를 통해 실사용 만족도를 끌어올린 제품이다.
게이밍 입문용, 사무용, 영상 감상 등 다양한 목적에 두루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10만 원 초중반대라는 가격은 높은 접근성을 자랑한다.
120Hz 주사율을 지원하는 IPS 패널 모니터중에서 27인치 구성, 프리싱크, 블랙 이퀄라이저, 조준선 기능 등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포함되어 있는 실용적인 모니터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기에 더해 UDEA 모니터 제품군의 장점중에 하나인 유디아 케어가 적용되어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구매 이후 1년 이내 제품에 문제가 생기면 QR 코드로 간단하게 A/S 접수가 가능하고, 전문가가 무상방문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디아케어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27인치 모니터를 찾고 있고, 120Hz 주사율과 좋은 색 표현력, 그리고 실속 있는 가격, A/S까지 출중한 제품을 찾고 있다면, 이번 제이씨현 UDEA ED2732HF 유케어 IPS 홈엔터 120 모니터는 충분히 고려해볼 만한 선택지다.
기사원문 : https://kbench.com/?q=node/269971 Copyrightⓒ 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