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노트북과 모바일 디바이스는 점점 더 얇아지고 가벼워지면서 유선 LAN 포트(RJ45)를 제거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맥북, 울트라북, 크롬북 등은 대부분 USB-C 또는 USB-A 포트만을 제공하며, 네트워크 연결은 무선 Wi-Fi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유선 네트워크는 무선 연결보다 안정적이고 빠른 성능을 제공하기에 재택근무, 직접 LAN 포트 연결이 필요한 IT 관리 및 네트워크 에니니어, 낮은 레이턴시와 높은 대역폭이 필수인 온라인 게임 및 스트리머 등, 여전히 유선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한 경우는 여전히 존재한다.
다양한 환경에서 유연하게 대처 가능한 USB to LAN 케이블은 중요 액세서리로 자리 잡고 있는데, 공유기와 NAS 등 네트워크 장비 전문 업체인 ipTIME에서도 관련 제품을 선보였다.
CAT.8 케이블로 USB 환경서 안정적인 고속 유선 네트워크 구축
ipTIME U2LAN과 ipTIME UC2LAN은 각각 USB Type-A와 USB Type-C 포트에 연결해 RJ45 커넥터 연결을 제공하는 유선 LAN 어댑터 겸 케이블이다. 단순 어댑터 형태가 아닌 케이블 일체형이기 때문에 어댑터와 LAN 케이블을 따로 챙기지 않아도 되고, 2m의 넉넉한 길이로 다양한 배치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색상은 두 제품 모두 케이블과 커넥터 조합에 따라 블랙-블랙과 화이트-실버 조합의 두 가지 모델이 선보이며, 최대 40Gbps 대역폭과 2000MHz 속도, 30m 연결을 지원하는 CAT.8 SSTP(Shielded Shielded Twisted Pair) 규격 케이블이 사용되었다.
ipTIME U2LAN과 ipTIME UC2LAN의 성능은 1Gbps에 불과하지만, 고품질 규격 케이블을 사용해 신호 간섭과 외부 노이즈 차단을 강화해 보다 안정적인 신호 전송을 지원한다.
ipTIME U2LAN와 ipTIME UC2LAN은 리얼텍 RTL8153 칩셋을 사용해 장치관리자에서 리얼텍 USB GbE 컨트롤러로 인식된다. 9K 점보 프레임, 핫 스왑, 플러그 & 플레이를 비롯해, USB 2.0 규격과의 하위 호환도 지원한다.
USB to LAN 케이블이 필요할 때, ipTIME U2LAN/ ipTIME UC2LAN
ipTIME U2LAN과 UC2LAN은 이동성과 성능, 안정성을 모두 갖춘 고품질 USB to LAN 솔루션이다. 단순히 랜 포트가 없는 기기 사용자를 위한 보완재를 넘어, 작업 효율과 네트워크 안정성을 중시하는 사용자에게 매우 유용한 선택이 될 수 있다.
USB 포트도 Type-A와 Type-C 중 자신의 시스템에 적합한 것을, 색상도 블랙과 화이트 중 취향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USB to LAN 케이블이 필요하다는 것은 그만큼 빠르고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환경이라는 의미가 될텐데, ipTIME U2LAN과 UC2LAN은 이를 위해 최신 케이블 규격인 CAT.8 SSTP를 택한 것도 주목할 부분이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