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클릭커 OFFICEPRO EK600 무선 기계식 : 어고 배열 키보드, 드셔보시겠습니까?
키보드의 이미지를 머릿속으로 상상해 보면 아마 대부분의 유저가 일반적인 일자(ㅡ) 배열의 키보드를 떠올리실 겁니다. 그러나, 키보드 세계에 조금 더 딥하게 들어가면, 타이핑을 보다 효율적으로 그리고 일반적인 키보드를 사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한 특수 배열의 제품도 존재하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는데요. 이는 시장에서 흔하게 '인체공학 키보드'라 불리기도 하며, 매니아 사이에서는 일명 '어고 키보드'라 칭하죠.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지클릭커 OFFICEPRO EK600 무선 기계식'은 지클리커가 제작한 첫 번째 어고 배열 키보드로, 104키의 레이아웃을 적용하고 유/무선 인터페이스 그리고 볼륨 노브까지 탑재하여 높은 편의성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어고 배열은 인체공학 디자인이기 때문에 게이밍 용도보다는 타이핑 업무가 많은 사무 환경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요. 이를 위해 지클릭커는 자사 특주 저소음 스위치인 '보글보글'과 일반 리니어 타입의 '도각도각' 스위치 옵션을 구성하여 사용자의 선택지를 넓혀준 것도 눈여겨볼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지클릭커가 선보이는 첫 번째 어고 배열 키보드, '지클릭커 OFFICEPRO EK600 무선 기계식'은 어떤 모습인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타건감은 리뷰어의 주관이 많이 반영되며, 영상은 실제 귓가에 들리는 소리보다 훨씬 시끄럽게 녹음되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지클릭커 OFFICEPRO EK600 무선 기계식'은 '지클릭커 보글보글' / '지클릭커 도각도각' 총 2가지 스위치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보글보글 스위치의 타건감은 매우 정숙했는데요. 스위치 이름처럼 보글보글 물 끓는 소리를 들려주고 있으나, 피치가 굉장히 낮게 깔리므로 타건 중에도 사운드에 신경 쓰지 않는다면 들리지 않을 정도의 소음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스위치 내부에 충격을 분산시켜 주는 댐퍼가 있어서 스위치를 끝까지 눌렀을 때 바닥을 치는 느낌보다는 푹신한 고무에 닿는 타건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도각도각 스위치를 타건 해보았는데요. 저소음 설계가 아닌 만큼, 확실한 구분력을 제공하여 타이핑의 재미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각도각 스위치를 타건 할 때 약간의 통울림이 느껴지는데, 이러한 타건감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느껴졌으며, 도각도각 스위치는 바닥압 55g 수준으로 쫀득함까지 살아있어서 중독성 있는 타건감을 만들어줍니다.
스테빌라이저 역시 수준급으로 튜닝되어 있었습니다. 어고 배열은 스페이스바가 스플릿되어 있는 것이 특징 중 하나인데, 2개의 스페이스바에 모두 스테빌이 장착되어 있으며, 모두 균일한 철심 수평과 기본 윤활 처리로 깔끔한 사운드를 느낄 수 있도록 빌드 되었습니다. 특히, 저소음 모델인 보글보글 스위치가 탑재된 모델은 스위치 특성에 맞게 조금 먹먹한 스타일로 윤활 처리되어 정숙성까지 갖춘 디테일이 돋보였습니다.
지클릭커 OFFICEPRO EK600 무선 기계식 : 어고 배열 키보드, 드셔보시겠습니까?
인체공학 어고(ERGO) 배열 키보드 디자인
'지클릭커 OFFICEPRO EK600 무선 기계식'은 일반적인 키보드와는 확연히 다른 어고 배열이 적용된 키보드입니다. 따라서, 주 레이아웃이 'V' 형태로 제작되었는데요. 하우징은 아치형 그리고 V자 문자 배열은 18˚ 가량 벌어져 있으며, 스페이스바는 왼쪽과 오른쪽 2개로 나누어져 있어 다양한 타건 스타일을 가진 사용자의 성향에도 빠른 적응 환경을 제공합니다. 특히, 어고 혹은 이와 비슷한 엘리스 배열에서 가장 오타가 많이 나는 키인 'B' 스위치를 양쪽에 모두 배치하는 디테일도 챙겼죠.
본 모델은 옐로우 블랙과 네온 화이트 총 2가지의 컬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컬러는 단순하게 하나의 톤으로만 제작된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색과 톤을 조합하였는데, 옐로우 블랙은 블랙 / 그레이 / 옐로우 3가지 컬러, 네온 화이트는 화이트 / 그레이 / 그린 3가지 컬러로 제작되었으며, 네온 화이트에 탑재된 그레이 컬러의 경우 그라데이션까지 적용되었습니다.
지클릭커 특주 스위치 탑재 & 정방향 핫스왑 기판 탑재
'지클릭커 OFFICEPRO EK600 무선 기계식'은 지클릭커 자체 특주축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특주축은 2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지클릭커 보글보글'은 저소음 리니어 타입의 스위치로 입력압 37g 바닥압 45g 스펙으로, 가볍지만 매우 정숙하여 사무 공간에서 강점을 발휘할 수 있으며, '지클릭커 도각도각'은 일반적인 리니어 타입으로 저소음은 아니지만 바닥압 55g으로 쫀득한 손 끝 느낌과 확실한 구분감으로 타이핑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기성품으로 출시되는 어고 배열 키보드는 대부분 솔더링 PCB 기판을 사용하여 스위치 교체가 어려운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이번 모델은 최신 키보드 트렌드에 맞춰 3핀/5핀 핫스왑을 지원하는 기판이 탑재되었으며,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위치를 사용하다가 다른 스위치로 교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기판에 LED 다이오드가 실장 되어 있어 RGB LED의 매력도 느껴볼 수 있죠.
대중적인 인터페이스를 탑재하여 다양한 연결성 확보 & 5000mAh 리튬 배터리 탑재
'지클릭커 OFFICEPRO EK600 무선 기계식'은 유선 및 무선 연결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선은 USB-C 타입으로 작동되며, 무선은 2.4GHz와 블루투스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특히, 2.4GHz 무선 연결은 1,000Hz 폴링레이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딜레이 없는 타이핑이 가능하죠. 또한, 블루투스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도 연결할 수 있으며, Windows / MAC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레이아웃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키보드 내부에는 5000mAh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제조사 공식 DB에 따르면 RGB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는 약 33시간, LED가 꺼진 상태에서는 약 125시간 사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무선 키보드의 평균적인 배터리 용량이 4000 ~ 8000 사이인 것을 생각해 본다면 준수한 배터리 용량으로 판단됩니다.
일체형 가죽 손목 받침대 기본 장착
이번 모델은 아치형 하우징과 어고(ERGO) 배열이 적용된 키보드로 일반적인 키보드와 사뭇 다른 외형으로 제작되었기에 키보드와 함께 사용하는 제품에도 차이가 있는데요. 가장 많이 사용되는 키보드 손목 받침대의 경우, 일반 키보드용 받침대를 사용한다면 본 제품의 높이와 맞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손목이 아플 수 있어 어고 배열 키보드는 해당 제품의 전용 받침대를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죠.
이번 모델은 이러한 디테일을 놓치지 않고 기본적으로 손목 받침대를 제공하고 있는데, 키보드 본체와 분리되지 않는 일체형으로 제작하여 키보드 사용 중 받침대가 탈착 되거나 분실될 염려가 없으며, 받침대에는 약간의 쿠션감을 가지는 PU 가죽 소재가 감싸고 있어 손목에 전해지는 압력을 자연스럽게 분산시켜 줍니다.
타이핑도, 연결도, 편의성도 놓칠 수 없다면.
지클릭커 OFFICEPRO EK600 무선 기계식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