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양의 그래픽카드와 CPU를 사용해 게이밍PC를 구성할 때 폭넓은 내부 공간과 효과적인 쿨링 시스템을 갖춘 케이스가 반드시 필요하기 마련이다. 최근 출시되는 케이스는 과거와 달라 확장성과 쿨링 면에서 과거에 비해 많은 개선을 이뤘지만, 다양한 요인을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을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최근 서린씨앤아이에서 내놓은 'Fractal Design Epoch 강화유리'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은 물론 고사양의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는 폭넓은 확장성을 자랑해 게이밍PC를 염두에 둔 유저들에게 최적의 제품이라 할 수 있다.
프렉탈디자인만의 아이덴티티를 잘 보여주는 감각적인 외형을 갖췄으며, 모멘텀 12 쿨링 팬으로 내부 발열을 빠르게 해소한다. 여기에 탄탄한 내구성을 자랑하고, 20Gbps의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USB 포트를 탑재해 활용성을 높였다.
프렉탈디자인 케이스만의 고급스러운 디자인
'Fractal Design Epoch 강화유리'는 미들타워 규격의 제품으로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쿨링에 최적화된 구조, 탄탄한 내구성을 자랑해 게이밍PC 구성에 적합한 제품으로 꼽힌다.
참고로 'Fractal Design Epoch 강화유리'는 블랙과 화이트 모델이 동시에 출시됐다. 대비되는 색상이다 보니 느껴지는 이미지 또한 전혀 다르다. 블랙 모델이 듬직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이라면, 화이트 모델은 세련되고 감각적인 느낌을 자랑한다. 두 제품 모두 인터넷 최저가를 기준으로 18만 1000원으로 가격도 동일한 만큼 취향에 따라 어울리는 제품을 고르면 된다.
비록 여느 케이스처럼 RGB LED를 지원하지는 않지만, 단아하고 깔끔한 디자인이 적용된 만큼 어떠한 장소에서도 이질감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만일 RGB LED가 추가된 모델을 원한다면, 함께 출시된 'Fractal Design Epoch RGB 강화유리'가 적합할 것이다.
전면 패널은 통메쉬 형태로 만들어졌다. 이를 통해 외부의 시원한 공기를 흡입하고, 상단과 후면으로 빠르게 배출할 수 있어 장시간 일정한 온도로 안정적인 시스템 운용이 가능하다.
전면 패널 하단에는 프렉탈디자인의 로고가 작은 크기의 알루미늄 뱃지로 적용돼 메쉬 케이스 특유의 지루함을 덜었다.
아울러 먼지 필터 역할을 겸하는 상단과 전면 패널을 별도 공구 없이도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으며, 전면 패널 역시 하단 홈을 통해 손쉽게 분해가 가능해 조립 및 업그레이드가 무척 편리하다. 또한 상단에는 패브릭 탭이 적용돼 살짝 힘을 주어 들어 올리는 것만으로 쉽게 분해할 수 있다.
'Fractal Design Epoch 강화유리'는 좌측면 커버가 내부를 훤히 들여다 볼 수 있는 투명한 강화유리로 구성됐다.
최근 출시되는 CPU 쿨러나 그래픽카드, 메인보드와 메모리에도 RGB LED가 적용를 흔히 볼 수 있는데, 강화 유리를 통해 내부를 볼 수 있어 LED 부품과 함께 사용한다면 그만큼 시각적 만족감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비록 최근 많이 사용되는 어항 케이스처럼 양면이 강화유리로 구성되지는 않았지만, 전면 LED 쿨러와 잘 어우러져 충분한 튜닝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모서리를 직각이 아닌 둥근 형태로 제작해 한층 부드럽고 스타일리쉬한 느낌을 준다. 기능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요인까지 모두 고려한 설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트렌드에 맞게 파워서플라이 하단 장착 방식으로 설계됐다. 하단 파워 방식은 파워서플라이의 독립 쿨링을 통해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인데, 조립이 편리하고 선 정리도 더 편하다는 점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단 파워서플라이 장착 부분은 철제 가림막에 의해 상단부와 차단됐으며, 가림막의 윗 부분에는 통풍구가 마련돼 공기 순환에도 도움을 준다.
고사양 그래픽카드도 문제 없는 폭넓은 확장성
'Fractal Design Epoch 강화유리'는 폭넓은 내부 공간을 갖춰 중급형 이상의 그래픽카드와 CPU 쿨러를 사용하는 게이밍PC 구성에 안성맞춤이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최대 372mm까지 탑재가 가능하고, CPU 쿨러 또한 최대 170mm 높이까지 달 수 있다.
현재 출시되는 그래픽카드 중 하이엔드에 속하는 지포스 RTX5080 혹은 5090 급의 제품이 대부분 360mm 내외임을 감안한다면, 고사양의 게이밍PC를 구성하기에 적합하다. 다만 구매 전 호환성 여부 확인은 필수다.
여기에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는 PCI 슬롯은 총 7개이며, 외부 가이드를 통해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장시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PC 구성에 따라 분리도 가능해 다양한 형태의 시스템 조립이 가능하다.
'Fractal Design Epoch 강화유리'는 다수의 스토리지를 탑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먼저 HDD는 케이스 측면 하단 공간에 위치한 스토리지 가이드에 총 2개를 장착할 수 있다. 이 분리형 가이드에는 3.5인치 HDD 장착이 가능하다.
2.5인치 SSD는 내부 섀시에 총 2개를 달 수 있으며, 역시 분리가 가능해 편리하게 설치할 수 있다. 즉 HDD의 경우 최대 2개, SSD 또한 2개를 장착할 수 있어 스토리지의 확장성 면에서도 부족함이 없다.
3.5인치 분리형 가이드의 위치 조정이 가능한 점도 차별화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는 파워서플라이의 크기에 따른 설치 편의성을 고려한 것으로 HDD를 1개만 사용하는 경우라면 하단 공간을 한층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다. 비록 사소한 부분이지만, 그만큼 사용자의 편의를 감안한 설계라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쿨링에 최적화된 구조
'Fractal Design Epoch 강화유리'는 쿨링에 상당히 많은 신경을 썼다는 점에서 게이밍PC를 구성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 제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제품 내부에 총 3개의 쿨링 팬을 탑재했을 뿐만 아니라 통풍에 최적화된 구조로 설계돼 장시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먼저 효율적인 공기 흐름으로 빠른 열 배출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앞서 언급했듯 전면 패널을 메시 타입으로 설계했다.
상단과 하단에도 공기를 배출할 수 있는 통풍구를 마련해 열 배출에 최적화된 공기 흐름을 제공한다.
쿨링 팬은 전면에 3개가 탑재됐다. 3개의 전면 팬을 통해 유입된 차가운 공기가 상단과 후면을 통해 배출됨으로써 내부 온도를 낮춰 준다.
일반적인 미들타워에 비해 더 크고 풍량도 높은 신형 모멘텀(Momentum) 12 팬을 사용했다는 점도 돋보인다. 전면 대형 메쉬 패널 안쪽에 자리 잡은 3개의 모멘텀 120mm 쿨링 팬은 높은 강도와 내열성을 갖춘 액정 고분자(LCP, Liquid Crystal Polymer) 소재가 적용된 블레이드로 FDB 베어링을 사용해 뛰어난 쿨링 효과는 물론 오랜 수명을 자랑한다.
또한 고무 마운트를 통해 진동에 의한 소음을 최소화해 한층 정숙한 환경을 구현한다. 실제로 해당 팬은 최대 2200RPM의 속도로 작동할 뿐만 아니라 67.34CFM의 풍량을 보여준다. 이러한 성능에도 불구하고 소음이 31.3dB로 무척 낮아 거의 느끼지 못할 만큼의 정숙함을 보여준다. 수명도 무려 9만 시간으로 상당히 길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촘촘한 패널과 먼지 필터로 쾌적한 환경 유지
'Fractal Design Epoch 강화유리'는 먼지를 비롯해 외부 이물질의 유입을 방지하는 필터를 달아 쾌적한 내부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오랜 시간 PC를 사용할 경우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먼지로 인해 팬 소음이 심해지거나, 부품이 고장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는 한다.
특히 쿨링 팬이 다수 장착된 경우 먼지 유입량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 쓸 필요가 있다. 'Fractal Design Epoch 강화유리'는 이러한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먼지의 유입이 많은 통풍구에 필터를 장착하거나 통풍구를 촘촘하게 제작함으로써 쾌적한 내부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먼저 상단과 전면 패널은 먼지 필터의 역할을 겸할 수 있게 통풍구가 촘촘하게 구성된 것을 볼 수 있다. 게다가 별도의 공구 없이 언제든 편하게 제거할 수 있어 주기적인 청소가 가능하다.
파워서플라이의 쿨러가 위치하는 하단 부분에 먼지 필터가 탑재돼 있는데, 이는 슬라이딩 방식으로 편리하게 탈부착을 할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하다.
제품의 바닥 면에는 진동을 줄여주고,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고무 재질의 받침대가 좌우측 모서리 4군데에 자리 잡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에 책상 밑에 두고 사용하는 경우는 물론 책상 위에 올려 두어도 흔들림 없이 쓸 수 있다.
두꺼운 섀시로 내구성 높여
'Fractal Design Epoch 강화유리'는 일반적인 미들타워 케이스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두꺼운 섀시가 적용됐기에 내구성이나 환경적인 부분에서 충분히 신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먼저 내부 및 상단 섀시의 경우 약 0.83T 수준의 두께를 갖춘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미들타워 케이스가 이보다 얇은 섀시를 적용한 점을 비춰봤을 때 그만큼 경쟁력이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측면 철제 패널도 약 0.86T로 상당히 두꺼워 내부 부품을 안전하게 지켜준다.
강화유리의 두께도 무려 약 3.3T에 달해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 두꺼운 강화유리를 사용한 만큼 외부 요인으로 인한 파손이나 변형은 물론 진동이나 기타 환경적 요인에도 강한 모습 보여준다.
빠른 속도의 USB 3.2 Gen2 Type-C 포트 제공
'Fractal Design Epoch 강화유리'는 빠른 속도의 USB 포트를 다수 제공해 스마트폰을 비롯한 주변 장치와 호환성을 높였다. 출력 포트는 상단의 앞 부분에 자리 잡고 있어 책상 밑에 PC를 두고 쓰는 경우 특히 편리할 것으로 보인다.
제공되는 포트는 총 3개로 USB 3.2 Gen2 Type-C 포트 1개와 USB 3.0 포트 2개가 있다. 무엇보다 USB 3.2 Gen2x2 Type-C 포트를 제공한다는 점은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무척 반가운 일이다.
USB 3.2 Gen2x2 Type-C 포트는 무려 20Gbps의 빠른 속도를 제공해 스마트 기기를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데이터 전송 속도도 높일 수 있다. 때문에 스마트폰의 고속 충전 및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게이밍PC에 어울리는 케이스를 찾는다면 'Fractal Design Epoch 강화유리'
'Fractal Design Epoch 강화유리'는 프렉탈디자인만의 차별화된 외형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고사양의 그래픽카드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폭넓은 확장성까지 갖춰 게이밍PC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꼽힌다.
특히 전면에 탑재된 모멘텀 12 쿨링 팬은 쿨링 능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소음도 낮아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고, 탄탄한 내구성과 372mm의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을 정도의 확장성까지 갖췄다.
또한 20Gbps의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USB 포트를 탑재해 활용성을 높였다. 이러한 점을 종합했을 때 'Fractal Design Epoch 강화유리'는 신학기를 맞아 게이밍PC 혹은 전문가용PC를 염두에 두고 있는 사용자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홍진욱 기자/honga@mediapic.co.kr
ⓒ 미디어픽(https://www.mediapi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