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GABYTE C201 PANORAMIC ICE : 기가바이트의 컴팩트한 어항 케이스
컴팩트한 미들 타워 사이즈, 준수한 확장성
대만에서 가장 유명한 하드웨어 제조사를 말해보라 한다면, '기가바이트(GIGABYTE)'는 빠질 수 없습니다. 기가바이트는 공룡 브랜드 중 하나이기 때문에 넓은 제품 스펙트럼 보유하고 있지만, 국내외 많은 유저에게 메인보드 / VGA / 모니터 그리고 노트북과 같이 PC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펼치는 카테고리를 주력으로 삼는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죠.
이번 리뷰에서는 앞서 언급한 주력 분야가 아니라 기가바이트에서 출시한 신규 '케이스' 하나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기가바이트는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케이스를 출시했지만, 국내 시장 상황과 디자인의 정체성 등 다방면에서 국내 유저의 성향과는 다소 맞지 않는 경향이 있어 많이 유통되지 않았는데요. 이번 모델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디자인, 준수한 확장성,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대까지 형성되어 PC를 빌드하려는 유저에게 주목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럼 오늘의 주인공 'GIGABYTE C201 PANORAMIC ICE'를 만나보겠습니다.
'GIGABYTE C201 PANORAMIC ICE'의 구성품으로는 [ 제품 설명서 / 케이블 타이 / 고무 케이블 홀 커버 / 각종 볼트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IGABYTE C201 PANORAMIC ICE'는 화사한 화이트 컬러의 어항 케이스입니다. 미들 타워로 제작된 본 모델은 유니크한 디자인보다는 정석적인 어항 케이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케이스를 비스듬하게 놓았을 때 좌측면 하단에는 기가바이트 네이밍이 양각으로 각인되어 있습니다.
전면 패널 하단부에는 I/O 패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 I/O 패널
[ 전원 버튼 / LED 버튼(LED) / USB 3.1 Gen1 Type-A x2 / HD 오디오 & 마이크 ]
상단 패널은 대부분의 면적이 에어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석형 먼지 필터가 탑재되어 외부 먼지 유입을 최소화 해주며, 빠른 청소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죠. 먼지 필터를 탈착하면 쿨링 솔루션을 장착할 수 있는 상단 프레임이 노출되는데요. 하드웨어 확장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단 쿨링팬 확장성
쿨링팬 : 120mm x3 / 140mm x2
라디에이터 : 최대 360mm
우측 사이드 패널은 볼캐치 고정 방식이 적용되어 원터치 탈착이 가능하며, 케이스 내부 측면에 쿨링팬이 장착되기 때문에 이를 위한 에어홀과 먼지 필터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우측 챔버에는 ARGB 쿨링팬을 보다 쉽게 컨트롤하기 위해 5V 3-Pin 헤더 6개가 탑재된 컨트롤러가 탑재되어 있고, 그 옆에는 2.5" SSD 장착이 가능한 브라켓이 확인됩니다.
※ 중앙부 스토리지 브라켓 확장성 (동시 장착 X)
2.5" SSD : 최대 1개
3.5" HDD : 미지원
하단부에는 스토리지 베이와 파워서플라이 장착부가 위치합니다. 스토리지 베이는 2열로 구성되어 있는데, 자세한 확장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단부 스토리지 베이 확장성 (동시 장착 O)
2.5" SSD : 최대 2개
3.5" HDD : 최대 2개
※ PSU 확장성
표준 ATX : 최대 깊이 250mm 이하
측면 패널은 유리 소재로 제작되었으며, 원터치 고정 방식과 함께 낙하 방지 걸쇠도 추가되어 안정적인 패널 개폐를 제공합니다.
좌측 챔버 내부는 일반적인 타워형 케이스와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측면 패널은 쿨링팬을 장착하여도 메인 프레임보다 앞으로 돌출되지 않도록 단차가 있으며, 이로 인해 길이가 긴 그래픽카드를 장착하여도 측면 쿨링팬과의 간섭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쿨링팬을 추가하여 쿨링 퍼포먼스를 업그레이드하고 싶은 유저를 위해 PSU 커버 상단에도 쿨링 스팟을 마련하였는데요. 좌측 챔버 내부의 하드웨어 호환성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메인보드 확장성
일반 : Micro-ATX / Mini-ITX
백 커넥트 (BC) : 미지원
※ 그래픽카드 확장성
PCI 슬롯 : 5개
수직 변환 : X
최대 길이 : 410mm 이하
※ 측면 쿨링팬 확장성
쿨링팬 : 120mm x2 (140mm 미지원)
라디에이터 : 최대 240mm
※ 상단 쿨링팬 확장성
쿨링팬 : 120mm x1 / 140mm x1
라디에이터 : 최대 140mm
※ PSU 커버 쿨링팬 확장성
쿨링팬 : 120mm x3 (140mm 미지원)
라디에이터 : 미지원
'GIGABYTE C201 PANORAMIC ICE' 모델을 활용하여 실제 시스템을 빌드한 모습입니다. 케이스의 메인보드 장착부에는 M-ATX 메인보드를 사용하였으며, CPU 쿨러의 경우 360mm 일체형 수랭 쿨러를 상단 패널에 장착하였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GIGABYTE C201 PANORAMIC ICE : 기가바이트의 컴팩트한 어항 케이스
기본에 충실한 케이스 디자인
'GIGABYTE C201 PANORAMIC ICE'는 최대 M-ATX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는 컴팩트한 미들 타워 사이즈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모델은 전면과 좌측 패널을 강화유리 소재로 제작한 어항 디자인을 채용하였는데요. 전체적으로 튀는 곳 없이 어항 케이스의 정석적인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유저 간 호불호는 확실히 적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좌측면 하단에 양각으로 브랜드 네이밍이 각인되어 있어 기가바이트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느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GIGABYTE 120mm ARGB 쿨링팬 x3 & 360mm AIO 장착 지원
'GIGABYTE C201 PANORAMIC ICE'는 총 3개의 쿨링팬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3개의 번들 쿨링팬은 측면과 후면에 각각 2개, 1개 나누어져 장착되어 있으며, 5V 3-Pin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어 다양한 조명 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를 더욱 편리하게 제어하기 위해 본 제품의 우측 사이드 패널 내부에는 6개의 5V 3-Pin 포트로 구성된 조명 컨트롤러도 탑재되어 있는데요.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조명을 제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케이스의 리셋 헤더를 연결하여 컨트롤러에 내장된 프리셋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모델은 컴팩트한 사이즈로 제작되었으나, 내부 쿨링 솔루션도 놓치지 않았는데요. 360mm 일체형 수랭 쿨러를 상단 패널에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중급부터 하이엔드 시스템까지 모두 대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그래픽카드 쿨링에 효과적인 PSU 커버 상단에도 최대 120mm 쿨링팬 3개를 장착할 수 있죠.
준수한 스토리지 수납성 제공
최대 M-ATX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는 미들 타워 케이스에서는 물리적인 면적의 한계로 인해 사실 스토리지 수납성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번 모델은 우측 내부의 설계를 최대한 심플하게 디자인하면서 케이스 하단부는 2열 스토리지 베이와 메인 프레임에는 2.5" SSD 1개 장착이 가능한 독립 스토리지 브라켓을 구성하였는데요. 최대 수납 가능한 스토리지는 3개로 단순 개수로 따져본다면 많다고 말할 수 없지만, 메인보드에 장착되는 NVME M.2 SSD가 대중화된 현재 시점에서 생각해 본다면, 추후 스토리지가 추가된다고 하더라도 부족하진 않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탄탄한 기반을 갖춘 기가바이트 어항 케이스
GIGABYTE C201 PANORAMIC ICE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