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사무실에서 무선 인터넷은 필수지만, 공간 구조나 벽체 재질에 따라 와이파이 신호가 약해지는 구간, 이른바 ‘음영지역’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넓은 평수의 주거 공간이나 여러 칸으로 나뉜 사무실 환경에서는 공유기 하나만으로 모든 곳에서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무선 확장기(Extender)다. 국내 네트워크 장비 대표 브랜드인 ipTIME은 다양한 환경에 맞춘 무선 확장기를 선보여 왔다. 그 중 Extender-A6T와 Extender-N300T는 소비자 요구에 따라 차별화된 성격을 가진 모델이다.
부담없이 쓰는 익스텐더, ipTIME Extender-A6T/ N300T
Extender-A6T는 최신 와이파이 5(802.11ac) 규격 기반으로, 듀얼 밴드(2.4GHz 300Mbps/ 5GHz 867Mbps)를 지원해 고속 네트워크를 통한 4K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대용량 파일 전송처럼 고속 네트워크가 필요한 사용자에게 적합하다.
Extender-N300T는 와이파이 4(802.11n) 규격 기반의 2.4GHz 단일 밴드 최대 300Mbps 속도 모델로,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간편한 설치성을 앞세운다. 일반적인 인터넷 사용, 스트리밍, 온라인 학습 등에서 부족함 없는 성능을 제공, 간단히 와이파이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싶은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에 어울린다.
이들은 ipTIME 특유의 직관적인 설치 마법사와 LED 상태 표시 기능 덕분에 네트워크 지식이 없는 사용자도 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A6T와 N300T는 기사 작성 시점 기준으로 각각 2만원과 1만원 초반대 시장 가격을 형성 중이라, 가격 부담이 높지 않다.
또한 자체 LAN 포트 연결을 통해 무선 LAN 카드로 활용할 수 있는데, 익스텐더는 음영지역 해소를 위해 공유기 무선 신호와 연결이 원활한 지역에 배치하는 것이 원칙이다. 따라서 가정이나 회사 내 인터넷 라인과 PC, 노트북 등의 배치에 의해 유선 네트워크 구성이 어렵거나 번거로운 경우, 익스턴더를 무선 랜카드로 활용해 네트워크 구성을 간략화할 수 있다.
Extender-A6T는 리얼텍 RTL8197F SoC가 Extender-N300T에는 리얼텍 RTL8197FHT SoC가 쓰였으며, 두 제품 공통적으로 DDR2 64MB 캐시 메모리가 탑재되었다. 어댑터 일체형으로 멀티탭 또는 벽면 콘센트에 직접 부착해 사용하는데, 특히 벽면 콘센트에 직접 부착할 경우 발열 해소를 위해 본체와 벽면 사이에 공간을 확보하면서 통풍구를 만들어 장시간 사용에 환경에도 대비했다.
간편한 보안 연결을 위한 WPS 버튼을 제공하는데, Extender-A6T는 지원 밴드에 맞춰 2.4GHz와 5GHz로 구분된 WPS 버튼을, Extender-N300T는 2.4GHz 단을 WPS 버튼이 지원된다.
Extender-A6T는 CPU, LAN, 2.4GHz, 5GHz 동작 LED를, Extender-N300T는 안테나 사이에 단일 LED(3색)으로 동작 상황을 나타내준다.
Extender-A6T는 5dBi 듀얼 안테나, Extender-N300T는 4dBi 듀얼 안테나를 탑재했으며, 보다 원활한 신호 수신을 위해 각각 평면에서 270도, 수직으로 90도 범위내에서 적절히 조절할 수 있다.
두 제품은 성능과 가격, 설치 편의성을 고려한 실용적 해법을 제시한다.
Extender-A6T가 고성능 네트워크 확장의 해법이라면, Extender-N300T는 부담 없는 가격에 안정적인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대중적 선택지다.
특히 Extender-A6T는 이지메시 라이트의 위성(새틀라이트) 기능도 지원, ipTIME 네트워크 제품들로 음영 지역없는 단일 SSID 기반 무선 환경을 꾸미는데도 활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 환경 개선을 고민하는 사용자라면, 자신이 사용하는 기기의 특성과 인터넷 활용 패턴에 따라 두 제품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해법이 될 것이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