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형 컴팩트 게이밍 PC를 추구한다면 CPU 쿨러, 그래픽 카드, PSU 이렇게 세 가지 부품이 게이머들을 고민에 빠지게 한다.
공간이 좁다보니 당연히 발열과 전력 소모에 주의해야 하는데, 전기를 많이 먹으면 고출력 PSU가 필요하고, 고출력 PSU는 자칫 크기 때문에 케이스와 호환되는지 따져봐야 한다. CPU 쿨러는 대중적으로 쓰이는 타워형 모델이나 일체형 수랭 쿨러도 사용이 어렵다.
다행이라면 LP 케이스와 호환되는 PSU와 CPU 쿨러는 종류가 많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제품이 제한적인 것도 아니라 어느 정도 취향과 사양에 따라 맞춰 적절히 골라 쓸 수 있을 정도의 다양성은 제공된다.
어느정도 전력 소모량이 고정된 CPU와 달리 그래픽 카드는 성능에 비래해 소비 전력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그에 맞춰 커지는 쿨링 시스템과 PSU 요구 전력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그래픽 카드는 현실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
때문에 LP 형 그래픽 카드는 메인스트림급,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에서는 보통 xx60 급 모델이 LP 형 제품의 마지노선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지포스 RTX 50 시리즈에서 LP 형 게이밍 머신을 꿈꾸는 게이머들을 위해 ZOTAC 지포스 RTX 5060 LP 모델이 등장했다.
LP 형 그래픽 카드는 특성상 팩토리 오버클럭도 조심스러운 만큼 일정 수준 이상의 성능을 기대하긴 어려운데, 지포스 RTX 50 시리즈는 최대 1장의 프레임을 AI로 그려내는 DLSS 3에서, AI로 최대 3장의 프레임을 만들어내는 DLSS 4를 지원해 이러한 아쉬움을 덜어낼 수 있다.
과연 어느 정도의 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일반형과 LP형 모두 OK, ZOTAC GAIMG 지포스 RTX 5060 LP D7 8GB
ZOTAC GAMING 지포스 RTX 5060 LP D7 8GB 모델은 이름 그대로 괜찮은 LP 형 케이스에 호환되지만, 기본 브라켓은 일반 타워형 케이스에 적합한 일반형 브라켓이 기본 장착되어 있다. 따라서 슬림형 케이스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번들 제공되는 LP 브라켓으로 교체하면 된다.
일반형 브라켓이 기본 장착되었지만, 슬림형 케이스 장착을 전제로한 만큼 그래픽 카드 본체 자체는 LP 브라켓에 맞춰 일반 브라켓의 약 절반 크기로 슬림하게 디자인 되었다. 때문에 그래픽 카드 쿨링을 위해 일반적으로 쓰이는 80mm 이상급의 쿨링팬 대신, 40mm 쿨링팬 세 개가 사용되었다.
보조전원 커넥터는 PCIe 8핀 단일 구성으로, 슬림형 케이스에 사용시 간섭 방지를 위해 가로 방향으로 배치되었고, 출력 포트는 듀얼 DisplayPort와 싱글 HDMI 포트로 구성되었으며, 보조전원 커넥터 쪽의 커버는 실제 통풍구로 기능하도록 디자인 되어, 케이스 내부의 공기 흐름을 통해 외부로 배출될수 있도록 고려되었다.
협소한 공간 때문에 공기 흐름과 풍량이 제한적인 슬림형 케이스 사용 환경을 전제로 설계되었기에, ZOTAC GAMING 지포스 RTX 5060 LP D7 8GB은 오버클럭을 위한 전력 마진없이 레퍼런스 전력 설정(MAX TGP 145W)과 레퍼런스 클럭으로 동작하며, 쿨링팬은 항상 활성화된다.
지포스 RTX 50 시리즈를 위해 업데이트된 ZOTAC의 그래픽 카드 유틸리티인 파이어스톰을 활용해 팬 커브를 조절할 수 있지만, LP 타입 특성상 안정성을 위해 쿨링팬의 최소 RPM 30%는 유지된다.
쿨링 솔루션은 전면에 노출된 세 개의 40mm 쿨링팬에 더해 듀얼 히트 파이프, GPU 및 VRAM, 4+2 페이즈 전원부 구성에 사용된 DrMOS(SiC658A, 정격 50A, 순간 최대 80A-10ms, 100A-10μs) 일체형 방열판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ZOTAC GAMING 지포스 RTX 5060 LP D7 8GB의 냉각 성능은 오픈 케이스 상태에서 측정하였기 때문에 실제 조립 환경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3DMark Steel Noma Stress Test 기준 약 75℃ 수준의 GPU 온도를 유지하였고, 프레임 안정성도 98.8%를 달성해 장기간 플레이 시에도 성능 저하 없는 안정적인 게임 경험을 기대할 수 있다.
ZOTAC GAMING 지포스 RTX 5060 LP D7 8GB의 성능을 정리했다.
DLSS 4를 지원하는 검은신화 오공, 둠 다 다크 에이지스, 사이버펑크 2077, 스텔라 블레이드, 세누아 사가 헬블레이드 II는 Full HD와 QHD 모두 쾌적한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스텔라 블레이드는 Full HD서 평균 380 프레임 수준의 매우 높은 성능을 기록한 것이 눈에 띈다.
한가지, 둠 더 다크 에이지스 QHD의 경우 8GB VRAM이 프레임 생성(FG) 옵션을 활성화하기에는 부족해, 해당 옵션을 적용할 경우 오히려 성능이 하락하는 현상이 발생해 프레임 생성 옵션을 끈 상태에서 테스트했음을 감안하기 바란다.
배틀그라운드와 Final Fantasy 14는 DLSS 4를 지원하지 않지만, QHD에서 각각 평균 200 프레임과 150 프레임, Full HD에서 각각 130프레임과 100 프레임 수준의 성능을 발휘한다. 다수의 게이머들이 함께 플레이하는 온라인 게임 특성상 일반적인 패키지 게임보다 필요 성능 요구량의 변동폭이 크지만, 이정도 성능이라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성능이 부족하지는 않을 것이다.
슬림형 게이밍 PC에 딱, ZOTAC GAMING 지포스 RTX 5060 LP D7 8GB
상품의 다양성, 가격, 호환성 면에서 슬림형 LP 시스템을 일반적인 게이머에게 추천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일명 유부남 에디션 같이 업그레이드가 제한적인 환경, 혹은 슬림 케이스에서 느껴지는 독특한 감성을 선호하는 수요는 여전히 남아있다.
이런 이들에게 ZOTAC GAMING 지포스 RTX 5060 LP D7 8GB는 현재 LP 형으로 출시된 그래픽 카드 중 가장 고성능 GPU가 사용되었고, 쿨러를 포함한 기본 3년 보증, 구매 후 1개월 내 제품 등록 시 보증 기간이 2년 추가되어 최대 5년 보증을 받을 수 있다.
가상화폐 채굴 사태와 AI 열풍을 거치면서 급격하게 그래픽 카드의 가격이 인상되었고, 이는 성능 정체 현상과 맞물려 자연스럽게 업그레이드 주기가 길어지게 되었는데, 원래 업그레이드 주기가 길었던 메인스트림급 게이머에게 최대 5년 보증 기간이 지원되는 ZOTAC GAMING 지포스 RTX 5060 LP D7 8GB가 안성맞춤이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