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지 않은 컴퓨터에 들어가는 메인보드들이 와이파이 모듈 (M.2Key)가 적용된 숫자가 들어나면서 최근 큰 비용을 추가하지 않더라고 어렵지 않게 데스크탑에서 무선 와이파이 환경을 쉽게 구축할 수 있다. 그렇다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구형 컴퓨터에서는 어떻게 와이파이를 사용해야 할까? 가장 쉬운 방법은 작은 USB 동글 크기의 무선 와이파이 랜 카드를 장착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크기"과 "설치 용의성" 이다. 하지만 이 방법의 단점은 바로 외부에 안테나가 없어서 간섭 등이 심한 영역에서는 낮은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높은 수신도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USB 포트로 연결되는 것을 기본으로 외부에 안테나가 있는 모델이 구입하는 것이다.
■ EFM ipTIME AX2000T-UA 무선랜카드
▲ 간략 스펙 : 무선랜카드/최고무선속도: 1.2Gbps/AX1800(Wi-Fi 6)/라우터형/인터페이스: USB3.x 5Gbps/리얼텍 8832BU/듀얼 밴드/안테나: 2개/윈도우11/윈도우10/리눅스
EFM ipTIME AX2000T-UA 제품의 패키지 방식은 기존의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와 크게 다르지 않은데 2개의 5dBi 안테나 길이로 인해 긴 패키지로 디자인 되어 있었다. EFM ipTIME AX2000T-UA 본체의 모습은 2개의 안테나가 있고 마치 자그마한 유무선 공유기와 같은 외형을 지녔다. 전원의 공급 및 연결은 USB 3.2 Gen2 로 이루어 지는데 USB 2.0 포트에 연결할 경우 낮은 소비전력 5V, 1A 정도 낮게 공급 되기 때문에 제품의 100% 완벽한 작동을 보장할 수 없다.
▲ EFM ipTIME AX2000T-UA 과 컴퓨터 메인보드의 연결은 USB 3.2 포트에 연결을 해주어야 하는데 이를 구분하기 위해 USB 포트 색상은 파랑색이며 메인보드에서도 파랑색 USB 포트에 연결해 주면 된다.
▲ EFM ipTIME AX2000T-UA 의 바닥면에는 타공 처리되어서 외부의 공기가 쉽게 유입, 발열 처리를 하고 있으며 사진 상에서 볼 수 있는 2개의 은색 금속 부분은 마그네틱 (자석) 으로 처리를 해두어서 이 USB 랜 카드는 스틸 소재의 컴퓨터 본체 및 파티션 등에서 쉽게 부착,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어서 높은 와이파이 수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 EFM ipTIME AX2000T-UA 를 컴퓨터에 연결하게 되면 위 이미지와 같이 내부의 낸드 플래시에 저장되어 있는 드라이버를 로딩 시켜서 설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부분은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 상태에서 드라이버를 설치, 바로 와이파이6 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어서 상당히 편리하다.
▲ EFM ipTIME AX2000T-UA 가 정상적으로 연결, 인식 되었으며 드라이버를 정상적으로 설치하게 되면 윈도우 장치 관리자 위 이미지와 같이 정상적으로 등록된다. 이 제품은 와이파이6 를 지원하기 때문에 윈도우10, 그리고 윈도우11 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 ipTIME WiFi 상태 보기 앱을 통해 연결된 유무선 공유기와 링크 속도 SSID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1.2Gbps 링크로 유무선 공유기와 업로드/ 다운로드 링크가 연결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윈도우11에 포함되어 있는 와이파이 정보를 통해 와이파이6, 5.0GHz 및 1,201 / 1,201 Mbps 로 업로드 및 다운로드 링크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FM ipTIME AX2000T-UA 의 다운로딩 및 업로딩 테스트를 하기 위해 웹브라우저 상에서 니아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에 접속하여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를 측정해봤다. 위 결과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5.0GHz 채널에 와이파이6 로 연결되었을 때 다운로드 약 227Mbps, 업로드 194Mbps 를 보여주었다. 지연 시간은 11.28ms 정도로 무선 와이파이 연결했을 때 비교적 평균적인 다운로딩, 업로딩 및 지연 시간을 보여주었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EFM ipTIME AX2000T-UA 무선 랜카드는 기사의 서두에서도 설명을 했다시피 USB 동글 타입의 랜카드 보다 무선 연결을 탄탄하게 유지하고 싶을 때 그리고 이 제품이 지원하는 와이파이6의 경우는 이제는 표준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상당히 범용적인 규격이며 이 규격의 경우는 윈도우10, 윈도우11 에서도 모두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정 및 사무환경에서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스펙을 가진 제품이었다. EFM ipTIME AX2000T-UA 은 다나와 네이버 및 컴퓨존 등에서 22,900원에 구입이 가능하다.
최신 리뷰
- 빠르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USB 와이파이6 무선 랜카드, EFM ipTIME AX2000T-UA
- 500Mbps 인터넷 서비스를 받는 유저들을 위한 EFM ipTIME AX2004T 유무선공유기 (White)
-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촬영을 하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SANDISK CREATOR PHONE SSD 1TB
- 듀얼 지포스 그래픽카드 구성, AI 개발자, 크리에이터를 위한, ASRock X870 Taichi Creator - 에즈윈
- "월드 프리미어, 커세어 뱅가드 96 키보드 & 노바블레이드 프로 - 게이밍 콘트롤러", 커세어 게이밍 키보드 발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