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러마스터 MASTERLIQUID 360 ATMOS II VRM Fan : 더 강해져서 돌아온 ATMOS
지난 8월 초에 2025 핫앤쿨 프로모션에서 쿨러마스터 제품군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때 잠깐 모습을 비추었던 녀석이죠. 바로 쿨러마스터 MASTERLIQUID 360 ATMOS II 시리즈입니다. 기존 쿨러마스터 MASTERLIQUID 360 ATMOS가 꽤 인기가 많았던 제품인 만큼 후속작 역시 기다리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이번 쿨러마스터 MASTERLIQUID 360 ATMOS II 시리즈는 기본 모델을 시작으로 VRM Fan 모델, Pixel LED 모델, DISPLAY 모델까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국내에선 기본 모델을 제외한 나머지 3개의 모델만 출시했습니다. 이번 리뷰에선 VRM Fan 모델을 메인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ATMOS 시리즈보다 강조되는 게 바로 자유로운 커스텀인데요. 취향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로 꾸밀 수 있음을 이번 ATMOS II 시리즈에서 많이 보여주려 하고 있습니다. 펌프 블록을 자유롭게 고를 수 있는 특징과 함께 기존 ATMOS의 쿨링팬과 달리 하나의 일체형 쿨링팬을 사용하였고, 케이블을 한 개로 관리하다 보니 조정이나 선 정리가 더욱 수월해졌습니다. 컬러는 블랙과 화이트 2가지가 있어 시스템 컬러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인 MasterCTRL을 통하여 관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제품 스펙을 간단히 살펴보면 360 규격에 Loop Dynamic Bearing이 적용된 일체형 쿨링팬을 사용한 수랭 쿨러로 최대 회전 속도 2,500 RPM ± 10%, 최대 풍량 190 CFM(블레이드 3개 합), 최대 풍압은 3.61 mmH2O를 제공합니다. CPU 지원 소켓은 Intel과 AMD 모두 최신 소켓을 지원하고, 펌프 블록에는 VRM 팬이 장착되어 있으며, 최대 4,000 ± 10% RPM을 제공합니다. AS 보증 기간은 국내 유통사인 대양케이스에서 6년을 지원합니다. 제품 특징 및 스펙도 간단히 살펴보았으니, 본문에서 제품의 외형과 성능도 함께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픽셀이나 디스플레이 모델을 사용할 경우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화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는 충북 음성에 위치한 KPL(한국방재기술시험원, Korea Fire Protection Laboratory)에서 제 2시험실에 있는 항온실에서 진행합니다. 온도 23도와 습도 50%가 지속적으로 유지 되는 환경에서 진행되며, 외부와 내부 모두 동일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거의 오차가 없는 수준을 보여줍니다.
테스트 프로그램은 이전과 동일하게 실사용 환경에 어울리는 3D 랜더링 소프트웨어인 'Maxon Cinema 4D'를 통해 CPU에 100% 부하을 준 상태로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테스트 진행 및 데이터의 일관성 확보를 위해 공랭 / 수랭 쿨러 모두 'Halnziye HY-P15' 고성능 서멀 컴파운드만 사용됩니다.
소음 측정은 클래스 2 타입의 'CIRRUS RESEARCH 社의 CR-162B 소음 측정기'를 사용해 2중 차폐로 제작된 무향 체임버에서 쿨링팬 최대 인가전압 'MAX'시 소음과 각 쿨러에 맞는 '35 dB(A), 37 dB(A), 40 dB(A)' 고정 당시 소음 수치 및 RPM을 측정합니다. 소음계와 쿨링팬과의 거리는 직선으로 약 30 cm로 모두 동일한 위치에서 측정됩니다. 소음 측정은 쿨링팬을 히트싱크 또는 라디에이터에 장착한 상태(풍절음 고려)에서 측정됩니다.
시스템 세팅과 측정 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데이터는 이전 결과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으며, 제품 편차 및 테스트 방식에 따라 각 제품별 성능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쿨러는 3시 방향 장착 시 조금 더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2025년 9월 이후 차트는 모두 KPL에서 측정한 데이터만 차트에 등록됩니다.
쿨러마스터 MASTERLIQUID 360 ATMOS II VRM Fan : 더 강해져서 돌아온 ATMOS
일체형 쿨링팬, 펌프 블록에도 쿨링팬
'쿨러마스터 MASTERLIQUID 360 ATMOS II'는 기존 ATMOS와 달라진 부분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중의 하나는 쿨링팬인데요. 기존엔 120 mm 쿨링팬 3개를 장착하는 형태였지만, 이번 ATMOS II부터는 블레이드 3개가 장착된 하나의 일체형 쿨링팬이 탑재되었습니다. 덕분에 케이블 하나로 컨트롤 할 수 있고, 선 정리도 더욱 간편해졌습니다. 펌프 블록 쪽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커스텀을 강조한 만큼 기본, VRM 팬, Pixel LED, DISPLAY 모델 중에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게 큰 특징이죠. 이 중 메인으로 다루었던 VRM Fan 모델은 펌프 블록에 쿨링팬이 추가로 장착되어 다른 모델보다 쿨링에 집중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VRM Fan에도 ARGB가 적용되어 있어 제품을 동작했을 때, 보여지는 외관도 멋진데요. 성능과 외모 어느 하나 놓치지 않고 챙기려한 노력이 보이는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더욱 업그레이드 된 성능
기존 ATMOS도 성능이 꽤 뛰어난 편에 속하는 모델이었는데 이번 쿨러마스터 MASTERLIQUID 360 ATMOS II 시리즈에 와서 쿨링 성능이 더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쿨엔조이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3열 수랭 차트에서 쿨러마스터 MASTERLIQUID 360 ATMOS II VRM Fan 모델의 경우 FULL RPM 기준 78.49도, 40 dB(A) 기준 79.94도로 모두 상위권에 위치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40 dB(A)에서 꽤나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게 특징인데, FULL RPM 기준에서도 소음이 45.8 dB(A)이라 소음 대비 성능이 뛰어남을 보여주었습니다. Pixel LED 모델 역시 성능이 뛰어났습니다. VRM 팬과 거의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선에서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40 dB(A)에선 두 모델이 최상위권을 차지했을 정도로 뛰어난 쿨링 성능을 볼 수 있죠. 기존 쿨러마스터 MASTERLIQUID 360 ATMOS 대비 약 2도 가량 온도가 떨어진 걸 확인하면서 확실히 성능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걸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취향에 맞게 모델을 선택 가능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이번 '쿨러마스터 MASTERLIQUID 360 ATMOS II'는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커스텀할 수 있다는 걸 강조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판매되지 않은 기본 모델을 제외하고 VRM 모델, Pixel LED 모델, DISPLAY 모델, 이렇게 3가지를 판매하고 있어 소비자 성향에 맞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성능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용자라면 VRM 모델을, 외관을 꾸미는 걸 좋아하거나 시스템 모니터링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분이라면 Pixel LED 모델 혹은 DISPLAY 모델을 선택하는 게 좋겠죠. 각 모델별로 블랙과 화이트 2가지 컬러로 출시하였으니 시스템 컬러에 맞게 고를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편의성, 성능, 외관이 모두 업그레이드 되었고 선택지 역시 더욱 풍성해져서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었습니다.
더욱 업그레이드 되어 돌아온 ATMOS II 시리즈
쿨러마스터 MASTERLIQUID 360 ATMOS II VRM Fan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