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ONSBO TF3-360SC : 펌프 블록부터 쿨링팬 측면까지 모두 디스플레이로!
쿨링 솔루션 시장은 현재 성능 측면에서 상향 평준화가 많이 되었고, 성능만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하기엔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브랜드별로 제품에 개성을 넣고 있습니다. ARGB 효과는 이제 기본이 되었고, 여기에 디지털 디스플레이나 일반 디스플레이, 인피니티 미러 등과 같은 요소를 추가하여 제품만의 개성을 살리고 있죠. 이러한 흐름 속에서 'JONSBO'는 항상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을 가진 쿨러를 선보였었는데요. 놀랍게도 이번에 나온 신작은 기존 기조와 다르게 개성이 강한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바로 'JONSBO TF3-360SC'입니다.
'JONSBO TF3-360SC'는 130 mm 쿨링팬이 3개가 합쳐진 일체형 쿨링팬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120 mm 쿨링팬보다 10 mm라 더 크다는 점과 일체형으로 되어 있어 케이블 하나로 컨트롤이 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가장 핵심이 되는 특징은 따로 있는데 바로 펌프 블록과 쿨링팬 프레임에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펌프 블록에 디스플레이는 많이 탑재하지만, 쿨링팬 측면에 탑재되는 제품은 아직 많진 않기에 상당히 매력적인 요소로 다가옵니다.
간단히 제품 스펙을 확인해 보면 3열 일체형 수랭 쿨러로 Bouble Ball Bearing이 탑재된 쿨링팬을 사용합니다. 최대 회전 속도는 2,400 ± 10% RPM, 최대 풍량은 62.40 CFM, 최대 풍압은 2.46 mmH2O를 지원합니다. 펌프 블록에는 3.5형 IPS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으며, 밝기는 최대 350 Nits, 해상도는 640x480을 지원합니다. 쿨링팬 프레임에도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는데 여기는 3.38형 와이드 IPS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으며, 밝기는 동일하고, 해상도는 640x180을 지원합니다. AS 보증 기간은 공식 유통사인 브라보텍에서 5년을 지원합니다. 제품 특징과 스펙도 살펴보았으니, 본문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는 충북 음성에 위치한 KPL(한국방재기술시험원, Korea Fire Protection Laboratory)에서 제 2시험실에 있는 항온실에서 진행합니다. 온도 23도와 습도 50%가 지속적으로 유지 되는 환경에서 진행되며, 외부와 내부 모두 동일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거의 오차가 없는 수준을 보여줍니다.

테스트 프로그램은 이전과 동일하게 실사용 환경에 어울리는 3D 랜더링 소프트웨어인 'Maxon Cinema 4D'를 통해 CPU에 100% 부하을 준 상태로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테스트 진행 및 데이터의 일관성 확보를 위해 공랭 / 수랭 쿨러 모두 'Halnziye HY-P15' 고성능 서멀 컴파운드만 사용됩니다.

소음 측정은 클래스 2 타입의 'CIRRUS RESEARCH 社의 CR-162B 소음 측정기'를 사용해 2중 차폐로 제작된 무향 체임버에서 쿨링팬 최대 인가전압 'MAX'시 소음과 각 쿨러에 맞는 '35 dB(A), 37 dB(A), 40 dB(A)' 고정 당시 소음 수치 및 RPM을 측정합니다. 소음계와 쿨링팬과의 거리는 직선으로 약 30 cm로 모두 동일한 위치에서 측정됩니다. 소음 측정은 쿨링팬을 히트싱크 또는 라디에이터에 장착한 상태(풍절음 고려)에서 측정됩니다.



시스템 세팅과 측정 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데이터는 이전 결과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으며, 제품 편차 및 테스트 방식에 따라 각 제품별 성능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쿨러는 6시 방향 장착 시 조금 더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2025년 9월 이후 차트는 모두 KPL에서 측정한 데이터만 차트에 등록됩니다.

JONSBO TF3-360SC : 펌프 블록부터 쿨링팬 측면까지 모두 디스플레이로!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일체형 쿨링팬 사용
JONSBO의 이번 신제품인 'JONSBO TF3-360SC'는 일체형 쿨링팬인 'JONSBO ZC-360'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최근 JONSBO에서 일체형 쿨링팬이 장착된 쿨러들을 많이 출시하고 있는데, 이번 제품 역시 그러한데요. 일체형이다 보니 나사 4개로 라디에이터에 고정할 수 있고, 케이블 하나로 모두 컨트롤하기에 조작 면에서나 선 정리 면에서 편리합니다. 여기에 프레임 측면으로 디스플레이까지 장착되어 있어 꾸미거나 모니터링용으로 활용하기에도 좋죠. 분리까지 되는 디스플레이라 케이스 본체에 자석으로 붙는 곳이 있다면 붙여서 활용하기에도 좋습니다. JONSBO ZC-360'의 경우 별도로 판매가 되기도 하니 필요하다면 따로 구매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제품 크기가 120 mm가 아닌 130 mm로 크기가 조금 더 크기 때문에 사용하려는 제품에 호환성을 확인해 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여기저기에 디스플레이가!
'JONSBO TF3-360SC'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디스플레이가 있다는 것인데, 무려 4개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펌프 블록에 하나, 쿨링팬 측면 프레임에 세 개가 적용되어 있죠. JONSBO 홈페이지에서 전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아 설치한 뒤 사용이 가능합니다.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기존 프리셋이 다양하게 있으니 이를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프리셋을 수정하여 사용하거나 나만의 테마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도 있죠. 각각의 디스플레이를 개별로 설정할 수 있어 모니터링 화면, 꾸미기 위한 화면을 나눠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및 영상(JPG, GIF, MP4)을 넣어서 꾸미거나 기본 프리셋을 보면 상태 창 외에도 텍스트나 시계로 꾸밀 수도 있으니, 취향에 맞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쿨링팬 디스플레이를 분리하여 활용, 깔끔한 화이트 컬러
'JONSBO TF3-360SC' 쿨링팬 디스플레이의 경우 사진과 같이 디스플레이만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면 마그네틱 고정 방식에 포고핀을 사용한 모듈형 디스플레이라 쉽게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포고핀 외에도 USB Type-C 포트가 있어 케이블을 연결하여 PC에 연결하면 독작적으로도 활용이 가능하죠. 동일하게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꾸며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 케이스의 경우 대부분 철재로 만들어져 있어 전면이나 측면에 부착하여 모니터링이나 꾸미는 용도로 활용해도 좋죠. 컬러의 경우 메인으로 보여드린 블랙과 깔끔한 화이트 컬러 두 가지가 있습니다. 특히나 화이트는 JONSBO답게 컬러를 잘 뽑아서 깔끔한데요. 화이트 컬러 시스템에 사용하면 더욱 잘 어울릴 제품입니다.

사방이 디스플레이인 수랭 쿨러!
JONSBO TF3-360SC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