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PC 하드웨어 시장에서 파워서플라이는 단순한 전력 공급 장치를 넘어 시스템 안정성과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부품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고성능 그래픽카드와 최신 프로세서가 요구하는 전력량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파워서플라이에 대한 수요는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MSI가 선보인 'MSI MAG A850GL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게이밍과 하이엔드 환경을 겨냥한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정격 850W 출력을 제공하는 골드 등급 파워서플라이로 고성능 그래픽카드와 멀티코어 CPU를 사용하는 게이밍 PC나 크리에이터용 워크스테이션에 충분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최신 ATX 규격을 충실히 반영했으며, 사이버네틱스와 PPLP 인증까지 모두 획득한 만큼 어떠한 시스템도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다. 아울러 고품질의 캐퍼시터를 탑재했고, 135mm의 대형 FDB 쿨링 팬을 장착해 발열은 물론 소음까지 확실하게 잡았다. 여기에 무려 8개의 보호회로를 적용해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다양한 종류의 케이블을 제공함으로써 조립 편의성과 호환성을 높인 점도 돋보인다.


최신 CPU와 그래픽카드에 최적화 'MSI MAG A850GL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
'MSI MAG A850GL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정격 850W의 높은 출력으로 자랑하는 중고급형 라인업으로 AMD 라이젠9 혹은 인텔 코어 울트라9과 같은 고사양의 CPU와 지포스 RTX5070 Ti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무난하게 구동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출시되는 그래픽카드는 높은 성능 못지 않게 전력 소모량도 상당히 많은데, 'MSI MAG A850GL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이라면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MSI 파워서플라이 특유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적용된 점도 눈에 띈다. 커버 전체를 검정색으로 도색했으며, 양쪽 측면에는 MAG라는 브랜드명과 함께 용용이 무늬가 각인돼 고급스러우면서도 클래식한 느낌을 전해준다.
작은 크기로 제작돼 호환성이 뛰어나다는 점도 매력적인 부분이다. 'MSI MAG A850GL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고사양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길이가 150mm, 폭이 150mm로 작은 편에 속한다. 때문에 어떠한 미들타워 케이스에서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최신 ATX 3.1 규격과 PCIe 5.1 인터페이스로 경쟁력을 높였다. 최근 출시되는 그래픽카드의 상당수가 PCIe 5.1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데, 본 제품은 ATX 3.1과 PCIe 5.1을 모두 지원함으로써 최신 플랫폼을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기존 PCI-E 5.0(12VHPWR) 커넥터도 전원 공급 및 연결성이 개선된 PCI-E 5.1(12V-2x6) 커넥터를 탑재해 그래픽카드를 안정적으로 연결할 수 있다. 해당 커넥터는 최대 600W 출력을 지원하며, 하나의 단자로 그래픽카드에 충분한 전원을 공급할 수 있으며, 케이스 내부를 깔끔하게 꾸밀 수 있다.

아울러 ATX 3.1 파워서플라이는 충격계수(Duty Cycle) 10% 기준 100㎲ 동안 정격 전력의 최대 250%를 허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10W 혹은 최대 출력의 2% 가량인 초저부하 출력이 인가되는 상황에서도 60% 이상 효율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MSI MAG A850GL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높은 사양을 갖춘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가로 세로의 길이가 15cm에 불과해 호환성 면에서도 상당히 뛰어난 제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80플러스부터 사이버네틱스, PPLP까지...인증이란 인증은 다 받았다
'MSI MAG A850GL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일반적인 파워서플라이와 달리 무려 3개의 신뢰할 만한 국제 인증을 획득했다. 동급의 제품이 대부분 1개 혹은 2개의 인증을 획득한 것과 비교될 만한 부분이기도 하다.

우선 80PLUS 골드 인증을 받아 높은 효율을 자랑한다. 물론 80플러스 인증이 파워의 성능과 안정성을 가늠하는 절대적인 척도라 할 수는 없지만, 현재 가장 객관적으로 통용되는 인증인 만큼 어느 정도 믿고 사용해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80플러스 인증은 최상위에 해당하는 TITANIUM을 비롯해 플래티넘과 골드, 실버, 브론즈, 스탠다드 등으로 등급이 나뉜다. 그 중에서도 골드는 상위 라인업에 해당되는 것으로 115V를 기준으로 90%, 230V를 기준으로 92% 이상의 높은 효율을 갖춰야 획득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사이버네틱스(Cybenetics)가 제안한 효율 인증 프로그램인 에타(ETA)와 소음 인증의 표준 프로그램이라 불리는 람다(LAMBDA) 인증도 획득했기에 한층 정숙한 환경에서 높은 효율을 구현한다는 점도 본 제품의 매력적인 특징 중 하나다.
사이버네틱스의 ETA 인증은 기존 80플러스에 대응하는 것으로 까다로운 테스트를 거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신뢰도를 인정 받고 있어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점점 많이 사용되는 추세다.

참고로 에타는 출력 효율과 역률 등을 측정해 브론즈 (BRONZE)부터 티타늄까지 등급을 분류한다. 또한 사이버네틱스 람다는 소음단위(dB)를 음압단위(Pa)로 변환한 후 평균을 내고 이를 다시 소음단위(dB)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쳐 스탠다드부터 A++까지 7단계로 등급을 나눈다.
'MSI MAG A850GL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사이버네틱스 ETA 골드 인증 및 소음과 관련된 사이버네틱스 람다 인증도 A+ 등급으로 정숙한 환경을 구현한다.

참고로 본 제품은 18dB의 낮은 소음도를 자랑한다. 이는 나뭇잎이 부딪히는 것보다 조용한 수준으로 실제 작동 시에도 사실상 거의 소음을 느끼지 못할 정도다.
PPLP 랩을 통한 PPLP (PSU Performance Level Plan) GOLD 인증도 획득했다는 점도 MSI 파워만의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이는 높은 성능과 신뢰성을 갖춘 ATX 3.0 이상의 제품에 부여되는 새로운 파워서플라이 인증으로 크로마 (Chroma) 기기를 통한 정밀한 테스트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워서플라이의 부하와 리플 노이즈, 전압 및 효율 등 다양한 항목에 걸쳐 광범위한 테스트가 이루어지기에 신뢰를 가져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고품질 캐퍼시터로 전력 효율과 내구성 높여
'MSI MAG A850GL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고품질의 캐퍼시터를 탑재해 전력 효율 및 내구성을 높였다.

교류(AC) 전압을 직류(DC) 전압으로 변화해 주는 캐퍼시터는 서버급의 105도 (420V / 560uF)에 달하는 제품을 사용해 안정성 및 효율과 내구성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PFC와 LLC를 정밀하게 제어하기 위한 IC를 탑재한 '세미 디지털' 설계가 적용됐다.
주요 부품에 전력을 책임지는 12V는 요즘 트렌드에 맞게 싱글레일 방식으로 구성했다. 특히 가용력이 849.6W로 사실상 100%라 해도 무방하다. 전압도 70.8A로 고사양의 CPU와 그래픽카드에 최적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이에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 및 AMD 라이젠 9000 시리즈, 엔비디아 지포스 RTX5000 시리즈와 AMD 라데온 RX9000 시리즈 등의 고사양 부품을 문제 없이 구동할 수 있다.
80플러스 골드 인증을 받은 제품답게 최소 90%에서 최대 99%의 역률을 보여주는 액티브(ACTIVE) PFC도 탑재했다. 이를 통해 전력 손실을 줄여줌으로써 전기요금까지 절약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전기적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고조파의 발생도 억제했다.

이밖에도 'MSI MAG A850GL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100-240V 프리볼트 설계로 어떠한 환경에서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135mm FDB 팬으로 발열과 소음을 모두 잡았다
파워서플라이의 사양이 높을수록 내부 발열도 심해 장기간 안심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냉각이 필수다. 특히 요즘에는 소음에 대한 이슈도 커지는 만큼 쿨링 효율과 함께 소음까지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MSI MAG A850GL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뛰어난 냉각 성능을 자랑하는 쿨링 팬을 사용함으로써 발열은 물론 소음까지도 확실히 잡았다. 대형 FDB (Fluid Dynamic Bearing) 쿨링 팬으로 내부 발열을 빠르게 해소할 뿐만 아니라 부하가 걸린 상황에서도 낮은 소음을 유지해 사용자의 환경적인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팬의 크기 또한 135mm로 상당히 큰 편에 속한다. 마찰도 적어 오랜 시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먼지 유입을 최소화하고 오일 유출도 적어 더욱 신뢰할 만하다. 참고로 본 제품에 사용된 쿨링 팬의 수명은 무려 6만 시간에 달한다.


후면과 팬 그릴에는 벌집 모양의 통풍구를 마련함으로써 내부 발열이 효율적으로 배출될 수 있게 설계됐으며, 내부에도 열 전도율이 뛰어난 히트싱크를 곳곳에 탑재해 발열로 인한 문제를 줄였다.

정전기 걱정 끝!! 각종 안전 장치 탑재
파워서플라이에 있어 시스템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보호 회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특히 겨울철에는 건조한 날씨 탓에 정전기로 인한 고장이 잦은 만큼 전기적인 위험으로부터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장치가 반드시 필요하기 마련이다.

'MSI MAG A850GL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파워서플라이에 있어 필수라 할 수 있는 여러 안전 장치가 탑재된 만큼 극한의 상황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과전류 보호 회로인 OCP (과전류 보호)를 필두로 OVP (과전압 보호), SCP (단락 보호), OPP (과부하 보호 회로), OTP (과열 보호 회로), UVP (저전압 보호), SIP (서지&인러쉬 보호), NLO (무부하 보호) 등 여덟 가지의 보호 회로를 탑재해 가혹한 환경에서도 시스템의 안전을 보장한다. 여기에 입력단에 EMI 필터를 장착해 노이즈를 차단했다.
풍성한 케이블 구성...풀 모듈러 방식으로 편의성까지 잡았다
엔비디아 지포스 RTX5080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고사양 게이밍PC를 원활하게 조립하기 위해서는 파워서플라이의 케이블 구성도 눈 여겨 살펴보아야 한다. 무엇보다 최근 출시되는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는 12V-2x6의 보조 전원을 필요로 하고, 최신 CPU 역시 8+8핀의 보조전원을 필요로 하기에 이를 제대로 지원하는 파워서플라이가 반드시 필요하기 마련이다.

'MSI MAG A850GL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다양한 종류의 케이블을 마련해 어떠한 용도의 PC도 문제 없이 구성할 수 있다. 특히 사용자가 원하는 케이블만 장착할 수 있는 가능한 풀 모듈러 방식을 채택해 PC 조립 시 깔끔한 외형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편의성까지 갖춰 한층 편리하게 시스템 빌드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플랫 타입보다 더욱 높은 내구성과 편의성을 갖춘 브레이디드 케이블을 사용한 점도 눈에 띈다. 이는 메쉬 패턴의 엠보싱을 적용해 부드럽게 휘어질 뿐만 아니라 내구성도 뛰어나 손 쉬운 선 정리가 가능하며, 내부 통풍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모든 케이블에는 깔끔한 정리를 위한 오거나이저가 부착돼 흐트러짐 없이 가지런하게 사용할 수 있다.

풍성한 케이블 구성으로 높은 확장성을 자랑한다는 점도 매력적인 특징이다. 24핀 주 전원 케이블 1개를 비롯해 고사양 CPU를 사용하는 경우를 위해 4+4핀 CPU 보조전원도 2개를 제공한다. 또한 SSD 및 HDD 등의 스토리지 연결을 위한 SATA 커넥터도 6개를 제공한다.

최근 출시되는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의 경우 다수의 보조 전원을 필요로 하는데, 이를 위해 6+2핀 그래픽카드 보조전원 커넥터도 4개 제공해 고사양 시스템 구성에 적합하다.
무엇보다 새로운 VGA 보조전원인 16(12+4)핀 다이렉트 모듈러 케이블을 제공해 엔비디아 지포스 RTX5000 시리즈 그래픽카드를 별도의 변환 케이블 없이 바로 쓸 수 있다.

특히 기존에 나왔던 12VHPWR이 아닌 '12V-2×6' 규격의 PCI-Express 커넥터가 적용됐다. '12V-2×6'은 엔비디아 지포스 RTX40 및 RTX50 시리즈 그래픽카드의 연결을 위한 보조전원이다.
기존 '12V-2×6'은 기존 12VHPWR에 비해 전원 단자의 깊이기 더욱 깊어졌고, 핀 단자가 2.5mm로 감소함으로써 한층 단단한 결착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현재까지 출시된 모든 지포스 RTX5000 시리즈와 호환이 가능하다.

'12V-2×6' 케이블은 단자 부분이 노란색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노란색의 단자가 보이지 않도록 결착한다면, 단단하게 고정이 된 것이기에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이는 MSI만의 듀얼 컬러 디자인으로 안정적인 결착이 가능하기에 컴퓨텍스 2023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24핀 주 전원 케이블과 12V-2×6 케이블의 경우 16AWG의 두께로 강력한 내구성을 자랑하는 만큼 장시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골드 등급 파워의 새로운 기준 'MSI MAG A850GL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
'MSI MAG A850GL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고사양의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는 다양한 특징을 갖췄다는 점에서 게이머 혹은 크리에이터에게 충분히 환영 받을 만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최신 ATX 규격을 충실히 반영했으며, 사이버네틱스와 PPLP 인증까지 모두 획득한 만큼 어떠한 시스템도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다.

또한 서버 등급의 고품질의 캐퍼시터를 탑재해 높은 전력 효율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135mm의 대형 FDB 쿨링 팬을 장착해 발열은 물론 소음까지 확실하게 잡았다. 여기에 무려 8개의 보호회로를 적용해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다양한 종류의 케이블을 제공함으로써 조립 편의성과 호환성을 높인 점도 돋보인다.
'MSI MAG A850GL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이렇듯 다양한 특징에도 불구하고 14만원 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 가성비 면에서도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다. 아울러 무상 7년의 보증이 적용되는 만큼 오랜 기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홍진욱 기자/honga@mediapic.co.kr
ⓒ 미디어픽(https://www.mediapi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