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키리 EL125 ARGB : 발키리 듀얼 타워를 만나보자!
쿨링 솔루션 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브랜드가 하나 있다면 바로 '발키리'를 말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 들어올 때부터 눈에 띄는 성능과 함께 알찬 구성, 훌륭한 마감으로 삼박자가 잘 갖춰진 쿨러들을 보이면서 입지를 잘 다녀왔는데요. 특히나 성능 부분에서 매우 뛰어나 저희 쿨엔조이 차트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제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쿨엔조이 리뷰를 통해서 여러 제품을 소개해 드렸는데 대부분 싱글 타워 공랭 쿨러이거나 3열 일체형 수랭 쿨러였는데요. 이번에는 조금 다르게 듀얼 타워 공랭 쿨러를 하나 가져왔습니다. 바로 '발키리 EL125 ARGB'입니다.
'발키리 EL125 ARGB'는 120 mm 쿨링팬 2개로 구성된 듀얼 타워 공랭 쿨러로 외형적으로는 평범한 편인데요. 특징을 보면 하단 베이스 부분에 서멀컴파운드가 기본적으로 도포되어 있고, 히트 싱크 상단에는 히트 파이프가 노출되지 않도록 상단 커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상단 커버는 다른 발키리 공랭 쿨러들과 비슷하게 독특한 텍스쳐가 적용된 디자인을 가졌습니다. 컬러는 블랙과 화이트 2가지로 판매되고 있으며, 각 컬러에 맞게 쿨링팬부터 히트 싱크까지 도색이 되어 있어 일체감이 높습니다. 쿨링팬과 상단 커버에는 ARGB가 적용되어 있어 화려한 LED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히 제품 스펙을 살펴보면, 120 mm U12 쿨링팬이 2개 탑재되어 있습니다. 베어링은 Fluid Dynamic Bearing이 탑재되어 있고, 최대 회전 속도 2,150 ± 10% RPM, 최대 풍량 79 CFM, 최대 풍압 3.14 mmH2O를 지원합니다. 크기는 125 x 136.5 x 157 mm로 일반적인 미들 타워 케이스에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한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커넥터는 PWM 4-Pin 및 5V 3-Pin ARGB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AS 보증 기간은 공식 유통사인 다산코퍼레이션에서 3년을 제공합니다. 특징 및 스펙도 확인해 보았으니, 본문에서 제품의 외관과 성능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는 충북 음성에 위치한 KPL(한국방재기술시험원, Korea Fire Protection Laboratory)에서 제 2시험실에 있는 항온실에서 진행합니다. 온도 23도와 습도 50%가 지속적으로 유지 되는 환경에서 진행되며, 외부와 내부 모두 동일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거의 오차가 없는 수준을 보여줍니다.

테스트 프로그램은 이전과 동일하게 실사용 환경에 어울리는 3D 랜더링 소프트웨어인 'Maxon Cinema 4D'를 통해 CPU에 100% 부하을 준 상태로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테스트 진행 및 데이터의 일관성 확보를 위해 공랭 / 수랭 쿨러 모두 'Halnziye HY-P15' 고성능 서멀 컴파운드만 사용됩니다.

소음 측정은 클래스 2 타입의 'CIRRUS RESEARCH 社의 CR-162B 소음 측정기'를 사용해 2중 차폐로 제작된 무향 체임버에서 쿨링팬 최대 인가전압 'MAX'시 소음과 각 쿨러에 맞는 '35 dB(A), 37 dB(A), 40 dB(A)' 고정 당시 소음 수치 및 RPM을 측정합니다. 소음계와 쿨링팬과의 거리는 직선으로 약 30 cm로 모두 동일한 위치에서 측정됩니다. 소음 측정은 쿨링팬을 히트싱크 또는 라디에이터에 장착한 상태(풍절음 고려)에서 측정됩니다.



시스템 세팅과 측정 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데이터는 이전 결과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으며, 제품 편차 및 테스트 방식에 따라 각 제품별 성능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5년 9월 이후 차트는 모두 KPL에서 측정한 데이터만 차트에 등록됩니다.

발키리 EL125 ARGB : 발키리 듀얼 타워를 만나보자!


발키리 다운 제품 만듦새
발키리 브랜드하면 가격, 성능, 구성이 모두 좋아 제품 만듦새가 좋다는 이미지가 강합니다. '발키리 EL125 ARGB' 역시 이러한 이미지에 어울리는 제품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외형만 얼핏 보면 일반적인 듀얼 타워 공랭 쿨러들과 비슷한데, '발키리 EL125 ARGB'는 제품 컬러에 맞게 쿨링팬부터 히트 싱크까지 모두 동일한 컬러로 도색이 되어 있어 색상 일체감이 높습니다. 여기에 히트 상단에 히트 파이프 끝을 가릴 수 있도록 상단 커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발키리 제품답게 독특한 텍스처를 넣어서 특색을 살렸습니다. 쿨링팬 케이블은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쿨링팬끼리 연결이 가능하고, 하나의 케이블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선 정리나 컨트롤이 간편합니다.


ARGB가 적용된 쿨링팬과 상단 커버
'발키리 EL125 ARGB'는 쿨링팬과 상단 커버에 ARGB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보통 쿨링팬 블레이드에만 적용이 되어 있는데, 상단 커버에도 은은하게 ARGB가 들어와 포인트가 되어줍니다. 모두 5V 3-Pin ARGB 커넥터를 사용하여 메인보드 혹은 별도로 컨트롤러에 연결하여 원하는 LED 효과를 선택하여 꾸밀 수 있습니다. ARGB 밝기도 꽤 밝고 색감도 뚜렷한 편이었습니다.


듀얼 타워에서도 보여주는 발키리의 쿨링
'발키리 EL125 ARGB'는 쿨엔조이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FULL RPM 기준 79.83도, 37 dB(A) 기준 83.29도로 꽤 준수한 쿨링 성능을 보였습니다. 차트상에서는 중위권~중/상위권 정도이지만, 2열 일체형 수랭 쿨러들을 제외한 듀얼 타워 공랭 쿨러만 놓고 본다면 꽤나 상위에 위치한 성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격대가 5만 원대에 위치하고 가성비 측면에서는 뛰어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3열 수랭 쿨러 및 싱글 타워 공랭 쿨러에서 이러한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는데, 듀얼 타워 공랭 쿨러에서도 동일하게 뛰어난 모습을 보였습니다.

발키리의 듀얼 타워 공랭 쿨러는?
발키리 EL125 ARGB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