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stPlayer TS4 360 ARGB : 퍼스트플레이어의 가성비 수랭 쿨러!
1stPlayer는 멕스엘리트가 국내에서 공식 유통을 하는 브랜드로 주로 케이스를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쿨엔조이 리뷰를 통해서도 몇 가지 제품을 소개한 적이 있죠. 가장 최근에도 화려한 디자인과 4면 메시 패널을 가진 케이스인 '1stPlayer GM7 ARGB BTF'도 소개했습니다. 디자인 측면에서 눈길이 많이 가는 제품이었죠. 물론 1stPlayer는 케이스뿐만 아니라 키보드 및 쿨러와 같은 컴포넌트도 판매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쿨러 제품을 하나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바로 '1stPlayer TS4 360 ARGB'입니다.
'1stPlayer TS4 360 ARGB'는 흔히 볼 수 있는 3열 일체형 수랭 쿨러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다른 포인트가 있다면 워터 블록 쪽에 실시간 모니터링용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다는 점이죠. Mainboard 9-Pin 커넥터를 연결 후 맥스엘리트 공식홈페이지에서 전용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니터링 용도로 고정된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음에도 8만 원대에 판매되어 가격적으로 메리트가 있습니다. 리뷰가 등록되는 시점을 기준으로는 출시 특가로 7만 원대에 판매가 되니 더욱 가성비 면에서 훌륭하죠.
간단히 제품 스펙을 살펴보면, 120 mm Hydraulic Bearing이 탑재된 쿨링팬 3개로 이루어진 3열 일체형 수랭 쿨러입니다. 크기는 394 x 120 x 27 mm로 평범하고, 펌프 유닛에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어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쿨링팬은 최대 회전 속도 1,800 RPM ± 10%, 최대 풍량 81.5 CFM, 최대 풍압 2.3 mmH2O를 지원합니다. CPU 지원 소켓은 Intel과 AMD 모두 최신 소켓까지 지원합니다. 컬러는 블랙과 화이트 2가지로 출시했고, AS 보증 기간은 공식 유통사인 맥스엘리트에서 3년을 지원합니다. 특징 및 스펙을 보았으니, 본문에서 제품의 외형 및 성능도 함께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는 충북 음성에 위치한 KPL(한국방재기술시험원, Korea Fire Protection Laboratory)에서 제 2시험실에 있는 항온실에서 진행합니다. 온도 23도와 습도 50%가 지속적으로 유지 되는 환경에서 진행되며, 외부와 내부 모두 동일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거의 오차가 없는 수준을 보여줍니다.

테스트 프로그램은 이전과 동일하게 실사용 환경에 어울리는 3D 랜더링 소프트웨어인 'Maxon Cinema 4D'를 통해 CPU에 100% 부하을 준 상태로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테스트 진행 및 데이터의 일관성 확보를 위해 공랭 / 수랭 쿨러 모두 'Halnziye HY-P15' 고성능 서멀 컴파운드만 사용됩니다.

소음 측정은 클래스 2 타입의 'CIRRUS RESEARCH 社의 CR-162B 소음 측정기'를 사용해 2중 차폐로 제작된 무향 체임버에서 쿨링팬 최대 인가전압 'MAX'시 소음과 각 쿨러에 맞는 '35 dB(A), 37 dB(A), 40 dB(A)' 고정 당시 소음 수치 및 RPM을 측정합니다. 소음계와 쿨링팬과의 거리는 직선으로 약 30 cm로 모두 동일한 위치에서 측정됩니다. 소음 측정은 쿨링팬을 히트싱크 또는 라디에이터에 장착한 상태(풍절음 고려)에서 측정됩니다.



시스템 세팅과 측정 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데이터는 이전 결과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으며, 제품 편차 및 테스트 방식에 따라 각 제품별 성능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쿨러는 3시 방향 장착 시 조금 더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2025년 9월 이후 차트는 모두 KPL에서 측정한 데이터만 차트에 등록됩니다.

1stPlayer TS4 360 ARGB : 퍼스트플레이어의 가성비 수랭 쿨러!


최신 제품답게 잘 챙긴 편의성
이번에 '퍼스트플레이어'에서 출시한 '1stPlayer TS4 360 ARGB'는 최신 제품답게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구성을 몇 가지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일체형 쿨링팬인데요. 120 mm 3개로 구성된 쿨링팬이 아닌 블레이드 3개가 결합된 360 mm 일체형 쿨링팬을 채택하였습니다. 일체형 쿨링팬이기에 케이블은 하나로 이루어져 있어 선 정리 및 조작 면에서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죠. 워터 블록쪽에는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는데 프레임 쪽을 잡고 돌리면 회전이 가능하여 펌프 호스 방향에 상관없이 정방향으로 디스플레이를 맞출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선 사소한 부분들일 수 있지만, 사용자 환경에 따라선 도움이 되는 부분들이라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러웠습니다.


모니터링용 디스플레이와 ARGB 및 인피니티 미러
'1stPlayer TS4 360 ARGB'는 외형적 포인트 요소가 몇 가지 있는데요. 그중 하나는 워터 블록에 있는 모니터링용 디스플레이입니다. 일반적인 디스플레이처럼 커스텀을 할 수 있는 자유로움은 없지만, CPU온도나 GPU온도, CPU & GPU 사용률이나 램 사용률, 쿨링팬의 RPM과 같이 기본적인 모니터 용도로만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충분한 기능을 제공하죠. 가격대가 8만 원 후반대인 걸 고려한다면 상당히 가성비면에서 훌륭하다고 할 수 있죠. 여기에 더해 쿨링팬에는 ARGB 및 블레이드 중앙에 인피니티 미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ARGB만으로도 충분히 화려한 LED 효과를 보여주지만, 인피니티 미러도 적용되어 있어 이러한 효과를 더 돋보이게 해주죠.


쿨링 성능도 준수한 쿨러
'1stPlayer TS4 360 ARGB'는 쿨엔조이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40 dB(A) 기준 81.89도, FULL RPM 기준으로 78.72도를 기록하면서 양쪽 차트 모두 중위권 정도에 위치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우 뛰어난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준수한 결과를 보이는데요. 유사한 성능을 가진 다른 제품에 비해 가격대도 낮은 편이고, FULL RPM 기준에서도 50 dB(A)을 넘어가진 않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가격을 고려해 봐도 편의성과 기능적인 측면이 잘 담겨있고, 성능도 준수한 편이라 가성비가 꽤 괜찮은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성능과 모니터링을 위한 디스플레이가 필요하다면 '1stPlayer TS4 360 ARGB'를 고려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퍼스트플레이어의 가성비 수랭 쿨러!
1stPlayer TS4 360 ARGB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