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 가격 시세가 심상치 않다. 그렇다고 PC 구성에 필수인 메모리를 완전히 빼는 것은 말이 안되고, 생각할 수 있는 대안은 용량을 줄이는 정도인데, 정작 작업에 필요한 것보다 용량이 낮으면 가상 메모리 때문에 체감 성능이 확 줄어드는 문제가 생긴다.
요즘은 SSD가 기본 스토리지로 채택되면서 HDD 시절보다 가상 메모리에 의한 체감 성능이 개선되긴 했지만, HDD와 달리 SSD는 쓰기 수명 제한 때문에 가상 메모리 사용시 심적 부담이 커지게 된다.
결국, 아무리 메모리 가격이 심상찮더라도 메모리는 필요한 만큼 갖추는 것이 최선이다. 하지만 이렇게 가격 불안정성이 큰 상황에서는 자연스럽게 선택이 신중하게 되는데, 이번 기사에서는 글로벌 3대 메모리 브랜드로 손꼽히는 마이크론의 개인 소비자용 제품 브랜드인 크루셜의 DDR5-6400 CL32 PRO Overclocking White 아스크텍 제품을 살펴본다.


설상 위장 무늬 패턴, 컴팩트 방열판으로 높은 호환성

크루셜 DDR5-6400 CL32 PRO Overclocking White 아스크텍은 겨울철의 군대 위장복을 연상케하는 화이트 색상과 연한 국방색 패턴 방열판으로 발열을 잡고, 중앙에 제조사인 마이크론과 브랜드인 크루셜 로고를 새겨 요즘의 겨울 분위기를 잘 살렸다.

제조사인 마이크론 로고는 인쇄 방식으로 더해져 있지만, 크루셜 브랜드는 양각된 금속 재질에 헤어라인으로 차이를 두어 디자인 차별 포인트로 두었다.

메모리 상단에는 하이그로시 마무리된 플라스틱 바로, 그 중앙에는 제품 브랜드인 'CRUCIAL PRO'를 새겨 전면의 'MICRON', 'CRUCIAL' 로고와 함께 제품의 디자인 포인트로 새겨놨다.

크루셜 DDR5-6400 CL22 PRO Overclocking White 아스크텍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컴팩트한 크기로 시스템 호환성을 높인 것이다. 일명 시금치 RAM과 비교해 양 측면으로 약 2mm, 상단으로 약 4mm 가량 돌출되는데 그쳐, 수랭 쿨러보다 타워형 공랭 쿨러를 선호하는 고성능 CPU 이용자들에게 적합하다.
AMD EXPO와 Intel XMP 동시 지원, 어떤 플랫폼도 OK

크루셜 DDR5-6400 CL32 PRO Overclocking White 아스크텍에서 주목할 점 중 하나는, AMD와 인텔의 고성능 메모리 프로파일 규격인 EXPO와 XMP 3.0을 동시 지원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현재 AMD 플랫폼에서 사용하다 이후 인텔 플랫폼으로 바꿀 때나 그 반대 경우라도, 해당 플랫폼이 여전히 DDR5 메모리를 사용한다면 자동 오버클럭 프로파일 호환성을 걱정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한편, 본 제품은 AMD EXPO 또는 인텔 XMP 프로파일을 적용하지 않은 기본 상태에서는 DDR5 5600MHz 클럭으로 동작하며, 오버클럭 프로파일은 양 플랫폼 모두 DDR5 6000MHz와 DDR5 6400MHz 두 가지를 공식 지원한다.
고성능 프로파일로 표준보다 높은 성능은 기본
소비자들이 크루셜 DDR5-6400 CL32 PRO Overclocking White 아스크텍에서 기대하는 것을 꼽아본다면 성능을 빼놓을 수 없다. JEDEC 표준 DDR5 메모리 클럭인 5600MHz과 본 제품의 오버클럭 프로파일인 DDR5 6400MHz에서의 성능을 비교했다.

먼저, JEDEC 표준 클럭인 DDR5 5600MHz일 때와 비교했을 때 크루셜 DDR5-6400 CL32 PRO Overclocking White 아스크텍의 EXPO 1과 2번을 적용한 DDR5 6000MHz 및 DDR5 6400MHz 성능은 확실히 뛰어난 모습을 보여준다.
DDR5 6400MHz의 경우 메모리 컨트롤러 클럭과 메모리 클럭의 비율이 1:2로 조정됨에도 전체적인 성능이 뛰어난데는, DDR5 6400MHz 프로파일의 타이밍이 조금 더 타이트한 덕을 본 결과로 판단된다.

실제 각 경우의 레이턴시는 DDR5 6000MHz일 때와 DDR5 6400MHz일 때가 거의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랜덤 데이터 엑세스 발생 빈도가 높은 작업에서 DDR5 6400MHz의 성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고성능 프로파일에 따른 순수 성능 변화에 더해, 실제 작업에서의 성능 변화도 확인했다. 일반 PC 이용자들이 쉽게 체감할 수 있는 게임 성능도 JEDEC 표준 클럭과 비교하면 유효한 성능 향상을 경험할 수 있으며, AI 작업을 위한 정밀도별 성능도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다.

HWiNFO 기준 메모리 SPD 허브 온도(현재/ 최소/ 최대/ 평균)
한편, 크루셜 DDR5-6400 CL32 PRO Overclocking White 아스크텍의 DDR5 6400MHz 프로파일 적용 상태로 안정성 테스트를 약 25분 가량 수행했을 때 SPD 허브 온도는 최대 63℃ 수준으로 측정되었다. 방열판이 컴팩트한 영향으로 조금 높아보일 수 있지만, 테스트 중 오류가 발견되지 않아 실제 사용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직한 게이밍 메모리, 크루셜 DDR5-6400 CL32 PRO Overclocking White 아스크텍

크루셜 DDR5-6400 CL32 PRO Overclocking White 아스크텍은 기본 상태에서도 현재 출시 중인 JEDEC 표준 최상급 클럭으로 동작하며, AMD와 인텔의 메모리 오버클럭 프로파일을 모두 지원해 양 플랫폼 모두에서 안정적으로 최상의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오늘날 DDR5 플랫폼 구성시 추천되는 듀얼 채널 구성이 가능한 32GB(16GB*2) 용량이라, 특별히 메모리 요구량이 높은 작업이 아니라면 특별히 부족함없이 넉넉하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면에서 충분하다.
고클럭, 고부하 작업 환경에서도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더한 화이트 색상의 방열판은 설상 위장복을 연상케하는 디자인과 비(非)LED 디자인으로, 차분한 분위기를 이끌어 내고, 방열판의 기본에 충실하다.
크루셜 DDR5-6400 CL32 PRO Overclocking White 아스크텍. 메모리에서 요구하는 성능과 플랫폼 호환성, 용량의 삼박자가 균형을 이룬 제품으로 평가할 수 있겠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