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틸시리즈 PRIME : 하이 랭크로 올라가기 위한 첫 걸음
스틸시리즈는 현재 게이밍 기어 시장에서 가장 오래되고 꾸준하게 사랑받는 브랜드 중 하나로, 높은 인지도와 뛰어난 제품 퀄리티를 기반으로 전 세계 게이머들에게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가성비와 대중성을 고루 갖춘 'Rival(라이벌)' 시리즈로 널리 알려져 왔는데요. 2021년에는 보다 전문적인 게이밍 환경 구축과 경쟁 플레이에서 높은 퍼포먼스를 제공하기 위해 'PRIME' 시리즈를 선보이면서 고성능 마우스 시대의 시작을 알렸죠.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스틸시리즈 PRIME'은 오른손잡이 비대칭형 쉘 디자인, 450 IPS / 50G 최대 18,000 DPI를 지원하는 'TrueMove PRO'를 탑재하면서 입문용 게이밍 마우스에 적절한 스펙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외에도 높은 버튼 내구성과 빠른 입력 신호 전달이 가능한 광학식 스위치와 최상급 퀄리티의 코팅 마감까지 적용된 점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스틸시리즈 PRIME'은 어떤 디자인과 구성을 가지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메인 클릭 버튼 (옵티컬 스위치)


▲ 사이드 버튼 (기계식 스위치)


▲ 메인 센서 (TrueMove PRO)



▲ 휠 / 엔코더 (TTC 12G) / 휠 클릭 버튼 (Tact 타입)



▲ MCU (STM 社 / 'STM32F193CBT6' 32 Bit)









'스틸시리즈 PRIME'은 스틸시리즈 통합 소프트웨어 'GG'를 통해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스틸시리즈 통합 소프트웨어 링크]
마우스를 PC와 정상적으로 연결한 뒤,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하드웨를 인식하며 소프트웨어 중앙에 표시됩니다.

* 키 맵핑 & DPI(CPI)
소프트웨어 메인 화면에서 '스틸시리즈 PRIME'을 클릭하면, 키 맵핑과 마우스 감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키 맵핑은 소프트웨어 좌측에 배치되어 있고 감도 및 폴링레이트는 우측 화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각도 스냅핑
우측 메뉴에서는 각도 스냅핑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마우스를 빠르게 좌/우로 움직일때 발생하는 수평 차이를 보정해주는 기능으로 프리셋이 정해져있지 않고 사용자의 움직임 패턴을 분석하여 설정되며, 수동으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 RGB LED
소프트웨어 중앙 부근의 마우스 이미지에서는 RGB LED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RGB LED는 해당 제품이 LED를 지원하여야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 매크로 (Macro)
소프트웨어 좌측 메뉴에서는 매크로를 생성할 수 있으며, 생성된 매크로를 저장하고 키 맵핑 기능을 통해 지정하고자 하는 버튼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좌측 하단의 매크로 편집자에서 '시작'을 누르면 창이 생성되고 이후 빨간색 버튼을 누르면 실시간으로 키 입력이 기록됩니다.




※ 클릭감은 글쓴이의 주관적인 의견이 반영된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글쓴이의 손은 자연스럽게 펼쳤을 때 새끼손가락부터 엄지손가락까지 키보드의 F1 ~ F10 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본 제품은 오른손잡이형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앞으로 가기, 뒤로 가기 버튼은 마우스 좌측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크기감은 작지도 않고 크지도 않은 적절한 수준으로 느껴졌으며, 마우스의 등 부분의 높이가 조금은 높게 설계되어 핑거나 클로 그립보다는 팜 그립으로 파지했을 때 가장 편안함이 느껴졌습니다. 실측 무게가 약 70g 수준으로 최근 출시하는 초경량 모델과는 약간의 차이가 느껴지지만 전체적인 무게중심이 잘 잡혀있으므로 무겁거나 묵직한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적절한 무게감으로 DPI 2000 이상 사용자에게 딱 적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일반적인 파지 방법으로 마우스를 그립 하였을 때 엄지손가락이 사이드 버튼에 닿지 않는데, 이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으나 주관적인 의견으로는 크게 거슬리지 않으며, 움푹 파여 있기 때문에 의도치 않은 클릭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보여집니다.

※ 클릭음은 촬영 환경으로 인해 실제 들리는 소리보다 크게 녹음되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스틸시리즈 PRIME : 높은 완성도의 입문용 게이밍 마우스


프로와 같은 절제된 디자인, 고급스러운 매트 텍스처
'스틸시리즈 PRIME'은 오른손잡이용으로 설계된 비대칭 게이밍 마우스로, 과하지 않을 정도의 깔끔한 사이드 캐릭터 라인과 메인 버튼부 디자인으로 스틸시리즈 고유의 디자인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우스는 손으로 잡는 하드웨어이기 때문에 손에 닿는 촉감도 매우 중요한데요, 이번 모델의 표면에는 하이 퀄리티의 폴리카보네이트 텍스처 코팅이 적용되어 손에 쥐었을 때 적당한 마찰감을 유발하여 손에 땀이 많은 유저도 쉽게 미끄러지지 않으며, 두툼한 코팅으로 인해 장기간 사용에도 최상의 컨디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성능과 안전성 둘 다 잡은 TrueMove PRO 메인 센서
'스틸시리즈 PRIME'의 메인 센서로는 TrueMove PRO가 탑재 되었습니다. 해당 센서는 이미 시장에서 검증이 끝난 PixArt의 PAW 3389를 기반으로 450 IPS 추적속도와 50G 가속도를 지원하고 있으며, 최소 50에서 최대 18,000 DPI까지 설정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한 트래킹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스틸시리즈의 뛰어난 센서 안정화 튜닝으로 인해 높은 DPI 단계에서도 우수한 지터 억제력 및 스무딩 성능을 보여주고 있기에 입문 ~ 경쟁 사이를 모두 커버할 수 있는 것이 매력적인 센서 입니다.

압도적인 내구성을 자랑하는 Prestige OM 스위치
이번 모델의 메인 클릭 버튼부는 일반적인 기계식이 아닌 옵티컬 마그네틱 스위치가 탑재되었습니다. 옵티컬 스위치는 물리적인 스프링이 아닌 IR LED와 IR 센로 입력을 인식하기 때문에 불량률이 매우 낮고 기계식 스위치 대비 압도적인 내구성(약 1억)을 자랑하기에 하이엔드급 마우스에 주로 탑재되는 스위치입니다.
또한, 버튼을 누를 때 스위치 내부가 텅 비어있는 듯한 옵티컬 스위치의 고질적인 단점을 개선하여 내부가 탄탄하고 낮은 피치의 클릭감 & 클릭음을 느낄 수 있으며, 자기력을 활용한 마그네틱 방식이기에 좌/우 클릭감 차이가 현저히 적다는 장점도 가지게 됩니다.

오랜 사용에도 걱정 없는 파라코드 케이블
이번 모델은 마이크로 5핀을 사용하는 유선 게이밍 마우스로 케이블 품질 역시 꼼꼼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보급형 단계의 일반적인 게이밍 마우스의 경우, 고무 소재의 일체형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으나, '스틸시리즈 PRIME'은 줄 꼬임 및 내부 전선 보호 기능이 탁월한 파라코드 소재를 사용하여 높은 내구성을 기대할 수 있으며, 탈착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어 휴대성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하지 않아 더 고급스러운 RGB LED
'스틸시리즈 PRIME'은 마우스 휠 부분에 RGB LED를 지원하고 있으며,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조명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게이밍 마우스는 등, 바닥 등 다양한 외형에 RGB LED를 탑재하고 있지만, 이번 모델은 눈에 거슬리지 않으면서도 적당한 분위기를 살려주는 포인트 LED로써 프로게이머 중심의 게이밍 마우스 설계 철학과도 매우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입문용 게이밍 마우스의 고급 버전
스틸시리즈 PRIME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