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항형 케이스가 대세로 자리잡으면서 생긴 부작용 중 하나는, 메인스트림급 시스템 사용자도 화려한 ARGB LED 튜닝의 유혹에 빠지기 쉽다는 것이다. 그 자체가 나지는 않지만, 가격대 성능비에 민감한 보통 메인스트림급 사용자라면 지르고 후회할 가능성이 높기에 신중할 필요가 있는데, 자꾸 마음이 쏠리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은 고가형 수랭 쿨러와 타워형 공랭 쿨러에 화려한 LCD 디스플레이로 각종 이미지 및 영상, CPU 상태 표시 등의 기능성으로 메인스트림 이용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문제는 이들 제품은 가격이 심리적으로 부담스러운 수준이라는 점인데, 다행히 하이엔드 제품에 기능성 LCD가 도입된지 상당한 시간이 지나면서, 메인스트림급 제품에도 비슷한 기능이 적용되기 시작한 것.
이번 기사의 주인공인 ALSEYE Q120S Plus는 2만원 중반대의 보급형 타워형 공랭 쿨러면서, 화려함은 없지만 고가의 하이엔드 수랭/ 타워형 공랭 쿨러에 적용된 화려함은 없지만 기능성을 추구한 제품이다.


TDP 200W, 라이젠 7/ 코어 울트라 7 메인스트림 대응

ALSEYE Q120S Plus는 120mm 싱글팬과 4개의 히트파이프 기반의 타워형 공랭 쿨러다. 말한 바와 같이 기사 작성 시점 기준 시장 가격은 2만원 중반대의 보급형 제품이지만, TDP 200W의 냉각 성능으로 AMD 라이젠 7과 인텔 코어 울트라 7 제품군에 대응하고, 160mm 높이로 케이스 호환성도 높였다.

ALSEYE Q120S Plus에 기본 장착된 Sickle leaf팬은 최대 소음 45dB(A) ±10% 소음도와 최대 93.29CFM ±10% 풍량, 최대 풍압 4.88mmH20 ±10%, 최대 3000RPM ±10%으로 동작한다.
회전축 중심으로 각 블레이드를 원형 구조물로 고정한 Axial 디자인을 적용, 쿨링팬 모서리에는 방열판과의 접촉면에 진동 흡수를 위한 고무 패드를 더해 고속 회전시 블레이드의 떨림에 의한 진동과 소음을 방지한다.

4개의 6mm 히트파이프는 U형 디자인을 적용해 방열핀 좌/ 우로 열을 균등하게 전달하며, CPU 히트스프레더의 열을 직접 흡수하는 DTH(Direct Touch Heatpipe) 방식을 적용해 별도의 베이스를 거치는 방식보다 더 빠른 열 전달을 가능케 한다.
보급형이지만 우수한 냉각 성능

ALSEYE Q120S Plus는 120mm의 핵심 특징은 바로 방열판 상단의 커버에 CPU 상태 모니터링이 가능한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숨겨져 있다는 것이다.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현재 CPU 온도, 팬 RPM, CPU 클럭 및 이용율을 확인할 수 있다.
고가의 제품들처럼 이미지나 동영상, 총천연색 튜닝은 지원하지 않지만, 쿨러가 발열을 관리하는 CPU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어 실용성이 높고, PCB 배선을 연상케하는 라인 디자인에 하이그로시 처리로 사이버네틱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ALSEYE Q120S Plus 디스플레이용 드라이버는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각 제품별로 다른 드라이버가 제공되며, 이 중 Q120S Plus는 'Bem Gen I' 드라이버를 사용하니, 다른 제품용 드라이버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ALSEYE Q120S Plus의 냉각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라이젠 7 7700X에서 시네벤치 2026 안정성 테스트를 수행했다. 라이젠 마스터로 측정되는 CPU 평균 온도는 약 82℃, Tdie 약 86℃, Tctl/Tdie는 약 87℃를 기록했다.
온도가 조금 높은 감은 있지만, 라이젠 7000 시리즈 'X' 모델의 온도가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인 것과, 2만원 중반대 공랭 쿨러라는 ALSEYE Q120S Plus의 포지션을 감안하면 납득 가능한 냉각 성능이라 판단할 수 있다.
참고로 ALSEYE Q120S Plus 제품 상단 디스플레이의 CPU 온도는 Tctl/Tdie를 표시하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보는 모니터링 프로그램에 표시되는 CPU 온도와 ALSEYE Q120S Plus 상단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CPU 온도가 다를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할 필요가 있다.
AMD와 인텔의 멀티 플랫폼, 편리한 조립 지원


한편, ALSEYE Q120S Plus은 쿨링팬은 클립 방식으로 기본 장착된 상태로 제공된다. 이때 브라켓 고정부는 방열판 및 쿨링팬 외부로 돌출되어 있어, 번거롭게 팬을 탈거한 후 방열판 고정, 쿨링팬 재고정이라는 번거로움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ALSEYE Q120S Plus는 인텔 LGA 115x/ 1200/ 1700/ 1851/ 2011 플랫폼과 AMD AM4/ AM5 플랫폼을 지원한다. 이에 맞춰 백플레이트와 유니버설 브라켓, 각 플랫폼용 스탠드 오프 및 고정 나사와 메뉴얼과 서멀 그리스를 제공한다.
실속있는 보급형 쿨러, ALSEYE Q120S Plus

ALSEYE Q120S Plus는 2만원 중반대 가격으로 구매 부담이 크지 않지만, TDP 200W 냉각 성능으로 라이젠 7과 코어 울트라 7 급 CPU 대응이 가능하다. 방열판 상단 커버에 온도와 이용율 등 CPU의 주요 내용을 표시해주는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탑재, 어항형 케이스 사용자라면 튜닝 효과와 함께 CPU 관리의 실속까지 챙길 수 있는 제품이다.
유통사인 제이씨현을 통해 1년 보증을 받지만, 냉각 성능을 좌우하는 쿨링팬의 수명 4만 시간을 계산하면 약 4년 6개월 연속 사용이 가능한 만큼, 실제로는 고발열 하이엔드 CPU로의 업그레이드나, 시스템 업그레이드까지 장기간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