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스웰링 현상으로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보다 발열을 미리 잡는 것이 훨씬 저렴한 대처법이다. 개인적으로 저렴한 스마트폰 쿨러를 사용하면서 효과를 봤다. 과연 최신 스마트폰 쿨러의 성능은 어느 정도일까. 게이밍 주변기기, 모바일 액세서리로 잘 알려진 조이트론의 스마트폰 쿨러 ‘제트쿨4’를 직접 사용해봤다.
제트쿨4는 단순히 팬을 이용해 열을 식히는 것이 아니라 펠티어 소자(열전 반도체)를 사용해 더욱 강력한 냉각 효과가 가능하다. 먼저 작은 크기에 스마트폰에 부착해도 손목에 부담이 덜한 86g 무게를 지녔다.
쿨러의 전원은 USB-C 단자를 사용한다. 흔히 쓰이는 USB-C 케이블을 사용하면 되며, 케이블 일체형이 아니기 때문에 케이블을 언제든 교체해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버튼은 총 3개로 조작도 간단하다. 하나는 전원 버튼으로 쿨러를 끄거나 켤 수 있고, 조명 버튼은 조명 모드를 변경하거나 조명을 끌 수 있다. 나머지는 냉각 버튼으로 3단계로 쿨링 레벨을 순차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제품 구성품으로는 제트쿨4 쿨러 본체와 스마트폰 부착을 위한 클립, 자석 흡착패치, 페라이트 코어, USB 케이블, 사용자 설명서가 포함된다.
■ 맥세이프 등 다양한 3가지 장착 지원
제트쿨4은 다양한 3가지 장착법을 지원해 활용도를 높였다. 먼저 맥세이프를 지원한다. 맥세이프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나 맥세이프 케이스를 사용한다면 그냥 붙여버리면 된다. 자석의 강도도 세기 때문에 딱 붙어서 쉽게 떼어지지 않는다.
맥세이프 미지원 스마트폰이라면 전용 클립을 사용해 스마트폰에 장착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세로 길이가 최대 98mm만 넘지 않으면 장착 가능하다. 클립은 스마트폰에 고정되면서도 볼륨 버튼과 같은 버튼을 누르지 않도록 설계되어 원하는 위치에 장착하기 좋다.
마지막으로 제품에 포함된 자석 흡착패치를 원하는 곳에 부착해 맥세이프처럼 자석으로 부착해 사용할 수 있다. 덕분에 닌텐도 스위치2나 노트북, 태블릿 등 원하는 곳에 부착해 쓸 수 있다.
■ 쿨러를 작동해보니
우선 제트쿨4는 작동 소음이 상당히 조용하다. 팬이 돌아가는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이전에 사용했던 저가용 스마트폰 쿨러는 미니 선풍기를 틀어놓은 듯 팬이 돌아가는 소리가 크게 들렸지만, 이번 제트쿨4는 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는다.
이전에 사용하던 스마트폰 쿨러는 돌아가는 소리가 큰 만큼 책상 위에 올려놓으면 추운 바람이 느껴지지도 했다. 신기하게도 손을 가까이에 대지 않는 이상 바람이 잘 느껴지지도 않는다. 이렇게 조용하면서 추운 바람도 내보내지 않는다는 것은 만족도를 높인다.
펠티어 소자를 사용한 냉각 성능은 그야말로 화끈하다. 폰이 자주 뜨거워지는 사진 백업 및 충전을 하면서 이런적은 없었는데 너무 차가워서 쿨링을 중단한 적이 있을 정도다. 폰의 발열이 아닌 스마트폰이 너무 차갑지는 않을까 걱정을 해야할 정도다. 쿨러 역시 장시간 사용을 해도 전혀 뜨거워지지 않았다.
쿨링은 3단계로 가능하다. 쿨링 버튼을 눌러 단계를 올릴 수 있고 LED가 깜빡이는 숫자에 따라 단계를 알 수 있다. 1단계는 웹서핑 등 간단한 작업에 어울리며 3단계면 게임 플레이 상황에 어울린다. 쿨링 성능이 워낙 뛰어나기 때문에 뜨거워진 폰을 식혀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1단계로 쭉 써도 충분할 정도의 성능이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의 발열을 잡기 때문에 스마트폰 배터리의 수명까지 함께 보호할 수 있다.
■ 레인보우 RGB 조명
조명 효과도 재미있다. 강력한 쿨링 성능에 조명도 못지 않다. 화려한 조명이 켜지는데 작은 크기에서도 조명이 상당히 화려하다. 조명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조명 모드로 변경이 가능하며 반복해서 눌러 끌 수도 있다. 조명 기능은 쿨러가 워낙 조용해서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잘 작동을 하고 있는지의 역할로도 의미를 가진다.
■ 부족함 없는 냉각 성능
제트쿨4의 가장 기본인 쿨링 성능은 그야말로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았다. 기기의 발열보다는 기기가 너무 차갑지 않을까 만져보는 경우가 더 많을 정도다. 맥세이프를 지원해 쉽게 부착할 수 있다는 것도 마음에 든다. 조용한 쿨링에 팬이 돌아가는 바람이 사용자에게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도 만족도를 더한다. 조이트론 ‘제트쿨4’는 오픈마켓 기준으로 3만원대에 판매된다. 성능에 화려한 디자인까지 고려하면 합리적인 가격대로 보여진다.
[ Copyright (주)베타뉴스. All Rights Reserv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