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PC 업그레이드를 고민하는 사용자라면 가장 먼저 체감하는 변화는 저장장치와 메모리 가격이다. AI 서버 수요와 맞물리며 변동성이 커진 메모리와 함께 HDD 및 SSD의 가격도 오름세로 돌아섰다. 때문에 단순히 PC 한 대의 저장 공간을 늘리거나 백업용 드라이브를 추가하는 선택조차 부담이 되는 환경이다.
이런 시점에서 NAS는 단순 '편의 장비'가 아니라, 비용과 데이터 관리를 동시에 고려한 현실적인 대안으로 다시 시각으로 볼 수 있다.
먼저 비용 구조 측면에서 NAS는 분산된 저장 비용을 하나로 묶어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PC마다 SSD 용량을 늘리거나 외장 스토리지를 개별 구매하는 방식과 달리 구성원 모두가 접속해 사용할 수 있는 '중앙 집중형 스토리지'의 경제성이 뛰어나다.
NAS는 중앙 집중형 스토리지 및 자료 공유라는 본연의 임무로도 유용하지만, 최근 제품들은 중소규모 기업이라면 CCTV 관리 시스템, 홍보 또는 테스트 홈페이지 운용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서버 기능도 지원하는 추세다.
EFMnetworks에서 출시한 ipTIME NAS400 Plus는 이름에서 보듯 최대 4개의 3.5" 또는 2.5" SATA HDD/ SSD를 장착할 수 있는 4베이 구조로, 대용량 데이터 저장 및 공유에 최적화된 구조를 갖춘 제품이다.
그렇다면 제품명에 더해진 Plus는 어떤 의미일까? 지금부터 제품에 대해 알아보자.


ipTIME NAS400plus, 특유의 큐빅 디자인

ipTIME NAS400plus는 제조사 고유의 큐빅 디자인이 적용된 제품이다. 전면에는 SATA HDD/ SSD 장착용 트레이 커버, 우측에 제품 동작 확인용 LED, 후면 USB 포트에 외장 HDD 또는 SSD를 연결해 자료 백업을 수행을 위한 버튼, 설정 초기화를 위한 리셋 버튼까지 담겨, 제품 상태 파악과 필수 작업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전면 커버를 열면 3.5" 또는 2.5" 규격의 HDD나 SSD 장착이 가능한 트레이를 볼 수 있다. 좌측 손나사로 고정을 풀고, 동봉되는 스토리 고정용 나사를 이용해 장착한 후 밀어 넣으면 공용 스토리지 풀 구성을 위한 기본 작업이 완료된다.

씨게이트의 NAS용 HDD인 아이언울프 시리즈를 사용할 경우, 해당 제품에서 데이터 안정성 향상을 위한 능동적 모니터링 기능인 IHM(IronWolf Health Management)를 지원해, 드라이브 고장 가능성을 사전 대비할 수 있다.

후면에는 장착된 쿨링팬이 내부 스토리지의 열을 외부로 배출한다. 쿨링팬 배치를 고려했을 때, 일부 베이에만 스토리지를 장착한다면 상단부터 하단 순으로 장착하는 것을 권장한다.

ipTIME NAS400plus는 4개의 스토리지를 장착할 수 있는 만큼 다양한 RAID 구성을 통해 데이터 무결성 확보와 데이터 복구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스트라이핑이라 불리는 RAID 0은 모든 디스크에 자료를 나눠서 분산 저장하는 방식이라 성능 향상과 전체 용량 사용이 가능하지만, 구성 디스크 중 한 곳에 문제가 생기면 전체 내용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미러링이라 불리는 RAID 1은 모든 디스크에 동일한 내용을 중복 저장하기 때문에 안정성은 가장 높지만, 실제 사용 가능한 용량은 디스크 하나 분에 불과하다.
RAID 5와 RAID 6의 구조는 RAID 0과 동일하지만,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시 일부 디스크에 복구용 자료를 병행 저장하기 때문에 RAID 0과 RAID 1의 장점이 혼재된다. RAID 5는 1개, RAID 6은 2개 디스크 고장 까지 대응할 수 있다.
RAID10은 RAID 1과 RAID 0을 묶은 것으로, 실제 사용할 수 있는 디스크 용량은 RAID 6과 같이 2개 디스크 분량에 해당한다.
한편, RAID는 기본적으로 동일한 용량의 디스크 사용이 권장된다. 용량이 다른 디스크를 섞어 쓴다면 최소 용량의 디스크를 기준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버려지는 용량이 발생할 수 있다.
JBOD은 이렇게 용량이 다른 디스크를 하나의 디스크로 묶어서 용량 낭비없이 사용하기 위한 것으로, 다른 RAID와 달리 성능이나 안정성 향상을 기대할 수 없다.

ipTIME NAS400plus의 후면은 전작과 동일한 구성의 배기구, 전원버튼을 비롯한 I/O 포트가 유지되며, 측면에 전작에 없던 새로운 마그네틱 커버의 모습이 눈에 띈다.

측면의 마그네틱 커버는 M.2 SSD 장착을 위한 것으로, 내부 SATA 인터페이스의 HDD 또는 SSD에 더해 스토리지 용량을 확장하거나, 시스템 입출력 속도 향상을 위한 LVM 캐시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참고로, ipTIME NAS400plus에 제공되는 M.2 소켓의 인터페이스는 PCIe 3.0 x1Lane(8Gbps) 규격이며, 폼펙터는 2280만 지원한다. 마그네틱 커버는 M.2 SSD 부품 중 상대적으로 발열이 높은 컨트롤러 위치에 통풍구를 배치해 안정성 확보에 신경 쓴 모습이다.

LVM 캐시 구성을 위해서는 제품에 장착된 HDD의 디스크그룹 생성(RAID 구성)이 필요하며, 캐싱용 NVMe SSD는 파티션 구성없는 초기화 상태여야 한다. 혹시 이미 파티션을 구성한 상태로 사용 중인 NVMe SSD를 ipTME NAS400plus에 캐싱용 드라이브로 사용한다면, DISKPART를 이용해 완전히 초기화할 필요가 있다.

NAS에서도 NVMe SSD와 HDD의 포맷 및 파티션 삭제 기능은 지원하지만, 이미 NVMe SSD에 파티션이 구성된 상태라면 완전히 삭제되지 않을 수 있다. 이 경우 장착된 NVMe SSD가 캐싱 드라이브 목록에는 등장하지만 선택은 할 수 없어 LVM 캐시 구성이 불가능하므로, 이같은 현상이 발생한다면 PC에서 드라이브의 완전 초기화를 수행하자.

ipTIME NAS400plus의 후면 I/O 구성은 전원 버튼과 미니HDMI 포트, 듀얼 USB 3.2 Gen1 포트, 듀얼 2.5Gbps 이더넷 포트, 전원 어댑터 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듀얼 이더넷 포트는 2개를 하나의 회선으로 묶어 최대 5Gbps 대역폭 구성이 가능한 링크 어그리게이션(Link Aggregation), 또는 한쪽 회선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다른 회선으로 우회해 서비스 언정성을 향상 시키기 위한 라인 백업(Line Backup) 기능을 쓸 수 있다.
당연하지만, ipTIME NAS400plus의 링크 어그리게이션과 라인 백업 모두 제품과 연결된 스위치 또는 공유기에서 해당 기능을 지원해야 한다.

ipTIME NAS400plus는 NAS로서 기본적인 이용자 개정 및 권한 관리, 파일 공유, 예기치 않게 파일 손상이 발생할 경우 손쉽게 복구할 수 있는 스냅샷 기능에 더해, 개인이나 중소규모 기업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서버로서의 기능도 충실하다.
ipTIME 통합 관리 시스템(ICC)을 이용해 여러 사이트에 설치된 ipTIME 공유기를 통합 관리할 수 있으며, 컨테이너 서비스, 플러그 인 앱 설치 기능, 아파치, PHP, MySQL 확장 등을 통해 웹 서버, 미디어 서버, 데이터 베이스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협력사등과의 자료 공유를 위한 다운로드 링크 생성, 회사내 프린터 공유를 위한 프린터 서버 기능, 매장이나 사무실, 창고 등의 보안 체크를 위한 CCTV 영상 관리용 IPCAM과 같은 폭 넓은 기능을 지원한다.

ipTIME NAS400plus에는 전원 어댑터(12V-10A), 이더넷 케이블, 스토리지 트레이에 HDD 또는 SSD 고정을 위한 나사와 함께 다양한 사용 가이드가 제공된다. 때문에 전문 네트워크 지식이 없더라도, 메뉴얼을 보면 손쉽게 따라할 수 있다.
더 빠른 응답성으로 무장한 종합 데이터 센터, ipTIME NAS400plus

저장장치와 메모리 가격이 오를수록, 개별 PC를 계속 확장하는 방식은 점점 비싸지고 비효율적이 된다. NAS는 저장 공간을 공유 자산으로 전환하고, 데이터 보호와 관리 비용을 낮추며, 장기적으로는 전체 IT 비용 구조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ipTIME NAS400plus는 스토리지의 가격 안정성이 요동치는 현 상황에서 NAS를 통한 중앙 집중형 데이터 관리 전환을 계획 중인 중소 규모 기업이나, 업체와 협업 중인 개인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이들에게 합리적 솔루션이 되어준다.
여기에 원격 데이터 관리를 위한 대용량 네트워크 스토리지라는 기본기 외에, 홈페이지, 서버, 고급 백업 기능 등 다양한 고급 기능을 지원하고, 다용도로 활용할 때 응답성 개선을 위한 LVM 캐싱 기능을 위한 NVMe SSD 기능까지 추가되며 'plus'라는 이름값을 더했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