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항형 케이스가 대중화되면서 (A)RGB LED 팬이나 LED 팬을 기본 탑재한 제품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물론 제조사 입장에서는 나름 케이스 테마와 어울리는 제품을 장착해 내놓겠지만, 모든 소비자의 취향을 저격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자연히 다양한 디자인과 특성을 갖춘 (A)RGB LED 팬이 다수 등장하고 있다. 제이씨현에서 국내 공식 유통을 시작한 ALSEYE에서 ARGB LED 튜닝을 지원하면서 독특한 디자인의 시스템 쿨링팬을 출시했기에 살펴보고자 한다.
바로 ALSEYE DM-12B/ W(Clear Frame)이다.


클리어 프레임으로 조명은 최대로, 고정 프레임은 최소로

ALSEYE DM-12B/ W(Clear Frame)은 일반적으로 직사각형 프레임 내부에 쿨링팬을 고정하는 것과 달리 쿨링팬 중앙을 가로지르는 직선형 프레임, 쿨링팬을 원형으로 둘러싼 투명 프레임 디자인이 특징이다.

그에 맞춰 고정 장치도 쿨링팬 상단을 가로지르는 직선형 프레임을 적용했고, 색상에 따라 흰색(ALSEYE DM-12W (Clear Frame))과 검은색(ALSEYE DM-12B (Clear Frame)) 두 가지 모델로 시장에 출시된다.

쿨링팬에도 ARGB LED가 심어져 있지만, 프레임 상단에도 ARGB LED가 심어져 있어 독특한 분위기를 만든다. 특히 클리어 프레임을 통해 주변으로 은은하게 LED 조명이 번지는 몽환적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


ALSEYE DM-12B/ W(Clear Frame)의 또 다른 특징은 플렉스 프레임 디자인이다. 고정 프레임에 고정된 쿨링팬 본체를 손쉽게 분리할 수 있다. 그리고 뒤집어 고정하면 바로 리버스 팬으로 활용할 수 있다.
케이스 교체나 수랭 쿨러 구입 등 시스템 쿨링 환경 변화에 따라 리버스 팬이 필요해질 때, ALSEYE DM-12B/ W(Clear Frame)이 있다면 리버스 팬을 구매하는 대신 팬 본체만 회전 시켜 바로 리버스 팬으로 변신 시킬 수 있다.
스펙상 팬 수명은 4만 시간, 횟수로는 약 4년 6개월 연속 돌릴 수 있는 수명이고, 하루 8시간 사용한다면 약 13년 8개월 사용 가능한 수명이다. 이는 팬 수명 기간 동안 최소 한 번 쯤은 PC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기간이고, 이때 시스템 구성이 어떻게 변할지는 본인도 장담하기 어렵다.
때문에 리버스 팬으로 변신 가능한 ALSEYE DM-12B/ W(Clear Frame)은 장기간 사용하기에 조금 더 적합하다.

ALSEYE DM-12B/ W(Clear Frame)의 블레이드는 진동 방지 및 저소음 구현을 위해 회전축 부분에 톱니 모양의 요철을 두고, 외곽은 원형 프레임으로 고정했다.

ALSEYE DM-12B/ W(Clear Frame)은 PWM 방식으로 동작하며, 전원 공급을 위해 4핀 방식이, ARGB LED 제어는 표준형 3핀 커넥터가 사용된다. 전원 커넥터와 ARGB LED 커넥터 모두 Y 형 케이블이라 4핀 PWM 쿨링팬 커넥터나 ARGB LED 커넥터가 1:1 대응하기 어려운 시스템에서도 쉽게 대응할 수 있다.
이 말은 별도의 Y 케이블이나 확장 어댑터 구매 필요성이 낮다는 의미가 되니, 소소하나마 시스템 구축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당연히 쿨링팬 진동으로 발생하는 소음 방지를 위해 고정부에는 진동 흡수 패드가 부착되어 있고, 일반적인 케이스 팬으로 사용할 때 고정하기 위한 나사가 제공된다.
추가로, 일반적인 직사각형 형태의 쿨링팬보다 고정용 나사 결착 부위가 얇은 만큼, 수랭 쿨러의 라디에이터 냉각용으로 사용할 때 쓰기 위한 전용 나사도 동봉되어 있다. 나사의 색상도 고정 프레임 색상과 짝을 이루도록 블랙 모델에는 검은색이, 화이트 모델에는 흰색 계열로 제공된다.
소음과 성능, 튜닝의 합리적 시스템 팬, ALSEYE DM-12B/ W(Clear Frame)

ALSEYE DM-12B/ W(Clear Frame)은 최대 1600RPM, 유체 베어링(Hydraulic), 최대 소음 31.3dBa, 최대 풍량 49.75CFM, 최대 풍압 1.39mmH2O 수준의 저소음 쿨링팬이다. 실제 냉각 성능과 소음도는 어떨까?

3열 수랭 쿨러(다크플래시 트위스터 DX-360 Ver 2.6)에 ALSEYE DM-12B/ W(Clear Frame)를 장착했을 때, 케이스에 번들된 저소음 쿨링팬을 장착했을 때, 동사의 고성능 시스템 쿨링팬인 D-RINGER를 비교했다.
CPU는 라이젠 9 9950X(PBO On), 각 3개의 쿨링팬은 메인보드의 4핀 커넥터에 각각 연결하였으며, 회전 속도는 최대 RPM으로 고정한 상태에서 시네벤치 2026 버전의 스트레스 테스트를 수행했다.

테스트는 사무실, 오픈 케이스 환경에서 진행했으며, 쿨링팬 소음은 라디에이터 후면 약 30cm 지점에서 측정했다. ALSEYE DM-12B/ W(Clear Frame)의 소음은 케이스 번들 팬과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측정되었으며, 실제 쿨링팬 소음 자체는 두 제품 모두 주변 소음에 묻혀 인지하기 어려웠다. 그에 반해 고성능 지향 모델인 ALSEYE D-RINGER는 소음으로 확실한 존재감을 과시했다.
당연하다면 당연한 결과지만, 냉각 성능은 ALSEYE DM-12B/ W(Clear Frame)이 케이스 번들 팬보다 조금 더 뛰어난 것으로 측정되었다. 고성능 지향 모델인 D-RINGER 보다 냉각 성능은 아쉽지만, 보다 정숙한 동작 환경을 제공하며, 쓸만한 냉각 성능을 제공한다는 점은 좋게 평가할 부분이다.
ALSEYE DM-12B/ W(Clear Frame)을 한 마디로 평가하자면, 전천후 만능 쿨링팬으로 정의 내릴 수 있다.
저소음으로 무난한 쿨링 성능을 발뤼하며, ARGB LED에 투명 프레임으로 은은한 조명 효과를 강화했다. 정방향 팬이 필요한 일반적인 환경과 리버스 팬이 필요한 환경에도 대응할 수 있어, 사용 중 시스템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가격도 1만원 초반대에 부담없는 편이라, 쓸만한 성능의 저소음 ARGB LED 튜닝 쿨링팬을 타색하던 이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