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초창기 시절과 달리 요즘엔 완제품 PC 보다는 조립PC가 더욱 일반적인 시대다. 또한, 데스크테리어라는 말이 등장할 정도로, 책상주변을 깔끔하고, 나만의 디자인으로 구성하는 것도 주목 받는 시대이다.
그런 부분에서 요즘 데스크테리어에서 빠질 수 없는 PC, 그리고 그 PC의 하드웨어들 조차도 데스크테리어의 한축을 담당하는 요즘이다.
그러나 요즘, PC 조립 보다 선정리가 더 어렵다고 여겨질만큼 제조사들이 조립은 쉽게 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제공하지만 의외로 선정리와 같은 부분들은 오로지 사용자들의 능력과 센스에 달려 있는 경우가 많아서 상당히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더불어, 화려한 디자인, LED를 뽐내고 싶어서 고가의 튜닝 제품을 구매했는데, 제공되는 선들이 짧거나, 아무리 깔끔하게 하려해도 기본 제공되는 선들이 마음에 들지 않는 디자인으로 되어 있다면, 그 만큼 불편한 것도 없다.
그래서 최근, PC 내부의 선들을 보다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다양한 액세서리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리고 아예 전문적인 브랜드도 등장하고 있는데, 이번 기사에서 살펴보고 이야기 해볼 케이블 액세서리 전문 브랜드, EZDIY-FAB 제품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마이크로닉스를 통해 국내에 지난 2023년 11월부터 본격적으로 유통되고 있어 데스크 테리어, 깔끔한 선정리와 튜닝 PC를 꾸미려는 PC 사용자들에게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는 브랜드이자 제품이다.
■ 케이블 정리가 어려운 이유는?
PC 조립할때 케이블 정리가 어려운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일단, 주로 선이 나오는 PC 파워 서플라이에서 제공되는 케이블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나마 이를 줄이기 위해 풀모듈러, 하프모듈러 제품으로 선택해 필요한 케이블만 사용한다고 해도 여전히 그 숫자는 크게 줄어들지 않고 미관적으로 깔끔해지지 않는다.
게다가, 기본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을 제공하려 파워제조사에서 노력하지만, 사용자들의 만족감에 미치지는 못하는 디자인인 경우, 선의 길이가 너무 짧아서 원하는 만큼 자유자재로 장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일부 케이블들은 연결중에 매우 짧아 팽팽하게 당겨져 겨우 사용할 수 있다던가, 꺾어서 까지 써야하는 상황도 보여진다.
객관적인 디자인도 아쉬운데다가 원하는 모양새로 연결하지 못했기 때문에 미관적으로 매우 좋지 못한 모습이 될 수 밖에 없다.
예를 들어 가장 대표적인 것이 그래픽카드의 보조 전원 케이블이 아닐까 싶다. 최신 RTX 40 그래픽카드 일부는 12VHPWR 컨버터를 활용하면, 마치 보조전원이 주렁주렁 매달려 있듯이 연결되기 때문에 깔끔한 선정리를 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최악의 모습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상황을 탈피하기 위해서는 케이블 액세서리를 추가적으로 활용해보면 훨씬 좋아질 수 있다.
■ 깔끔한 선정리를 도와주는 EZDIY-FAB의 제품들
서론에서 이야기 했듯이, 마이크로닉스가 본격적으로 유통하기 시작한 EZDIY-FAB 제품들을 활용하면 훨씬 깔끔한 선 정리를 해볼 수 있다.
EZDIY-FAB가 선보이는 제품중, 필자 개인적으로도 활용하면 깔끔한 선정리가 될 것 같은 제품 몇가지를 추려 살펴봤다.
앞서 예를 들어 설명했던 최신 그래픽카드, RTX 40 시리즈 부터 적용된 12VHPWR 연결을 보다 깔끔하고 안정감 있게 연결할 수 있는 액세서리가 있다.
EZDIY-FAB 12VHPWR 어댑터 시리즈가 그 주인공으로, 기본 제공되는 12VHPWR 컨버터 방향을 90도, 혹은 180도까지 바꿔줄 수 있다. 단순해 보이지만, 직각으로 바꾸는 것만으로도 연결 선이 깔끔하게 정리될 수 있다.
만약, 어댑터 사용보다는, 최근 파워에서 기본 제공되는 12VHPWR 다이렉트 연결을 보다 깔끔하게 하고싶은 사용자들을 위한 12VHPWR 다이렉트 슬리빙 케이블도 있다.
EZDIY-FAB 제품들 대부분이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조 메쉬 슬리브 디자인을 기반으로한 슬리빙 케이블은 신축성, 탄력과 마찰성, 전선 마찰 등을 모두 고려해 제조된 소재를 활용해 깔끔한 선 구성을 하고 있다.
만약 최신 파워의 12VHPWR 다이렉트 포트를 제공하고 있다면, 컨버터 사용 없이 이 EZDIY-FAB 다이렉트 슬리빙 케이블 하나만으로 깔끔하게 그래픽카드의 보조전원의 선을 정리해버릴 수 있다.
만약 일반적인 8핀 PCI-E 케이블을 활용하고 있다면, EZDIY-FAB의 PCI-E 연장 슬리빙 케이블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다.
슬리빙된 깔끔한 연장 케이블로 다소 정리되지 못하거나 짧아서 꺾이는 PCI-E 케이블을 슬리빙 케이블로 깔끔하게 정리해서 연장하고 안정적으로 보조전원을 연결할 수 있다.
또다른 EZDIY-FAB의 매력적인 아이템은 ATX 24-pin 슬리빙 케이블 및 ATX 24-pin ARGB 어댑터다.
쉽게 말해 메인보드 파워 연결선의 연장선과 90도 어댑터 및 RGB LED를 제공하는 액세서리다.
먼저 EZDIY-FAB ATX 24-pin ARGB 어댑터는 항상 직각으로 꽂게되는 메인보드 파워 선을 90도 연결을 제공할 수 있는 어댑터다. 이를 통해 환경에 따라 파워 선이 짧아서 강제로 꺾어서 연결해야하는 파워선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고, 메인보드에 가해지는 압박감도 줄일 수 있다.
더불어 EZDIY-FAB ATX 24-pin ARGB는 네이밍에서 알 수 있듯이 ARGB LED를 제공한다. RGB LED를 ARGB(5V-3pin)을 통해 메인보드에 연결된 RGB LED들과 동기화도 지원한다.
ATX 24-pin 슬리빙 케이블은 편조 메쉬 슬리브 기반의 파워 연결선이다. EZDIY-FAB 스타일로 보다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다면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 EZDIY-FAB으로 깔끔한 PC 내부를 구성해보자
각종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이제 외관적인 디자인을 고려해서 케이블 연결을 쉽게 해줄 수 있는 방법들을 아예 제품에 적용하거나 다양한 방식을 시도하곤 하는데, 아무리 당장에 외부에서 선을 연결해보면, 어쩔 수 없이 상당히 지저분한 느낌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애초에 파워에서 나오는 굵직한 연결선들이 매우 눈에 거슬릴 수 밖에 없는 구조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분들을 깔끔하게 하고자 한다면, 애초에 선 자체가 깔끔한 디자인어야 하고, 연결의 방향성을 바꿀 수 있어야 덜 튀어나와보이고, 가능하다면 깔끔하게 선을 안보이는 쪽으로 감출 수 있다.
선 연결을 최대한 깔끔하게 하고 싶은 사용자들에게 이번에 마이크로닉스에서 유통하고 있는 EZDIY-FAB 제품들을 활용해보면, 과도하게 선을 꺾지 않고, 안정감있고, 외부 에서 보더라도 깔끔한 디자인을 유지 할 수 있을 보조 액세서리라 생각된다.
요즘 대부분의 케이스들이 PC 내부를 보여주는 만큼, 내부선들이 어지럽다면, EZDIY-FAB을 통해 한번쯤 정리해보는 것이 어떨까 싶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케이벤치 미디어국. 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