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다나와 유저의 선택! 단렌즈VS줌렌즈!

다나와
2015.04.07. 13:43:43
조회 수
21,047
3
댓글 수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 단렌즈와 줌렌즈, 어떤 렌즈를 선택할까? -

 

 

처음 카메라와 렌즈를 구입할 때 질문들은 거의 비슷하다. 그 중 하나가 '단렌즈와 줌렌즈 중 어떤 렌즈를 구입해야 하는가?'와 '왜 단렌즈 혹은 줌렌즈를 구입해야 하는가?'이다. 기본 키트에 제공되는 번들 줌렌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렌즈를 같이 구매하는 이유, 혹은 그 반대로 단렌즈가 있음에도 줌렌즈를 구매하는 이유에 대해서 많이들 궁금해 한다. 그래서 단렌즈와 줌렌즈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 단렌즈와 줌렌즈의 가장 큰 차이는 말 그대로 줌의 가능 여부!

단렌즈

줌렌즈

단렌즈는 35mm와 같이 하나의 숫자로 표시된다. 줌이 되지 않고 촬영범위가 고정되어 있다.

줌렌즈는 24-70mm처럼 두 개의 숫자로 표현된다. 링을 돌리면 줌이 되면서 촬영 범위가 바뀐다.

 

 

위의 왼쪽 사진은 17mm 단렌즈로 찍은 사진이다. 이 단렌즈로 오른쪽 사진처럼 조금 더 확대해 촬영하기 위해서는 카메라를 들고 촬영자가 앞으로 가까이 다가가서 찍어야 한다. 이른바 속칭 '발줌'을 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줌렌즈는 똑같이 서서 단지 줌링을 돌리는 것만으로도 자유롭게 화각을 조절할 수 있다.

 

이렇게 줌렌즈는 단렌즈에 비해 촬영의 편리함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다. 그럼 편리하기 때문에 단렌즈보단 줌렌즈를 써야 할까? 아직 결정하기에는 이르다. 실제 2014년 다나와 렌즈 종류별 총 판매량 점유율을 살펴보면 단렌즈와 줌렌즈는 거의 비슷한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촬영의 편리함이 큰 줌렌즈를 놔두고 왜 사람들은 단렌즈도 구매하는 것일까?

 

▲ 자료출처: 다나와 리서치

  

● 단렌즈는 줌렌즈에 비해 조리개 수치가 낮은 편!

조리개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이야기를 하면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구멍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렌즈 모델명에 화각 다음에 F숫자로 표시된다.

조리개 수치가 작을수록 많은 양의 빛을 받아 들일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빛에도 사진을 흔들리지 않게 찍을 수 있다. 인물사진 찍을 때 주변을 흐리게 하는 아웃포커싱 효과도 줌렌즈에 비해 단렌즈가 상대적으로 더 잘 나타난다.

 

▲ 조리개값이 낮을 수록 위와 같은 아웃포커싱 사진을 쉽게 얻을 수 있다.

 

아웃포커싱이 단렌즈로 더 잘 표현되는 이유는 아웃포커싱은 조리개 수치가 낮을 수록 더 잘 나타나기 때문이다. 처음 인물사진을 찍을 때 이렇게 배경이 흐려져 인물이 부각되는 아웃포커싱 효과를 대부분 좋아한다. 이렇게 렌즈를 선택할 때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조리개 수치는 줌렌즈에 비해 단렌즈가 낮은 편이다. 저렴한 단렌즈들 중에서도 조리개 수치가 F1.4나 F1.8인 경우가 많다. 물론 줌렌즈에서도 조리개 수치가 F2.8 정도로 비교적 수치가 낮은 렌즈가 있지만, 이런 렌즈들의 경우 대부분 다른 줌렌즈들에 비해 가격대가 높은 편이다. 이러한 이유로 실내촬영이나 인물촬영 시 단렌즈를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조리개 수치 때문이다.

 

● 단렌즈는 줌렌즈에 비해 해상도나 선예도가 좋다!

한 렌즈가 여러 화각에 맞춰서 만들어진 줌렌즈보다 한 화각으로만 되어있는 단렌즈의 기술이 더 잘 발달 되었을거라는 여러가지 추측과 함께 주변부 화질이나 선예도가 줌렌즈에 비해 단렌즈가 더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 보았을 것이다.

 

물론 고가의 줌렌즈는 조리개 수치 뿐만 아니라, 선예도나 해상도도 단렌즈 못지 않게 좋지만 고가의 렌즈일 경우에 한정된 이야기다. 특히 줌렌즈 중에서도 화각의 차이가 별로 없는 3배율 이하의 렌즈(24-70mm나 70-200mm 같은)들은 조리개 수치가 F2.8로 고정되어 있으며, 뛰어난 기술들이 총 집합되어 있기 때문에 쨍하고 좋은 사진들을 결과물로 얻기로는 어느 단렌즈 못지 않다. 하지만 금액대가 2~300만원대를 훌쩍 넘긴다. 화각의 차이가 큰 렌즈들은 금액대는 비교적 낮아도 조리개 수치가 높고 망원으로 갈수록 더 높아지기 때문에 단렌즈와는 차이가 있다.

 

니콘 AF-S NIKKOR 70-200mm F2.8G ED VR II

(260만원 대)

캐논 EF 85mm F1.2L II USM

(210만원 대)

 

줌렌즈와 단렌즈의 패키지 구성이 인기가 많은 이유 이제 조금 감이 잡히는가? 줌렌즈가 편리함이 최대 장점이라면, 단렌즈의 쨍한 해상도와 선예도가 최대 장점이다.

 

● 벚꽃이 만개하는 봄시즌, 어떤 렌즈들이 인기 있을까?

출사의 계절 봄, 2014년 다나와 소비자들은 봄시즌(3~5월)에 과연 어떤 렌즈들을 선택하였을까? 다나와 내부 판매량을 토대로 알아보도록 하자.

 

 ▲ 자료출처: 다나와 리서치

 

위의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단렌즈와 줌렌즈 모두 표준화각의 렌즈가 판매량 점유율 50%를 넘기면서 가장 인기가 있었다. 표준화각대의 렌즈는 인물, 풍경 등 일상 스냅 촬영에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성이 높아 인기가 높다. 특히, 용도별 판매량 점유율을 살펴보면 봄시즌에 걸맞게 인물용 렌즈와 여행용 렌즈가 가장 많이 판매 되었다.

 

 ▲ 자료출처: 다나와 리서치

 

인기있는 렌즈 주요기능들은 크게 5가지로 나타났다. 비구면, 저분산, 원형조리개, 손떨림방지, 초음파모터 등 이 5가지 기능들이 렌즈 선택에 있어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요 기능들이였다. 비구면 렌즈와 저분산 렌즈는 색수차와 구면수차를 줄여주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제작 비용과 기술력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각 제조사 렌즈들 중 고급형 렌즈에 많이 사용된다. 특히 비구면 렌즈와 저분산 렌즈는 화질과 관련된 옵션이기 때문에, 다른 요소들 보다 선호 비중이 많이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초음파모터 탑재한 렌즈의 선호도가 높았다. 초음파 모터를 내장한 렌즈는 빠르고 정숙하게 자동 초점을 잡을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신속 정확한 촬영에 있어서 아주 큰 도움이 된다. 손떨림방지 기능은 보통 DSLR과 미러리스에 손떨림방지 기능이 바디 본체가 아니라 렌즈에서 이루어 지기 때문에 흔들림 없는 촬영을 위해서 손떨림방지 기능이 내장된 렌즈도 렌즈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원형 조리개는 아웃포커싱 시에 자연스러운 빛망울이 표현되어 보다 부드러운 이미지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

 

 

 

- 추천 표준 단렌즈 -

 

SONY Sonnar T* FE 55mm F1.8 ZA

[상품 상세정보]

종류

표준 단렌즈

사용바디

풀프레임/크롭바디 미러리스용

마운트

소니 FE/E 마운트

최대조리개

F1.8

필터구경

49mm

특징

비구면, 원형조리개, 방진방습

무게

295g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 전용 표준 단렌즈. 90만원대의 높은 가격이지만, 칼자이스 렌즈답게 뛰어난 해상력과 선예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 유저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SONY E 35mm F1.8 OSS

[상품 상세정보]

종류

표준 단렌즈

사용바디

크롭바디 미러리스용

마운트

소니 E 마운트

최대조리개

F1.8

필터구경

49mm

특징

저분산, 손떨림방지, 원형조리개

무게

154g

 

소니 크롭 미러리스 전용 표준 단렌즈. 40만원대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비구면, 저분산 렌즈 탑재, 손떨림방지, 원형조리개 등 주요 인기 기능이 고루 탑재된 가성비가 좋은 렌즈다.

 

캐논 EF 50mm F1.8 II

[상품 상세정보]

종류

표준 단렌즈

사용바디

풀프레임/크롭바디 DSLR용

마운트

캐논 EF/EF-S

최대조리개

F1.8

필터구경

52mm

특징

-

무게

130g

 

손떨림방지, 초음파모터, 비구면 렌즈 등 주요 렌즈 기능들은 모두 빠져 있지만, 가격 하나로 모든게 다 용서되는 렌즈다. 10만원 초반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입문용 단렌즈로 많이 사용하며, 캐논 풀프레임/크롭바디 모두 사용 가능하다.

 

SIGMA A 30mm F1.4 DC HSM

[상품 상세정보]

종류

표준 단렌즈

사용바디

크롭바디 DSLR용

마운트

캐논/니콘/소니/펜탁스/시그마

최대조리개

F1.4

필터구경

62mm

특징

비구면, 초음파모터, 원형조리개

무게

435g

   

삼식이라는 애칭은 DSLR 유저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A 30mm F1.4 DC HSM은 표준 단렌즈의 대명사 삼식이의 신형 버전으로 '아트 삼식이'라는 애칭이 붙었다. 크롭바디 전용 렌즈로서 밝은 조리개값으로 인해 실내에서 인물촬영에 많이 사용 된다. 비구면 렌즈, 초음파모터, 원형조리개 등 기본기도 아주 탄탄하다.

 

■ 니콘 AF-S DX NIKKOR 35mm F1.8G

[상품 상세정보]

종류

표준 단렌즈

사용바디

크롭바디 DSLR용

마운트

니콘 DX 마운트

최대조리개

F1.8

필터구경

52mm

특징

비구면, 초음파모터, FTM

무게

200g

   

SIGMA 삼식이와 마찬가지로 실내에서 인물촬영에 많이 쓰여 '다방렌즈'라는 애칭이 붙었다.(카페에서 맞은편 인물촬영에 최적이기 때문) 크롭바디 표준 단렌즈 중 20만원 초반이라는 저렴한 가격과 초음파모터, 비구면 렌즈 탑재 등 화질도 우수한 니콘의 베스트셀러 렌즈 중 하나이다.

 

 

  

 

 - 추천 표준 줌렌즈 -

  

■ 캐논 EF 24-70mm F2.8L II USM

[상품 상세정보]

종류

표준 줌렌즈

사용바디

풀프레임/크롭바디 DSLR용

마운트

캐논 EF/EF-S 마운트

최대조리개

F2.8

필터구경

82mm

특징

저분산, 초음파모터, 방진방습

무게

805g

 

캐논의 표준 줌렌즈 중 가장 훌륭한 성능과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최상위 표준 줌렌즈다. 캐논의 플래그십 렌즈답게 캐논이 가지고 있는 렌즈 기술은 다들어가 있다해도 무방하다. 비구면, 저분산, 원형조리개, 초음파모터, 방진방습 등 거의 모든 기능들이 다 들어가있다. 이 렌즈의 단점은 200만원대의 높은 가격과 손떨림보정 기능이 빠진 것이 유일한 단점이다. 현재 정품 구매 시 20만원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그동안 비싸서 고민하고 있었다면 지금이 구매 최적기이다.

 

캐논 EF-S 17-55mm F2.8 IS USM

[상품 상세정보]

종류

표준 줌렌즈

사용바디

크롭바디 DSLR용

마운트

캐논 EF-S 마운트

최대조리개

F2.8

필터구경

77mm

특징

저분산, 손떨림방지, 초음파모터

무게

645g

 

이 렌즈의 애칭은 '축복이'다. 캐논 크롭바디 전용 표준 줌렌즈로서 80만원 후반대의 다른 캐논 고급 렌즈들의 비해 저렴한 가격과 비구면, 저분산, 초음파모터, 손떨림방지, 원형조리개 등 인기 부가기능들이 모두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유저들의 입장에선 이 렌즈가 축복과도 같기 때문이다.

 

니콘 AF-S NIKKOR 24-70mm F2.8G ED

[상품 상세정보]

종류

표준 줌렌즈

사용바디

풀프레임/크롭바디 DSLR용

마운트

니콘 FX/DX 마운트

최대조리개

F2.8

필터구경

77mm

특징

저분산, 이너포커스, 초음파모터

무게

900g

 

캐논의 EF 24-70mm F2.8L II USM처럼 니콘의 최상위 표준 줌렌즈다. 비구면, 저분산, 원형조리개, 초음파모터, 방진방습 등 주요 인기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EF 24-70mm F2.8L II USM처럼 손떨림방지가 없는 것이 아쉬운 점이다. 허나 가격은 40만원 정도 더 저렴하다.

 

SIGMA 17-50mm F2.8 EX DC OS HSM

[상품 상세정보]

종류

표준 줌렌즈

사용바디

크롭바디 DSLR용

마운트

캐논/니콘/소니/펜탁스/시그마

최대조리개

F2.8

필터구경

77mm

특징

비구면, 손떨림방지, 초음파모터

무게

565g

 

SIGMA의 베스트셀러 표준 줌렌즈. 각 제조사들의 비싼 렌즈가 부담이 될 경우 SIGMA나 TAMRON처럼 호환 렌즈 제조사의 제품들도 눈여겨 볼만하다. 나름 SIGMA 렌즈 중에서 최상급에 속하는 EX라인이며, 비구면, 초음파모터, 손떨림방지 등 주요 기능들을 골고루 갖추고 있다.

 

 

 

  

 

디카/캠코더CM 이준영 dica@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
www.danawa.com)

세상의 모든 특가정보를 한눈에! [입소문 쇼핑]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구매가이드 전체 둘러보기
1/1
욕실 환풍기가 수십만 원? 그래도 써보면 다들 극찬인 이유 [이 구역의 미친X] (1) 다나와
감성인가 자유인가? 유선 vs 무선 이어폰 [라이벌 열전] (5) 다나와
25년형 올인원 세탁건조기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5) 다나와
인텔 울트라 프로세서, 영상 콘텐츠 제작시 체감성능은 어느 정도? (2) 위클리포스트
[무엇이든 물어보살] 브랜드별 메인보드 특징 A~Z (3) 위클리포스트
땀으로 바닥 닦는 시대 끝! 형님 누님, 이제 물걸레질은 기계한테 맡겨요 (14) 다나와
소중한 그래픽카드를 지키는 방법, 적절한 지지대가 답이다~! (21) 다나와
러닝화 고민은 여기서 종결! 2025 러닝화 브랜드별 라인업 총정리 (26) 다나와
벌크, 비정품 CPU의 유혹, 합리적 소비도 정품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5) 케이벤치
[겜ㅊㅊ] 좀비 세상에서 살아남는 스토리 ‘갓겜’ 5선 (5) 게임메카
2025년 작업용 모니터 뭐가 살만한가 다나와를 둘러보자 (9) 동영상 있음 Hakbong Kwon
LG에어컨 900개 모델 정리해서 엑기스만 담았습니다. 에어컨 추천 2025 최신판! (2) 동영상 있음 노써치
가격까지 저렴해진 로봇청소기, 이젠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다! [이젠 바꿨으면 좋겠네] (17) 다나와
게임부터 AI까지 모두 가능한 전천후 게이밍PC '다나와 5월의 게임용 표준PC' (9) 다나와
최신 게임하면 딱 떠오르는 게이밍PC '다나와 5월의 게임용 표준PC' (4) 다나와
가정의 달에 어울리는 가성비 게이밍PC '다나와 5월의 게임용 표준PC' (6) 다나와
최신 트렌드와 실속 겸비한 구성 주목... '다나와 5월, 이달의 추천 데스크톱PC' (6) 다나와
게이밍 환경을 위한 메인스트림 라라랜드 PC 구성, 어느정도 돌아갈까? R5 9600X+RX 9070 (6) 케이벤치
티포스가 통하면 시장이 움직인다 '팀그룹' 한국 메모리 시장서 존재감 각인 (2) 케이벤치
[겜ㅊㅊ] 스팀 전쟁게임 축제 속 다크호스 신작 5선 (5) 게임메카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