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고공 행진하는 액션캠 시장, 디카 제조사도 본격 가세!

다나와
2015.05.20. 14:46:32
조회 수
23,350
댓글 수
2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 고공 행진하는 액션캠 시장, 디카 제조사도 본격 가세! -

 

 

● 액션캠 시장, 시장규모 매년 2배씩 성장

 

아웃도어 시장 확대와 맞물려 액션캠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액션캠이란 등산, 자전거는 물론 스카이다이빙, 스노우보드, 서핑 등 각 종 익스트림 스포츠 영상 촬영에 최적화된 캠코더를 말한다. 과거에는 크고 비싼 전문가용 장비만 있었지만 최근에는 손바닥보다 작고 저렴한 제품들이 등장하면서 액션캠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캠코더 시장은 해마다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액션캠 시장은 가히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퓨처소스의 액션캠 세계 시장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2014년에는 335만대, 2015년과 2016년에는 각 420만대, 515만대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출처: 퓨처소스>

세계 시장에서의 액션캠 성장속도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게 한국 액션캠 시장이다. 국내 액션캠 시장은 약 100억 원 규모로 아직 초기 단계지만 레저인구 증가에 힘입어 매년 2배 이상 커지고 있다. 13년 1만 5천대 수준이던 국내 액션캠 시장은 14년 3만대까지 성장하였다.

<출처: 소니코리아>

 

국내시장 트랜드와 마찬가지로 다나와에서도 액션캠의 비중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14년 캠코더 전체 거래액 대비 액션캠의 비중이 년평균 11% 수준에서 15년에는 27%까지 비중이 증가하였다.(15년은 5월17일까지 판매량 기준)

<출처: 다나와 리서치>

 

이렇듯 해마다 폭발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액션캠이 이만큼 성장하게된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 아웃도어/캠핑시장의 성장, SNS의 확산이 액션캠 성장에 기여

 

우선 일반캠코더 시장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날이 갈수록 하향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는 스마트폰이 비록 화질은 전문 캠코더보다 떨어지지만 아주 전문적인 고선명 영상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일반인들로서는 빠르게 촬영할 수 있고, 찍자마자 편집해서 SNS나 블로그에 업로드할 수 있어서 스마트폰이 캠코더보다 더 요긴하게 촬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액션캠은 일반적인 캠코더가 아닌, 아웃도어와 익스트림 스포츠 환경에서 영상을 찍을 수 있게 만들어진 특수장비다. 액션캠은 기본적으로 방수가 되며 초소형, 초경량 사이즈로 제작되어 헬멧이나 자전거, 바이크, 서핑 보드 등에 연결해 사용하기 용이하다. 충격, 먼지, 수분 등에 취약한 일반 캠코더가 담지 못하는 풍경을 담을 수 있어 액션캠을 잘만 사용한다면 다큐멘터리나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장면들을 촬영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때문에 액션캠은 주 5일제 근무가 시작된 이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아웃도어/캠핑 시장의 성장, SNS의 확산과 함께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이다.

 

 

● 방송 예능 프로그램에 등장하여 액션캠 존재를 각인

 

<사진출처: '정글의 법칙' 방송화면 캡처>

 

또한 액션캠이 이처럼 고공행진을 할 수 있었던 데에는 모터사이클, 자전거, 패러글라이딩, 웨이크보드, 스노우보드 등 익스트림 마니아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펼치는 한편 각종 방송 예능 프로그램에 협찬하여 일반인들에게 액션캠의 존재를 각인시킨 것이 주효했다. 현재까지도 액션캠의 선두주자 고프로의 액션캠은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 사용되면서 기존 방송 카메라로 보여주기 어려웠던 독특한 앵글의 영상을 만들고 있다.

 

 

● 종류·개성 다양해진 액션 캠···디카 제조사들 군침

 

현재 액션캠 시장은 디지털 카메라 제조사들까지 가세하면서 액션캠 시장은 블루오션이 됐다. 고프로가 만든 액션캠 시장을 소니와 파나소닉이 일궜고, 지금은 리코이미징과 카시오, 폴라로이드까지 가세해 씨를 뿌리는 형국이다. 디지털 카메라 제조사들이 선보인 액션캠들은 저마다 다른 개성과 성능을 내세워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다.

 

최근 방송화면에서 소니의 액션캠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소니는 액션캠 시장에서 무섭게 세를 불리면서 공격적으로 라인업을 늘리고 있다. 지난 3월에는 4K 촬영을 지원하는 'FDR-X1000V를 새롭게 내놓으며 올 한해 다시 한번 액션캠의 진화를 선언했다.

▲ 소니 FDR-X1000V

 

소니 FDR-X1000V는 비트 레이트가 100Mbps에 달하는 XAVC S 포맷을 사용한다. 소니는 액션캠의 필수 액세서리인 장착 마운트 제품군도 더욱 늘렸다. 촬영하는 영상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라이브 뷰 리모트를 사용하면 한결 편리하게 액션캠을 사용할 수 있다. 소니는 초소형 4K 액션캠 FDR-X1000V를 내세워 액션캠의 활용 부문을 더욱 넓히겠다는 전략이다.

 

리코도 혁신적인 개념과 디자인의 액션 캠을 선보였다. 리코 WG-M1은 펜탁스 브랜드 방수 카메라의 베스트셀러인 WG 시리즈의 파생 모델이다. 이 제품은 일반 디지털 카메라에 쓰이는 1400만 화소 이미지 센서를 내장해 기본 화질이 높다. 스틸 촬영 시에도 위력을 발휘한다.

 

▲ 리코 WG-M1

 

리코 WG-M1은 내구성도 우수하다. 10m 방수 및 2m 낙하 파손 방지, 영하 10도 내한 기능 등 기존 터프니스 카메라의 장점을 모두 지녔다. 풀 HD 30p 영상 촬영도 가능하다. 본체에는 영상 확인용 모니터가 장착됐으며 각종 촬영 편의 기능도 지원된다.

 

카시오의 약진도 돋보인다. 디지털 카메라 시장 초창기에서부터 독특한 콘셉트의 제품을 다수 선보여온 카시오는 EXILIM EX-FR10을 내세워 액션캠 시장을 노린다. 이 제품은 렌즈와 본체부를 분리해 별도로 운영할 수 있다. 평소에는 디지털 카메라처럼 사용하다가 렌즈부를 분리하면 액션캠처럼 사용할 수 있다.

 

▲ 카시오 EXILIM EX-FR10

 

본체와 렌즈부는 블루투스로 연결된다. 렌즈부를 액션캠처럼 사용하고 촬영되는 영상을 본체부 모니터로 실시간 확인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 카시오 엑실림 FR10은 카시오 특유의 편의 기능(피부 보정 기능인 메이크 샷, 프리미엄 오토, 풀 HD 동영상 등)을 모두 지니고 있다. 본체와 렌즈 부 모두 2m 깊이 방수 기능을 지닌다.

 

즉석카메라 제조사 폴라로이드 역시 액션캠 큐브를 출시했다. 폴라로이드 큐브의 본체 크기는 상하좌우 모두 3.5cm에 지나지 않는다. 휴대성을 극대화한 폴라로이드 큐브는 '라이프스타일 액션캠'이라는 별명이 잘 어울린다.

▲ 폴라로이드 큐브

 

본체 크기는 작지만, 폴라로이드 큐브의 성능은 만만찮다. 이 제품은 풀 HD 30p 영상을 거뜬히 촬영해내며 쉽고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 본체 자체에 자석이 내장돼 금속면이라면 어디에든 붙힐 수 있다는 점도 돋보인다. 가격대가 일반 액션캠의 절반 수준이라는 점도 매력적이다.

 

정통 액션캠들은 영상 촬영 기능에 초점이 맞춰져 스틸 이미지 촬영 성능은 그리 높지 않았다. 디지털 카메라 제조사들이 선보인 액션캠은 풀 HD 이상의 동영상 촬영 기능과 함께 고화질 스틸 이미지 촬영 기능을 지원한다. 영상 확인용 모니터를 탑재한 제품도 많다. 2015년 액션캠 시장은 높은 인지도와 오랜 역사의 정통 액션캠, 개성과 성능을 앞세운 디지털 카메라 제조사들의 액션캠의 열띤 경쟁 양상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액션캠 인포그래픽 기획전 바로가기]

 

 

디카/캠코더CM 이준영 dica@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
www.danawa.com)

세상의 모든 특가정보를 한눈에! [입소문 쇼핑]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구매가이드 전체 둘러보기
1/1
요즘 핫템 창문형 에어컨! 신제품 전부 파헤쳐 보기~ (1) 다나와
디아블로4 게이밍 노트북 가격대별 간단 추천! 다나와
차원이 다른 몰입감! 49인치 32:9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3 [한눈에 보는 스펙카드] (3) 다나와
고성능 CPU와 GPU로 무장해 AAA 게임도 거뜬하다 ‘다나와 6월 표준 노트북’ 다나와
올 여름 캐리어, 딱 3가지만 고민하자! (3) 다나와
궁금증을 풀어주러 세 명이 왔다, 디아블로 IV 출시 기자 간담회 (2) 보드나라
인텔 13세대 CPU 탑재, 브랜드PC 상품비교! (2) 다나와
"앵앵~" 벌써 기승이야? 이제 불티나게 팔린다는 이것! (3) 다나와
갓겜 나올까?! PS4 PS5 / XO XSX / PC(스팀) 6월 신작 게임 한눈에 보기 (1) 동영상 있음 집마 홀릭TV
불꽃 튀는 메인스트림 CPU 경쟁, 게임에서는? 라이젠 5 7600 vs 코어 i5-13400 (1) 케이벤치
젤다 왕눈이 끝내면 뭐하지? 닌텐도 스위치 6월 신작 게임 한눈에 보기 (1) 동영상 있음 집마 홀릭TV
플스 사도 될까? 그 답을 줄 수 있는 완전 신작 게임 총정리 (플스 쇼케이스 신작 정리) (1) 동영상 있음 집마 홀릭TV
지자체도 돕는다는 탈모 치료, 꾸준한 홈케어가 치료만큼 중요 (3) 뉴스탭
[Book] 불금에 세워 보는 여행 계획 (4) 트래비
많은 강수량 예상되는 올해 장마철, 고어텍스 신발로 쾌적하게 보내볼까? (4) 뉴스탭
그 식용유 뚜껑, 잠시만 덮어보세요 (9) 다나와
선풍기가 이렇게 비싸? 발뮤다 그린팬 S vs 다이슨 쿨 선풍기 타워형 (6) 다나와
강한 자외선과 열감으로 지친 피부 달래는 일상 속 뷰티템 (3) 뉴스탭
슬기로운 여름나기를 위한 쿨링 침구 (5) 뉴스탭
16:10 비율과 가벼운 무게로 생산성 UP, 인기 경량 노트북 3선 [한눈에 보는 스펙카드] (4) 다나와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