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렌즈! 이것만 알면 가을출사 고민끝!

다나와
2016.09.13. 12:35:45
조회 수
 8,259
 5
댓글 수
 2

  

 

 

사진과 사랑에 빠지다.

카메라와 함께 떠나는 가을출사족을 위한 카메라 렌즈 선택 가이드!

 

아침저녁으로 제법 쌀쌀한 바람이 부는 계절, 가을이 돌아왔다. 연인,가족과 함께 근처 혹은 풍경지로 나들이하기에 더없이 좋은 날씨이다. 올해도 역시 9월부터 10월까지는 가을단풍이 절정에 이를 예정이다. 가을 단풍은 사진 해호가들을 설레게 하는 계절 이벤트 중 단연코 으뜸이다.맑고 높은 하늘과 울긋불긋한 단풍이 어우러진 가을 풍경은 셔터만 눌러도 작품이 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멋진 단풍과 함께 가을 풍경을 담아줄 카메라를 미리 장만해보는 것은 어떨까. 가을풍경을 내손안에 담을 수 있는 렌즈 선택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가을 출사용 렌즈 선택은 이렇게! 

가을출사용 렌즈를 선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촬영하는 피사체가 무엇인지 찾는것이다. 인물,풍경등 다양한 피사체를 촬영하기도 하지만, 그중에서도 자신이 관심있고 오랫동안 촬영하는 피사체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그에 맞는 렌즈를 선택하는 방법이 최선이다. 

일반적으로 풍경사진을 촬영할 때 있는 그대로의 광활함을 보여줄 수 있는 광각렌즈를 선호하게 된다. 하지만 처음부터 초광각 렌즈를 사용하는 것은 자칫 사진을 망칠 수도 있다. 16-35mm 초광각 렌즈를 사용하여 촬영하게 되면 다른 광각 화각들이 좁아보여서 촬영을 잘 하지 않게된다. 그래서 일반적인 광각 화각부터 초광각 렌즈로 촬영하는 것이 좋다.

또한, 풍경사진을 조금 더 나만의 스타일로 개성을 표현하고 싶다면 어안렌즈도 사용해봄직 하다. 

풍경사진 만큼 가을 인물 야외찰영은 인기이다. 오색단풍, 낙엽등 자연 가을 배경은 인물을 돋보이게 해주는 훌륭한 배경이다. 가을 출사 시 인물사진을 위해 렌즈를 선택한다면 85mm정도의 준망원렌즈를 추천한다. 표준렌즈로 사람의 얼굴을 클로즈업 하면 자칫 인물이 왜곡될 수 있으며, 인물을 부각할 수 있는 아웃포커스 기능 역시 표준렌즈보다 망원렌즈가 좋다.

이처럼 피사체에 따라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원하는 사진을 촬영하는 기본이다. 올 가을 출사 시 풍경과 인물에 맞는 렌즈를 선택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 가을 출사용 카메라 선택은 이렇게!

 

1. 보이는 모든 것을 담다 - 광각렌즈

렌즈선택에 앞서 기본적으로 초점거리에 따라 렌즈는 크게 광각,표준,망원 렌즈로 구분할 수 있다.기본적으로 50mm 렌즈를 '표준렌즈'라 하며 이는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과 가장 가까운 원근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표준렌즈를 기준으로 50mm보다 짧은 초점거리의 렌즈를 '광각렌즈', 50mm보다 긴 초점거리의 렌즈를 '망원렌즈'로 구분한다.

 

 

광각렌즈    

표준렌즈    

망원렌즈

초점거리

15~35mm   

50mm    

70~200mm

화각

넓다 (60~80˚)  

 40~60˚

좁다(40˚ 이하)

화상

작다

자연스럽다

크다

원근감

과장

자연스럽다

압축

피사계심도

깊다

-

얇다


                                                               <초점거리 및 화각에 따른 렌즈 종류별 비교>

 

가을출사 등 풍경사진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렌즈는 광각렌즈이다. 광각렌즈의 특징을 간단히 본다면

넓은 화각, 짧은 초점거리, 왜곡현상, 깊은심도, 원근감등으로 축약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넓은 화각, 즉 같은 위치에서 넓은 범위의 피사체를 촬영할 수 있어, 풍경 촬영에 많이 사용된다. 화각이 넓기 때문에 망원렌즈와 반대로 가까이 있는 피사체도 멀리 떨어져 있는 효과를 내며 원근감이 과장되어 멀리 있는 피사체는 더 멀리 보이게 한다. 또한 망원,표준렌즈에 비해 피사계심도가 깊어 거리를 대충 맞추고 촬영해도 가까운 곳부터 먼 곳까지 초점이 선명하게 맞아 스냅 촬영에도 활용되며, 풍경같이 넓은 범위의 피사체를 촬영할 때 효과적이다.

 

광각렌즈는 풍경사진,단체사진.건축사진 등에 주로 사용되며 넓은 화각과 깊은 피사계심도는 원근감을 강조하기에 규모가 큰 구조물을 촬영하거나 좁은 실내 등에서 촬영 시 뒤로 더 물러설 수 없는 상황에서 효과적인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반면 광각렌즈는 특성상 주변부로 갈수록 굴절이 심해지기 때문에 왜곡이 생길 수 밖에 없는데, 이는 단점이 될수도 있지만 자신만의 개성이 담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광각렌즈의 초점거리는 28~35mm, 이보다 더 짧은 초점거리는 초광각렌즈나 어안렌즈 등으로 구분한다.  

 

 

                                                                 <화각에 따른 렌즈 종류별 비교>

 

광각렌즈로 풍경사진을 촬영할 때 일반적인 광각화각부터 시작해서 초광각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광각화각인 24mm,35mm처럼 화각을 정해놓고 촬영하는 연습을 통해 어느정도 화각을 이해한 후 16-35mm등의 초광각 렌즈로 촬영해야 화각 변화에 따른 촬영사진의 변화를 알 수 있다.

 

 

▶광각렌즈 장점

-짧은 초점거리와 넓은 화각! 즉, 한장의 사진에 많은 것을 담을 수 있다.

-피사계 심도가 깊어 초점을 정확히 맞추지 않아도 선명한 사진을 담을 수 있다.

 

▶광각렌즈 단점

-광각으로 갈수록 화면 주변부의 직선이나 수평선,수직선등이 휘어져 보이는 왜곡현상이 발생

다만 왜곡도 잘 활용하면 나만의 개성이 담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광각렌즈 샘플포토

  

 

 

마지막으로 풍경사진을 좀 더 개성있고 재미 있게 촬영하고 싶다면 아안 렌즈를 추천한다.

초점거리가 매우 짧고 화각이 약 180도에 이르는 어안(Fish-eye)렌즈는 물고기의 눈으로 보는것과 비슷한 시선으로 풍경을 담을 수 있다. 어안렌즈는 180도 시야를 촬영할 수 있어 천체 관찰용, 구름의 이동이나 날씨등을 촬영할 목적으로 만들어 졌다. 극단적인 원근감과 화각을 담을 수 있어 사진작품에도 많이 이용되며, 원금감을 강조하여 재미있는 사진을 촬영하거나 좁은 실내에서 넓은 화각으로 찍어야 하는 경우에 많이 이용된다.

 

 

▶어안렌즈 장점

- 풍경사진 : 일반 광각렌즈보다 더 넓은 화각으로 촬영가능

- 인물사진 : 인물의 특정부위를 크고 둥글게 과장시켜 재미있는 사진 촬영가능

 

▶어안렌즈 단점  

- 렌즈 구조상 렌즈가 튀어나와 있어 필터등을 장착할 수 없음. 렌즈손상 우려

 

▶어안렌즈 샘플포토

 

 

▶광각렌즈 추천

  

1.캐논 EF 16-35mm F4L IS USM

풀프레임DSLR용 / 광각줌렌즈 / 캐논EF / L렌즈(최상급) / 밝기:F4 / 최단촬영거리:28cm / 필터구경:77mm / 손떨림방지 / 방진방습 / 비구면 / 풍경용렌즈 / 무게:615g

 

  

2.Tamron SP 15-30mm F2.8 Di VC USD

풀프레임DSLR용 / 광각줌렌즈 / 캐논EF / SP렌즈(최상급) / 밝기:F2.8 / 최단촬영거리:28cm / 손떨림방지 / 초음파모터 / 원형조리개 / 비구면 / 저분산 / 풍경용렌즈 /무게:1.1kg

 

  

 

3.SONY 알파 Vario Tessar T* FE 16-35mm F4 ZA OSS

풀프레임미러리스용 / 광각줌렌즈 / 소니FE / 칼자이스렌즈(최상급) / 밝기:F4 / 최단촬영거리:28cm / 필터구경:72mm / 고정조리개 / 손떨림방지 / 방진방습 / FTM /비구면 / 저분산 / 풍경용렌즈 / 무게:518g / 모델명:SEL1635Z

 

  

 

4.니콘 NIKKOR AF-S NIKKOR 24mm F1.8G ED풀프레임DSLR용 / 광각단렌즈 / 니콘FX / N렌즈(최상급) / 밝기:F1.8 / 최단촬영거리:23cm / 필터구경:72mm / 초음파모터 / 비구면 / 저분산 / 인물용렌즈 / 풍경용렌즈 / 무게:355g

 

  

 

5.SIGMA 12-24mm F4.5-5.6 DG HSM II

풀프레임DSLR용 / 광각줌렌즈 / 캐논EF / 밝기:F4.5~5.6 / 최단촬영거리:28cm / 초음파모터 / 이너줌 / 풍경용렌즈 / 무게:670g

 

  

 

6.캐논 EF 8-15mm F4L Fisheye USM

풀프레임DSLR용 / 광각줌렌즈 / 캐논EF / L렌즈(최상급) / 밝기:F4.0 / 최단촬영거리:15cm / 고정조리개 / 어안렌즈 / 초음파모터 / 풍경용렌즈 / 무게:540g

 

 

※ 가을출사 시 줌렌즈VS단렌즈

 

사진촬영의 목적에 따라 줌,단렌즈를 선택할 수 있다. 물론 줌,단렌즈를 모두 가지고 다니면 피사체에 따라 렌즈를 교환해가며 촬영할 수 있지만, 무개도, 갯수도 늘어나기 때문에 주 피사체에 따라 선택해서 가지고 다니는 걸 추천한다. 

 

 

인물촬영       

풍경촬영

    추천 선택    

망원 줌/단렌즈    

광각 줌/단렌즈    

화질  UP

망원 단렌즈

광각 단렌즈

줌기능 UP

망원 줌렌즈

광각 줌렌즈

아웃포커싱

F값(조리개)이 낮거나

초점거리가 긴 망원 단렌즈

F값(조리개)이 낮거나

초점거리가 짧은 광각 단렌즈

                                                                                     

                                                                                    <사진촬영 목적에 따른 렌즈별 선택표>

줌렌즈 추천!

야외에서 촬영이 주된 목적.

풍경사진을 위한 사진여행족.

풍경부터 야외 인물사진까지 모두 촬영할 때

 

단렌즈 추천!

풍경뿐 아니라 인물등이 주된 목적.

실내,어두운 골목등의 주요 촬영지 일때

인물을 아웃포커싱 효과로 찍고 싶을 때

 

기본적으로 사진여행 또는 출사여행의 목적이 오로지 풍경에만 집중되어 있다면 단렌즈는 사용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다. 최근 줌렌즈는 성능도 뛰어나고 화질도 우수해 일출,일몰,야경촬영 시 주로 삼각대를 설치하여 촬영하기 때문에 단렌즈의 필요성을 못 느낄 수도 있다. 물론 줌렌즈 보다 단렌즈로 찍은 풍경사진이 훨씬 선명하고 우수한 화질을 보장하지만 이동 시 렌즈별 갯수와 무게등의 휴대성등으로 인해 불편함을 초래한다.

다만, 촬영 목적이 풍경 외 인물쪽이라면 단렌즈를 추천한다. 적당한 조리개 개방으로 우수한 화질과 함께 아웃포커싱이 잘된 사진을 뽑아주기에 단렌즈 하나로 이곳저곳 움직이며 풍경과 함께 인물을 찍기에 좋다.

즉, 촬영하는 사람이 이곳저곳을 움직일 수 있는 상황이라면 단렌즈를. 움직이기 힘든 상황이라면 줌렌즈가 유리하다. 또한 촬영환경이 풍경,인물,동물 등 다양하다면 여러 환경에 맞게 화각 조절이 가능한 줌렌즈를 추천한다.

2. 풍경보다 아름다운 여친을 담다 - 아웃포커싱

풍경보다 아름다운 인물사진을 위해 아웃포커스를 알아보자. 여성들이 좋아하는 촬영기법으로 배경이 흐리고 피사체만 또렷한 아웃포커싱이 강조된 사진이다. 인물촬영=아웃포커싱 이란 정의가 있을 정도로 대부분의 인물사진은 아웃포커싱이 되면 예쁘게 나온다. 이로인해 '여친렌즈'라는 애칭이 붙기도 한다. 즉 '여친렌즈'로 인물촬영 시 배경이 아웃포커싱되어 모델 프로필 사진처럼 예쁘게 나온다고 해서 붙여진 애칭이다.

 

기본적으로 인물촬영은 실내,실외로 구분해서 촬영하는데 이에 따라 렌즈도 달라지게 된다. 실내촬영에서는 공간이 좁고 뒷 배경이 가깝기 때문에 단렌즈가 유리하고 실외에서는 일반 줌렌즈로 아웃포커싱을 만들 수 있다.

 

아웃포커스(Out of Focus)란?

사전적인 의미로 '초점이 맞지 않고 피사체가 흐려져 보이는 상태'를 '아웃포커스'라 하며,

일반적으로 초점이 맞은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흐리게 보이도록 하는 촬영기법이다.

 

렌즈의 조리개 값 뿐만 아니라 초점거리 또한 중요하다. 실내에서는 보통 30~50mm, 야외 반신 촬영은 50~85mm, 야외 전신 촬영은 100mm 이상의 망원렌즈를 사용해야 한다.

 

 

 

 

 

위의 아웃포커스 예시사진들을 보고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아웃포커스를 위한 렌즈선택법과 촬영법에 대해 알아보자.

 

I. 렌즈선택법

우선 피사계심도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조리개 수치를 조절해야한다.아웃포커스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낮은 조리개값을 선택해야하는데, 조리개값이 낮을 수록 심도가 얕게 표현된다. 렌즈마다 조리개 최대개방시 수치가 다르므로 낮은 조리개값을 가지고 있는 렌즈로 촬영해야 아웃포커스 효과를 제대로 낼 수 있다. 이러한 아웃포커싱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조리개 값이 F1.2~F2.0이하의 렌즈를 선택해야 한다.

 

또한, 인물사진 촬영 시 85mm 렌즈가 가장 효과적이다. 초점거리가 길기때문이다. 인물사진에 망원렌즈를 사용하면 아웃포커스 효과를 내는데 유리하며 왜곡없이 촬영할 수 있다. 

 

 

 

II. 촬영방법

피사체는 가깝게, 배경은 멀리!

아웃포커스가 잘 되는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배경을 멀리해야 한다. 배경과 피사체가 가까우면 배경이

'피사계 심도' 범위에 들어가서 아웃포커스 효과를 볼 수 없다.

 

 

III. 요점정리

아웃포커스에 대해 마지막으로 정리해보자! 배경이 흐려지고 피사체만 강조하는 사진 촬영을 위해서는

1. 조리개를 최대로 개방하고, 2. 망원렌즈를 이용하며, 3 피사체는 가깝게, 배경은 멀리!

기본적인 3요소만 충족시킬 수 있다면, 아웃포커스로 인한 피사체가 돋보일 수 있다.

 

 

IV. 각 브랜드/용도별 추천 렌즈  

 

실내촬영용 추천

야외 반신촬영용 추천

야외 전신촬영용 추천

캐논 크롭 DSLR용

A 30mm F1.4 DC HSM

 

EF 50mm F1.8 STM

 

EF 85mm F1.8 USM

 

 

1. SIGMA A 30mm F1.4 DC HSM (크롭바디 전용)

→ SIGMA의 '삼식이'로 유명한 렌즈의 개선된 버전으로 새로운 고화질 렌즈 라인업인 Art 라인업의 렌즈다. 그래서 애칭도 '아트 삼식이'다. 고질적인 외장 펄 벗겨짐의 문제를 해결하고, 최단 초점거리가 40cm에서 30cm로 줄어들어 피사체를 좀 더 가까이 촬영할 수 있게 되었다. 구형 삼식이와 가격적인 차이도 크게 없기 때문에 신형을 사는 것을 추천한다.

 

2. 캐논 EF 50mm F1.8 STM (풀프레임 호환)

→ 캐논의 최고의 가성비 렌즈인 '쩜팔'렌즈의 신형 버전이다. 변경점은 외관 디자인이 세련되게 바뀌었으며, 마운트 부분이 플라스틱에서 금속으로 변경되어 내구성도 향상되었다. 또한 스테핑모터를 장착하여 확연하게 줄어든 렌즈 구동 소음으로 동영상 촬영시에도 빛을 발한다. 10만원 초반의 착한 가격과 풀프레임에서도 호환되어 나중에 바디 업그레이드 후에도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이 렌즈의 가장 큰 장점!

 

3. 캐논 EF 85mm F1.8 USM (풀프레임 호환)

→ 만두 모양을 닮아 '애기만두'라는 애칭이 붙은 렌즈다.('만두'는 좀 더 크고 고급형인 EF 85mm F1.2L USM 렌즈의 애칭) 40만원 대의 가격이 입문자에게는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Tamron이나 SIGMA 같은 서드파티 렌즈 제조사에서도 이 가격대에 이만한 렌즈를 찾아보기 힘들만큼 캐논 렌즈 중에서 가격대 성능비가 으뜸인 렌즈다.

 

 

니콘 크롭 DSLR용

 

DX 35mm F1.8G

 

AF 50mm F1.8D

 

AF 85mm F1.8D

 

1. 니콘 DX 35mm F1.8G (크롭바디 전용)

→ 카페에 앉은 상대방을 촬영하기에 안성맞춤인 렌즈라하여 '다방렌즈'라는 애칭이 붙은 렌즈다. 그만큼 실내에서 여자친구를 촬영하기에 최적화된 렌즈라 할 수 있다. 또한 20만원 초반 대의 가격으로 이러한 렌즈를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은 니콘 유저들의 축복이라 할 수 있다.

 

2. 니콘 AF 50mm F1.8D (풀프레임 호환)

→ 캐논의 '쩜팔'처럼 니콘 최고의 가격대 성능비를 보여주는 렌즈라 할 수 있다. 10만원 초반 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최상의 야외 인물사진을 얻을 수 있다. 캐논의 신형 쩜팔과 마찬가지로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금속 마운트를 채용하여 내구성을 높였다. 

 

3. 니콘 AF 85mm F1.8D (풀프레임 호환)

→ 캐논의 '애기만두'와 동급인 렌즈로 가격대도 비슷한 40만원 초반 대를 형성하고 있다. 2006년에 출시한 이 렌즈는 이제 출시된 지가 꽤 되었기 때문에 요즘의 고화소를 감당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해상력을 보이기는 하지만 가격대를 생각한다면 감내할 만한 수준이다. 만약 금전적 여유가 된다면 해당 렌즈의 신형 버전인 85mm F1.8G 렌즈를 추천한다. 

 

 

소니 크롭 미러리스용

  

E 35mm F1.8 OSS

 

E 50mm F1.8 OSS

 

85mm F1.4 AS IF UMC

 

 

1. SONY E 35mm F1.8 OSS (크롭바디 전용)

→ 소니 크롭 미러리스 전용 렌즈로 손떨림보정 기능이 탑재되었다. 소니 미러리스는 기존 DSLR/DSLT와는 다르게 바디 손떨림보정 기능이 없기 때문에 손떨림 보정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손떨림보정 기능이 지원되는 렌즈를 사용해야 한다.(최신 풀프레임 미러리스인 A7 II 시리즈는 바디 내장) 니콘의 다방렌즈와 같은 급의 렌즈이지만, 미러리스용이기 때문에 한 층더 작아진 크기로 휴대성이 높은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휴대성 때문에 40만원 대의 높은 가격을 지불하기에는 입문자에겐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2. SONY E 50mm F1.8 OSS (크롭바디 전용)

→ 소니 크롭 미러리스용 '쩜팔' 렌즈다. 35mm 렌즈와 마찬가지로 렌즈 자체에 손떨림보정 기능이 내장되어 흔들림을 최소화해 선명한 이미지와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브랜드의 DSLR용 쩜팔 렌즈들 보다 2배 이상 높은 가격은 입문자용 렌즈이지만 쉽게 입문하기 힘들게 만든다는 점이 가장 아쉬운 점이다. 

 

3. 삼양옵틱스 85mm F1.4 AS IF UMC (크롭바디 전용)

→ 일명 삼짜이스라고 불리울만큼 뛰어난 화질을 자랑하는 국내 렌즈 제조사 삼양옵틱스의 렌즈다. 아쉽게도 소니 크롭 미러리스용 렌즈 중에 초망원렌즈가 없기에 마운트 컨버터를 이용하여 알파마운트용 렌즈를 사용하거나 100만 원이 넘는 칼자이스 렌즈를 사용해야하는데 입문자용에게는 맞지 않다. 삼양옵틱스의 렌즈는 AF가 안되는 수동조작 전용 렌즈이기 때문에 이러한 불편만을 감내한다면, 20만원 대의 뛰어난 화질의 초망원 렌즈를 얻을 수 있다.  

 

 

펜탁스 크롭 DSLR용

 

DA 35mm F2.4 AL

 

 

DA 50mm F1.8

 

 

 

FA 100mm F2.8 WR

 

1. 펜탁스 DA 35mm F2.4 AL (크롭바디 전용)

→ 우선 20만원 초반대의 저렴한 가격이 무척 매력적이지만, 저렴한 가격대로 인하여 몇 가지 아쉬운 점들이 있다. 우선 마운트 부분이 금속이 아닌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는데 무게가 금속에 비해 가볍다는 장점은 있지만 내구성에서 아쉬운 것은 사실이다. 또한 조리개 값이 F2.4로 다른 브랜드에 비해 높긴 하지만, 아웃포커싱 표현에서 크게 차이는 나지는 않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해도 된다. 이러한 몇 가지 아쉬운 점들은 가격 하나로 모두 무마할 수 있는 정도니 실내용 펜탁스 여친렌즈 중에서는 가성비가 갑이라 할 수 있다. 

 

2. 펜탁스 DA 50mm F1.8 (크롭바디 전용)

→ 펜탁스 브랜드의 10만원 대 '쩜팔'렌즈다. 렌즈의 전면에 발수 및 발유성이 있는 SP코팅을 채용하여 얼룩이 쉽게 묻어나지 않고 기름대도 간단하게 지울 수 있어 편리하게 휴대할 수 있다. 또한 원형조리개를 채용하여 보케(빛망울) 촬영 시에도 아름답고 부드러운 보케를 표현할 수 있다.

 

3. 펜탁스 smc PENTAX D FA MACRO 100mm F2.8 WR (풀프레임 호환)

→ 50만원 대로 비교적 높은 가격대이긴 하지만, 고급스러운 알루미늄 재질로 디자인 되어 있으며 렌즈 내부에 물방울이 들어가지 않도록 실링 처리가 되어 있어 뛰어난 내구성과 높은 신뢰성으로 전천후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풀프레임 바디에서도 호환이 되기 때문에 차후에 펜탁스에서 출시될 풀프레임 DSLR에도 호환된다는 점이 장점이다.

 

 

마이크로포서드

미러리스용

 

G 20mm F1.7 II

M.ZUIKO 45mm F1.8

 

M.ZUIKO 75mm F1.8

 

1. 파나소닉 G 20mm F1.7 II (마이크로포서드 전용) 

→ 팬케익형 표준 단렌즈로 소형, 경량화의 끝을 보여주는 렌즈로서 다른 브랜드의 같은 급 렌즈 중에서는 가장 얇고 무게도 가볍다. 마이크로포서드 바디를 사용하는 이들에게는 가장 사랑을 많이 받고 있으며, 화질 또한 수준급이다. 

 

2. 올림푸스 M.ZUIKO 45mm F1.8 (마이크로포서드 전용)

→ 파나소닉 20mm 렌즈만큼 작지는 않지만 다른 동급의 렌즈들에 비해 소형, 경량화를 실현하면서도 선명한 묘사력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이다. 마이크로포서드 바디들이 센서크기로 인해 다른 APS-C사이즈의 DSLR, 미러리스들보다 아웃포커싱 표현에 한계가 있지만 이 렌즈를 사용하면 아웃포커싱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다.

 

3. 올림푸스 M.ZUIKO 75mm F1.8 (마이크로포서드 전용)

→ 이 렌즈는 입문자들에게 추천하기에는 90만원 대로 다소 높은 가격대이기 때문에 강력하게 추천하지는 않지만, 마이크로포서드로 아웃포커싱 표현의 극한을 만끽하고 싶다면 이 렌즈를 추천한다. 3매의 저분산 렌즈를 사용하여 망원 렌즈 계열에서 쉽게 보이는 축상 색수차를 보정하였으며, MSC 방식을 채용하여 동영상 촬영 시에도 빠르고 조용한 오토포커스를 제공한다. 비싼 가격답게 외관 재질도 금속 재질을 사용하여 내구성을 높였다. 

  

 

3. 아름다운 보케 사진처럼 감성을 담다 - 원형조리개 렌즈

조리개란 카메라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인간의 홍채 같은 역활을 한다. 즉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동공과 같이 넓어지면 많은 빛이 들어오고, 좁아지면 적은 빛이 들어오게 된다. 카메라의 조리개는 여러 장의 날이 겹쳐 원에 가까운 다각형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이고 풀기가 용이하게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조리개의 날 수와 똑같은 수의 변을 가지는 다각형이 되는데, 조리개의 형태를 조금 더 세심하게 만들어 어떤 조리개에서도 원형을 유지하는 조리개를 원형조리개라 부른다.

 

  

 

 

 

 

 

 

 

 

이미지출처 : 소니코리아 홈페이지

 

원형조리개는 일반적인 다각형 조리개보다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아웃포커스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보케사진등을 담을 수 있다. 보케사진이란 초점을 맞추지 못해 희미하게 찍힌 사진처럼 보이는 사진으로

'보케(Bokeh:빛망울)효과'라고도 한다. 주로 초점을 수동으로 설정한 뒤 조리개를 최대한 개방하여 촬영한다.

 

▶보케효과는 어떻게!? 

  

보케효과 촬영법!

1. 조리개 최대 개방

2. 카메라 본체or렌즈 AF->MF 변경

3. 초점 초점링을 최대한 조점이 맞지 않게 돌림

4. 원하는 빛망울에서

 

보케효과 TIP!

1. 트리나 조명이 많은곳과 같은 빛망울이 많은 피사체를 촬영        

2. 조리개값은 낮을 수록 GOOD

3. 망원렌즈 GOOD     

가을은 풍경사진을 촬영하기 좋은 계절이다. 단풍이 깊어지고 하늘은 높아지고, 풍경을 찍기만 해도 작품 사진이 나오는 계절이다. 출사를 떠나자! 카메라와 함께 걷다보면 어느새 가을은 내 눈앞에 펼쳐질 것이다.

 

  

 

 

다나와 CM 김준형 (dica@danawa.com)

공감/비공감
2년이 지난 게시물의 경우, 공감과 비공감 선택이 불가합니다.
5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구매가이드 전체 둘러보기
1/1
아무거나 말고요, 내게 맞는 저장장치 찾기 맨즈랩
치킨 한 마리 값으로 매일 밤이 행복해진다! 만 원대 성인용품 10개 다나와
차량용 배터리 구매가이드 다나와
인지력/기억력 개선 영양제 BEST 4 다나와
노화를 막는 항산화 영양제 BEST 5 다나와
애플 2021 온라인 이벤트, 홈팟 미니 3종 색상 추가 및 애플 뮤직 보이스 플랜 요금제 블루프레임
LG시네빔 Laser 4K HU810PW ,120인치 전동스크린,Focal 100 ICW6 EACH 6.5 (1) AVdirect
동영상 시청이 목적이라면 주저없이 엡손 EB-992F 빔프로젝터로 하세요~~ 화인미디어
작은 공간에서도 나만의 홈시네마 구현은 가능합니다. 4K UHD 엡손 TW7000+ 엑스젠전동120인치 와이드스크린 + 야마하 VXS1ML 5.1채널 홈시어터 (1) 화인미디어
[스펙비교] 노이즈캔슬링 헤드폰 주요 제품 스펙 비교가이드 (4) 다나와
헬린이들은 위한 실내자전거 FAQ 다나와
[가이드] '언디셈버' 육성 어떻게 진행될까? 게임동아
피로는 간 때문이야~ 음주전후 필요한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자 (2) 다나와
브랜드PC vs 조립PC - 주요 특징 비교 다나와
전기레인지 3종류(인덕션, 하이라이트, 하이브리드)의 가열 방식별 특징 비교 (2) 다나와
우리 집에 알맞은 인덕션 설치 유형 알아보기 다나와
우리 집에 알맞는 인덕션을 고르는 구매 포인트 (1) 다나와
브랜드PC 구매시 자주하는 질문 다나와
‘살까, 말까’ 진짜 고민 많이 하셨죠? 보급형 휴대용 스윙분석기 3종 비교 다나와
영양제로 스트레스 관리하자 - 락티움/홍경천/테아닌 구매가이드 다나와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