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30년전만 해도 방수가 되는 전자제품은 무척이나 고급제품으로 통했다. 1980년대만 해도 비가 오면 디스플레이가 작동하지 않는 것은 흔한 일이었다. 따라서 방수가 되어 비오는 날에도 아무런 걱정없이 시계를 볼 수 있는 건 혁신이었다.
그래서 마케팅 포인트로 ‘10미터 방수’니 ‘20미터 방수’니 해서 제조사들이 앞다투어 발표하기도 했다. 오늘날 스마트폰과 디카는 특별히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방수와 방진이 되니 새삼 세상이 좋아졌다는 생각이 든다.
예를 든 전자시계의 경우엔 다이버가 아닌 이상 물 속에 들어갈 일이 없지만, 액션캠의 경우엔 이야기가 달라진다. 스노우보드와 파도타기를 할 때 액션캠은 필수품이 되어버렸다. 따라서 방수는 기본이요, 방진기능까지 갖춰서 튼튼하기 이를 데 없다. 또한 4K 동영상 촬영기능과 와이파이를 지원해서 원격조정 등을 비롯한 다양한 첨단기능을 갖춘 제품들로 리스트를 꾸며보았다.
액션캠의 대명사 - 고프로 HERO5 블랙
고프로는 액션캠에서 빛나는 이름이다. 가장 최신작인 HERO5는 한국어 음성제어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이 장점이다. 야외에서 아이가 웃거나, 꽃이 떨어지는 등의 갑작스런 순간에 일일이 버튼을 눌러서 찍기란 사실 불가능하다. 이럴때 ‘찍어줘’라는 한 마디로 영상이나 사진을 찍을 수 있다면 편리할 것이다.
HERO5는 별도의 하우징 없이도 10미터까지 방수가 가능하다 때문에 비가 오거나 물에 빠뜨려도 걱정이 하나도 없다. 2인치 터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미리보기와 재생 및 클립 편집 등은 편리하며, 버튼 하나로 카메라를 켜고 자동촬영까지 알아서 척척 해낸다.
많은 이들이 고프로 제품을 고집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장비에 장착하여 스노우보드와 파도타기처럼 격렬한 화면을 찍을 때 너무나 부드러운 핸드헬드 동영상을 촬영해내기 때문이다. GoPro Plus에 가입하면 언제 어디서나 HERO5에서 찍은 사진과 동영상을 클라우드에 자동업로드 한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손쉽게 컨텐츠를 확인하고 편집 및 공유할 수 있다.
단일 동영상은 물론 타임랩스까지 4K 동영상 (30 프레임)과 1,200만 화소의 사진으로 찍을 수 있다. RAW파일을 지원하기 때문에 최고의 사진을 얻을 수 있다. WDR 사진 모드는 어두운 부분부터 밝은 데까지 놓치지 않고 잡아낸다. 스테레오 오디오를 캡처해내 현장의 생생함을 느낄 수 있다. GPS를 지원해 동영상이 촬영된 위치까지 알 수 있다.
USB-C, microSD, micro HDMI 단자를 지원한다. 1,220mAh 배터리 용량을 갖췄으며, 손떨림 보정 기능을 지원한다. 고프로 HERO5 블랙의 인터넷 최저가는 약 504,410원이다.
방수는 물론 산과 사막에서도 촬영가능 - 니콘 KeyMission 360
니콘은 우리에게 캐논과 더불어 DSLR 카메라 제품군으로 익숙한 제조사다. KeyMission 360은 그런 니콘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제품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KeyMission 360는 360도 화각을 지원한다. 바디 양면에 촬상 소자와 NIKKOR 렌즈를 각각 탑재해서 가능한 것인데, 무려 4K(3,840X2,160) 동영상을 촬영해낸다. 바람소리 감소 기능과 손떨림 방지기능은 기본이다.
KeyMission 360은 최악의 환경에서도 촬영할 수 있다. 수심 30미터까지 지원하는 방수, 2미터의 낙하에도 견디는 내구성을 갖췄다. 영하 10도의 추운 환경에서도 촬영이 가능하다. 아울러 미세먼지와 모래로부터 보호하는 방진기능까지 모두 탑재하고 있어 사막과 암벽, 바다같은 극한 환경에서 찍기에 안성맞춤이다.
피사체의 모션 속도를 높여 촬영하는 슈퍼랩스 동영상, 일정 시간 동안 영상을 반복 녹화하는 루프 레코딩, 타임랩스까지 다채로운 촬영 기능을 제공한다. 때문에 입맛에 따라 골라서 촬영사정에 따라 최선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쉽고 빠르게 열람 및 편집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이용해서 원격촬영하거나, 날짜 및 위치 정보 동기화, 이미지에 정보 추가등이 가능하다. 각종 액세서리를 지원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구매해서 촬영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micro USB, microSD, micro HDMI 단자를 지원한다. 충전시간은 약 2시간 20분, 동영상 촬영시 약 1시간 10분까지 가능하다. 크기는 W65.7XH60.6XD61.1mm, 무게는 약 198g이다. 인터넷 최저가는 약 602,400원이다.
첨단기술로 완벽무장 - 소니 HDR-AS50R
소니의 액션캠은 원래 뛰어난 기능과 성능을 자랑하지만, 특히 AS50R은 놀랍다. 우선 AS50R에는 방수 하우징이 기본 제공되는데, 무려 60미터 수심까지 방수를 지원한다. 강물 수준이 아니라, 다이버들이 바다에 뛰어들어도 될 정도다.
AS50R은 이면조사형 Exmor R CMOS센서와 BIONZ X 이미지 프로세서 그리고 170도에 이르는 초광각 ZEISS 렌즈를 통해 최상의 결과물을 뽑아낸다. 50Mbps의 높은 비트레이트의 풀HD 60프레임의 영상은 그야말로 짜릿한 영상을 완성시켜준다.
라이브 뷰 리모트(RM-LVC3)을 통해 액션캠의 모든 기능을 무선으로 간편하고 완벽하게 즐길 수 있다. 소니의 3세대 뉴 스테디샷 액티브 모드는 기존 제품 대비 무려 3배의 강력한 보정효과를 통해 산악자전거와 모터사이클을 타면서 찍어도 매우 안정적인 영상을 보여준다.
AS50R의 고성능 스테레오 마이크는 타사의 모노 마이크를 압도한다. 현장의 생동감을 고스란히 기록하면서, 주변 잡음은 효과적으로 제거해낸다. 정밀한 AE시프트 기능을 통해 영상의 밝기를 조절하고, 다양한 광원에서도 정확한 컬러를 표현할 수 있도록 화이트밸런스 조절 기능을 지원해내 편리하기 그지없다.
4K 타임랩스 영상을 완성시킬 수 있으며, 전용 앱을 다운받아서 스마트폰과 태블릿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및 원격 촬영 등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의 테더링이나 WIFI기능을 이용해 유스트림을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도 가능하다. micro USB, micro HDMI 단자를 지원한다. 크기는 W24.13XH46.99XD83.05mm이며, 무게는 약 58g이다. 인터넷 최저가는 약 353,520원이다.
저렴해도 갖출 건 다 갖췄다 - SJCAM SJ5000X Elite 4K
SJCAM은 몰라도 ‘짭프로’란 이름은 들어본 이들이 많을 것이다. SJCAM이 짭프로라고 불리는 것은 가성비가 좋기 때문이다. 외관이 상당히 비슷한 탓도 있다.
SJ5000X Elite 4K은 제품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4K(3,840X2,160) 동영상 촬영 기능을 지원한다. 2K(2,560X1,440)와 1080P, 720P도 지원한다. 그것도 부족해서 소니 IMX078센서까지 탑재하고 있다.
디지털 카메라 센서에서 최고봉은 누가 뭐래도 소니인데, 중국에서 저가형 제품을 내놓는 SSJCAM에서 소니 센서를 쓴 부분은 다소 놀랍다. 1,200만 화소로 사진을 찍을 수 있고 2인치 LCD 디스플레이를 내장하고 있어서 촬영결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방수케이스를 기본제공하기 때문에 최대 30미터까지 방수가능하다. 전용 앱을 지원하기 때문에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계열 모두 다운 받아서 원격조정 및 영상과 사진 확인이 가능하다. 170도 와이드 앵글을 지원하기 때문에 야외에서 시원시원하게 영상과 사진을 찍을 수 있다.
micro USB, micro HDMI 단자를 지원한다. 크기는 W25XH43XD61mm이며, 무게는 68g이다. 인터넷 최저가는 약 114,300원이다.
[ 경제신문의 새로운 지평. 베타뉴스 www.betanews.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