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Audio와 블루투스의 차이점
와이파이 Audio와 블루투스 Audio의 차이점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요즘 스마트폰과 태블릿 PC가 음악 재생의 주역으로 부상하면서 네트워크 플레이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올인원 타입의 미니오디오나 AV리시버 역시 이런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어서 마음만 먹으면 와이파이(WiFi)나 에어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데요. 블루투스 무선 수신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와이파이 Audio는 유선 LAN선 대신 무선으로 음악 데이터를 받을 수 있는 장치를 말합니다. 그런데 무선 수신에는 블루투스 그룹도 있는데, 구조와 장단점이 다릅니다.

Wi-Fi 오디오 사용
일단 무선 LAN의 데이터를 전송하고 받을 수 있는 장치, 무선 LAN 라우터가 필요하고, 이 신호를 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 오디오나 미니오디오 기기가 있어야 합니다.
Wi-Fi는 Bluetooth와 다른 점은 무엇일까요? 와이파이는 당연히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만 사용할 수 있지만 블루투스는 스마트폰과 오디오기기가 직접 무선으로 연결되디 때문에 무선공유기가 필요없습니다. 그래서 야외에서 사용한다거나 Audio를 자주 이동시켜야 하는 경우에는 블루투스가 편리합니다.

그럼 구지 와이파이 네트워크 플레잉을 하는 이유가 뭘까요?
두말할 필요도 없이 음질 때문입니다. 실제 사용해보면 유선 LAN 케이블을 사용하는 경우보다는 못하지만 확실히 블루투스 무선 수신보다는 음질이 윗급이고 특히나 사양에 따라서 WAV나 FLAC, DSD등 고음질 음원을 손실 없이 전송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블루투스는 압축 전송 방식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음질이 떨어집니다.
이 밖에 NAS와 같은 외장 스토리지의 재생이라던가 고음질 스트리밍 사이트의 고해상동 음악 감상 등에서 네트워크 플레이어의 강점이 두드러집니다.
전화가 걸려와도 HEOS에서의 음악 재생에 영향을주지 않고, 스마트 폰과 태블릿의 배터리 소모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으면 여러 스피커를 동시에 연주 할 수 있으며, 스피커마다 다른 음원을 재생할 수있는 것도 큰 특징입니다. 또 하나 인터넷 라디오로 FM 라디오의 수신환경과 무관하게 여러 방송을 고음질로 청취할 수 있는 것 역시 와이파이 기기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블루투스 진영에서는 aptx 4.0 규격의 CD급의 음질까지 지원해주는 등 간편함을 무기로 수준급의 음악감상에도 적절하도록 진화하고 있습니다.
AV프라임에선 위 두 카테고리의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니까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c) AV프라임(www.avprime.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