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미국 애니메이션 가운데 '네모바지 스폰지밥'은 국내에서 오랜 시간 사랑을 받는 작품으로 꼽힌다. 1999년, 미국 '리켈로디언'이라는 방송 프로그램에서 첫 방영을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약 200여 편이 넘는 에피소드들이 있는데, TV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극장용 애니메이션, 뮤지컬, 게임까지 미디어 믹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이 만드는 독특한 이야기들
'네모바지 스폰지밥' 시리즈는 2001년부터 국내에 정식 방영되었는데, 지금도 새로운 에피소드가 꾸준히 나올 정도로 전 연령대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네모바지 스폰지밥'은 아동용 애니메이션에 시트콤이 더해진 형식을 취하고 있다. 작품 내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각자 개성 넘치는 캐릭터로 극을 이끌어가며, 작품 곳곳에 사회 풍자적인 요소를 넣어 다른 애니메이션과 차별을 뒀다. 만약 '네모바지 스폰지밥'이 단순히 코미디만을 추구했다면 이 작품이 다양한 연령층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없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스폰지밥 마니아라면 이 정도는... BEST 3
팬들과 함께 20년에 가까운 시간을 함께한 스폰지밥. 그중 스폰지밥 마니아들을 자극한 관련 제품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 스폰지밥 마니아라면 놓칠 수 없는 '닌텐도 게임보이 어드밴스 SP 한정판' <출처: 이베이>
스폰지밥의 이미지를 그대로 옮긴 듯한 모습을 하고 있는 ‘닌텐도 게임보이 어드밴스 SP 한정판'은 마니아들이 놓칠 수 없는 제품 중 하나다. 전면부 디자인은 스폰지밥의 얼굴을 그대로 프린팅해 마치 애니메이션에서 막 뛰어나온 것과 같은 퀄리티를 보여주며 제품 색상은 시그니처 컬러인 노란색이 사용됐다.
물론 외관만 스폰지밥을 닮은 것은 아니다. 내부도 스폰지밥의 이미지를 프린팅했으며, 버튼부 색을 차별화해 한정판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완성도를 보여준다. 이미 출시된 지 꽤 시간이 지난 만큼 해당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중고물품이나 해외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밖에 없다.
▲ 스폰지밥 캐릭터들이 파티를 벌이는 '레고 스폰지밥 바닷속 파티'
'레고 스폰지밥 바닷속 파티'는 주역 캐릭터들이 등장해 파티를 벌인다는 콘셉트로 만들어졌다. 내부 구성품은 파인애플 집을 중심으로 다양한 파티용품들을 레고로 구현해, 진짜 같은 파티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스폰지밥 마니아라면 단종되기 전에 서둘러 구입하자. 가격은 29만 원대.
▲ 스폰지밥 친구들이 웨어러블 제품으로 변신했다 <출처: 반스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반스 X 스폰지밥 스니커즈'는 미국 반스사와 스폰지밥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출시되었는데, 신발뿐만 아니라 의류 제품들도 함께 판매됐다. 신발에 사용된 캐릭터는 스폰지밥과 패트릭스타(국내명칭 '뚱이')이며, 어린이와 성인용 모두 출시되어 폭넓은 사랑을 받았다.
이 신발은 아직 구할 수 있지만, 대부분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구매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국내 오픈 마켓 역시 해외 배송 제품들이 많은 편. 가격은 약 24만 원대.
같이 놀자, 스폰지밥 인형 및 피규어 3종
인형과 피규어는 나이를 가리지 않는 인기 상품. 스폰지밥 역시 다양한 완구 상품으로 출시되었는데 지금부터 어떤 제품이 있는지 알아보자.
▲ 화면에서 막 뛰어나온 모습의 ‘디즈니 미니 피규어 포인팅 스폰지밥’
‘디즈니 미니 피규어 포인팅 스폰지밥’은 스폰지밥 원작을 그대로 현실로 옮겨 놓은 듯한 모습이다. 물론 미니 피규어다 보니 크기는 6cm로 작지만, 장식용으로는 부족함 없다. 이 피규어는 가동형이 아니여서 포즈를 자유자재로 바꿀 수는 없다. 하지만, 가격대가 저렴해 구매에 부담은 적은 편. 책상이나 장식장을 스폰지밥 캐릭터로 꾸미고 싶은 소비자들에게 안성맞춤인 제품이다. 가격은 5만 원대.
▲ 장식용으로 적합한 ‘성업상사 스폰지밥 봉제 인형’
‘성업상사 스폰지밥 봉제 인형’은 원작에서 등장하는 스폰지밥의 모습을 세세하게 구현해 냈는데, 몸에 난 구멍부터 넥타이까지 구석구석 신경 쓴 모습이 엿보인다. 크기는 45cm, 가격은 3만 원대.
▲ 인기 캐릭터 중 하나인 패트릭스타를 인형으로 만든 ‘하이원스 스폰지밥 봉제 인형 뚱이’
‘하이원스 스폰지밥 봉제 인형 뚱이’은 33cm 크기의 인형으로 ‘네모바지 스폰지밥’의 주인공 중 하나인 패트릭스타를 모델로 만들어졌다. 가격대는 1만 4천 원대로 저렴하지만, 몸에 난 무늬부터 복장, 색상까지 세세하게 구현되어 있어 팬들에게는 충분히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제품.
바닷속으로 가자, 스폰지밥 착용아이템 2종
스폰지밥이 너무 좋아 한시도 떨어지고 싶지 않다면 신발, 가방을 착용하는 건 어떨까?
▲ 여름철에 사용하기 좋은 슬리퍼, ‘스폰지밥 패턴 쪼리 슬리퍼’ <출처: 브솔 공식 홈페이지>
‘스폰지밥 패턴 쪼리 슬리퍼’는 여름 시즌에 맞춰 사용하기에 좋은 패션 아이템이다. 생김새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슬리퍼 제품이지만, 바닥 면에 스폰지밥의 다양한 표정들이 프린팅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가격은 5천 원대로 비교적 저렴하지만, 판매처마다 취급하는 사이즈가 각기 달라 본인에게 맞는 사이즈를 일일이 찾아야 한다.
▲ 귀여운 스폰지밥이 프린팅된 ‘니켈로디언 스폰지밥 빅페이스 토트백’
<출처: blackpoolpleasurebeach.com>
장난기 넘치는 스폰지밥의 표정이 그대로 살아 있는 ‘니켈로디언 스폰지밥 빅페이스 토트백’도 팬들에게는 놓칠 수 없는 제품. 가방 전면에는 스폰지밥의 표정이, 내부에는 바닷속 이미지가 프린팅되어 있다. 가방 입구 부분은 자석으로 여닫는 방식이 적용되어 내부 물건들이 쏟아지는 것을 방지한다. 가격은 3만 6천 원대.
언제나 내 친구들과 함께, 스폰지밥 액세서리 3종
마지막으로 살펴볼 것은 우리가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액세서리에 스폰지밥이 함께한 제품들이다.
▲ 실내 분위기를 바꿔주는 ‘추카추카넷 스폰지밥 저소음 얼굴 벽시계’
실내 인테리어에서 빠질 수 없는 제품 중 하나는 바로 벽시계다. ‘추카추카넷 스폰지밥 저소음 얼굴 벽시계’는 익살스러운 스폰지밥의 표정을 제품에 디자인해 귀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또 저소음 시계로 설계되어 내부에서 발생하는 소리가 거슬리지 않는다는 점도 매력적. 가격은 1만 9천 원대.
▲ 한 손에 쏙 들어오는 보조 배터리 ‘코쿼드 스폰지밥 보조배터리’
‘코쿼드 스폰지밥 보조배터리 SOFTWAIE-2IN2OUE 7800mAh’은 스마트폰을 비롯해 IT 기기 들을 사용하는 스폰지밥 마니아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디자인은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콤팩트 사이즈로, 스폰지밥을 연상시키는 고유 색상과 캐릭터의 모습이 프린팅되어 있다. 제품 내부에는 보호회로를 비롯해 지능형 전력관리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LED 램프 기능이 탑재되어 실용적이기도 하다. 가격은 2만 1천 원대.
▲ 에어팟 사용자에게 딱 맞는 ‘에어팟 스폰지밥 케이스’
‘에어팟 스폰지밥 케이스’는 에어팟 케이스를 보호해주는 제품이다. 제품 겉면에는 웃고있는 스폰지밥 얼굴이 부착되어 있으며 증정품으로 캐릭터 핸드 스트랩도 함께 주어진다. 가격은 1만 5천 원대에 형성되어 구매에 부담이 없는 수준.
기획, 편집 / 김영성 popeye@danawa.com
글, 사진 / 민재홍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