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 구매가이드]
"원형톱날 삼 형제"
원형톱, 테이블톱, 각도절단기의
공통점과 차이점!
원형톱, 테이블톱, 각도절단기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원형톱날을 사용하는 절단 공구라는 점이다. 원형톱은 원형톱날이 고속으로 회전해 재료를 절단한다. 테이블톱은 테이블에 고정된 원형톱날 위로 재료를 움직이며 절단한다. 각도절단기는 손잡이 부분에 고정된 원형톱날을 아래로 누르며 재료를 절단한다.
원형톱, 테이블톱, 각도절단기 모두 공구에 맞는 크기의 원형톱날을 장착해야 한다. 원형톱날의 크기가 클수록 더 두꺼운 재료를 자를 수 있다. 원형톱에는 7인치 원형톱날을, 테이블톱과 각도절단기에는 10인치 원형톱날을 많이 사용한다.
▲원형톱날 주요명칭 (이미지출처:다나와)
절단면을 매끄럽게 하려면 날수가 많은 원형톱날을 사용해야 하나 날수가 많아 절단 속도는 떨어진다. 절단 방식과 목적, 재질에 맞는 원형톱날을 사용해야 고장이 나거나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
원형톱날이 고속으로 회전하며 재료를 절단하기 때문에 공구를 다룰 때 주의해야 한다. 원형톱날을 교체할 때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해야 한다. 전기식이면 전기코드를 뺀 후에, 충전식이면 배터리를 분리한 후에 원형톱날을 교체해야 한다. 톱날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톱날을 예리하게 관리하고 작업 전에 원형톱날의 상태를 확인하면 좋다. 올이 풀리는 목장갑 등을 착용하면 톱날이 회전할 때 말려 들어갈 수 있으므로 착용하지 않도록 한다.
▲ 글라이딩 각도절단기 톱날장착법 (동영상출처:보쉬)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장비를 착용해야 한다. 작업 시 분진이 많이 날리므로 집진기를 사용해야 한다. 절단할 때 파편이 눈에 튀는 것을 방지하려면 보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분진이 호흡기에 들어가지 않게 하려면 방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작업 시 큰 소음이 발생하므로 청력을 보호하려면 귀덮개를 착용해야 한다. 푸쉬스틱이나 피더보드, 클램프 등으로 재료를 고정해 킥백을 방지해야 한다.
▲ 안전장비 종류 (이미지출처:다나와)
원형톱, 테이블톱, 각도절단기의 차이점은 활용 방법이다. 셋 다 직선으로 절단하기 용이하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다르다. 원형톱은 들고 다닐 수 있어 편리하며 원장을 절단할 때 사용하면 좋다. 테이블톱은 다양한 방식으로 절단할 수 있다. 재료에 홈을 파거나 곡선이나 둥근 형태로도 절단이 가능하다. 각도절단기는 폭이 좁거나 긴 목재를 절단할 때 주로 사용하며 몰딩 재단 시 유용하다.
▲ 각도절단기 기획전 바로가기 클릭! ▲
▲ 전동드릴 기획전 바로가기 클릭! ▲
▲ 원형톱 기획전 바로가기 클릭! ▲
▲ 원형톱 기획전 바로가기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