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생명과 직결되는 카시트, 어디까지 알고 있을까. 카시트라고 다 같은 카시트가 아니며, 무려 5가지 종류의 카시트가 존재한다. 어떤 카시트가 있으며, 각각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자.
■ 카시트, 왜 사용해야 할까?
직접적으로 카시트는 아이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해야 한다. 2018년 질병관리본부의 조사에 따르면, 카시트 미착용 시 중증 외상성 두부 손상 발생 위험이 카시트를 착용했을 때보다 무려 280%나 높다.
또한, 입원 사망률 역시 2배 이상이다.
■ 카시트 간략 구분 표
대략적으로 카시트를 연령별, 무게별 형태별로 구분하였다. 추천 연령 및 추천 사용 몸무게의 경우 제품별로 약간씩의 차이는 있으나 대략적으로 아래 범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 신생아 - 바구니형 카시트
신생아부터 대략 만 1세까지 사용 가능한 카시트를 말한다. 뒤보기 장착이 필수적이며, 제품에 따라서 카시트 외에도 바운서, 흔들의자 등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일부 신생아 카시트의 경우 유모차와 호환 가능하도록 출시되는 경우가 있다.
※ 신생아용 카시트, 꼭 사용해야 할까?
출생 후 만 1년 정도의 짧은 사용 기간과, 실질적으로 그 기간에는 외출이 거의 없기 때문에 굳이 신생아용 카시트를 구매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많다. 일부 부모는 아이를 안고 차에 타기도 한다. 그러나 만약 카시트를 사용하지 않고 아이를 안고 차에 탔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 아이는 안고 있는 부모의 무게까지 충격을 받게 되며, 고스란히 에어백 역할을 하게되어 아주 큰 문제가 발생한다.
만약, 지속적으로 카시트를 바꿔줘야하는 부분이 부담이라면 신생아~유아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출시된 카시트로 대체해서 사용도 가능하다.
★용어 사전
뒤보기 장착: 차량의 이동 방향과 카시트의 방향이 정 반대인 것을 의미한다. 영유아의 경우 신체 무게의 25%가 머리의 무게이며, 차량의 이동 방향과 카시트의 방향이 같을 경우 차의 작은 움직임에 따라서 머리가 이리저리 움직이게 되어 위험하다. 신생아~ 만 2세까지는 뒤보기 장착을 권장한다.
앞보기 장착: 차량의 이동 방향과 카시트의 이동 방향이 같은 것을 의미한다. 뒤보기 장착이 끝난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앞보기 장착을 사용하면 된다.
■ 신생아 겸용 유아용 카시트
신생아~ 만 4세 정도까지 사용 가능한 카시트를 말한다. 신생아부터 사용해야 하기 떄문에 뒤보기 장착과 앞보기 장착을 동시에 지원한다. 일부 카시트의 경우 아동의 편한 승하차를 위해 360도 회전을 지원하기도 한다. 해당 제품들 중에는 신생아 전용 시트를 따로 준비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구매 전 꼭 확인하자.
■ 유아~ 주니어용 카시트
1세~ 12세까지 비교적 장기간 동안 사용 가능한 카시트를 말한다. 신생아는 사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앞보기 장착만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부분의 카시트가 5점식/3점식 안전벨트를 같이 지원하며, 아이가 어린 시절에는 5점식 안전벨트를 사용하다가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서 3점식 안전벨트로 바꿔서 사용하면 된다. 오랜 기간 사용해야 하는 카시트인 만큼, 아이의 성장에 따라 카시트의 폭과 높이 조절이 얼마나 자유로운지 확인이 필요하다.
■ 주니어용 카시트
4세~12세까지 사용 가능한 카시트를 말한다. 뒤보기 장착만 지원하며, 카시트 자체의 안전벨트를 사용하여 아이의 몸을 고정하는 것이 아닌 차량용 안전벨트를 사용하여 몸을 고정한다. 역시 오랜 기간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폭과 시트 조절이 얼마나 자유로운지 확인하는 것은 필수다.
일부 주니어용 카시트의 경우 등받이가 탈착되어 부스터형 카시트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 부스터 카시트
주니어용 카시트에서 등받이를 떼어낸 형태의 카시트다. 아직 차량용 카시트를 사용하기에 키가 작은 아이를 위한 제품이며, 아이의 앉은키를 높여서 차량용 안전벨트를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이다.
6세~12세 정도의 아동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지금까지 카시트의 일반적인 분류와, 그에 따른 간략한 특징을 살펴보았다. 직접적으로 아이의 생명과 연관되는 제품인 만큼 분류 기준과, 그에 따른 제품의 특징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덧붙여, 카시트의 경우 아이의 키가 충분히 차량용 안전벨트를 사용해도 될 정도로 성장할 때까지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차량용 안전벨트의 올바른 위치는 어깨에 위치하는 것이며, 아이가 카시트 없이 차량용 벨트를 사용했을 때 어깨 벨트가 어깨가 아닌 목에 위치한다면 아직 카시트를 졸업하기에는 이른 시기다.
유아/완구CM 김미령 meiling1118@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