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미세먼지 시즌 필수품, 차량용 청소기 잘 고르는 꿀팁!

다나와
2021.04.01. 15:13:58
조회 수
4,224
5
댓글 수
3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매년 최악을 경신하는 것 같은 미세먼지로 인해 잠깐 창문을 여는 것조차 꺼려지는 날들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 창문을 꽉 닫고 있는 것만으로 차내 공기질이 좋아질 리는 만무하다. 차내 구석구석 먼지가 많이 쌓여있다면 차 밖의 공기보다 차 내부의 공기질이 더 좋지 못할 수도 있다. 


차 내부의 공기질이 걱정된다면, 차량용 청소기를 주목하자. 단순히 눈에 보이는 이물질뿐 아니라 시트나 매트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먼지들까지 시시때때로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을까? 청소기인 만큼 흡입력이 높은 제품을 최고로 여길 수 있지만, 그 외에도 운전자의 만족도를 가르는 중요한 포인트들이 있다. 가격 대비 최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차량용 청소기 구매포인트에 대해 짚어보았다.






[체크포인트 1]


흡입력 부족하면 창고행!



청소기는 뭐니 뭐니 해도 흡입력이다. 외관이 세련되고, 무게가 가벼워도 흡입력이 떨어지면 청소기의 본분인 먼지와 이물질 흡입을 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흡입력은 어떻게 파악할까? 바로 Pa(파스칼) 앞에 붙은 숫자를 보면 된다. Pa는 압력을 표기하는 단위로 청소기의 힘, 즉 먼지를 빨아들이는 힘을 말한다.


5,500Pa 이상의 수치가 기록된 차량용 청소기라면, 보통 750g의 종이상자를 들어 올릴 수 있는 힘을 가진다고 보면 된다. 바닥에 떨어진 과자 부스러기들 정도는 가볍게 쓸어 담는다. 10,000Pa 이상의 흡입력을 지녔다면, 차량 구석에 자리한 작은 먼지는 물론이고 진드기까지 흡입할 수 있다.


단, 일부 제조사에서는 연속 흡입력이 아닌 순간 최대 흡입력을 표기하는 경우가 있다. 실사용에서는 연속 흡입력이 중요하므로 구매할 때 이 부분을 꼭 확인해야 한다. 




▲ 샤오미 CLEANFLY 차량용 무선 청소기 3세대 (제품보기)


샤오미 클린플라이(CLEANFLY) 차량용 무선 청소기 3세대는 흡입력에 중점을 둔 제품이다. 이전 모델(FV2)이 5,800Pa의 흡입력을 가졌다면, 3세대 모델은 흡입력이 기존보다 3배 가까이 높은 16,800Pa이다. 최대 흡입력이라고 해도 꽤 높은 수치다. 


무게도 560g 정도에 불과한데, 사용 시간은 꽤 길다. 기존 모델의 사용 시간이 13분이었다면, 클린플라이 차량용 무선 청소기 3세대는 25분까지 모터를 돌릴 수 있다. 먼지통도 간편한 원터치 방식이다. 단, 해외 구매를 거쳐야 한다. 가격은 약 50,160원. 





[체크포인트 2]


무게와 크기의 중요성



흡입력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있다면, 바로 무게다. 무겁거나 부피가 크면 손이 잘 가지 않는다. 이용할 때마다 어깨와 손목에 부담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만큼 제품의 무게는 사용자의 중요한 고려대상이다. 제품의 무게는 900g부터 500g까지 다양하다.


손에 잡고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그립감도 중요하게 살펴봐야 한다. 손잡이 부분이 튀어나온 것 없이 잘 마무리되었는지, 흡입구와 손잡이의 거리가 과도하게 길어서 한 손으로 잡기에 안정감이 떨어지지는 않는지 따져보자. 또한, 모드 변경 버튼이 있다면 사용하면서 손쉽게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지도 파악하는 것이 좋다.


▲ 제품 길이가 길면 글로브박스에 수납되지 않는 등 보관에 제약에 생긴다.


차량 내에 보관할 곳이 많지 않다면 제품 크기를 중요하게 살펴봐야 한다. 크기에 따라 컵 홀더에 꽂거나 차량 뒤편 혹은 운전석 옆에 위치한 맵 포켓에 넣을 수 있다. 제품을 깔끔하게 수납하면서 그때 그때 꺼내서 손쉽게 사용하고 싶다면, 보조석 앞에 위치한 글로브박스에 수납하는 것이 좋은데, 글로브박스 특성상 폭이 매우 넓지 않으므로 수납이 가능한 길이인지 미리 확인하도록 하자.





[체크포인트 3]


어떤 모터를 탑재했는가?


모터는 제품이 가진 흡입력의 원천이다. 어느 정도의 힘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제품 성능이 나뉘는데, 최근에는 BLDC 모터를 달아 내구성을 높인 제품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BLDC 모터는 일반 DC모터와 달리 출력이 높고 소음이 적어 제품 수명이 길다. 회전하는 힘도 좋아 흡입력이 탁월하다.


▲ 리하스 차량용 미니 무선 청소기 TEB-4120 (리뷰보기)


리하스 차량용 미니 무선 청소기 TEB-4120은 120W의 강력한 BLDC 모터를 탑재해 15,000Pa의 흡입력을 보여준다. 스마트폰은 물론, 2kg의 생수병도 거뜬하게 들어 올린다. 또 모터의 강도에 따라 흡입력을 조절할 수 있는데, 전원을 켜는 동시에 기본 12,000Pa의 힘을 내는 표준모드부터 15,000Pa의 흡입력을 내뿜는 강력모드로 바꿀 수 있다. 


사용 시간은 표준모드와 강력모드에 따라 28분 혹은 15분으로 변경된다. 520g의 가벼운 무게에 41.2cm 길이로 들고 작동시키는데도 손목 부담이 없다. 다양한 컬러와 세련된 디자인에 차량은 물론 집안 어디에 둬도 깔끔한 인상을 남긴다. 가격은 약 89,000원.





[체크포인트 4]


사용 시간은 길수록, 충전은 간편할수록!


▲ 충전 편의성을 생각한다면 USB 타입 C 포트를 탑재한 제품을 고르자.


차량용 청소기는 과거에 시거잭 충전이 가능한 제품들이 주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USB 타입 C 포트로 충전이 가능한 제품들을 쉽게 볼 수 있게 됐다. 이 경우, 스마트폰 충전 케이블로도 충전이 가능해 범용성이 높다. 


배터리 사용 시간은 대개 20~30분. 만약 사용 시간이 부족하다면, 유선 제품이나 혹은 무선 제품 중 충전기를 꽂은 상태에서 계속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을 선택하면 된다.


▲ 오아 클린보틀 차량용 청소기 OA-CL002 (리뷰보기)


오아 클린보틀 차량용 청소기 OA-CL002는 충전 속도가 빠른 모델 중 하나로, 원룸 생활을 하는 이들까지 관심을 보이고 있다. 5V/2A 기준으로 2시간 반이면 바로 충전되는 것은 물론, 배터리 충전 표시등도 따로 마련되어 어느 정도 충전이 되고 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2,500mAh 배터리가 2개가 들어가 있어 무선 상태로 20분가량 연속 재생이 가능하다. 


내부에는 물 세척이 가능한 2중 여과 헤파필터를 장착했다. 필터를 분리해 사용하는 방식으로 반 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텀블러 디자인을 하고 있어 차량 컵 홀더에 끼워 놓을 수도 있다. 가격은 약 57,900원.





[체크포인트 5]


대세는 무선, 장시간 사용한다면 유선


▲ 유선 차량용 청소기를 구매할 때는 케이블의 길이가 짧지는 않은지 체크해야 한다.


요즘 전자기기의 핵심 화두라면 바로 무선이 아닐까? 차량용 청소기 또한 다른 기기들과 마찬가지로 선에 얽매이지 않으려는 무선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업체마다 무선 방식을 채용하고 배터리 용량을 늘려 사용 시간을 더 많이 확보하고 있다. 현재 출시된 무선 청소기의 사용 시간은 보통 20분 내외로, 기본적인 청소는 마무리까지 가능하다.


앞뒤 구석구석 청소를 오래 하는 사람이라면, 유선 청소기를 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이왕이면 유선 청소기 중에도 싸이클론 방식을 탑재한 제품을 권한다. 싸이클론 기능을 탑재한 제품은 원심력으로 인한 강력한 흡입력이 장점이다. 

▲ 훠링 수퍼 싸이클론 핸디 청소기 (리뷰보기)


훠링 수퍼 싸이클론 핸디 청소기는 초미세먼지 같은 작은 입자를 걸러내는 특허 전용 필터가 달려 흡입력이 좋다. 또 이름 그대로 싸이클론이 내장되어, 오염물이 필터에 잘 달라붙지 않는다. 싸이클론은 흡입한 먼지를 필터에서 분리해 바로 회전시키는 구조를 취한다. 유선이라는 불편함을 제외하고는 일반 세차장 청소기와 비교할 만큼 내구성이 좋아 가성비 높은 제품으로도 꼽힌다. 가격은 약 18,800원.




[체크포인트 6]


필터 등급과 교체 방식


▲ 필터를 물세척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고 표기한 제품들도 쉽게 볼 수 있다.


청소기의 필터가 부실하다면 빨아들인 먼지들이 다시 외부로 배출되기 쉽다. 따라서 필터에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여과하는 헤파필터가 장착됐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헤파필터는 인체에 유해한 진드기나 곰팡이, 꽃가루와 각종 알레르기 등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미세먼지를 차단해주는 필터다.헤파필터는 등급도 다양하다. 등급은 먼지 크기와 먼지 제거율에 따라 H11부터 H14까지 나뉘는데 공기 중에 떠다니는 아주 작은 먼지까지 잡아주는 H13 모델이 가장 흔하다. H13 등급을 지닌 차량용 청소기는 2.5㎛ 이하의 초미세먼지를 99.95% 이상 제거한다.

일부 제품은 탑재한 헤파필터를 물 세척할 수 있다고 표기하기도 한다. 이 경우, 6개월마다 필터를 교체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단, 물 세척 후 바짝 건조한 뒤 사용해야 제품에 이상이 생기지 않는다. 또한, 물 세척이 가능하다지만, 내구성이 조악한 경우 세척 중 필터가 찢기는 경우도 있으니 구매 전 미리 사용후기들을 숙지해야 한다.

2중 필터인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여과필터에서 1차로 생활 먼지를 거르고, 헤파필터가 2차로 미세먼지를 걸러내 좀 더 확실하게 먼지를 여과한다. 여과필터를 스테인리스 소재로 설계해 내구성을 높인 제품들도 있다.




[체크포인트 7]


먼지통은 투명, 원터치일수록 편리해

 

 원터치 방식의 먼지통을 탑재한 경우 손쉽게 이물질을 버릴 수 있다.


일반 청소기와 마찬가지로 차량용 청소기도 먼지통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디자인에 따라 먼지통의 크기가 다르고 컬러가 다른데, 먼지통이 잘 보이는 투명한 것을 선택하면 조금 더 편리하다. 얼마나 쓰레기가 들어가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이 되기 때문이다. 

반면, 반투명한 먼지통은 때마다 바로 쓰레기를 버려줘야 다음에 사용할 때 번거로움이 없다. 특히 먼지통이 작다면 번거로움은 2배. 먼지통은 200mL부터 500mL 등 다양하다.

먼지통을 쉽게 비울 수 있는지의 여부도 중요하다. 손잡이를 잡고 먼지통을 돌려 분리하는 방식이 있는가 하면 최근에는 먼지가 차면 버튼 하나로 바로 버릴 수 있는 원터치 방식을 채용한 것도 많다. 편의성은 당연히 원터치다. 

일반적인 분리형 먼지통은 먼지통의 분리 및 조립 과정에서 먼지가 약간 손에 묻거나 공기 중으로 날리기 쉽다. 반면, 원터치 방식의 제품은 청소기를 세워서 먼지를 간단하게 쏟아내는 것이 가능해, 손에 먼지가 묻을 염려도 적고 간단하고 신속하게 먼지통을 비울 수 있다.





[체크포인트 8]


브러시, 노즐로 더 꼼꼼한 청소를


 브러시를 장착하면 좀 더 좁은 틈새까지 손쉽게 청소할 수 있다. (사진: 오엘라 CV01, 오아 클린보틀)



어떤 구성품이 제공되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차량 시트 이외에도 사이드 도어 같은 각이 진 부분부터 시트 틈새까지 청소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틈새용 브러시는 패브릭에 붙은 먼지를 제거하는 데 유용해 바닥 청소할 때 매우 유용하다. 노즐을 길게 연결해주는 연장 노즐을 사용하면 허리를 구부리거나 손을 뻗지 않아도 된다.

 모런 차량용 무선 미니 청소기 V5 (리뷰보기)


모런(MORUN) 항공모터 차량용 무선 미니 청소기 V5는 틈새 브러시는 물론이고, 연장 노즐을 기본으로 제공해 깊은 곳 구석구석 청소가 용이한 제품이다. 손전등 모양을 한 제품 본체에 연장 노즐과 와이드 브러시만 끼우면 집에서 사용하는 거치형 무선 청소기처럼 사용할 수 있다. 책장 사이 혹은, 가구 틈새를 청소할 때는 솔 브러시로 손이 닿지 않는 운전석 시트 밑이나 트렁크 제일 안쪽 부분을 청소할 때는 연장 노즐을 이용하면 된다. 

순간 최대 흡입력은 15,000Pa, 연속흡입력은 13,000Pa으로, 흡입력도 높은데 무게는 540g에 불과하다. 3시간 30분 동안 충전하면 최대 25분 연속 사용이 가능하다. USB 타입 C 포트로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가격은 약 95,950원.




[체크포인트 8]


부가기능으로 활용도 UP


 라이트 기능을 탑재해 비상용 경고등으로 쓸 수 있는 제품도 있다. (사진:  ABKO 오엘라 3in1 CV01)

부가 기능으로 팔색조 매력을 뽐내는 제품도 있다. 에어펌프나 LED 라이트, 보조배터리 같은 추가 기능 등이다. 이러한 기능을 탑재한 제품의 경우, 청소기 외에도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그중 주목할 것은 에어펌프 탑재 제품이다. 차량용 바퀴는 물론 자전거, 퀵보드, 농구공에 바람을 넣을 수 있어, 별도로 에어펌프를 구매할 필요가 없다. 에어매트에 바람을 넣고자 하는 캠핑족들도 차량 청소와 겸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샤오미 LYDSTO 핸디형 에어펌프 진공청소기


샤오미 LYDSTO 핸디형 에어펌프 진공청소기는 에어펌프와 공기압 측정 기능을 탑재한 무선 차량용 청소기다. 에어펌프 기능을 활용하면 자전거, 킥보드, 전동휠 바퀴뿐 아니라 자동차 타이어까지 충전할 수 있다. 볼 핀과 플라스틱 핀, 프레스타 밸브까지 기본 제공한다. LED 터치 디스플레이를 각종 설정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최대 흡입력은 10,000Pa이며, 최대 30분 동안 연속 사용 가능하다. 가격은 약 36,910원.




기획, 편집 / 조은혜 joeun@danawa.com

글 / 정소라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구매가이드 전체 둘러보기
1/1
이 구역 청소 반장은? 무선스틱청소기 VS 로봇청소기 [라이벌열전] 다나와
눈 부시게 아름다운 게이밍PC '다나와 4월의 게임용 표준PC' (5) 다나와
사장님, 저 이거 사주세요!! '다나와 4월의 전문디자인용 표준PC' (4) 다나와
FHD 게임 환경을 위한 해결사 '다나와 4월의 게임용 표준PC' (3) 다나와
‘가성비+고성능’ 조합… ‘다나와 4월 추천 데스크톱PC’ (9) 다나와
오래된 가습기를 바꾸고 나의 건강시대 시작됐다 [이젠 바꿨으면 좋겠네] (10) 다나와
'요즘 그렇게 잘 나간다며?' 글로벌 시장 강타한 다크호스 'HYTE' (1) 미디어픽
성능과 휴대성을 동시에 잡았다! ‘다나와 4월 표준 노트북’ (6) 다나와
25년형 프리미엄 로봇청소기 3종 비교 | 흡입력·물걸레·스테이션 기능 완전 분석 (18) 다나와
가격과 성능에 따라 골라보는, 공기청정기 계급도 (18) 다나와
괴물 사냥은 라데온으로. 몬스터 헌터 와일즈를 위한 그래픽카드 (7) 기글하드웨어
파워 하나에 컴퓨터 한 대 값을 바친다! 2200W 파워서플라이 [이 구역의 X] (8) 다나와
온라인 게임을 쌩쌩 돌리기 위한 최적의 메인스트림 프로세서는? (6) 미디어픽
이 정도면 주방 인테리어템? 너무 예뻐서 화제라는 2025 삼성 식기세척기 (10) 다나와
주방에서 한판 붙자! 인덕션 vs 가스레인지 [라이벌 열전] (24) 다나와
누가 더 수렵의 시간에 적합한가? 몬스터 헌터 와일즈 RTX 5070 시리즈 VS RX 9070 시리즈 (2) 케이벤치
가장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무용 PC 꾸미기, 그 핵심은? (4) 케이벤치
38분 만에 완판! 품절 행진 LG 스탠바이미2, 과연 누가 사야 본전 뽑을까? (11) 다나와
환절기 필수가전도 선택지가 있다! 공기청정기 vs 에어워셔 [라이벌 열전] (16) 다나와
전자제품도 컬러가 중요! 모카 무스의 감성을 담은 8가지 아이템 (14) 다나와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