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내게 필요한 와이파이 6 메시 시스템은?, 넷기어 오르비 시리즈 3종 비교

2021.04.28. 15:24:19
조회 수
 501
 1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인 만큼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예전에 비해 훨씬 늘어난 가정이 많을 것이다. 가정에 머물면서 시간을 보내는 방식은 다양하겠지만 재택 근무하는 부모님이나 온라인 강의를 듣는 자녀, 온 가족의 IP TV 시청 및 모바일 게임 등, 현대인이라면 최신 IT 기기 바탕의 활동을 빼놓을 수 없다.

그리고 현대 IT 기기 활용의 중심에는 모두를 연결하기 위한 인터넷, 인터넷을 개인의 장비에 뿌려주기 위한 유무선 공유기가 존재한다.

 

판데믹 이전이라면 음영지역이 있거나 가끔 인터넷 병목 현상이 생겨도 '어차피 잠깐'이나, 특별히 민감하지 않다면 17과 19사이의 숫자를 한 번 내뱉고 말았겠지만, 실내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 이러한 불편함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면 어쩔 수 없어 공유기 교체를 진지하게 고민하게 된다.

이번 기사에서는 이처럼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공유기 업그레이드를 진지하게 고민 중인 사용자들을 위해, 넷기어의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인 오르비 시리즈 3종을 비교해 보겠다.

 

와이파이 6 기반으로 업그레이드된 넷기어 오르비 시리즈 3종

넷기어 오르비(Orbi) 시리즈는 와이파이 얼라이언스에서 제정한 이지 메시(Easy Mesh) 기반 시스템이다. 공유기와 위성 장비를 백홀이라 부르는 전용 통로로 연결, 하나의 SSID를 공유해 특정 공유기 및 위성과 장비의 연결 신호가 약하거나 끊겼을 때 재빨리 신호가 강한 공유기 또는 또 다른 위성에 연결해 음영지역을 해소해준다.

각 장치의 연결을 위한 전용 회선(백홀)은 필요에 따라 유/무선 방식을 택할 수 있어 사용 환경에 따라 메시 와이파이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고, 전체 와이파이 대역폭을 백홀과 무선 장비용으로 겸하는 익스텐더보다 안정적인 무선 환경을 꾸밀 수 있다.

 

넷기어 오르비는 와이파이 5(802.11ac) 기반으로 등장했지만 이제는 그보다 높은 수준의 보안과 성능, 다운로드 뿐 아니라 업로드까지 확대된 MU-MIMO, 스마트폰이나 태블릿등의 배터리 시간을 늘려주기 위한 WTG(Wake Time Targets), 더 많은 장비를 동시에 효율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1024QAM 및 OFDMA 등의 기술이 대거 업데이트되었다.

이번 기사에서 살펴볼 넷기어 오르비 시리즈 3종은 최신 와이파이 6 기반으로 업그레이드된 모델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추고 있다. 핵심 기능인 메시 와이파이 커버리지는 세 가지 제품이 모두 350㎡(약 105.8평)을 지원하며, 필요에 따라 위성을 추가해 범위를 늘릴 수 있다.

무선 백홀은 모든 제품이 공통적으로 5GHz 주파수대의 2.4Gbps 대역폭을 사용하는데, 아래 특징을 바탕으로 각 제품이 어떤 사용자에 적합한지 정리했다. 

 

일반 가정용으로 적합, 오르비 RBK752

오르비 RBK752는 일반 가정에서 와이파이 6 기반의 이지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을 꾸밀 때 적합한 제품으로, 2.4GHz 무선 백홀을 제외하면 2.4GHz에서 600Mbps, 5GHz서 1200Mbps 무선 대역폭을 제공한다.

데스크탑 PC나 NAS 같이 레이턴시를 최소화해 성능을 최적화하는데 유리한 기가비트 LAN 포트도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에 각각 3개와 2개 제공된다. 보통 4개의 LAN 포트가 제공되는 일반 공유기에 비해 LAN 포트의 갯수는 적지만,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 등의 최신 모델은 대부분 와이파이 6를 지원하니 일반 가정에서 LAN 포트가 부족한 경우는 많지 않을 것이다.

 

만일 LAN 포트가 부족하다면 약 1만원 초중반대 부터 가격이 형성된 기가비트 스위치 허브를 LAN 포트에 결합해 쓰는 것도 대안으로 고려할 수 있다. 스위치 허브를 브릿지로 삼거나,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무선으로 연결한 후 유선 장비가 많이 배치된 장소에 스위치 허브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쓸 수 있다.

 

유무선 기기를 많이 쓴다면, 넷기어 오르비 RBK852

넷기어 어르비 RBK752가 무선 백홀을 제외한 실질 무선 대역폭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각각 총 1800Mbps이고, LAN 포트도 조금은 아쉬운 구성이다.

그에 비해 오르비 RBK852는 무선 백홀을 제외해도 각 유닛당 무선 대역폭이 총 3000Mbps에 달하는데다 LAN 포트도 4개씩 총 8개가 제공되니, 일반적인 가정이라면 무선 성능과 LAN 포트 부족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오르비 RBK852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총 대역폭이 두 배 이상 뛴 만큼, 외부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WAN 포트의 대역폭도 확 높아진 2.5Gbps를 지원하고, 바로 옆에 있는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를 묶어 3.5Gbps까지 확장하는 링크 어그리게이션 기능을 지원한다.

IT 기기좀 만진다면 개인별 PC와 노트북, 스마트폰은 기본으로 여겨지는 요즘 시대에, 3~4인 가족만 되어도 약 4Gbps 연결은 기본으로 전제해야 한다. 물론 모든 사용자가 동시에 기가비트 성능을 요구하는 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CCTV나 스마트 스피커, 스마트 워치 등 개인 및 가족이 사용하는 유무선 장비가 장비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지금, 가정용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의 스탠다드형 제품으로 볼 수 있다.

 

한편, 데스크탑과 노트북에 비해 스마트폰과 태블릿, IoT 장비들은 독자적인 보안 솔루션 적용이 난감한 경우가 있는데, 앞서 이야기한 넷기어 오르비 RBK752와 오르비 RBK852는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에 연결된 모든 장비에 네트워크 수준에서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넷기어 아머의 30일 체험판을 제공한다.

비트디펜더와 협력해 제공되는 넷기어 아머의 체험 기간이 종료되면 년 단위 구독으로 연장할 수 있다. 보안 제공 장비 대수에 제한이 없으므로, 기존에 별도의 보안 솔루션을 구독 중이었다면 비교해 비용이나 편의성, 성능이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쪽을 선택할 수 있다.

 

기업을 위한 관리 기능에 중점, 오르비 프로 SXK80

넷기어 오르비 프로 SXK80는 기업용으로 나온 제품이다.

유/무선 스펙 자체는 RBK852와 동일하지만, WAN 포트 링크 어그리게이션 대신 기업 내부에서 독자적으로 구동하는 서버나 자료 공유를 위한 NAS 등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LAN 포트의 링크 어그리게이션을 지원한다.

 

여기에 기업별로 천차만별인 실내 구조와 가구, 장비 배치 상황에 맞춰 음영지역을 적절히 관리할 수 있도록 월 마운트 브라켓을 기본 제공된다. 일반 가정 대상의 넷기어 오르비 시리즈와 달리, 기업 대상의 오르비 프로 SXK80은 넷기어 아머 대신 관리를 위한 넷기어 인사이트(Netgear Insight)가 제공된다.

 

기업이라면 이미 독자적인 보안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만큼 넷기어 아머 대신 제공되는 인사이트는, 기업 내/외부에서 손쉽게 연결된 장비의 상태와 관리 기능 등, 전체 네트워크 제어를 위한 각종 기능을 제원한다.

30일 체험 기간이 제공되는 넷기어 아머와 달리 인사이트 체험기간은 1년이 지원되며, 여기에 여기에 오르비 RBK852 및 오르비 RBK752의 WPA3 Personal 보다 강화된 WPA3 Enterprise 암호화를 지원해 더욱 안전한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가성비와 범용성 좋은 추천 모델, 오르비 RBK752

무선 공유기의 음영지역을 해소하고 일관된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브릿지 모드나 익스텐더 같은 방안이 등장하긴 했지만 네트워크 초보자가 꾸미기에는 골치 아픈 세팅 방식, 몇 가지 아쉬운 한계점도 있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이지 메시(Easy Mesh) 기능이다. 구성 장치간 연결 성능을 균일하게 유지하고, 단일 SSID를 이용해 알아서 최적의 신호를 내주는 장비에 자동 연결해준다.

이지 메시는 소프트웨어적인 기능인 만큼 기존 장비들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사용중인 제품에 지원 펌웨어 유무나 호환성 유무도 따져야 해서 역시나 골치아픈 상황이다.

 

이에 넷기어 오르비를 필두로 편리한 셋업 기능을 지원하는 전용 장비들이 많이 나오고 있으며, 이번 기사에서는 신규 규격인 와이파이 6 기반으로 출시된 오르비 시리즈 3종을 살펴봤는데, 이 중에서 한 가지를 추천하자면 오르비 RBK752를 꼽을 수 있겠다.

일단 세 모델 중 가장 합리적 가격이며, 전체 무선 대역폭은 상위 모델들보다 아쉽지만 무선 커버리지와 무선 백홀 스펙은 상위 모델들과 동일해 크게 뒤쳐지지 않는 무선 경험이 기대된다. 넷기어 아머를 통해 네트워크 수준의 보안 기능을 손쉽게 더할 수 있다는 것도 메리트 있는 부분이다.

사용 기기가 많은 가정이나 고성능 네트워크 트래픽이 필요한 컨텐츠 크리에이터들의 작업실이나 손님들의 왕례가 잦은 매장 등이라면 유무선 스펙이 업그레이드된 RGB852, 기업 사용자라면 전문적인 관리 기능이 더해진 오르비 프로 SXK80가 적절한 선택이 될 것이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
공감/비공감
1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최신 구매가이드 전체 둘러보기
1/1
독한 향 없이 KILL. 올 여름 씹뜯맛즐 쌉가능한 해충퇴치기 다나와
초보도 게임 스트리머? 편하게 시작하는 개인방송 구성, 인텔 Easy Streaming Wizard 케이벤치
팔 아프게 부채질 그만! 올여름엔 휴대용 선풍기로 시원하게~ 다나와
스타일리시한 썸머룩의 완성, 주얼리 트렌드 패션서울
대형 공간을 위한 최고의 선택! 뷰소닉 V7000 시공사례 ABC코리아
최신 그래픽카드 없이도 훌륭한, 11세대 코어 프로세서 기반 PC 업그레이드 아크로팬
기업 회의실에 200인치 매립 스크린과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한 5000안시 레이저 프로젝터의 조합! EB-L510U + 윤씨네 200인치 매립 스크린 화인미디어
드림컴퍼니 회의실 내 작은금액에서도 모든걸 만족시켜줄수있는구성! 엡손 3600안시XGA EB-X51+ 엑스젠 버퍼100인치스크린 화인미디어
LG프로젝터 4K 레이저 HU85LA + 초단초점 전용 그랜드뷰 GALR-120H 스크린 화인미디어
하이파이 앰프와 AV리시버의 접점 데논 DRA-800H 스테레오 리시버 AV프라임
티셔츠만 입었을 뿐인데, 박서준의 꾸안꾸 스타일링 패션서울
대기업 노트북이지만 가성비로 승부하는 제품 5선 [한 눈에 보는 스펙카드] 다나와
고화질 레이저 4K 프로젝터 옵토마 HOZ60과 광학스크린이 만났다 AV프라임
[오기자의 보니] 자취 스타터, 에어프라이어vs전자레인지 뭐부터 살까? 데일리팝
업무효율은 물론 인테리어까지 꽉 잡은 홈 오피스! (5) 다나와
비비텍 DX853 5000안시 고안시 빔프로젝터 회의실 설치사례 프로젝터 매니아
비비텍 DW284ST 단초점 빔프로젝터 HD화질 강의실 설치사례 프로젝터 매니아
여름에 놓칠 수 없는 쇼츠 스타일링 패션서울
회의실내 최대 30M까지 풀HD 화질 무선 투사! 무선미러링 + 4000안시 풀HD 엡손빔프로젝터 EB-992F + 화인미디어
대형스크린으로 가족극장을 만들자! 4K 엡손 TW7000 + 캐나다 그랜드뷰 전동133인치와이드GER-133Hi + 야마하 천정형5.1채널홈시어터구성기 화인미디어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