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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스트리머, 게임 방송을 위한 PC 선택은?

2021.06.17. 09: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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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1인 방송 전성시대를 맞이하며 스마트폰으로도 특정 장소나 장비에 영향을 받지 않고도 트위치나 유튜브 등 다양한 매개체를 통해 방송(스트리밍)이 가능해졌다. 


특히 e스포츠부터 게임, 먹방 등 다양한 컨텐츠의 인기로 방송(스트리밍) 시청에서 한발 더 나아가 직접 방송에 참여하며 시청자가 곧 방송 진행자(스트리머)가 되기도 한다. 


여기에 PC 시스템의 확장과 방송을 위한 다양한 유로 및 무료 소프트웨어의 등장은 방송 설정의 편리함과 적용이 더욱 쉬워져 방송(스트리밍)은 더욱 활성화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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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크리에이터와 인터넷 방송 활성화, 누구나 쉽게 방송에 참여 가능해져


이와 같은 방송 시장의 접근성 향상과 다양화는 방송 시스템을 위한 PC 선택의 다양화도 가져왔으며 누구나 자신에게 맞는 방송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일반적인 방송(스트리밍)에서와 같이 게임 스트리밍 환경 역시 게임을 진행하면서 방송을 하거나 송출과 활용에서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PC는 점점 더 멀티코어 CPU의 필요성과 활용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먹방이나 실생활 등 가벼운 내용을 주로 다룬다면 원컴(1PC)으로도 문제가 없겠지만 고성능 게임을 진행하면서 동시에 실시간 방송(스트리밍)을 진행한다면 투컴(2PC)이 보다 원활한 게임과 방송을 모두가 가능하게 해준다.



게임 스트리머용 PC, 멀티코어 CPU 활용도 고려


게임을 진행하면서 인터넷 서핑이나 인코딩, 렌더링, 영화를 동시에 보는 것과 같은 다중 작업은 현재의 PC 시스템에서는 흔한 일이며 이는 멀티코어 CPU의 등장으로 더욱 활성화됐다.


실시간 방송이나 스트리밍에서는 송출(인코딩)되는 비트 레이트나 사운드 설정, GPU의 하드웨어 인코더 사용 등 환경에 따라 CPU 자원 활용에 차이가 있으며 온라인 게임 대비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패키지 게임에서 고성능 CPU(멀티코어 CPU)의 요구도 그만큼 높아지고 있다.


방송 및 실시간 스트리밍 환경에서도 멀티코어 CPU의 등장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동시에 방송을 송출하는 등 여러 가지 작업이 동시에 진행 가능해졌고 일상적인 일이 되었다. 비디오 녹화와 생방송이 가능한 오픈 소스 기반 무료 소프트웨어 OBS Studio(이하 OBS)와 유료의 XSplit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의 등장으로 PC에서 실시간 방송 및 스트리밍에 멀티코어 CPU와 GPU에 탑재한 하드웨어 인코더의 활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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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코어 CPU 활용 및 중요도가 높아지는 방송용 PC 시스템


이러한 PC 및 방송(스트리밍) 환경의 변화는 멀티코어 CPU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인텔은 기존 세대를 이어 새로 출시한 11세대 코어 프로세서에서도 향상된 동작 클럭 등을 바탕으로 방송 시장을 위한 멀티코어 환경을 더욱 쉽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11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새로운 사이프러스 코브(Cypress Cove) 아키텍처로 이전 세대 대비 IPC는 최대 19%, 인텔 Xe(Intel Xe) 그래픽 아키텍처를 도입해 내장 그래픽(iGPU) 성능도 최대 50%를 향상했다. PCI-Express 4.0(PCIe 4.0) 지원으로 PCIe 3.0 대비 2배 높은 대역폭 확보로 차세대 고성능 GPU 지원에도 대응한다. 어드밴스드 벡터 익스텐션(Advanced Vector Extensions 2(AVX 2)와 AVX-512 명령어로 부동소수점 연산 능력 개선과 지원 소프트웨어의 향상, 인공지능(AI) 추론 가속화를 통해 딥 러닝 워크로드 향상을 위한 인텔 딥 러닝 부스트(Intel Deep Learning Boost) 및 VNNI(Vector Neural Network Instructions)를 지원한다. 미디어 및 스트리밍을 위해 인텔 퀵 싱크 비디오, 향상된 미디어(10 비트 AV1/ 12비트 HEVC(high-efficiency video coding) 디코딩, E2E(end-to-end) 압축)을 비롯하여 향상된 디스플레이 (내장 HDMI 2.0, HBR3), 외장 썬더볼트 4.0 (Intel Thunderbolt 4.0), 와이파이 6E(Wi-Fi 6E) 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AAA 게임 부터 고화질 스트리밍에 이르기까지 풍부한 미디어 경험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코어 i3 시리즈부터 하이퍼스레딩(Hyper-Threading)을 지원하고 코어 i5 시리즈와 코어 i7 시리즈, 코어 i9 시리즈는 다양한 멀티코어와 고클럭으로 게임부터 방송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향상된 멀티코어 지원을 통해 방송이나 스트리밍 환경에서 CPU의 여유 자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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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과 스트리밍에 특화, 인텔 퀵싱크 비디오(Intel Quick Sync Video, Intel QSV)


여기에 인텔 11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모델명에 KF/ F 시리즈를 제외한 나머지 제품군에서 내장 그래픽(iGPU)를 통합해 방송 시스템 구축에 유리하다. 인텔 내장 그래픽 코어를 탑재한 CPU는 내장 GPU를 이용해 방송을 송출(인코딩)하면서 게임은 고성능 외장 GPU를 이용해 동시에 진행도 가능하다. 이는 방송과 스트리밍에 특화된 인텔 퀵싱크(Intel Quick Sync) 비디오 기술 덕분이다. 퀵싱크 비디오는 인텔이 4세대 코어 프로세서 코드명 샌디브릿지(Sandy Bridge)를 통해 소개한 기술이다.


퀵싱크 비디오 기술은 방송 송출에서 프로세서의 자원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영상 압축에서 하드웨어 인코더를 통해 프로세서의 사용률을 줄여 게임 성능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다. 하드웨어로 처리하는 영상 규격이 제한적이고 품질이 하락되는 단점도 존재하지만 실시간 인코딩 과정에서 성능의 저하를 줄일 수 있고 PC 한 대를 이용해 성능 저하를 최소화하면서도 방송이나 스트리밍, 녹화 등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장점이다. 비용이 한정되는 메인스트림 PC 구성에서는 매력적인 부분 중 하나다.


또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와 사이버링크 파워디렉터(CyberLink PowerDirector), MAGIX 베가스(Vegas) 등과 같은 비디오 및 포토 에디팅 소프트웨어, 인코딩 및 트랜스코딩, 미디어 컨버전, 웹캠 소프트웨어 등 퀵싱크 인코더와 디코더를 통해 영상 압축과 해제를 위한 가속기 역할을 해줘 영상 컨텐츠 제작이나 편집에서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게임 스트리머를 위한 방송 송출용 PC, 안정성과 호환성 우선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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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 11세대 코어 프로세서, 퀵싱크 비디오와 고클럭 등 게임 및 방송용 PC에 적합 


일반적인 PC 사용이나 사무용, 전문적인 작업에서 안정성과 호환성은 중요하며 방송 송출용 컴퓨터 역시 안정성과 호환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는 방송 진행 도중 불안정해지거나 호환성 문제로 필요한 방송용 기기가 제대로 동작하지 못한다면 방송(스트리밍)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인코딩에 초점을 맞춰 구성해야 한다. OBS나 XSpilt 등의 방송용 소프트웨어는 영상을 인코딩하여 트위치(Twitch)나 유튜브(YouTube) 서버로 전송하는 역할을 하며 이때 싱글코어 CPU보다는 멀티코어 CPU가 유리하다. 여러 서버로 보내는 만큼 CPU 클럭과 더 많은 코어를 제공하는 멀티코어 CPU를 이용하면 더 빠른 인코딩이 가능하고 보다 쾌적한 방송이 가능해진다.


프로그램 호환성도 중요하다. 인텔 11세대 코어 CPU는 세대를 이어 멀티코어 CPU 확장과 고클럭, 안정성화 호환성을 확보해 방송용 PC를 구성하는데 적합하다. 먹방이나 일상 생활 등 가벼운 소재를 다룬다면 내장 그래픽 활용이 가능한 6코어 12스레드(6C/ 12T) 메인스트림 코어 i5 11400 기반의 원컴(1PC), 게임 방송을 고려하는 게임 스트리머라면 투컴(2PC)이 유리하다. 투컴 구성은 코어 i7 11700K나 코어 i9 11900K 등 게임 전담용 고성능 PC와 방송 송출용 PC로 메인스트림 코어 i5 11400 CPU 등으로 구성하면 좋다. 


비용이나 상황에 따라 투컴 구성이 어렵다면 게임 전담용 고성능 CPU와 이에 탑재된 내장 그래픽의 퀵싱크 비디오 기술을 이용해 내장 GPU로는 방송 송출, 외장 GPU로 게임을 전담하는 구성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해당 구성은 투컴보다 프레임은 불리하지만 비용이나 설치, 활용성 등에서 보다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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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 11세대 코어 프로세서 지원 Z590 또는 B560 메인보드


방송이나 게임 스트리밍은 보통 6-7시간 또는 그 이상의 연속 방송이 이루어지는 일이 많으며 이때 PC는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CPU의 성능과 호환성도 중요하지만 이를 사용할 메인보드 선택 역시 중요하다.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호환, 미디어 및 스트리밍을 위해 인텔 퀵 싱크 비디오, 향상된 미디어(10 비트 AV1/ 12비트 HEVC(high-efficiency video coding) 디코딩, E2E(end-to-end) 압축)을 비롯하여 향상된 디스플레이 (내장 HDMI 2.0, HBR3), 와이파이6E(Wi-Fi 6E) 무선 네트워크, 썬더볼트 4(Thunderbolt 4) 등 새로운 기술 지원이 추가되면서 안정성과 확장성을 고려하고 있어 적합하다. 고성능 게임 플레이 등 멀티코어 CPU와 Z590 메인보드, 방송 송출 PC는 메인스트림급 CPU와 인텔 B560 메인보드, 확장성을 고려한다면 Z590 메인보드를 이용할 수도 있다.


메모리는 CPU에 따라 11세대 코어 프로세서 공식 지원인 DDR4-3200MHz 또는 그 이상을 이용할 수도 있다. 인코딩이나 멀티 태스킹 등 자원 활용을 위해서는 8GB 2개로 16GB를 구성하거나 여유가 있다면 16GB 2개로 32GB를 구성하는 것도 좋다.


빠른 시스템 속도와 안정된 방송 송출을 위해서는 SSD가 유리하다. 방송 녹화에 많은 저장 용량이 필요한 만큼 하드디스크(HDD)를 추가로 설치해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HDD와 같이 느린 저장장치를 보완하는 인텔 옵테인 메모리(Optane Memory)를 활용하면 대용량 HDD의 속도를 향상할 수 있으며 여유가 되면 M.2 SSD나 PCIe 기반 SSD가 안정적이면서 속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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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지포스 RTX 3080, NVENC 하드웨어 인코더 탑재


일반적으로 CPU를 이용한 인코딩이나 디코딩이 방송(스트리밍)에 사용되지만 그래픽카드도 하드웨어 인코더와 디코더를 탑재해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엔비디아(NVIDIA) 지포스 GTX 10/ RTX 20/ RTX 30 시리즈에는 NVENC 하드웨어 인코더를 제공하며 이를 이용하면 GPU를 인코딩 작업을 이용할 수 있다. CPU는 송출에 집중하고 GPU 인코딩을 통해 안정적이면서 효율적인 방송 송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코로나19(COVID-19) 이후 공급 부족과 그에 따른 가격 인상이 이어져 활용이 쉽지 않았으나 최근 가격이 안정화되면서 활용이 가능하며 노이즈캔슬링과 AI 기술을 통한 처리, 방송 시스템 소프트웨어 등에 유용하다. 지포스 RTX 20 시리즈는 조금 더 합리적인 방송 송출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다.


오픈 소스 기반의 무료 소프트웨어인 OBS 등은 NVENC 하드웨어 인코더를 지원해 활용 가능하다. 투컴(2PC)는 게임 전담용 PC는 지포스 RTX 2060 SPUER 이상, 방송 송출용은 지포스 GTX 1650 이상 조합, 고성능 게임을 원한다면 게임 전담용으로 지포스 RTX 2080 Ti나 지포스 RTX 3070/ 3070 Ti/ 3080/ 3080 Ti/ 3090을 선택할 수도 있다. 원컴(1PC)는 방송 송출은 11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내장 GPU, 고성능 게임은 외장 GPU인 지포스 RTX 3070/ 3070 Ti/ 3080/ 3080 Ti/ 3090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안정적인 시스템의 동작에는 파워 서플라이(PSU)도 중요하다. 최신 고성능 CPU와 GPU를 활용한다면 최소 80플러스(80 Plus) 인증이 적용된 정격 출력 750W 이상의 제품을 권장한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출력으로 장시간 방송 송출과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PC를 구성하는 케이스도 장시간 방송 송출을 위해 내부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제품이 좋다. 내부에 120mm 이상의 쿨링 팬을 갖추고 수냉 쿨링 시스템 장착의 편의성과 먼지 유입 방지 등 열 배출과 효율이 높은 제품이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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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장형과 PC 내장형 캡처 카드(캡처 보드), 1080p와 4K 해상도 지원


기본적인 PC 구성 외에도 외장형 캡처 카드 또는 PC 내장형 캡처 카드를 이용하면 방송 송출 및 캡처 환경에 유리하다. 원컴(1PC)로 방송용 PC를 구성한다면 별도의 캡처 카드의 필요성이 낮으나 투컴(2PC) 구성에서는 필수다. 물론 원컴 구성도 PS5나 Xbox 시리즈 X(Xbox Series X) 등과 같은 최신 콘솔 게임 등의 방송 송출을 위해서는 외장형 캡처 카드 또는 PC 내장형 캡처 카드가 필요하다. 캡처 카드는 1080p부터 4K 해상도를 지원하며 4K 해상도를 지원하면 가격대가 높아지며 시스템도 그만큼 고사양을 요구해 비용이 많이 소요되므로 각자의 환경과 사양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보통의 방송 환경은 1080p 해상도에서 큰 문제가 없으나 고해상도와 확장 등을 고려한다면 4K 해상도를 지원하면 더욱 좋다. 게이밍 키보드와 마우스, 헤드셋, 웹캠, 마이크 등의 다양한 장비도 활용 가능하다. 원컴(1 PC)에서는 콘솔 게임 방송 등 특정 상황이 아니라면 별도의 캡처 카드가 필요한 경우는 많지 않으며 투컴(2 PC)라면 게임과 방송 PC를 이어주는 캡처 카드가 필수다.


네트워크 환경 역시 중요하다. 불안정한 네트워크 환경은 고화질 게임 플레이의 영상을 낮은 비트레이트로 재생해 원활한 시청을 어렵게 만든다. 무선 랜보다는 유선 랜이 안정적이며 기가인터넷이 일반 인터넷보다 유리하다. 각 송출 플랫폼에 할당되는 대역폭이나 동영상 도구에 따라서도 송출 화질은 차이를 보이므로 환경에 맞게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려운 방송 설정,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방송용 PC 구성에서 원컴(1PC)로 구성할 것인지 아니면 투컴(2PC)로 구성할 것인지는 방송 환경과 비용 등을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인 경우는 1대의 PC로 방송(스트리밍)을 시작하고 필요에 따라 장비나 PC를 확장하는 것이 좋다. 여유가 된다면 처음부터 투컴(2PC)를 이용해 캡처 보드 활용 등을 통해 고성능의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방송 송출을 위한 별도의 PC를 통해 보다 원활한 게임 스트림과 게임 환경에서 방송(스트리밍)이 가능하다. 게임 방송이라면 게임을 전담할 고성능 CPU와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1대의 PC를 구성하고 방송 송출을 위한 외장형 캡처 카드 또는 내장형 캡처 카드를 장착한 메인스트림 CPU와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구성이 밸런스 면에서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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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송출 소프트웨어 OBS(Open Broadcaster Software) 


방송 송출에서 PC 구성은 가장 기본 사항이다. PC를 기반으로 하는 하드웨어 구성을 끝마쳤다면 복잡하고 어려운 용어가 난무하는 방송 송출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방송 시스템을 위한 설정 및 선택의 복잡함은 방송 송출을 위해 넘어야 하는 산이다.


일반적으로 방송 송출용 소프트웨어는 오픈 소스 기반의 OBS(Open Broadcaster Software)와 상용 소프트웨어 XSplit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화면에 나오는 영상을 인코딩하여 트위치(Twitch)나 유튜브(Youtube) 서버로 전송하는 중간자 역할을 해준다. 전문적인 고품질 스트리밍 캡처와 공유가 가능하지만 개인에 따라 다른 하드웨어 구성이나 인터넷 연결 설정 등 조금은 복잡한 설정을 알고 이에 대한 정보를 갖추어야 설정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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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 이지 스트리밍 마법사(Intel Easy Streaming Wizard)


하지만 처음 방송 송출에 도전하는 사용자나 게임 스트리머라면 OBS와 XSplit 소프트웨어의 설정이 쉽지 않고 다소 어려운 용어들을 알지 못한다면 방송(스트리밍)을 포기하거나 비용을 들여 PC와 함께 설정을 진행하는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직접 설정했을 때도 복잡한 인코딩 설정이나 방송을 진행할 트위치 및 유튜브 선택, 하드웨어 및 인터넷 설정 등 이에 대한 내용을 잘 모른다면 설정만으로 몇 시간을 낭비할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보다 쉽고 빠르며 편리하게 방송 송출 설정이 가능한 소프트웨어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인텔은 방송 송출 설정을 편리하게 해주는 인텔 이지 스트리밍 마법사(Intel Easy Streaming Wizard)를 제공해 설정의 불편함을 줄여준다. 인텔 이지 스트리밍 마법사는 방송에 널리 사용되는 OBS를 기반으로 하며 몇 번의 클릭만 거치면 고품질 스트리밍과 캡처 공유가 가능하다. 인텔 코어 프로세서에 최적화되어 이를 탑재한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서 스트리밍 설정을 빠르고 쉽게 설정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는 인텔 Easy Streaming 마법사를 다운로드 하고 실행하면 몇 가지 간단한 질문을 설정, 마이크 테스트, 카메라 구성, 인텔 코어 프로세서 설정을 통해 원활한 녹화 및 스트리밍 환경을 이용할 수 있다. 몇 분 내로 방송 환경을 갖출 수 있다. 방송 실행과 음소거, 남은 시간, 공유, 픽처 인 픽처(Picture-in-Picture), 풀스크린(Fullscreen), 순식간에 가능한 스트리밍과 녹화 등 몇 시간 걸리던 설정을 단 몇 분 안에 클릭 몇 번으로 설정이 가능해 편리하다. 


방송 설정에 중요한 인코더는 x264(CPU)와 H264/AVC Encoder(AMD Advanced Media Framework), NVENC(NVIDIA GPU), 퀵싱크(인텔 CPU 내장 그래픽) 등을 선택 가능하다. 인텔 CPU를 이용한다면 내장 그래픽의 퀵싱크 비디오를 선택하면 원컴(1PC)에서도 고성능 외장 그래픽을 추가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방송도 함께 진행 가능하다.



게임 스트리머 방송 송출용 PC, 환경에 맞게 선택해야


최근에는 누구나 쉽게 1인 방송이 가능해졌으나 여전히 사용자가 원하는 방송 환경을 구축하는 것은 쉽지 않고 많은 고민과 비용, 시간이 필요한 일이다.


최고 사양의 PC 구성은 보다 원활한 방송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초가 되지만 보급형이나 메인스트림급 PC라고 해서 방송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가벼운 사양을 요구하는 일상 생활이나 먹방 등을 진행할지, 높은 사양을 필요로 하는 게임 스트리밍을 진행할지를 선택해야 하고 그에 맞는 방송용 PC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텔 11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일반 사용자 및 게임 스트리머를 위해 메인스트림 6코어부터 8코어 기반의 퍼포먼스 라인업을 데스크탑용 멀티코어 CPU로 제공해 방송 송출용 PC 구축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여기에 KF/ F 시리즈를 제외한 CPU는 내장 GPU를 갖춰 보다 안정적이면서 쾌적한 게임 방송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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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 11세대 코어 프로세서, 게임 방송용 PC로 적합


일반 방송 송출용 PC라면 대부분 가벼운 작업을 위해 원컴(1PC)로 가능하지만 게임 스트리머용으로는 멀티코어 CPU와 고성능 게임을 위한 외장 GPU가 필수이며 방송 송출용 메인스트림급 PC와 게임용 고성능 PC의 투컴(2PC)을 구성하는 것이 유리하다.


최근에는 투컴이나 그 이상을 갖추고 있기도 하지만 방송을 위해 처음부터 무리한 시스템 구성을 진행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현재 갖고 있는 PC를 기반으로 방송을 진행하거나 방송 설정을 알아가면서 필요에 따라 방송 장비를 마련하거나 투컴 체제를 고려해 나가는 것이 현명하다.


비용이 넉넉하다면 고성능으로 방송용 PC 만드는 것은 누구나 가능하다. 하지만 최고의 게임 스트리머가 되기 위해 항상 고성능의 방송 시스템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사양은 부족하더라도 시청자가 원하는 양질의 컨텐츠로 다가가려는 노력이 더해진다면 이미 최고의 게임 스트리머가 되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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